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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ID.4

국내 출시를 앞둔 폭스바겐의 주력 전기차 'ID.4'의 국내 가격이 공개됐다. 

폭스바겐코리아가 전국 딜러사에 통보한 ID.4의 국내 가격은 5,490만 원으로,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을 충족한다. ID.4의 국고보조금은 651만 원이다. 여기에 지자체별 보조금까지 포함하면 실구입가는 더 내려갈 전망이다. 

폭스바겐 ID.4는 지난 2020년 9월 세계 최초로 공개된 브랜드 첫 순수 전기 SUV 모델로, EV용 모듈형 매트릭스 아키텍처 'MEB'를 사용한 두 번째 모델에 해당한다. 

국내 도입되는 ID.4는 8가지 트림 중 '프로(Pro)' 단일 트림에 해당하며, 1열 열선시트와 운전석 마사지 시트, 핸들열선, LED 메트릭스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 3D 컬러 엠비언트라이트, 전방충돌 경보장치, 사각지대 경보시스템, 360도 어라운드뷰 등의 사양을 갖췄지만 통풍시트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2열 열선시트 기능은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인증 주행거리는 상온 405km, 저온 288km(20인치 타이어 기준)이다. 독일 츠비카우 공장 내 같은 라인에서 생산되는 형제 모델인 아우디 Q4 e-트론 40(368km),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357km) 보다는 높다.

다만 저온주행거리가 상온 대비 71.1% 수준에 그치며, 100km 이상 큰 폭 차이가 난다. 저온 주행거리가 상온 대비 30% 가량 떨어지는 수준으로, 저온에서의 낮은 주행거리 효율은 다소 아쉬운 점이다. 

차내에는 82kWh 용량의 배터리팩과 150kW(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1.6kg.m) 싱글 전기모터가 결합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8.5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160km/h로 제한된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이달 15일 공식적인 미디어 출시 행사를 갖고 ID.4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전망이다. 

한편 ID.4는 올 초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비공식 사전계약을 받기 시작해 대기 수요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식 사전계약만으로도 상당한 출고 대기가 밀려있어 초반 출고 지연이 예상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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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싼타크루즈 나이트 에디션

한국 픽업 시장의 규모가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국산 픽업뿐 아니라 쉐보레 콜로라도와 포드 레인저, 지프 글래디에이터 등 국내 도입되는 수입 픽업의 선택폭도 다양해졌다. 또 최근에는 프리미엄 픽업 'GMC'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국내 브랜드 출신의 픽업 모델이 있다. 바로 현대차의 '싼타크루즈(Santa Cruz)'다. 

싼타크루즈는 SUV와 픽업 트럭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스포츠 어드밴처 모델로, 북미 최다 볼륨 SUV 모델인 투싼을 베이스로 개발됐다. 

특히 싼타크루즈는 우수한 연비와 강화된 안전 편의 사양, 세련된 내외장 디자인을 갖춰 북미 시장 출시 이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싼타크루는 상품성이 강화된 연식 변경 모델을 통해 인기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나이트 에디션(Night Edition)'이라는 블랙 외장 패키지를 새롭게 출시해 주목을 받는다. 

싼타크루즈 나이트 에디션은 시크한 전용 블랙 컬러로 고급감을 더한 것이 특징이며, 20인치 휠과 듀얼 사이드 스텝, 사이드 미러 캡, 도어 손잡이 등을 모두 블랙으로 칠했다. 

차내에는 2.5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8단 DCT가 탑재돼 최고출력 281마력의 성능을 낸다. 싼타크루즈 나이트 에디션의 가격은 3만 7,105달러(한화 약 5,100만 원)으로 엔트리 모델보다 다소 비싸다.

참고로 연식 변경 '2023 싼타크루즈'의 가격은 기본 SE 모델이 1,010달러 인상된 2만 6,745달러(한화 약 3,600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상위 트림인 리미티드의 가격은 150달러가량 인상된 4만 1,615달러(한화 5,740만 원)이다.

현대차는 싼타크루즈의 대담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강력한 파워트레인, 전천후 주행성능을 완성하는 상시 4륜 구동 시스템 HTRAC, SUV와 픽업트럭의 장점을 결합한 바디타입,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을 바탕으로 미국 RV 시장에 새로운 지평을 연다는 계획이다. 

디자인은 투싼의 모습과 닮았지만 시선을 압도하는 파라메트릭 쥬얼 히든 램프에 더해 SUV와 픽업트럭의 균형 잡힌 디자인과 대담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자랑한다. 

실내는 외장의 대담함과 결을 같이하는 견고함을 반영했으며, 첨단 기술을 원하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완성했다. 

싼타크루즈는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되며, 미국 전략형 모델로 출시돼 국내 시장에는 도입되지 않고 있다. 

한편 텔루라이드, 싼타크루즈, i30N 등의 해외생산 차종은 관련 조항에 따라 노조의 동의 없이 국내 도입이 불가능하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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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히피 카비아 모텔 E-Tech

최근 차박이나 캠핑 등의 레저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넓은 적재 공간을 갖춰 활용도가 높은 MPV의 인기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 가운데 르노코리아는 자사의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새로운 캠퍼밴의 사진을 업로드했다. 

게재된 이미지 속 차량은 '르노 히피 카비아 모텔 E-Tech(hippie caviar motel E-Tech)' 모델로, 오는 19일 독일 하노버 상업용 차량 전문 박람회(Hannover IAA)서 공개를 앞두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히피 카비아 모텔 E-Tech 쇼카와 함께라면 산은 새로운 놀이터가 된다"라며, '밴라이프(Vanlife)','캉구(Kangoo)'라는 해쉬태그를 함께 기재했다. 

이어 "E-Tech 100% 일렉트릭 쇼카인 해당 모델은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이라 덧붙였다.

캉구를 기반으로한 르노 히피 카비아 모텔 E-Tech는 '무한한 편안함을 제공하는 지속 가능한 캠퍼밴'이라는 컨셉으로 개발, 르노의 친환경 'E-TECH'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차내에는 120마력급의 전기 모터와 45kWh 배터리가 탑재돼 최대 285km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또 80kW 급속 충전 DC 차저를 통해 170km거리 주행거리에 해당하는 배터리 용량을 30분만에 충전할 수 있다. 

르노코리아의 SNS를 통해 해당 차량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 차가 국내에 들어오게 되는 건 아닐지 기대된다", "쇼카에서 반응 좋으면 국내 도입될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히피 카비아 모텔 E-Tech 쇼카의 구체적인 스펙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슬라이딩 침대와 냉장고 등 캠핑에 최적화된 편의 장비를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르노 소형밴 캉구(3세대)는 세련된 내외장 디자인과 뛰어난 공간 활용도(적재 옹량 775L, 시트 풀폴딩 시 3,500L)를 갖췄으며, 국내 출시를 바라는 고객들의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어 한국 시장 도입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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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XM3 E-Tech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가 XM3 하이브리드 모델이 유럽 시장에서 고급형 모델 중심으로 판매가 급증, 글로벌 시장서 지난 8월까지 7만대 이상의 수출 실적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XM3 하이브리드(수출명 아르카나 하이브리드)는 올 가을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르노코리아의 주력 모델이다. 

XM3 하이브리드는 지난 해 6월 유럽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이래 올해 7월까지, 유럽 소비자들에게 54,123대가 출고됐다. 올해 8월까지 부산 신항을 통한 수출 선적 기준으로는 누적 총 70,214대다. 

이처럼 XM3는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을 중심으로 르노 브랜드 승용 모델 중 올해 8월 누적 주문 대수 기준으로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뛰어난 상품성을 앞세운 XM3 하이브리드는 유럽 시장에서 국내 타사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5% 정도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올 상반기 기준 50% 이상 더 많은 판매 실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의 고급 트림 선호도가 높아 상위 두 개 트림이 유럽 XM3 하이브리드 전체 판매의 90% 가까운 비율을 점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XM3 하이브리드는 출시 초기부터 유럽 전문가 및 실구매자들로부터 최고의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지난해 스웨덴 유력 자동차 전문지 테크니켄스 바를드의 하이브리드 모델 종합 평가에서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아우디 Q5 스포트백 TFSI, 볼보 V60 B4, 폭스바겐 골프1.0,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등을 누르고 최고 점수를 얻었다. 

이후 영국 온라인 자동차 판매 사이트인 오토 트레이더가 올 6월 발표한 2022년 뉴 카 어워즈에서도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렉서스 RX 450h 등의 경쟁 차량을 제치고 실제 구매자가 꼽은 ‘최고의 하이브리드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르노 그룹 F1 머신에서 운영 중인 하이브리드 기술 노하우를 접목해 개발됐다. 에너지 효율은 물론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까지 모두 균형 있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도심 일정 구간에서는 EV 모드 주행도 가능하다.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유럽 WLTP 복합 연비는 20.4 km/l이며, 국내 기준 적용 시 유럽 대비 80~85% 수준 연비가 예상된다.

차내에는 하이브리드에 특화한 6단 자동변속기와 1.2kWh 용량의 배터리,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돼 합산 총 출력 144마력이다.

르노코리아는 유럽 시장에서 상품성이 검증된 'XM3 하이브리드'를 국내 시장에 본격 투입, 내수 반등을 꾀한다는 방침이며, XM3 하이브리드가 국내 시장에 투입되면 내수 판매까지 견인할 주력 모델로 떠오를지 귀추가 주목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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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GV60

제네시스의 첫 전용 전기차 'GV60'가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앤캡(Euro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개를 획득했다. 

이로써 제네시스 브랜드는 G70, G70 슈팅 브레이크, G80, GV70, GV80 등 유로앤캡 평가를 받은 전 모델이 최고 등급을 획득하는 영예를 안았다. 

유로앤캡은 1997년부터 시작된 유럽의 신차 평가 프로그램으로, 유럽서 판매 중인 차량에 대한 안전성 검증 테스트를 시행해 매년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GV60은 성인 탑승자 보호, 어린이 탑승자 보호, 보행자 보호, 안전 보조 시스템 등 4개 평가 항목의 종합 평가 결과 '최고 등급'을 달성해 탁월한 안전성을 입증했다.

특히 정면과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 승객 공간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해 성인 및 어린이 탑승자의 주요 신체를 잘 보호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는 현대차그룹의 특허 에어백인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0.03초 만에 전개돼 운전자와 앞좌석 동승자에 대한 양호한 신체 보호 기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GV60은 주요 첨단 운전자 안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탑재해 안전 보조 시스템 평가 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전방 충돌 방지 보조는 차대차 충돌을 회피하고 보행자와 자전거 탑승자를 감지해 운전자에게 효과적으로 경고해 줌으로써 안전 운행에 도움을 준다고 평가됐다.

이 외 GV60에는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 다양한 첨단 주행 안전 보조 기능들이 대거 탑재됐다. 

관련해 제네시스 관계자는 "GV60이 유로앤캡 안전도 평가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해서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다"라며, "이번 결과는 최고 안전 시스템을 제공하겠다는 제네시스의 변함없는 고객과의 약속을 명백하게 입증한 것"이라 설명했다.

이번 평가 결과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는 평가가 함께 나온다.

이전 유로앤캡 테스트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가 별 다섯을 획득한 데 이어 GV60까지 높은 안전도를 기록함으로써 E-GMP 기반의 모든 전기차가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하게 됐다. 

한편 제네시스 G70, G80, G90, GV70, GV80은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차량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한 바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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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현대차그룹-KT

현대차그룹이 KT와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 선점에 나선다. 

양사는 6G 자율주행 기술과 위성통신 기반의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통신망 선행 공동연구 등을 포함해 차세대 통신 인프라 및 ICT 분야에서 광범위한 협력을 추진키로 결정했다. 

미래 기술 공동 선행연구 외에도, 기존 핵심역량 교류를 바탕으로 5G 통신망 기반 커넥티드카 맞춤 서비스, 보안 통신 모듈 기술 협업 등에서 사업 제휴 영역을 다각화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과 KT는 MECA실현의 기반인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분야에서 차량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는 데 중점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함께 한다. 

커넥티비티는 고품질의 안정적인 통신망이 뒷받침돼야 원활한 기술 운용을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유력 통신사와의 제휴 및 지분 교류로 관련 기술 확보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KT는 차세대 초고속 통신망 생태계 확장을 위해 앞장서고 있을 뿐 아니라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외에도 지능형 교통관제, 통합 보안 등 융합 ICT, 데이터 서비스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커넥티비티 사업을 강화하는 데 KT가 중요한 파트너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여 미래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한 선제적 협력에 나선다. 자율주행 차량에 최적화된 6G 통신규격을 공동 개발해 차세대 초격차 기술을 선점하겠다는 구상이다. 양사는 실증사업 및 선행 공동연구를 통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더욱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6G 통신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6G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5G의 최대 50배에 달한다. 초 단위 이하 실시간 정보 수집 등 초대용량의 데이터를 더욱 신속하게 처리해야 하는 완전 자율주행차를 비롯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등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의 기술적 안정성을 제고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위성 기반의 AAM 통신 인프라 마련에도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기체 개발, 버티포트 건설 등의 역량을 맡고, KT는 자체 통신위성과 연계해 AAM 운항에 필수적인 관제 및 통신망 등을 구축할 전망이다. 

장기적 선행 공동연구뿐만 아니라 기존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한 사업 제휴 영역도 확장한다. 전국 각지의 KT 부지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EV 충전 인프라를 확대할 계획이며, KT 부지는 접근성이 좋아 충전 생태계 조기 구축 및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커넥티드카 시대의 폭발적인 데이터 수요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 개발도 검토한다. 국내 유료 방송 가입자 1위 KT가 보유한 양질의 콘텐츠 수급,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차량과 모바일 데이터 연동 등을 통해 최적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의 신사업도 발굴할 전망이다. 빅데이터 등 ICT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미래 기술 펀드 운영을 검토할 예정이며, 미래 사업 확장에 필수적인 보안 통신 모듈 분야 기술 협업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KT 미래형 신사옥 등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셔틀 실증 운행 사업도 진행한다.

이 외에도 KT 사업 영역에서 수소연료전지 단계적 활용 확대, KT 영업용 차량 EV 전환, RE100 공동 대응 등 ESG 분야에서도 다각적으로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양측은 미래 사업의 시너지 창출, 상호 협력의 실행력 및 지속성 제고, 장기적인 파트너십 강화 차원에서 자기주식 교환 방식으로 상호 지분을 취득하기로 합의했다.

현대차그룹과 KT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현대차(1.0%)·현대모비스(1.5%)-KT(7.7%) 간에 자기주식 교환 방식으로 상호 지분을 취득한다고 밝혔다. 양측의 자기주식 교환거래는 상호 주주가 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사업 제휴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고, 협업 실행력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KT에 대한 지분 투자 목적을 단순 투자로 공시했다.

양사는 상호 중장기 관점에서 지속적인 협업뿐만 아니라 핵심 역량 교류가 요구되는 미래 신사업과 선행연구 활성화를 위해 '사업협력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과 KT 간의 파트너십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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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ar Life]

자동차 산업이 발전을 거듭할 수록 자동차 음향 시스템의 중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차내 탑재되는 편의장비들이 점차 고도화되고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걸맞은 수준 높은 음향 시스템을 즐기고 싶은 욕구가 높아진 탓이다. 

자동차 음향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하만의 전문가들은 최상의 사운드를 감상하기 위한 카오디오 활용법과 감상법을 공개했다. 

먼저 차량의 특성에 맞는 카오디오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최신 혁신 음향 기술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차량이 출시될 때 장착된 카오디오 시스템은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최적의 세팅을 기본으로 제공하나 개개인의 취향과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각 스피커별 역할을 이해하고 맞춤형 세팅을 하면 최상의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차내 스피커들은 각각 음역대가 다르고 개별 역할들이 있다. 예를 들어, 서브우퍼는 드럼과 같은 단단한 저음을, 미드우퍼는 저음과 남자 보컬을, 미드레인지는 여성보컬의 목소리를, 트위터는 심벌즈와 바이올린과 같은 높은 고음을 재현한다.

차량에 탑재된 스피커는 차량에 따라 수량 및 위치가 각각 다르므로 제조사의 사양 및 오디오 브랜드를 확인하면 더욱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또 평소 음악을 들을 때 기본 세팅 대로 감상해 보고 클래식, K팝, 재즈 등 장르 및 개인 취향에 따라 카오디오 시스템에서 사운드를 조정해보면 나만의 최상의 사운드를 찾아 즐길 수 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프리미엄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서라운드 음향 및 어쿠스틱 재현 등 혁신적인 음향 기술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최신 프리미엄 차량에는 주행 시 필요한 내비게이션 안내음과 경고음을 운전자에게 제공하고 동승자들에게는 불필요한 소리를 최소화해주는 첨단 기술을 비롯해, 자동차의 실내를 콘서트홀로 바꿔주는 서라운드 기술, 그리고 세계적인 공연장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어쿠스틱 재현 기술까지 혁신적인 음향 기술들이 대거 장착되는 추세다.

이러한 혁신 음향 기술들을 활용하면 내 차안에서 보다 안전하고 공연장에 온 듯한 즐거운 청취 경험을 할 수 있다.

또 전문가들은 휴대폰 통한 음원 재생 시 휴대폰 볼륨 최대로, 연결은 블루투스보다 USB 이용할 것을 조언했다. 

차량에서 휴대폰으로 스트리밍을 통해 음원을 연결해서 들을 때는 음원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휴대폰의 볼륨을 최대로 하고 차량 내 볼륨을 사용자 환경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트리밍 음원을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듣는 경우는 스트리밍 음원의 자체 손실과 블루투스 연결 시 발생하는 음원 손실이 이중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블루투스보다 USB 또는 AUX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더 좋은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실제로 자동차 커뮤니티 등에는 "블루투스로만 음악 듣다가 AUX로 들으니 신세계다", "블루투스와 USB 음질 차이가 생각보다 커서 USB로 음악 듣고 있다", "한번 들어보니 블루투스로 음악 못 듣겠다" 등의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다양하게 활용하면 차량 안에서 음악으로 여유를 찾고 힐링 할 수 있는 카오디오를 더욱 알차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하만은 커넥티드 카 시스템, 음향·영상기기, 기업 자동화 솔루션 및 커넥티드 서비스 등을 자동차 회사를 비롯한 일반 기업 및 소비자에게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하만의 대표적인 카오디오 브랜드로는 AKG, 하만카돈, 인피니티, JBL, 렉시콘, 마크 레빈슨, 레벨, 뱅앤올룹슨, 바우어스 앤 윌킨스(B&W) 등이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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