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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ar Life]

자동차 점검

예년 대비 유난히 볕이 강하고 집중 호우도 많았던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철이 찾아왔다. 

일교차가 심한 가을철에는 게릴라성 폭우와 우박 등 악천후에 대비하여 차량의 안전 운행을 위해 종합적인 자동차 점검이 요구된다. 

특히 보쉬카서비스 자동차 정비 전문가들은 집중 호우가 많았던 올여름 차량의 바퀴가 1/3이상 빠지는 침수 도로를 지났다면 반드시 카센터에 방문해서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또 평소 와이퍼, 에어컨·히터 필터, 배터리 등 필수 소모품의 교체 주기를 파악하여 정기적으로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먼저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한 와이퍼 점검은 필수이며, 집중 호우로 와이퍼에 이물질이나 손상 없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와이퍼는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해 6개월마다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하고 닦일 때 소음이 나거나 줄이 생기면 즉시 교체해야 하고 새로 교체한 와이퍼라도 이번 집중 호우로 와이퍼에 진흙이나 이물질이 끼었는지 와이퍼에 손상이 없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발수 코팅제는 발수 코팅제가 고르지 않게 벗겨짐에 따라 와이핑 품질과 수명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차량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점검도 요구된다. 특히 보쉬카 전문가들은 배터리는 2-3년 주기로 점검 후, 필요 시 제때 교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집중 호우 시에는 차내 수분 유입 가능성이 높으므로 집중 호우 시 도로 주행이 많았거나 침수 도로를 지나쳤다면 반드시 배터리 점검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또, 최근 차량들에는 블랙박스, 실내 무드 조명, 시트 열선, 전자제품 충전 등 다양한 전기구동장치가 장착되어 있어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주기적인 배터리 관리가 중요해졌다. 

건강하고 쾌적한 차량 실내 환경을 위한 에어컨·히터 필터도 점검해줄 필요가 있다. 일반 에어컨·히터 필터는 평균 1년 또는 1만-1만 5천km 운행 후 에어컨·히터 필터를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이 좋다. 

또 초고효율 에어컨·히터 필터를 선택할 때는 공신력 있는 인증 기준에 따른 성능 확인이 필요하며, 8개월 또는 1만km 운행 후 교체하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집중 호우 이후 에어컨의 냉기가 감소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비정상으로 증가하는 경우, 창문이 뿌옇거나 외부로부터 습하고 불쾌한 냄새가 들어올 때는 교체 주기에 관계없이 바로 에어컨·히터 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또 가을철 떨어지는 낙엽은 차량에 치명적인 피해를 끼칠 수 있어 관리가 요구된다. 차량의 보닛이나 흡입구에 낙엽이 쌓이면 신선한 공기가 자동차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해할 뿐 아니라 라디에이터 기능을 떨어트릴 수 있다. 또한 낙엽이 머플러 안에 낙엽이 들어가면 차량 온도를 올려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운전 전 낙엽을 미리 확인해주는 것이 좋다. 

이처럼 차량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단풍놀이 떠나기전 미리미리 차량 점검을 실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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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언테임드 에디션·언톨드 에디션

미니(MINI)가 '미니 언테임드 에디션'과 '미니 언톨드 에디션'을 국내 새롭게 출시한다. 

먼저 미니 언테임드 에디션(MINI Untamed Edition)은 뉴 미니 컨트리맨을 기반으로 제작돼 미니 브랜드 특유의 모험 정신과 생동감 넘치는 자연의 조화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외장 컬러는 모멘텀 그레이 색상가 적용됐고, 측면부 프로즌 블루스톤 컬러의 언테임드 사이드 스커틀 및 사이드 데칼을 적용해 스포티한 매력을 한층 강조했다. 또한 양쪽 뒤 유리창에 에디션 모델을 상징하는 '언테임드(UNTAMED)' 레터링이 부착됐다.  

 

실내는 프로즌 블루 메탈릭 색상의 스트립으로 액센트를 준 언테임드 일루미네이티드 인테리어 트림을 적용했다. 여기에 언테임드 레터링이 새겨진 하이랜드 그린 색상의 '미니 유어스 레더 라운지 시트'와 '나파 가죽 스티어링 휠'을 새롭게 적용해 고급감 특별함을 동시에 부여했다.

언테임드 에디션은 쿠퍼와 쿠퍼S 사양으로 출시된다. 쿠퍼는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4kg·m를 발휘하는 미니 트윈파워 터보 3기통 가솔린 엔진과 7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탑재된다.

모멘텀 그레이 컬러가 적용된 미니 언테임드 에디션

또 쿠퍼S 모델에는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55kg·m을 발휘하는 미니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과 8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탑재된다.

이와 함께 출시되는 미니 언톨드 에디션(MINI Untold Edition)은 미니 클럽맨의 매력을 극대화한 모델이다.

미니 언톨드 에디션은 미니 클럽맨 최초로 세이지 그린 외장 컬러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며, 차체 하단 및 루프도 바디와 동일한 컬러로 도색해 일체감을 불어넣었다. 

 

또한 프론트 그릴 프레임, 후면 로고 레터링 등에는 황동 컬러로 포인트를 줬으며, 보닛과 루프를 가로지르는 다섯 줄의 스포츠 스트라이프와 좌우 옆면의 사이드 스커틀, 사이드 미러 커버, 도어 실 등에는 에디션 전용 패턴이 반영됐다.

실내는 세이지 그린 컬러의 미니 유어스 레더 라운지 스포츠 시트를 적용해 스포티한 감각을 더했고, 송풍구 테두리를 황동색으로 마감해 세련된 분위기를 배가시켰다. 나파 가죽 스포츠 스티어링 휠과 바닥 매트에는 미니 언톨드 에디션 엠블럼이 장착된다.

세이지 그린 컬러가 적용된 미니 언톨드 에디션

언톨드 에디션은 쿠퍼 및 쿠퍼S, 고성능 라인업인 JCW 등 3가지로 출시된다. 쿠퍼는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4kg·m를 발휘하는 미니 트윈파워 터보 3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며, 쿠퍼 S는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5kg·m을 발휘하는 MINI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다.

고성능 JCW 모델의 경우, 최고출력 306마력, 최대토크 45.89kg·m을 발휘하는 미니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과 함께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9초 만에 가속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두 가지 에디션 모델은 전면 충돌 경고 기능, 보행자 경고 및 차선 이탈 경고 기능을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와 자동 조향 기능을 포함한 파킹 어시스턴트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사양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 컴포트 액세스, 8.8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및 애플 카플레이 등 다양한 편의 사양도 함께 갖췄다. 

미니 언테임드 에디션 쿠퍼 및 쿠퍼 S의 가격은 각각 4860만 원과 5420만 원이다. 미니 언톨드 에디션 쿠퍼 및 쿠퍼 S, JCW 모델의 가격은 각 4390만 원, 5150만 원, 6190만 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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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G80 전동화 모델

제네시스가 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인 'G80 전동화 모델'을 미국 시장에 새롭게 투입했다.

이로써 제네시스는 GV60에 이어 G80 전동화 모델로 이어지는 미국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G80 전동화 모델은 올초 미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차량용 핵심 부품 공급난 등의 문제로 출시가 지연됐다. 

마침내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서는 G80 전동화 모델은 8만 달러 미만의 가격대를 내세웠다. G80 전동화 모델의 미국 시판 가격은 7만 9,825달러(한화 약 1억 970만 원)부터 시작하며, 운임비용 1,095달러를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G80 전동화 모델은 4륜 구동 시스템을 갖춘 '더 2023 제네시스 일렉트릭파이드 G80(The 2023 Genesis Electrified G80)' 단일 트림으로 출시됐다. 

차내에는 2개의 전기 모터와 87.2kWh 용량의 대용량 배터리팩이 탑재되며, 최고출력 370마력(272kW), 최대토크 71.4kg.m(700Nm)의 성능을 낸다. 또 350kW(800V) DC 급속 충전 사용 시 단 22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EPA기준 항속 거리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제네시스는 1회 완충 시 450km 이상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태양광을 이용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 루프'도 함께 제공된다. 참고로 G80 전동화 모델의 국내 인증 주행거리는 427km다. 

이처럼 G80 전동화 모델은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됐음에도 불구, 기존 내연기관 모델을 기반으로 엔진·미션 등을 제거하고 배터리, 모터 등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파생 모델이기 때문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보다는 효율성이 다소 떨어진다.

제네시스는 해당 전기 모델을 애리조나와 네바다, 유타, 워싱턴 등 미국의 4개 중에서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며, 향후 미국의 다른 지역까지 판매를 확장해나갈 전망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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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스포티지 X-프로

기아의 준중형 SUV 스포티지가 거친 오프로드에도 끄떡없는 랠리카로 재탄생했다. 

기아는 오프로드 대회 '레벨 랠리 2022(Rebelle Rally 2022)' 참가를 위해 개발된 '스포티지 X-프로(X-Pro)'를 공개했다. 

스포티지 X-프로 트림

해당 차량은 스포티지 X-프로(X-Pro) 트림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스포티지 X-Pro 트림은 포장된 도로뿐 아니라 거친 탐험길에서도 완벽 주행이 가능하도록 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강화시킨 트림에 해당하며, 멀티-터레인 모드의 액티브 AWD, 올-터레인 타이어, 8.3인치 지상고 등을 특징으로 한다. 

랠리 주행을 위한 튜닝으로 더욱 강력해진 스포티지 X-프로는 오는 10월 6일부터 열리는 레벨 랠리 대회에 참가해 미국 네바다와 캘리포니아 사막을 8일간 주행하게 된다. 

또 대회 기간 동안 2,400km가 넘는 가혹한 조건의 험로를 횡단하기 위해 최저 지상고를 더욱 높이는 등 강화된 서스펜션 튜닝도 이뤄진다. 

이외에도 두꺼운 두께의 BF Goodrich 오프로드 전용 타이와 LED 안개등, 예비용 휠타이어나 오프로드 장비를 거치할 수 있는 빨간색 루프랙도 추가된다. 

차내에는 2.5L 4기통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함께 맞물리며, 최고출력 187마력, 최대토크 24.7kg.m의 힘을 낸다. 또한 오프로드 주행을 소화하기 위한 사륜구동 시스템도 함께 갖췄다. 

레벨 랠리 2022는 10월 6일 캘리포니아에서 시작, 10월 15일까지 진행되며, 스포티지 랠리카가 예측 불가능한 주행 코스를 성공적으로 질주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기아는 레벨 랠리 대회에 3년 연속 참가한다. 2020년에는 텔루라이드가 출전해 2위에 올랐고, 2021년에는 쏘렌토 PHEV가 출전해 종합 2위를 차지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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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EQE

올 하반기 BMW i7, 폭스바겐 ID.4, 아우디 Q4 e-트론, 현대 아이오닉 6, 기아 EV6 GT, 등 다양한 전기차가 출격을 앞두고 있다.

수입 전기 모델 중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모델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EQE'가 꼽힌다. 

E클래스 기반의 럭셔리 전기 세단 'EQE'의 국내 출시 시기는 오는 10월 점쳐지며, 경쟁 모델 대비 긴 항속거리를 갖춰 기대를 사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국내 시판을 앞두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EQE 350+의 1회 완충 시 주행 가능거리는 471km(21인치 기준)로 기록됐다. 이는 WLTP 기준 항속거리인 654km와 비교 시 183km 가량 낮은 수치이며, 국내 인증 기준 500km에 근접한 비교적 여유로운 주행 거리를 갖췄다. 

EQE는 플래그십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에 이은 벤츠의 전기차 전용 'EV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두 번째 모델로, 상위 모델 'EQS'와 흡사한 럭셔리한 내외장 디자인을 자랑한다.  

차내에는 90.6kWh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와 싱글 모터가 탑재됐으며, 이를 통해 최고출력은 292마력, 최대토크 54.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차체 크기는 전장 4,946mm로 현행 E클래스 모델과 유사한 크기지만, 3,120mm의 긴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기존 E클래스(2,940mm)보다 훨씬 여유로운 공간을 선사한다. 특히 앞좌석 숄더룸은 27mm 확장됐고, 실내 길이도 80mm 더 길어졌다.

 

또 EQS를 통해 처음 소개된 MBUX 하이퍼스크린,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에너자이징 에어 컨트롤 플러스 등 첨단 기술이 대거 탑재되며, 메르세데스 벤츠가 자체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 적용으로 EQS와 마찬가지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중형 전기 세단 EQE를 새롭게 투입, 기존 EQC, EQA, EQS, EQB를 포함한 EV 라인업으로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장악에 나설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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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가 유럽의 자동차 전문지 비교평가서 토요타의 RAV4 하이브리드를 압도하며 뛰어난 상품 경쟁력을 입증했다.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최근 독일 아우토 빌트가 실시한 하이브리드 SUV 비교 평가서 높은 점수를 획득, 토요타 RAV4 하이브리드를 큰 점수 차로 앞섰다. 

특히 아우토 빌트는 기아 스포티지가 토요타 RAV4보다 '한 세대 앞선 차'라고 평가했으며, 그간 글로벌 하이브리드카 시장을 주름잡던 토요타의 대표 모델인 RAV4 하이브리드를 꺾고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비교 평가는 친환경 SUV인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와 RAV4 하이브리드 2개 모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바디와 편의성, 파워트레인, 주행 성능, 커넥티비티, 친환경성, 경제성 등 7가지 평가 항목에 걸쳐 진행됐다.

기아 스포티지는 평가 항목 중 바디, 편의성, 주행 성능, 커넥티비티 등 4개 항목에서 크게 앞섰으며, 친환경성에서는 동점을 획득, 종합 점수 563점으로 RAV4(540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특히 스포티지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제동 능력 등에서 우위를 점해 경쟁차를 상대로 편의성, 주행 성능 항목에서만 각 13점과 11점씩 높은 평가를 받으며 점수 차를 벌릴 수 있었다.

관련해 아우토 빌트는 "스포티지는 공인연비와 거의 유사한 100km 당 7.1리터의 연료 소비량으로 신뢰를 주고, 여러 측면에서 경제적"이라며, "더욱 민첩하고 정확하게 움직여 자신감 있게 운전할 수 있다"고 평가하는 등 스포티지의 뛰어난 상품성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kgf·m의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구동 모터를 조합해 시스템 최고 출력 230ps, 시스템 최대 토크 35.7kgf·m의 힘을 발휘한다. 또 2WD 17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16.7km/ℓ의 복합연비를 자랑한다.

여기에 3세대 신규 플랫폼을 기반으로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공간과 함께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며 뛰어난 상품성을 갖췄다.

앞서 스포티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6월 독일의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가 실시한 PHEV SUV 모델 비교 평가에서 토요타 RAV4, 오펠 그랜드랜드, 볼보 XC40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편 독일 아우토 빌트는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 아우토 자이퉁과 함께 신뢰성 높은 독일 3대 자동차 매거진 중 하나로,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의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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