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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마이 에이미 버기

최근 17분 28초 만에 완판되며 주목을 받고 있는 초소형 전기차가 있다. 바로 프랑스 시트로엥이 선보인 '마이 에이미 버기(My Ami Buggy)다. 

마이 에이미 버기는 일부 국가에서는 일반 자동차 면허가 없이도 주행이 가능한 초소형 도심형 시티카로, 유럽에서는 면허가 없는 노인이나 만 14세 이상 청소년도 운전이 가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프랑스에서는 만 14세 이상이면 탈 수 있는 VSP(Voiture Sans Permis)로 분류되며, 다른 유럽 국가에서는 평균 16세 이상이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해당 한정판 모델은 50대 한정 수량으로 판매, 17분 28초 만에 팔려 화제가 됐다. 수백, 수천대를 빠르게 완판시킨 매우 놀랄만한 기록은 아니지만, 글로벌 자동차 팬들의 이목을 끌기엔 충분했다. 

시트로엥은 해당 차량의 완판 소식을 노이즈 마케팅으로 활용했다. 시트로엥은 "미안해 일론, 이 차를 갖기 위해선 우릴 인수해야할꺼야(SORRY ELON, YOU'LL HAVE TO BUS US TO GET ONE)"라는 문구가 적힌 옥외광고를 내걸기도 했으며, 해당 광고는 삽시간에 퍼져나가 꽤나 성공적인 광고 효과를 이끌어냈다. 

외관은 기존 에이미 EV와 달리, 오프로드 콘셉트에 맞춰 꾸며졌다. 과감하게 삭제한 도어와 탈부착이 가능한 천 루프(방수 및 자외선 차단 기능 포함), 카키색 외장 컬러가 적용됐다. 

또 금색을 입힌 14인치 휠과 플라스틱 클래딩이 적용된 범퍼, 사이드 실 등이 눈길을 끈다. 

차량의 스펙은 기존 모델과 동일하다. 차내에는 5.5kWh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돼 75km(45마일)의 거리를 주행 가능하며, 최고 속도는 45km/h로 제한된다. 또한 220v 가정용 콘센트로 3시간이면 완충할 수 있다. 

또 차체 크기는 전장 2.41m, 전폭 1.39m, 전고 1.52m이며, 크기가 매우 작아 골목이 많은 도심에서도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마이 에이미 버기는 한정판 모델인 만큼 차량에 50대 한정 넘버링이 새겨졌으며, 폭발적인 잠재적 수요를 확인한 시트로엥이 또 다른 버전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마이 에이미 버기 디테일 컷 >

My Ami Buggy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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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자동차 사고

앞으로 마약이나 약물, 음주, 무면허, 뺑소니 등으로 사고를 내면 사실상 의무보험 혜택을 못 받는 수준의 높은 사고부담금을 떠안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운전자가 의무보험 한도 내에서 피해자에게 지급된 보험금 전액을 사고부담금으로 부담하게 하는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새 개정안이 이달 28일부터 시행된다.

이에따라 보험사가 피해자에게 준 보험금 중 운전자가 일부 부담했던 사고 부담금이 크게 늘고, 특히 음주 사망사고 시 처리 비용이 수억원에 달해 전 재산을 잃게될 가능성이 있다. 

사고부담금이란 중대 법규 위반사고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사고 예방을 위해 사고를 낸 사람이 보험금의 일부를 부담하는 제도를 말한다. 그간 의무보험 한도 내에서 사고 당 최고 대인 1천만 원, 대물 500만 원을 부과해왔다.

하지만 음주운전 등의 중대 법규를 위반한 것에 대한 사고 부담금이 지나치게 적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그도 그럴 것이, 그동안은 음주사고를 냈다고 해도 의무보험 한도 내 사고당 최대 대인 1천만 원, 대물 500만 원만 사고 부담금으로 내면 나머지를 모두 보험사가 해결해줬다. 

이에따라 자동차 보험 관련 법을 확 뜯어고쳐 가해자가 부담하는 사고부담금 최고액을 대폭 늘리는 새 법이 시행된다. 

이번 개정안은 사고부담금 한도를 폐지한 것으로, 7월28일 이후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사람부터는 의무보험 보상한도 전액인 대인 1명당 1억5천만원(사망)·3천만원(부상), 사고 1건당 대물 2천만원까지 부담하게 된다.

단, 피해자에 대한 보험금 지급은 기존과 동일하게 보험회사에서 일괄 처리하고, 사고부담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험사가 운전자(피보험자)에게 구상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일례로 음주 운전사고로 사망자 1명이 발생하여 대인 보험금 3억 원, 대물 보험금 1억 원이 발생한 경우, 기존 사고부담금은 대인 1.1억원(의무보험 1천만 원, 임의보험 1억 원), 대물 5,500만 원(의무보험 5백만원, 임의보험 5천만원)이었으나 7월 28일 이후 보험가입자부터는 사고부담금을 대인 2.5억원(의무보험 1.5억원, 임의보험 1억원), 대물 7천만원(의무보험 2천만원, 임의보험 5천만원)까지 부담하게 된다.

특히 기존 대인사고의 경우 사망·부상자가 몇 명인지와 상관없이 사고당 1천만원의 사고부담금을 부과하였으나, 개정안은 사망·부상자별로 부과하도록 강화됐다. 

이에따라 가해자가 부담해야하는 실제 인상 폭은 대폭 커질 전망이다. 예를 들어 음주 운전 사고로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전신마비가 됐을 경우, 그 동안은 1억 6,500만원을 사고 부담금으로 내면 됐다. 

하지만 28일 이후 새로운 개정안이 적용되면 사고부담금은 1억 6,500만원에서 6억 5,000만원으로 크게 뛴다. 사고 1건당 사고 부담금을 계산했던 이전과는 달리, 피해자별로 나눠 계산하기 때문이다. 

관련해 국토교통부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마약·약물, 음주, 무면허, 뺑소니 운전은 고의성이 높은 중대한 과실이고, 사고 시 피해규모도 크기 때문에, 운전자의 경제적 책임을 강화하여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조치로 전반적인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두터운 피해자 보호라는 자동차보험 제도의 기본 방향을 유지하면서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 개선방안을 지속 발굴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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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QM6 vs 스포티지

최근 고유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LPG 차량의 관심과 수요가 부쩍 늘고 있다. 고유가 상황이 장기화되자 상대적으로 유지비가 저렴한 LPG 차량이 고유가 시대 대안으로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고유가 여파에 '인기 역주행'이란 평가를 받으며 가장 많은 수혜를 받았던 차는 르노코리아차의 중형 SUV 'QM6 LPe'가 꼽힌다.

그간 QM6 LPe는 '국내 유일의 LPG SUV'라는 타이틀을 내세워 꾸준한 인기를 끌어왔다.

르노코리아차는 QM6 LPe가 LPG 연료통 대신 도넛형 탱크를 차량 하부에 숨겨 넓은 트렁크 공간과 안전성을 둘 다 잡았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고, 넉넉한 공간을 갖춘 덕분에 차박과 캠핑의 수요를 잡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기아가 인기 SUV 스포티지의 연식 변경 모델인 '2023 스포티지'에 LPi모델을 새롭게 추가, QM6 LPe가 자랑하던 '국내 유일 LPG SUV'란 타이틀이 깨질 전망이다. 

특히 스포티지는 지난해 7월 출시된 이후 1년 만에 국내 누적 판매 5만 대를 돌파하며 준중형 SUV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주력 모델에 해당하는 만큼, QM6 LPe 판매에 직격탄이 예상된다. 

기아는 고유가 시대에 LPG 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판단해 경제성이 뛰어난 LPi 모델을 새롭게 추가했다. 

기아는 국내 휘발유 가격이 최근 리터당 2000원을 돌파하는 등 급격하게 상승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유지비가 저렴한 LPi 모델을 베스트셀링 SUV 스포티지에 추가, 고객 선택의 폭을 한층 더 넓혔다고 설명했다.

LPi 모델의 경우,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을 탑재, 최고 출력 146마력(PS), 최대토크 19.5kgf·m, 복합연비 9.2㎞/ℓ의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해당 수치는 17인치 휠을 기준으로 한다. 

이로써 기아 스포티지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에 이어 LPi 엔진까지 탑재하며 전체 엔진 라인업을 완성하게 됐다.

관련해 기아 관계자는 "LPi 엔진 탑재로 라인업을 확장하고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2023년형 스포티지 출시를 통해 스포티지 열풍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할 것"이라 전했다.

두 차종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부가세를 포함하고 개별소비세율 3.5%를 적용한 QM6 LPe 가격은 SE 2,489만 원, LE 시그니처 2,779만 원, RE 시그니처 3,157만 원, 프리미에르 3,505만 원 등에 달한다.

반면 기아 스포티지 2.0 LPi 모델은 트렌디 2,538만 원, 프레스티지 2,714만 원, 노블레스 2,965만 원, 시그니처 3,284만 원이다. 하위트림 기준으로는 기아 LPi 모델이, 최상위 트림 기준으로는 QM6가 더 비싸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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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포르쉐 닮은 매끈한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전기차 '아이오닉6'가 이달 28일 사전 계약에 돌입할 예정이다.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인 '아이오닉 6'는 이달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2 부산국제모터쇼'서 실제 모습을 최초 공개, 공개 직후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현대차 판매전시장 관계자는 "28일 아이오닉6의 사전 계약을 앞두고 일찍부터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빠른 출고를 희망하는 일부 고객들은 가계약금 10만원을 걸고 있으며, 이를 반영해 최대한 빠른 출고를 도와드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출고 지연 및 글로벌 공급망 불안으로 인해 차량 대기 기간이 크게 늘고 있어 빠른 출고를 희망하는 고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다른 차종에서 아이오닉 6로 갈아타려는 고객들도 함께 몰리면 출고난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아이오닉6는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한 유선형의 디자인에 공간성까지 고려한 현대차 최초의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 모델이다.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삼아 실내공간의 시작점과 끝점을 양 끝으로 최대한 늘려 아이오닉 6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비율과 함께 넉넉한 공간성을 갖춰 주목을 받고 있다. 

아이오닉 6는 긴 전장(4,855mm)와 높은 전고(1,495mm)로 공기를 가르며 미끄러지듯 달릴 듯한 강렬한 인상을 풍겨내며, 1,880mm의 넓은 전폭은 2,950mm의 긴 휠 베이스와 함께 실내 공간성을 극대화한다.

외장 컬러는 어비스 블랙 펄, 세레니티 화이트 펄, 큐레이티드 실버 메탈릭, 그래비티 골드 매트, 녹턴 그레이 메탈릭, 녹턴 그레이 매트, 트랜스미션 블루 펄, 바이오 필릭 블루 펄, 디지털 그린 펄, 디지털 그린 매트, 바이트 블루, 얼티메이트 레드 메탈릭 등 총 12가지, 내장 컬러는 다크 그린, 그레이, 다크 브라운 블랙 등 총 4가지로 다채롭게 운영된다.

아이오닉6는 77.4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와 53.0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다드 두 가지 모델로 운영된다. 아이오닉 6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와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기반으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524km를 달성했다. 이는 18인치, 롱레인지 후륜구동 모델, 산업부 인증수치를 기준으로 하며, 유럽 인증 WLTP 기준 시 610km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이오닉 6가 기록한 전비는 6.2km/kWh로 이는 현존하는 전용전기차 중 세계 최고 수치다.  후륜에 기본 탑재되는 모터는 최대 출력 168kW, 최대 토크 350Nm이며 트림에 따라 74kW 전륜 모터를 추가해 사륜구동 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 사륜 구동 방식을 선택하면 최대 239kW 출력과 605Nm 토크를 기반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5.1초(롱레인지, 사륜구동 모델 기준)다.

또한 차량 외부로 220V 일반 전원을 공급해주는 V2L 기능을 적용해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과 유사한 수준인 3.52kVA의 소비전력을 제공한다. 후석 시트 하단에 위치한 실내 V2L 포트 또는 충전구에 V2L 커넥터를 연결하기만 하면 차량 내∙외부에서 전자기기나 가전제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의 가격을 5,500만 원대부터 6,500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 인기 몰이에 나설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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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기아가 인기 SUV 스포티지의 연식 변경 모델인 '2023 스포티지'를 출시,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 

상품성 개선 모델인 2023 스포티지는 고객 선호도가 높은 편의 사양을 기본화한 것이 특징이며, 경제성이 뛰어난 LPi 모델도 새롭게 추가됐다. 

특히 LPi 모델의 경우, 고유가 시대에 LPG 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는 국내 휘발유 가격이 최근 리터당 2000원을 돌파하는 등 급격하게 상승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유지비가 저렴한 LPi 모델을 베스트셀링 SUV 스포티지에 추가, 고객 선택의 폭을 한층 더 넓혔다고 설명했다.

LPi 모델의 경우,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을 탑재, 최고 출력 146마력(PS), 최대토크 19.5kgf·m, 복합연비 9.2㎞/ℓ의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해당 수치는 17인치 휠을 기준으로 한다. 이로써 스포티지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에 이어 LPi 엔진까지 탑재하며 전체 엔진 라인업을 완성하게 됐다.

또 트림별 고객 선호 사양을 기본으로 적용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기아는 트렌디에 하이패스 시스템, 프레스티지에 ECM 룸미러, 노블레스에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시그니처에 메탈 페달 및 도어 스커프를 기본 적용했다. 

이와 함께 하이브리드 모델은 후석 승객 알림을 전체 트림에 기본 적용해 안전성을 강화했다. 가격은 2.0 LPi 모델, 트렌디 2,538만 원, 프레스티지 2,714만 원, 노블레스 2,965만 원, 시그니처 3,284만 원(개별 소비세 3.5% 적용 기준)이다.

또한 1.6 가솔린 터보 모델은 트렌디 2,474만 원, 프레스티지 2,651만 원, 노블레스 2,901만 원, 시그니처 3220만 원이며, 2.0 디젤 모델 트렌디 2724만 원, 프레스티지 2901만 원, 노블레스 3151만 원, 시그니처 3470만 원,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 프레스티지 3163만 원, 노블레스 3330만 원, 시그니처 3649만 원이다. 

관련해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7월 출시한 스포티지가 고객들의 압도적 성원으로 1년 만에 국내 누적 판매 5만 대를 돌파하며 침체했던 준중형 SUV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라며, "LPi 엔진 탑재로 라인업을 확장하고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2023년형 모델 출시를 통해 스포티지 열풍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할 것"이라 전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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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Motorsport]

현대차가 순수 전기차 모터스포츠 대회서도 진가를 발휘했다. 현대차는 벨로스터 N ETCR이 이달 22일부터 24일까지 이탈리아에서 개최된 '2022 FIA ETCR 5라운드' 경기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FIA ETCR은 복수의 제조사가 참여하는 순수 전기 투어링카 레이스로, 전동화 시대를 맞이해 전기차 레이스를 위한 기준을 세우고, 배기가스 없는 이동 수단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설립된 모터스포츠 대회다.

이번 대회에는 현대 벨로스터 N ETCR을 포함해 알파 로메오 줄리아, 쿠프라 e-레이서 등 순수 전기 경주차 소속팀 총 12명의 선수가 출전했다.

현대차는 FIA ETCR 이탈리아 대회서 벨로스터 N ETCR을 앞세워 '미켈 아즈코나'가 드라이버 부문 우승을 차지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FIA ETCR 대회에는 기존 경주차에서 엔진이 포함된 구동계를 걷어내고 최고출력 500kW의 전기모터와 65kWh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 경주차들이 출전한다.

한 번의 결승 레이스로 순위를 가리는 기존 투어링카 레이스 방식이 아닌, 총 네 차례의 짧은 레이스와 결승전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경기가 치러지며, 출발 방식 또한 경마를 연상케 하는 스타팅 게이트에서 시작한다.

참여 제조사와 드라이버 순위의 경우 각 레이스 및 결승전 결과에 따라 부여된 포인트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드라이버가 우승을 차지하게 되며, 제조사의 경우 소속팀 상위 2명의 포인트를 합산하여 결정한다.

또한 같은 기간 열린 WTCR 6차전에서도 현대차 '엘란트라 N TCR(국내명 아반떼 N TCR)'이 좋은 성적을 거둬 지난 헝가리, 스페인 대회에 이어 제조사 부문 및 드라이버 누적 순위에서 종합 우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엘란트라 N TCR 로 출전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팀 소속의 미켈 아즈코나는 두번의 결승 레이스에서 41포인트를 획득, 드라이버 부문 선두 자리를 유지하며 시즌 종합 우승의 전망을 밝혔다.

같은 경주차로 출전한 노버트 미첼리즈는 두번의 결승 레이스에서 모두 4위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팀 부문에서는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레이싱팀이 298 포인트로 1위를 지켰다. 2위와는 격차를 45 포인트까지 벌리며 시즌 성적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WTCR 대회는 2017년 말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와 WTCC'가 합쳐져 새롭게 탄생한 대회로 포뮬라원, 월드랠리챔피언십 등과 함께 국제자동차연맹인 FIA의 공인 대회 중 하나다.

WTCR 대회는 아우디, 혼다, 쿠프라 등 제조사별 C 세그먼트의 고성능 경주차가 참가하는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 대회로, 제조사의 직접적인 출전은 금지하고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 레이싱팀이 출전하는 '커스터머 레이싱’ 대회다.

총 9개국에서 개최되는 올해 WTCR은 매 대회마다 2번의 결승 레이스를 진행하고 연간 펼쳐지는 총 20번의 레이스 결과를 합산해 최종 우승팀과 드라이버를 가리게 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전 세계 모터스포츠 팬들 앞에서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현대차의 우수한 고성능 기술력을 증명할 수 있었다"라며 "남은 대회에서도 계속해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WTCR 7차전은 8월 5일-7일 프랑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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