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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Motorcycle]

ADV350

혼다코리아가 도심과 교외 주행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쿼터급 어드벤처 스쿠터 'ADV350'을 국내 선보인다. 

ADV350은 '뉴 어반 어드벤처'라는 콘셉트로 개발됐으며, 강렬하고 세련된 어드벤처 스타일링과 350cc 클래스 스쿠터의 뛰어난 효율성, 오프로드 라이딩까지 범위에 넣는 주행 성능을 균형감 있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스타일링은 평범한 일상을 가슴 두근거리게 만드는 '어드벤처의 매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꾸며졌으며, 미들급 어드벤처 스쿠터 X-ADV의 스타일리시하면서도 파워풀한 디자인을 계승해 눈길을 끈다.

날렵한 헤드라이트 및 테일라이트 디자인, 볼륨감 있는 바디와 더불어 오프로드 차량 등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테이퍼 핸들 바와 너클 가드를 기본 적용해 어드벤처 스쿠터만의 매력을 한층 강조했다. 이 외 도립식 프런트 서스펜션과 블록 패턴의 타이어 등을 통해 어드벤처 스타일을 한 눈에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파워 유닛의 경우, 'Forza350'에 첫 적용됐던 'eSP+ 엔진'을 채택했다. 마찰 저감 기술이 다수 적용된 eSP+ 엔진은 높은 환경 성능은 물론이고, 최고 출력 29.4ps/7,5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 38km/l(60km/h 정속 주행 기준)의 연비 효율을 제공한다.

차체는 도심과 교외, 요철이 있는 비포장 도로 등 어떤 주행 상황에서도 우수한 승차감과 주파성을 선사하도록 설계됐다. 동급  최장 125mm 스트로크의 도립식 프런트 서스펜션과 리어 서스펜션에 가압식 리저브 탱크 부착의 댐퍼와 듀얼 레이트 스프링을 채용했으며, 덕분에 안정적인 감쇠력과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 6개의 스포크가 X자 형태로 교차하는 디자인의 휠과 블록 패턴의 튜브리스 타이어를 장착해, 오프로드 느낌을 연출하면서도 거친 노면에서 뛰어난 주파성을 발휘하도록 설계됐다. 전후 휠에는 각각 직경 256mm, 240mm의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 2채널 ABS를 적용해 급제동 및 우천 시와 같은 미끄러운 노면 상황에서도 충분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라이더의 사용 편의성을 위해 4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한 윈드 스크린을 채용하고, 시트 하단에는 풀 페이스 헬멧 2개를 수납할 수 있는 48L의 대용량 수납공간, 프런트 좌측에는 2.5L 이너 박스를 설계했다. 프런트 이너 박스에는 스마트폰 충전 등이 가능한C타입 USB 포트도 내장돼 있다. 

라이더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다양한 사양도 대거 탑재됐다. ADV350의 모든 등화기류에 우수한 시인성의 LED를 채용하고, 토크 컨트롤 개입 레벨을 조절할 수 있는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을 채용해 라이더의 주행 안정성을 크게 개선했다. 

HSTC 및 디지털 미터의 표시 전환 등 주행 중 설정 변경이 필요한 스위치는 좌측 핸들 바에 집중 배치하여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또한, 혼다 스마트 키 시스템을 채용하여 키를 휴대하는 것만으로도 편리하게 엔진 시동이 가능하며, 긴급 정지 신호 기능을 통해 보다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게 했다.

ADV350은 실버, 맷 그레이, 맷 레드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841만 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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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현대차는 NFT(Non-Fungible Token) 보유자를 위한 유틸리티 패키지 '아이오닉 시티즌십'의 로드맵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달 새롭게 공개된 '아이오닉 6 NFT 컬렉션'을 통해 아이오닉 6가 추구하는 전동화 라이프스타일을 구체화하고 새로운 세대를 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NFT 멤버십 프로그램인 '아이오닉 시티즌십'을 운영, NFT 보유자들에게 독점적인 경험과 특전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이오닉 시티즌십(IONIQ Citizenship)은 아이오닉의 기능적 가치를 뛰어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적용 가능한 아이오닉 고유의 전동화 경험을 물리적 한계가 없는 디지털 영역으로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는 NFT 홀더 전용 디지털 공간에 대한 입장 권한과 아이오닉 6에 대한 흥미로운 디지털 컨텐츠 및 아이템 제공 등이 포함되며, 일부 혜택의 경우 보유한 NFT의 희귀도에 따라 차별 지급된다. 또한 다수의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아이오닉 6'를 주제로 확장되는 혁신 경험도 제공될 전망이다. 

현대차의 2번째 공식 NFT 컬렉션인 '아이오닉 6 NFT 컬렉션'은 유연한 실내 공간으로 완성되는 개인화된 고객경험 요소를 반영하며, 운전의 재미, 스트레스 없는 운전, 업무, 사교, 힐링, 엔터테인먼트 등 6가지 테마로 구성됐다.

각각의 테마에 따라 배경, 차량 색상, 오브제가 수만가지로 조합되는 제너러티브 아트 형식으로 제작해 5천개의 NFT 각각이 고유한 디자인과 희소성을 지니고 있으며, NFT에 사용된 배경은 현대자동차 최초로 적용된 아이오닉 6의 ‘듀얼 컬러 앰비언트 무드램프’에서 영감을 받은 초현실적인 공간으로 구성됐다.

또 IONIQ 6 NFT의 차량 디자인에는 가상세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4가지 종류의 스페셜 컬러가 포함돼 아이오닉 6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정체성을 강조했다. 

이번 아이오닉 6 NFT 컬렉션은 NFT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누구나 아이오닉이 제공하는 흥미로운 세계에 참여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판매 방식이 아닌 무료 에어드랍 방식을 채택했다.

관련해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6 NFT는 투자와 소유의 수단으로 주목받던 NFT를 스토리와 경험의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의미 있는 시도"라며 "아이오닉 라인업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보다 혁신적인 방식으로 고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디지털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의 고객들을 위해 가상세계와 현실 세계를 잇는 독특한 피지털(physical+digital) 경험을 제공해 나갈 전망이다.

한편 최근 블록체인 기반 기술과 관련 비즈니스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NFT로 발행되는 파일의 종류는 예술작품이나 수집품, ID카드, 게임, 음악, 부동산, 캐릭터 등 매우 광범위하게 쏟아지고 있다. 

특히 NFT를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참여도 크게 늘고 있으며, 현대차와 기아 역시 NFT에 진출해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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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Photo]

토요타 크라운

67년 전통의 토요타 플래그십 세단 '크라운(Crown)'의 16세대 모델이 공개됐다. 

크라운은 1955년 토요타가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정통 고급차로, 약 70년의 세월이 흐른 현재까지도 세대를 거듭하고 있는 최장수 모델로 꼽힌다.

특히 1955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일본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고급차 이미지로 자리매김했으며, 지난 2018년 선보인 15세대 모델에 이어 올해 16세대 모델이 새롭게 탄생하게 됐다. 

토요타 크라운은 긴 시간 차명이나 고유성이 크게 바뀌지 않고 유지돼 온 전통적인 모델이란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16세대로 거듭난 신형 크라운은 기존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을 꾀했다. 

특히 신형 크라운은 외장 디자인만 봤을 때 '크라운의 뉴 버전'이라 알아차리기 힘들 정도로 기존의 고유성이나 상징성을 찾아보기 힘들다.

기존 크라운의 전통성을 계승한 부분을 살펴보기 힘든 만큼, 호불호가 크게 갈릴 것이라 분석이 나온다. 

또한 토요타는 크라운의 세대교체를 맞아 기존의 전통적 세단 형태만 고집하는 것이 아닌, 크로스오버, 에스테이트(왜건), SUV, 스포츠 등 총 4가지 버전으로 출시했다.    

이는 최근 SUV의 인기 급증에 따라 전통적 세단 모델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크게 하락하자, 제품 라인업의 다변화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신형 크라운은 오랜 기간 고수해왔던 일본 내수 전용의 '고급 세단' 이미지에서 크게 탈피하게 될 전망이다. 

토요타는 SUV, 왜건으로의 영역 확장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전기차 파워트레인 등을 꾸려 미국, 중국 등 해외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디자인은 'bZ4X 콘셉트'에서 영감을 받은 토요타의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돼 눈길을 끈다. 신형 크라운은 크게 확장된 그릴과 세련된 헤드램프, 매끄럽게 떨어지는 우아한 루프라인과 최대 21인치 크기의 알로이 휠, 가로 수평형의 LED 테일램프 등을 특징으로 한다.   

크기는 전장 4,928mm, 전폭 1,839mm, 전고 1,529mm, 휠베이스 2,850mm이며, 토요타 아반론, 캠리 등과 공유하는 'TNGA-K'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실내는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터치 스크린, 열선 시트, 6-스피커 오디오, 스마트폰 무선 충전 등이 적용됐다. 또 리미티드(Limited) 모델에는 통풍 시트와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JBL 오디오 등이 추가로 적용된다.

최고급 사양의 플래티넘(Platinum) 모델은 21인치 휠(XLE, Limited 19인치)과 핸즈프리 주차 기능, 어댑티브 서스펜션 등을 포함하며, 스페셜 투톤 외장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차내에는 2.5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가 맞물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뛰어난 효율성을 보장하는 'e-CVT' 변속기가 장착됐다. 

또한 최고급 플래티넘 모델에는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345마력(PS)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변속기는 유압 멀티 플레이트 습식 클러치가 포함된 6단 자동변속기가 함께 맞물린다. 플래티넘 모델의 경우, 사륜구동 'E-Four AWD'을 표준으로 한다.

주행 모드는 커스텀(CUSTOM), 스포츠 S(SPORT S), 스포츠 S+(SPORT S+), 노멀(NORMAL), 컴포트(COMFORT), 에코(ECO) 중 선택할 수 있다.

신형 크라운의 구체적인 사양이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국내 출시 계획은 아직 미정이다. 

< 토요타 신형 크라운 디테일 컷 > 

Toyota Crown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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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토요타 크라운 16세대

토요타가 67년 전통의 최장수 모델 '크라운(Crown)'의 16세대 모델을 공개했다. 

토요타 크라운은 지난 1955년 프리미엄 이동 수단으로 처음 선보인 이후 현재까지 세대를 거듭하고 있는 토요타의 최장수 모델로 꼽힌다. 1957년에는 토요타 최초로 북미에 수출되기도 했으며, 지난 2018년에 15세대 모델을 선보인 바 있다.

크라운은 긴 시간 차명이나 고유성이 크게 바뀌지 않고 유지되며 토요타 라인업의 무게 중심을 잡는 전통적인 모델이란 평가를 받아왔지만, 16세대로 선보이는 신형 크라운은 기존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해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특히 기존의 전통적인 고유성과 상징성을 찾아보기 힘든 완전히 새로운 외장 디자인은 호불호가 크게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내수 전용의 '고급 세단' 이미지를 고수해온 크라운은 세대교체를 맞아 크로스오버 형태로 변경, 에스테이트, 세단, SUV 등의 파생모델도 함께 출시된다. 

최근 SUV의 인기 급증과 더불어, 전통적 세단 모델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크게 하락하자, 단조로웠던 제품 라인업의 다변화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토요타는 왜건, SUV로의 영역 확장뿐 아니라 친환경 하이브리드, EV 파워트레인 등을 추가해 미국, 중국 등 해외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bZ4X 콘셉트'에서 영감을 받은 토요타의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됐다. 신형 크라운은 크게 확장된 프런트 그릴과 세련된 헤드 램프, 매끄럽게 떨어지는 루프라인과 최대 21인치 크기의 알로이 휠, 가로 수평형의 LED 테일램프, 스포티한 리어 범퍼 등을 특징으로 한다.   

차체 크기는 전장 4,928mm, 전폭 1,839mm, 전고 1,529mm, 휠베이스 2,850mm이며, 토요타 아반론, 캠리 등과 공유하는 'TNGA-K'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실내에는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터치 스크린, 6-스피커 오디오, 열선 시트 기능이 포함된 프론트 시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등이 적용됐다. 또 리미티드(Limited) 모델에는 통풍 시트와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JBL 프리미엄 오디오 등이 추가 적용된다. 

나아가 최고급 사양의 플래티넘(Platinum) 모델은 21인치 휠(XLE, Limited는 19인치)과 핸즈프리 주차 기능, 가변식 어댑티브 서스펜션 등을 포함하며, 스페셜 투톤 외장 컬러(Platinum 전용 옵션)를 선택할 수 있다. 

차내에는 2.5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가 맞물리는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뛰어난 효율성을 보장하는 'e-CVT' 변속기가 장착(기본형 XLE 또는 리미티드 트림 기준) 됐다. 

최고급 플래티넘 모델에는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345마력(PS)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변속기는 유압 멀티 플레이트 습식 클러치가 포함된 6단 자동변속기가 함께 맞물린다. 해당 트림의 경우 'E-Four AWD(사륜구동)'을 표준으로 한다.

주행 모드는 커스텀(CUSTOM), 스포츠 S(SPORT S), 스포츠 S+(SPORT S+), 노멀(NORMAL), 컴포트(COMFORT), 에코(ECO) 등 여러 가지 모드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신형 크라운의 구체적인 사양이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국내 출시 계획은 아직 미정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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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스타게이저

현대차 스타리아를 닮은 소형 미니밴 '스타게이저(Stargazer)'가 공개됐다. 

현대차 스타게이저는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시장 공략에 나서는 전략 MPV 차종으로, 토요타 아반자, 다이하츠 제니아, 미쓰비시 엑스팬더, 스즈키 에르티가 등과 경쟁을 펼치게된다.

외장 디자인은 스타리아를 닮은 유려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특히 전면부는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이 분리된 디자인으로 스타리아와 유사하며, 측면부는 늘씬하게 빠진 차체 실루엣이 눈길을 끈다. 휠은 트림별 15인치 또는 16인치 휠이 장착된다. 

크기는 전장 4,460mm, 전폭 1,780mm, 전고 1,690mm, 휠베이스 2,780mm이며, 적재 공간은 200리터, 2열 시트 폴딩 시 585리터까지 크게 확장된다. 

시트배열은 6인승 또는 7인승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높은 공간활용도를 자랑하는 안락한 실내 공간으로 꾸며졌다. 

또한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와 8인치 터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이 외에도 2좌석 등받이 테이블과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등이 적용됐다. 

이밖에도 전방 충돌 방지 기능(FCA), 차선 유지 보조 기능(LKA), 사각지대 충돌 경고(BCW) 및 사각지대 충돌 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RCCA) 등 운전자 보조 기능을 탑재했다. 

차내에는 1.5리터 4기통 엔진(1.5L MPI)이 탑재, 최고출력 115마력의 성능을 발휘한다. 

스타게이저는 액티브(Active), 트렌드(Trend), 스타일(Style), 프라임(Prime) 등 4가지 트림으로 판매된다. 

스타게이저는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이 이뤄지며, 해외 전략 차종으로 국내서는 판매되지 않는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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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기아가 주력 중형 세단 K5의 연식변경 모델 '더 2023 K5'를 국내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더 2023 K5는 블랙 하이그로시 재질의 가니쉬를 기본 적용해 외장에 고급감을 더하고, 옵션으로만 선택할 수 있었던 일부 고급 편의 사양을 트림별로 기본 적용하여 상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먼저 고급 트림인 노블레스 트림에는 뒷좌석 측면 수동 선커튼을 기본 적용,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에는 선택사양으로 운영하던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기본화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또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전 트림 기본 적용하고, 노블레스 이상 고급 트림에는 전방레이더를 기본 탑재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을 추가하는 등 주행 안전성을 한층 끌어올렸다.

기아는 한층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찾는 고객들을 타깃으로 한 최상위 스페셜 모델 '블랙 핏'을 추가로 출시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블랙 핏 모델은 18인치 블랙 포인트 전면가공 휠, 블랙 하이그로시 리어 스포일러를 탑재해 외장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내장에 스웨이드 헤드라이닝, 스웨이드 A/B 필라, 헤어라인 패턴 가니쉬를 적용하는 등 고객들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취향을 반영했다.

더 2023 K5의 가격은 2.0 가솔린 모델, 트렌디 2400만 원, 프레스티지 2651만 원, 노블레스 2862만 원, 시그니처 3205만 원이며, 1.6 가솔린 터보 모델 트렌디 2479만 원, 프레스티지 2768만 원, 노블레스 2979만 원, 시그니처 3284만 원이다. 

또 2.0 하이브리드의 경우 트렌디 2834만 원, 프레스티지 3031만 원, 노블레스 3262만 원, 시그니처 3551만 원이다. 2.0 가솔린 모델과 1.6 가솔린 터보 모델에 블랙 핏 사양 선택 시 50만 원, 2.0 하이브리드의 경우 70만 원이 추가된다.

관련해 기아 담당자는 "K5는 혁신적인 외관과 세련되고 정제된 내장으로 출시 초기부터 꾸준히 사랑받아 온 모델"이라며, "고객 선호도 기반으로 상품성을 강화한 The 2023 K5에 더해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더욱 프리미엄해진 최상위 스페셜 모델을 통해 중형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의 인기 세단 K5는 2019년 3세대 모델 출시 이후 2030세대의 인기에 힘입어 중형 자가용 시장에서 독보적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K5는 지난해 5.6만대가 판매돼 국산 중형차 시장점유율 영업용 미포함 기준으로 52%를 기록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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