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ar Life]

자동차 점검

예년 대비 유난히 볕이 강하고 집중 호우도 많았던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철이 찾아왔다. 

일교차가 심한 가을철에는 게릴라성 폭우와 우박 등 악천후에 대비하여 차량의 안전 운행을 위해 종합적인 자동차 점검이 요구된다. 

특히 보쉬카서비스 자동차 정비 전문가들은 집중 호우가 많았던 올여름 차량의 바퀴가 1/3이상 빠지는 침수 도로를 지났다면 반드시 카센터에 방문해서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또 평소 와이퍼, 에어컨·히터 필터, 배터리 등 필수 소모품의 교체 주기를 파악하여 정기적으로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먼저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한 와이퍼 점검은 필수이며, 집중 호우로 와이퍼에 이물질이나 손상 없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와이퍼는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해 6개월마다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하고 닦일 때 소음이 나거나 줄이 생기면 즉시 교체해야 하고 새로 교체한 와이퍼라도 이번 집중 호우로 와이퍼에 진흙이나 이물질이 끼었는지 와이퍼에 손상이 없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발수 코팅제는 발수 코팅제가 고르지 않게 벗겨짐에 따라 와이핑 품질과 수명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차량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점검도 요구된다. 특히 보쉬카 전문가들은 배터리는 2-3년 주기로 점검 후, 필요 시 제때 교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집중 호우 시에는 차내 수분 유입 가능성이 높으므로 집중 호우 시 도로 주행이 많았거나 침수 도로를 지나쳤다면 반드시 배터리 점검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또, 최근 차량들에는 블랙박스, 실내 무드 조명, 시트 열선, 전자제품 충전 등 다양한 전기구동장치가 장착되어 있어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주기적인 배터리 관리가 중요해졌다. 

건강하고 쾌적한 차량 실내 환경을 위한 에어컨·히터 필터도 점검해줄 필요가 있다. 일반 에어컨·히터 필터는 평균 1년 또는 1만-1만 5천km 운행 후 에어컨·히터 필터를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이 좋다. 

또 초고효율 에어컨·히터 필터를 선택할 때는 공신력 있는 인증 기준에 따른 성능 확인이 필요하며, 8개월 또는 1만km 운행 후 교체하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집중 호우 이후 에어컨의 냉기가 감소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비정상으로 증가하는 경우, 창문이 뿌옇거나 외부로부터 습하고 불쾌한 냄새가 들어올 때는 교체 주기에 관계없이 바로 에어컨·히터 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또 가을철 떨어지는 낙엽은 차량에 치명적인 피해를 끼칠 수 있어 관리가 요구된다. 차량의 보닛이나 흡입구에 낙엽이 쌓이면 신선한 공기가 자동차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해할 뿐 아니라 라디에이터 기능을 떨어트릴 수 있다. 또한 낙엽이 머플러 안에 낙엽이 들어가면 차량 온도를 올려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운전 전 낙엽을 미리 확인해주는 것이 좋다. 

이처럼 차량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단풍놀이 떠나기전 미리미리 차량 점검을 실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