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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역대 최고 수준의 감각적인 역동성과 기능성을 갖춘 럭셔리 스포츠 SUV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국내 가격을 공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모던 럭셔리 철학이 반영된 우아한 디자인과 폭발적인 성능이 결합된 랜드로버의 럭셔리 스포츠 SUV로, 3세대 완전 변경을 마쳤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새로운 'MLA-Flex' 플랫폼을 기반으로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제어력을 갖췄으며, 브랜드 최초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 최신 스토머 핸들링 팩을 적용해 어떤 환경에서도 타협하지 않는 강력한 퍼포먼스를 선사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첨단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이 적용된 I6 인제니움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을 통해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제공한다. 오는 2024년에는 랜드로버의 리-이매진 전략에 따라 순수 전기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다.

먼저 외관은 담대한 진화를 거쳐 한층 역동적이고 당당한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완성했다. 기교없이 깔끔한 표면과 짧은 오버행은 역동적인 스탠스를 강조하며,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프로파일, 스텔스 디자인의 프런트 그릴과 헤드라이트, 전후면 가파르게 깎아내리는 듯한 윈드스크린 등 완성도 높은 디자인 요소들이 레인지로버 스포츠만의 압도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브랜드 역사상 가장 슬림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는 강렬한 인상의 '시그니처 주간 주행등(DRL)'을 갖췄으며, 길게 이어지는 리어 라이트는 브랜드 최초로 표면 LED 기술이 적용돼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하고 균일한 빛을 제공한다. 

또 미니멀리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플러시 도어 핸들, 히든 웨이스트 피니셔 및 플러시 글레이징 등의 마감 기법을 통해 디자인적 완성도를 높일 뿐 아니라 이전 모델 대비 15% 개선된 0.29Cd의 공기저항계수를 실현했다.

실내는 최고급 소재와 첨단 기술이 조화를 이뤄 정교하면서도 역동적인 분위기를 유지했다. 뛰어난 기능성을 자랑하는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은 마치 조종석에 앉아있는 듯한 콕핏 구조로 새롭게 디자인돼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준다. 

기존 모델 대비 31mm 넓어진 레그룸과 20mm 길어진 무릎 공간을 통해 활용도 높은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2열 시트는 1열 대비 11mm 높게 설계돼 탑승객 모두에게 높은 개방감과 탁월한 시야를 제공한다.

여기에 역대 최대 사이즈인 13.1인치의 커브드 플로팅 모니터가 더해져 한층 편리한 주행이 가능하며, 부드러운 촉감을 자랑하는 최고급 세미 아닐린 가죽 시트를 통해 레인지로버 패밀리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다.

차내에는 첨단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이 적용된 I6 인제니움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을 탑재해 강력한 주행 성능과 효율성을 모두 겸비했다. 

P360 모델은 MHEV 시스템이 더해진 3.0리터 I6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으며, MHEV 시스템의 전기 슈퍼차저를 통해 터보 래그를 줄이고 향상된 엔진 반응성을 자랑한다. 

P360 모델은 최고 출력 360PS, 최대 토크 51kg.m의 성능을 갖췄으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6초 만에 도달한다. D300 모델에는 경량 알루미늄 구조로 설계해 효율성을 대폭 개선한 MHEV I6 인제니움 디젤 엔진이 적용됐다. D300 모델은 최고 출력 300PS, 최대 토크 66.3kg.m의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며, 0-100km/h 가속 시간은 6.6초다.

랜드로버 역사상 가장 강력한 차체 구조인 MLA-Flex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적화된 승차감과 견인력, 민첩성을 제공한다. MLA-Flex 플랫폼은 이전 모델보다 최대 35% 더 향상된 33,000Nm/deg의 비틀림 강성을 제공하며, 통합 섀시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만을 위해 특별 조정된 일련의 시스템과 조화를 이루도록 통합 제어가 가능하다.

또 랜드로버 최초로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이 도입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됐다. 이 시스템은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을 통해 서스펜션 이중 구조 챔버 내의 압력을 변화시켜 서스펜션 강도의 변화폭을 높이고 코너링 안정성과 민첩성을 향상시킨다.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과 함께 작동하는 새로운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는 최신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을 기반으로 최대 1,400Nm의 토크를 각 액슬에 가해 놀라운 차체 제어력 및 코너링 안정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적용되는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기술은 노면의 상태를 초당 500회 모니터링하며 댐퍼 설정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해 불필요한 차체 움직임을 줄이고 민첩한 핸들링과 자신감 있는 주행을 보장한다.

스토머 핸들링 팩은 최첨단 섀시 제어 기술을 통해 역동적이고 민첩한 핸들링과 뛰어난 반응성을 제공한다. 최신 스토머 핸들링 팩은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 올 휠 스티어링,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런셜, 설정 가능한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며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올 휠 스티어링과 제동 기반의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런셜을 통해 안정적인 코너링 성능을 구현한다.

올 휠 스티어링 기능으로 후방 차축은 최대 7.3도의 조향 각을 제공하며, 저속 및 고속 주행에 따라 전후방 차축을 다른 방향으로 회전시켜 탁월한 기동성과 안정적인 온로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11m 미만의 회전 직경을 구현해 좁은 도심에서도 편리한 주행이 가능하다.

랜드로버 최초로 도입된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은 4가지 모드를 설정할 수 있으며 노면 상태에 따른 롤링, 피칭, 그리고 요잉을 분석해 차량의 최적 주행 속도를 측정하고 이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이와 더불어 랜드로버의 특허 기술인 최신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2는 노면 상태와 지형을 파악해 주행 상황에 맞는 최적의 차체 세팅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운전자는 어떠한 오프로드 환경에서도 쉽고 편리한 주행이 가능하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모델 최초로 '피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 단 두 번의 터치만으로 90%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롭게 적용된 햅틱 피드백을 통해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피비 프로는 티맵 모빌리티의 T맵 내비게이션이 기본 내장했으며, 운전자는 고화질 그래픽의 13.7인치 세미 플로팅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를 통해 최적 경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은 29개의 스피커와 새로운 서브우퍼 그리고 최대 1,430W의 앰프 출력을 제공해 탑승객 모두가 최상의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제공되는 차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은 각 휠 아치 내부에 위치한 마이크와 가속도계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노면 소음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음 제거 신호를 생성해 한층 고요하고 편안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3가지 트림을 국내 출시하며,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가 포함된 국내 가격은 D300 다이내믹 HSE와 P360 다이내믹 HSE가 1억 5,067만 원, P360 오토바이오그래피 1억 5,807만 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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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스웨덴 볼보

스웨덴 볼보가 미국에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를 인정받았다.

볼보는 인간 중심 철학이 반영된 시트를 개발, 자동차 업계 최초로 '미국 카이로프랙틱 협회(ACA)'의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미국 카이로프랙틱 협회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카이로프랙틱 전문기관으로, 척추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와 우수한 품질력, 안전성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고 제품에 인증서를 발행하고 있다. 

볼보는 업계 최고 수준의 편안함과 지지력을 제공하기 위해 정형외과 의사와의 선구적인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자동차 업계 최초로 'ACA'의 승인을 받았다. 

관련해 볼보 USA의 제품 및 기술 컨슈머 오퍼 총괄 '짐 니콜스'는 "볼보의 시트는 운전자와 승객이 도로에서 편안함, 디자인, 안전을 보장한다"라며, "자동차 업계의 선도적인 접근 방식을 미국 카이로프랙틱 협회로부터 인정 받게 돼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볼보의 시트는 운전자의 피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편안한 시트 포지션은 물론 업계 최고의 안전 기술이 탑재됐다.

특히 충돌 시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경추보호시스템(WHIPS)'과 '측면 충격 보호시스템(SIPS)', '도로이탈완화' 등 혁신적인 안전 기술이 모든 시트에 통합되어 있다. 또한 독특한 헤드레스트 역시 경추 보호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처럼 볼보의 시트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도 스칸디나비아 안식처에서 휴식을 취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급스러움과 편안함까지 갖췄으며, 이밖에도 운전자와 승객은 통풍 기능을 갖춘 실내 온도 조절 장치를 활용해 더위를 식히거나 마사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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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BMW그룹

독일 BMW그룹이 오는 2025년 출시 예정인 BMW의 혁신적 전기화·디지털화 전략 모델 '뉴 클래스' 제품군에 재활용 소재를 적극 사용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BMW그룹은 어망 등의 해양 폐기물을 재활용해 만든 플라스틱 부품을 적용할 계획이다. 

BMW그룹은 덴마크 기업인 '플라스틱스'와 협력하여 폐어망·밧줄 등의 해양 폐기물로부터 그래뉼(granule)이라고 하는 플라스틱 알갱이를 생산하는 공정을 개발했다.

해양 쓰레기를 재활용한 소재들은 주로 섬유 분야서 활용돼 왔지만, BMW 그룹이 이번에 개발한 소재는 업계 최초로 사출성형이 가능한 특성을 갖춰 차량 외장재·내장재와 같은 부품 제작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BMW그룹은 이러한 재활용 플라스틱 부품을 전체의 30퍼센트에 달하는 부품으로 적극 할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기존 방식으로 생산된 플라스틱 부품에 비해 탄소발자국을 25%가량 낮추는 효과를 낼 뿐만 아니라 해양 오염을 방지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BMW그룹은 이미 해양 폐기물을 재활용해 만든 합성 섬유 에코닐을 BMW iX 및 X1 등의 바닥 매트에 적용하고 있으며, 에코닐은 버려진 어망이나 헤진 바닥재, 플라스틱 생산 공정에서 버려진 잔여물 등으로 생산된다.

현재 BMW 그룹이 사용하고 있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2차 원자재 비중은 평균 20퍼센트를 차지하며, 오는 2030년까지 이를 40퍼센트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나아가 BMW 그룹은 2050년까지 기후 중립을 달성하고자 차량의 전체 수명 주기에 걸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생산 과정에서 높은 재활용 비율을 유지해 매년 약 23,000톤의 이산화탄소와 약 1,600톤의 폐기물을 절감하고 있다.

한편 BMW 그룹은 뉴 클래스(Neue Klasse) 제품군을 통해 혁신적인 전기 모빌리티 보급을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오는 2025년까지 전 세계에서 누적 200만 대가량의 순수 전기차를 고객에게 인도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판매되는 BMW 그룹 차량 절반 이상이 순수전기 모델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미니는 오는 2030년대 초반부터 오직 순수전기 차량만을 판매하며 이상적인 도심형 전기 모빌리티 브랜드로서의 혁신적인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향후 선보일 BMW 모토라드 도심 모빌리티 신규 모델 또한 순수전기 모델로만 출시될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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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Photo]

폭스바겐이 주력 전기차 'ID.4'를 앞세워 국내 전기차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폭스바겐코리아는 ID.4의 국내 가격을 5,490만 원으로 책정,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을 충족했다. ID.4의 국고보조금은 651만 원으로, 지자체별 보조금까지 포함하면 실구입가는 더 내려갈 전망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15일 ID.4의 국내 출시 행사를 열고 폭스바겐코리아 사샤 아스키지안 사장의 주도하에 한국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전동화를 알렸다. 

폭스바겐 ID.4는 지난 2020년 9월 세계 최초로 공개된 브랜드 첫 순수 전기 SUV 모델로, EV용 모듈형 매트릭스 아키텍처 'MEB'를 사용한 두 번째 모델에 해당한다. 뛰어난 설계 확장성을 갖춘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는 해치백부터 세단, SUV, 버스 등 다양한 세그먼트로의 확장 및 변형이 가능하다.

ID.4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세그먼트인 컴팩트 SUV에 속하며, 폭스바겐을 상징하는 모델인 비틀, 골프의 성공 신화를 이어갈 폭스바겐의 새로운 월드카이자, 브랜드의 중요 모멘텀인 'e-모빌리티'를 이끌어갈 핵심 전략 모델로 평가된다.

폭스바겐 ID.4는 전기차의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는 넉넉한 배터리 용량과 주행 거리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82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복합 405km, 도심 426km, 고속 379km이다. 

저온주행거리는 288km(20인치 타이어 기준)를 기록했다. 독일 츠비카우 공장 내 같은 라인에서 생산되는 형제 모델인 아우디 Q4 e-트론 40(368km),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357km) 보다는 높지만, 상온 대비 71.1% 수준에 그치며 100km 이상 큰 폭 차이가 난다. 

저온 주행거리가 상온 대비 30%가량 떨어지는 수준에 해당하며, 저온에서의 낮은 주행거리 효율은 다소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충전 시스템의 경우 최대 충전 용량 135kW의 급속 충전 및 11kW의 완속 충전 시스템을 모두 지원하며, 최대 급속 충전 속도로 충전 시 약 36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5~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ID.4에는 강력하고 효율적인 PSM 기반의 구동 시스템이 탑재됐다. 해당 전기모터 구동 시스템은 ID.4의 리어 액슬 바로 앞에 위치해 차량 바퀴에 동력을 공급하며, 컴팩트한 크기에 가벼운 무게로 설계돼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이 폭스바겐측의 설명이다. 

최고출력은150kW(204 PS)이며, 31.6 kg.m (310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160km/h,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8.5초다. 

ID.4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두 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운전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계기반 우측에 위치한 컬럼식 기어 셀렉터를 통해 드라이브(D) 또는 브레이크(B)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두 가지 주행 모드 모두 코스팅 및 에너지 회생제동이 매우 매끄럽게 이루어져, 운전자는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와 비슷한 주행 질감을 느낄 수 있다.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대부분의 주행 상황에서 전기 모터가 자유롭게 작동한다. 운전자가 엑셀러레이터를 놓을 경우 코스팅, 즉 타력 주행 컨셉으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경우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제동 기능이 활성화된다.

브레이크 모드에서는 더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제동이 가능하다. 정지 상태를 제외한 모든 주행 상황에서 전기 모터가 제너레이터 역할을 해 배터리로 전원을 다시 공급하며, 완만한 제동은 회생 제동만으로 수행된다. 완전 정지 상태에 도달하거나 더 강력한 제동력이 필요한 경우에만 유압식 브레이크가 작동한다.

외관 디자인은 폭스바겐의 SUV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미래적인 요소를 완벽하게 융합했다. 전반적으로 마치 바람이 빚은 듯한 강렬하면서도 유려한 라인을 갖췄으며, 이를 통해 도로 위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낸다. 

또한 파워풀한 숄더 라인, 역동적인 루프 아치, 볼륨감 있는 후면 디자인 등 전통적인 폭스바겐 SUV의 탄탄한 라인은 잃지 않으면서도 0.28cd의 낮은 공기 저항 계수로 뛰어난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구현해 완벽한 기능성까지 갖췄다.

특히 인텔리전트 라이팅 시스템인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와 좌우 헤드램프 사이를 이어주는 '프론트 LED 라이트 스트립', 후면부 '3D LED 테일라이트' 등 폭스바겐만의 라이팅 시그니처를 적용해 ID.4를 더욱 스타일리시하면서도 미래적인 느낌의 SUV로 완성시켰다. 

폭스바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탄생한 ID.4는 짧은 오버행과 2,765mm의 긴 휠베이스 덕분에 기존 동급 SUV 모델 대비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실내는 현대적이면서도 편안한 느낌의 라운지를 연상시키도록 꾸며졌다.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강렬한 라이팅 효과, 지속 가능한 소재 적용 등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에 걸맞게 모든 면에서 새로운 특징들을 보여준다.

가장 먼저 블랙 컬러의 아트벨루어 소재와 플로렌스 브라운 컬러의 애니멀 프리 시트의 조합은 더욱 세련된 실내 디자인을 완성시킨다. 앞좌석에 적용된 에르고 액티브 전동 시트는 메모리, 컨비니언스 엔트리, 마사지, 열선, 조절식 허벅지 지지대, 전동식 럼버 서포트 등을 제공하며 운전자의 편안한 주행을 돕는다.

이와 함께 30가지 컬러의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돼 운전자는 야간 주행 시에도 감성을 더한 특별한 인테리어를 느낄 수 있다. 또 전면 유리 하단부에 장착된 ID.라이트는 승차 및 하차, 도어 잠금 및 잠금 해제, 충전 상황, 전화 수신, 프론트 어시스트에 의한 긴급 정지 상황 등 다양한 차량 상태를 RGB LED 라이트 효과로 표시해주어 운전자에게 보다 직관적인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한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543L로, 뒷좌석 시트를 접을 시 1,575L까지 크게 늘어난다. 또 짐을 고정시킬 수 있는 러기지 네트, 네트 칸막이, 트렁크 하단 높이 조절이 가능한 러기지 플로어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짐을 실을 수 있다.

폭스바겐은 ID.4를 통해 전기차의 기준을 한층 더 높였다. 폭스바겐은 ID.4를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의 전략 모델로서 프리미엄 전기차의 업그레이드된 주행 성능과 함께 최첨단 안전 및 디지털 편의사양을 모두 탑재해 고객들에게 더 수준 높은 전기차 경험을 제공한다.

ID.4에는 폭스바겐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 가 기본 탑재됐으며, 주행 중 운전자가 일정 시간 반응이 없을 시 주행을 멈추고 위급상황을 알리는 '이머전시 어시스트'가 새롭게 추가됐다. 

운전자가 일정 시간 동안 차량을 제어하는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면, 차량이 운전자에게 스티어링 휠 조작 필요 알림 및 경고음과 경고 메시지를 띄운다. 그 후에도 운전자의 반응이 감지되지 않는다면, 차량은 차선 내 스스로 정지해 비상등 및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경적을 울린다. 이와 함께 차량 도어를 스스로 오픈하고 실내등을 점등하여 위급상황을 주변에 알리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외 ID.4의 전 주행 속도 구간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고려해 속도와 차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트래블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와 ‘후방 트래픽 경고시스템,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자동차 라이팅 기술의 새로운 진화를 보여주는 지능형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인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도 주목해볼만하다.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의LED 유닛은 온/오프 또는 디밍이 되며 주행 상황에 맞게 개별적으로 제어된다.

다양한 주행 상황에 따라 최적의 조명을 제공하는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와 코너링 상황에서 차량의 진행 방향에 따라 라이트를 밝게 비춰주는 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도 활성화된다. 이러한 IQ.라이트의 혁신적인 기능들을 통해 맞은편 운전자의 시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야간 주행 시 운전자에게 높은 시인성을 제공해 안전성을 높이고 피로도는 줄여준다.

ID.4에는 운전자의 편안한 주행을 돕는 다양한 디지털 편의사양도 탑재됐다. 5.3인치의 'ID.콕핏'이 주행속도, 주행가능 거리 및 배터리 충전 현황,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운전자가 주행 시 필요로 하는 주행 및 차량 정보를 제공한다. 

또 12인치 멀티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는 물론, 더욱 빠른 터치 응답률과 정밀해진 제스쳐 컨트롤을 제공한다. 모바일폰 무선충전 및 유선 앱커넥트 기능도 탑재됐다

이 외 운전석∙동승석∙뒷좌석의 온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이 적용됐다. 특히 ID.4에는 출/퇴근 시간 등 운전자가 원하는 스케줄에 원하는 실내 온도, 앞좌석 열선과 윈도우 열선 작동 등 맞춤 공조 환경 조성이 가능한 독립 공조 기능이 제공된다. 

또 실내에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하는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발동작만으로 손쉽게 테일게이트를 여닫을 수 있는 트렁크 이지 오픈 앤 클로즈가 기본 탑재됐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를 지원하는 ‘파크 파일럿’, 차량 주변을 360도 보여주는 에어리어 뷰도 적용됐다.

폭스바겐코리아는 ID.4 국내 출시를 기념하여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충전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한 전기차 생활의 파트너를 지향하는 전기차 충전기 전문 브랜드, ‘채비’와의 전략적 협업을 진행 중이다. 

이에 ID.4 고객들은 공공 충전시설의 급속 및 완속 충전기뿐만 아니라 ‘채비’의 폭넓은 충전 네트워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채비 홈충전기 설치 시, 전담 안내팀이 복잡한 설치 프로세스를 지원해 주는 '프리미엄 컨설팅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ID.4 구매 고객들은 폭스바겐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전문적인 전기차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총 34개의 공식 서비스센터 중 14개소를 전기차 전문 수리 센터로 운영할 예정이며, 전기차 정비가 가능한 60명의 전문 테크니션들도 확보했다.

ID.4는 일반 및 동력계 부품에 대해 3년 보증/주행거리 무제한과 함께 8년 또는 16만km 선도래 기준의 고전압 배터리 보증을 제공한다. 

또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고차량 보험 수리 시 자기부담금을 총 5회까지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최초 1년, 주행거리 제한 없음, 사고 1회당 50만 원 한도)도 제공해 전기차 유지 보수 비용의 부담 또한 낮췄다.

또한 특별히 올 연말까지 ID.4를 인도받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채비 충전 네트워크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는 20만원 상당의 충전 바우처와 함께 ‘ID.4 웰컴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해 폭스바겐코리아 사샤 아스키지안 사장은 "브랜드의 첫 번째 순수 전기 SUV ID.4 출시를 시작으로, 전동화 전략 또한 차근차근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라며, "현재 전기차 시장은 과도기적 단계로 전기차를 비롯한 디젤, 가솔린 등 다양한 엔진 라인업을 바탕으로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 모델들을 제공한다는 우리의 전략에는 변함이 없다. ID.4 또한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의 전략 모델로서 한국 고객들에게 폭스바겐만이 전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차 경험과 가치들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 e-모빌리티 프로덕트 라인을 담당하고 있는 실케 바그쉬크 박사는 "한국은 전기차 부문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하고, e-모빌리티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이에 폭스바겐은 독일에서 생산된 ID.4를 유럽이 아닌 시장에서는 처음으로 한국 고객들에게 선보이게 됐다"라며, "한국은 폭스바겐의 e-모빌리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국가로, ID.4 또한 유럽 시장에 이어 한국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사샤 아스키지안 사장은 ID.4의 성격을 "100% electric, 100% SUV, 100% Volkswagen"이라 정의했다. 

이어 "ID.4는 4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 36분대의 급속 충전 시간, 국비 보조금 혜택과 함께 폭스바겐 SUV만의 실용성과 단단한 주행 감각까지 제공한다. 더불어 높은 수준의 안전 및 편의 사양을 제공해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에 한 발 더 다가설 것이다"라고 전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전국 공식 전시장에서 9월 19일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국내 수입된 ID.4 초도 물량에 대한 고객 인도를 시작할 계획이며, 가격은 5,490만 원, 국비 보조금은 651만 원이다.

< 폭스바겐 ID.4 디테일 컷 >

VW ID.4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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