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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Auto News]

제네시스 G90

제네시스 고급 세단 'G90'이 세계적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 모터트렌드가 선정하는 '2023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렸다. 

제네시스 G90는 BMW i4, 쉐보레 콜벳 Z06, 혼다 시빅 타입 R 등 20개 이상의 후보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된 안전성, 효율성, 가치, 디자인, 엔지니어링, 주행성능 등 6가지 항목 평가에서 최고 경쟁력을 과시하며 올해의 차에 올랐다.

올해의 차 시상식은 17일 개막한 '2022 LA 오토쇼'에서 개최돼 의미를 더했다.

모터트렌드는 G90에 적용된 외장 디자인과 첨단 신기술, 화려하고 다양한 편의 사양 등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

관련해 모터트렌드 에드워드 로 편집장은 "플래그십 G90는 실내 전반에 적용된 퀼팅 가죽과 나무 소재,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기술적인 요소까지 탑승객이 보고 만지고 경험하는 모든 부분에서 세심한 배려를 찾을 수 있다"라며, "제네시스는 높은 완성도와 함께 타사가 가질 수 없는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럭셔리 세단의 상식을 뒤집었다"고 말했다. 

또한 크리스티안 시보 에디터는 "플래그십 G90는 경쟁차와 달리 우아하면서도 시대를 초월하는 가치를 가진 모델"이라며 "G90는 놀라울 정도로 성숙한 모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심사위원들은 G90가 여유로운 사양과 함께 직관적인 사용성으로 탑승객을 맞이한다고 평가했다. 특히 버튼으로 도어를 부드럽게 닫을 수 있는 이지 클로즈 기능은 물론, 리클라이닝과 마사지 기능 등이 적용된 후석 공간이 강점이라고 덧붙이며, G90가 세계에서 가장 편안하고 매력적인 럭셔리 세단이라고 총평했다.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는 수준 높은 전문가들이 오랜 기간 실차 테스트와 면밀한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높은 객관성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클라우디아 마르케즈 제네시스 북미 최고운영책임자는 "G90가 2023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로 선정돼 영광"이라며, "이번 수상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디자인과 주행성능을 갖춘 제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진심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G90의 이번 수상은 유럽 및 미국 브랜드가 주름잡고 있는 글로벌 럭셔리카 시장에서 한국의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프리미엄 세단의 새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G90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과 최고 수준의 상품성을 갖춘 플래그십 세단으로 제네시스가 선보이는 가장 우아한 외관과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한 실내, 멀티 챔버 에어 서스펜션, 능동형 후륜 조향 등 편안한 이동을 돕는 주행 사양과 이지 클로즈, 무드 큐레이터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췄다.

한편 G90는 올해 9월 미국 산업디자인협회가 주관하는 '2022 IDEA 디자인상'에서 은상을, 2월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뽑은 '2022 올해의 차'를 수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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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랜드로버 x 뱀포드

랜드로버와 뱀포드 런던이 협업해 특별한 리미티드 에디션 시계를 내놨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시계의 모델명은 'LR001'로, 차별화된 아이코닉 한 디자인과 정확성을 특징으로 한다. 

LR001은 랜드로버의 전설적인 SUV인 디펜더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SUV 디펜더와 같이 모험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제작됐다. 

랜드로버 팀이 디자인하고 영국 명품 커스텀 시계 브랜드인 뱀포드 런던에서 제작한 이번 한정판 모델은 전 세계에서 단 100점만 판매된다.

특히 디펜더의 디자인을 반영해 제작된 LR001은 절제된 표면과 고유의 성능이 돋보인다. 40mm 티타늄 케이스와 프리미엄 셀리타 'SW200-1b' 오토매틱 무브먼트를 탑재해 견고하게 제작됐다. 

또한, 루테늄 엔트러사이트를 사용한 세련된 마감 처리로 내구성을 높여 지속 가능성을 구현했다.

소재는 그레이 티타늄으로 감싸져 있으며 기술적으로 정교함을 강조하는 그레이 톤의 컷어웨이 다이얼을 적용했다. 컷어웨이 다이얼 아래로 숨어있는 조명에서는 녹색 빛을 은은하게 비춰 낮은 조도에서도 다이얼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이얼의 6시 방향에는 뱀포드의 시그니처 컬러인 아쿠아 블루로 'LR001' 로고를 새겨 넣었다.

신축성 있는 18mm 스트랩은 블랙, 네이비, 라이트 탠, 다크 탠 4가지 컬러로 제공된다. 해당 스트랩은 기존 천연 가죽의 지속 가능한 대안인 친환경 소재로 제작됐다. 

블랙, 라이트 탠, 다크 탠의 스트랩은 옥수수 추출물로 만든 지속 가능한 PU 가죽을 사용했으며, 네이비 스트랩은 재활용 나일론 직물인 코르도바에 방수 기능과 내구성을 높이는 특수 코팅 처리를 했다.  

관련해 재규어 랜드로버 디자인 디렉터 마시모 프라셀라는 "본질적으로 뛰어난 내구성과 디펜더의 환원적 성격을 모두 갖춘 LR001 시계는 장인의 손길로 만들어진 세련된 형태의 매력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라고 전했다.

LR001은 뱀포드 런던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1,350 파운드(한화 약 210만 원, 영국 내 판매 가격)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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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더 뉴 셀토스

기아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2022 LA 오토쇼'를 통해 북미에 '더 뉴 셀토스'를 처음 공개하고, 'EV6 GT'의 본격 출시를 알렸다.

더 뉴 셀토스는 2019년 출시된 셀토스의 첫 상품성 개선 모델로, 지난 7월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공개됐다. 더 뉴 셀토스는 세련미를 더한 디자인에 차급을 뛰어넘는 성능과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대거 탑재, 북미에서도 그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가 쏠린다. 북미 시장 출시는 내년 상반기로 계획하고 있다.

외관은 기존 모델의 강인하고 역동적인 스타일을 계승하면서도 미래적 감성이 돋보이는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했다. 전면부는 웅장한 느낌의 메쉬 라이에이터 그릴에 이를 가로지르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과 와이드한 형상의 LED프로젝션을 통해 한층 혁신적이고 모던한 분위기를 구현했다.

실내는 수평적인 이미지에 하이테크한 감성을 더해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담았다. 특히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배치해 시인성을 높였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우수한 성능을 갖춘 2.0 가솔린 엔진, 1.6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다양화했고, 신형 8단 자동변속기 탑재로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2.0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47마력, 최대토크 18.3kgf∙m의 성능을 발휘하며, 무단 변속기(IVT)를 탑재해 부드러운 변속과 정숙한 주행감성을 선사한다. 

또 1.6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95마력, 최대토크 27.0kgf∙m로 효율적이고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발휘하며, 8단 자동변속기를 신규 장착해 고속 주행 시 정숙성 및 변속 응답성이 향상됐다.

이 외에도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다양한 편의 기술을 탑재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

EV6 GT

더 뉴 셀토스와 함께 선보이는 'EV6 GT'는 지난 10월 국내 출시한 모델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고성능 전기차다. EV6 대비 성능을 대폭 높인 모터와 고출력 배터리를 조합해 역대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며, 북미 고객들에게도 역동적인 주행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본격적인 고성능 전기차 시대를 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V6 GT는 사륜구동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며, 최고출력 270kW, 최대토크 390Nm의 후륜 모터와 최고출력 160kW, 최대토크 350Nm의 전륜 모터를 더해 합산 585마력(430kW)의 최고출력과 740Nm(75.5kgf·m)의 최대토크를 낸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단 3.5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도달할 수 있는 폭발적인 가속성능과 최고 속도 260km/h의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도 적용돼 800V 초급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18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기아 최초로 드리프트(drift) 모드도 적용됐다. 선회 시 후륜 모터에 최대 구동력을 배분해 차량이 실제 조향 목표보다 안쪽으로 주행하는 현상인 오버스티어를 유도, 운전의 즐거움을 더하는 드리프트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또 선회 탈출 시 전륜에 구동력을 배분해 후륜에만 구동력을 배분했을 때보다 더욱 빠르게 곡선 구간을 벗어날 수 있다.

또한, EV6 GT에는 기능뿐 아니라 고성능 전기차로서의 감성적 측면을 만족시키는 사양들을 반영했고, 동시에 강력한 동력성능에 걸맞은 디자인도 갖췄다.

기아는 EV6 GT 출시를 계기로 운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고객에게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본격적인 고성능 전기차 시대를 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기아는 18일부터 27일까지 이어지는 '2022 LA 오토쇼'에서 총 24,997 ft²(약 2,322㎡)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더 뉴 셀토스, EV6 GT, 니로 HEV/PHEV/EV, 텔루라이드, 쏘렌토 HEV/PHEV, 스포티지, 스포티지 HEV/PHEV 등 다양한 차량 전시로 북미 시장에 우수한 상품 경쟁력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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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제너럴 모터스

GM(제너럴 모터스)가 17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했다. GM은 빠르게 성장 중인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오는 2025년까지 북미 지역에서 연간 전기차 생산량을 100만 대 이상으로 확대, 견고한 수익성을 창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소프트웨어를 통한 수익 기회를 확대하고, 막대한 온실가스 혜택, 새로운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5년 미국의 자동차 판매량 중 전기차의 비중은 2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GM은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향후 3년간 다음과 같은 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GM은 전기차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는 픽업트럭과 SUV, 럭셔리 세그먼트에 쉐보레 실버라도 EV, 블레이저 EV, 이쿼녹스 EV, 캐딜락 리릭, GMC 시에라 EV 등의 다양한 차량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 딜러사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 판매 플랫폼을 도입, 이를 통해 전기차 고객의 쇼핑 및 구매 경험을 개선하고 대당 2,000달러(약 270만원) 규모의 비용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GM은 북미 지역 내 5개 조립 공장을 통해 전기차를 생산하고, GM의 배터리 합작법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는 오는 2024년 말까지 미시간, 테네시, 오하이오주 공장 모두 가동하며 미국 내 배터리셀 생산의 선두 주자가 될 포부를 밝혔다. 나아가 GM은 미국 내 4번째 공장 건설 계획 중이다. 

또한 GM의 전기 상용차 사업부 '브라이트드롭'은 전기 상용차 Zevo 600 전면 생산에 돌입하며 2025년까지 연간 생산량 5만 대로 확장할 계획이다. 

GM은 협약을 통해 2025년 전기차 생산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배터리 원자재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전략적 공급 계약과 천연자원 회수, 처리 및 재활용에 대한 직접 투자로 2025년 이후 필수 원자재 확보할 계획이다. 

관련해 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는 "GM의 전기차 판매 성장 역량은 다년간의 연구개발, 디자인, 엔지니어링, 생산, 공급망 및 업계 최고의 새로운 전기차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등 우리의 전-전동화 전환을 위한 투자의 결실"이라고 전했다. 

이어 "GM의 다양한 브랜드와 다양한 차급,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 전략은 매출 및 시장 점유율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얼티엄 플랫폼과 수직적 통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배터리 성능과 가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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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SDV(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개발 체제로의 전환에 발맞춰 자율주행, 차량제어, 인포테인먼트 등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 방향성 및 기술 개발 현황을 개발자들과 공유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개발자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현대차그룹 개발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는 '제2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차를 맞은 HMG 개발자 컨퍼런스는 현대차그룹이 지난 10월 SDV 비전을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그 상세 연구개발 과정과 핵심 기술을 연구개발 담당 임직원들이 구체적으로 공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딥러닝 기반 라이다 인식 자율주행 기술, 중앙 집중형 플랫폼 제어기의 소프트웨어 내재화, 서비스로봇의 구동 알고리즘 등 미래 모빌리티 개발에 핵심적인 기술이 대거 공개되어 눈길을 끌었다.

행사에는 현대차, 기아, 현대오토에버, 포티투닷 및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 중인 스타트업(코코넛사일로, 엠바이옴)에 소속된 총 70명의 연구개발 임직원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컨퍼런스 첫 날에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현대차그룹 임원진과 개발자들이 차량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자로는 현대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와 TaaS본부를 담당하는 송창현 사장, 자율주행사업부 장웅준 전무, 차량제어전략실 김치경 상무, 전자개발실 안형기 상무, 현대오토에버 SW품질혁신사업부 김성운 상무 등 각 분야별 리더와 개발 실무진이 나섰다.

각 발표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발표 주제와 연관된 열띤 질문들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개발 방법론, 차량 보안, 기술과 상품성의 관계 등 각자의 연구 분야와 관련된 심도있는 질문을 쏟아냈고, 발표를 담당한 임원진과 실무진은 연구 과정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답변하며 참석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발표 이후 현장에 참석한 개발자 및 인사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도록 네트워킹 세션을 마련하고, SDV 연구개발과 관련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행사 이튿날인 17일에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질의응답 세션을 통해 현대차그룹 개발자들이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카 클라우드, 전자/바디 등 다양한 주제를 토대로 참가자들과 소통했다.

관련해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행사 양일간 온·오프라인을 통해 총 4,200명이 이번 컨퍼런스에 참가하는 등 현대차그룹의 SDV 개발 현황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많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그룹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개발자들을 위한 더 나은 문화와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 전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10월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경쟁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기술 역량 강화와 내재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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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폭스바겐

독일 폭스바겐이 11월 15일~16일 양일간 '2022 폭스바겐 아틀리에' 행사를 개최하고 부분 변경된 신형 제타와 신형 골프 GTI를 국내서 처음 공개했다.

이날 행사는 취임 1주년을 맞은 폭스바겐코리아 사샤 아스키지안 사장의 주도하에 진행됐으며, 올 한 해 동안 폭스바겐코리아가 이뤄낸 브랜드 성과와 함께 브랜드 핵심 전략인 '접근가능한 프리미엄'을 가속화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 사샤 아스키지안 사장 취임 이후 1년 간의 성과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폭스바겐코리아는 '접근가능한 프리미엄' 전략을 가속화해 한국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채로운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며 3분기 만에 2022년도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먼저 베스트셀링 SUV 티구안은 검증된 상품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8월 7인승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추가되면서 강력한 티구안 라인업을 완성하게 됐다. 티구안 라인업은 지난 10월까지 3,481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수입 SUV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올해 초 6년만에 한국 시장을 다시 찾은 8세대 신형 골프는 골프의 공백 기간 동안 불모지였던 국내 해치백 시장을 성공적으로 재건하며 해치백에 대한 국내 고객들의 수요를 증명해냈다.

또 브랜드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차로 평가받는 신형 아테온은 경쟁이 치열한 수입 세단 시장에서 브랜드 플래그십 모델로서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상품성을 강화한 부분변경 모델에 이어 지난 7월에는 국내 최초로 R-Line 디자인 패키지를 적용한 'R-Line 4모션 모델'을 도입해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양한 모델 라인업 구축과 함께 드라이브트레인도 다채로워졌다. 티구안 라인업을 더욱 강력하게 만든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효율적인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가솔린 SUV를 원하던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으며, 폭스바겐코리아의 첫 번째 순수 전기SUV 'ID.4'는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 전략을 전기차 시장으로 확대하며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또한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와 ID.4는 출시 직후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성공적인 실적을 이끌어냈다. 특히 ID.4는 출시 2주 만에 673대를 판매하며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집계 기준 9월 베스트셀링 전기차에 등극하기도 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이 날 행사에서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시작한 신형 제타와 12월 출시 예정인 신형 골프 GTI를 국내 최초 공개하며 2018년 비즈니스 재개 이후 가장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확보하게 됐다.

SUV부터 세단, 해치백을 아우르는 다양한 바디 타입과 함께 5인승, 7인승, 전륜, 사륜 등으로 트림을 확장하는 한편, 가솔린 모델 3종, 디젤 모델 3종, 순수 전기차 1종의 드라이브트레인에 대한 선택의 폭 역시 넓혔다.

관련해 폭스바겐코리아 사샤 아스키지안 사장은 "지난 1년은 폭스바겐코리아가 한국에서 브랜드 본연의 색을 되찾아가는 한 해였다"라며, "현재 우리는 지난 어느 때보다도 모델 포트폴리오를 균형 있고 다채롭게 채워가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 전략을 지속하여 상품성이 향상된 모델들을 차근차근 선보이며, 다양한 바디 타입과 파워트레인으로 폭스바겐만의 다채로운 라인업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연말 출시 예정인 핫해치의 대명사이자 퍼포먼스 아이콘인 '신형 골프 GTI(The Golf GTI)'가 국내 최초로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신형 골프 GTI는 가장 진화된 EA888 evo4 2.0 TSI 고성능 터보차저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7.8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스포츠 주행에 최적화된 빠른 변속을 가능하게 하는 7단 DSG 변속기가 맞물려 운전자에게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형 골프 GTI는 내달 공식 출시 예정이며, 자세한 제품 정보와 가격은 공식 출시일에 공개된다.

이와 함께 지난 10월 사전계약을 실시한 3천만 원대 프리미엄 컴팩트 세단 ‘신형 제타(The new Jetta)’가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알리며 또 한 번의 제타 돌풍을 예고했다.

신형 제타는 더욱 스타일리시해진 외관 디자인 변화와 함께 기존의 1.4리터 엔진을 대체하는 4기통 1.5 TSI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해 더욱 강력한 성능과 향상된 연료 효율성을 제공한다. 

또한 최대 출력 160마력(5,500rpm)이며, 1,750-4,000rpm의 실용 영역에서 25.5kg.m의 최대 토크를 뿜어낸다. 여기에 8단 자동 변속기가 조합되어 주행감각은 더욱 여유로우면서 안락하게 업그레이드했다. 공인 연비는 14.1km/l(도심 12.3km/l, 고속 17.1km/l)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신형 제타와 신형 골프 GTI의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 신차 알리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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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레이 그래비티

기아가 주력 경차 레이의 디자인 차별화 모델인 '그래비티'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에 추가된 그래비티(Gravity)는 레이의 최상위 트림 시그니처를 기반으로 하며, 차별화된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강인한 느낌의 외관 이미지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크메탈 컬러를 적용한 전면부 센터 가니시와 후면부 테일게이트 가니시는 한층 단단한 인상을 선사한다. 

또한 범퍼 하단부의 전∙후면 스키드 플레이트와 A필라, 루프, 아웃사이드 미러에 블랙 컬러를 입혀 그래비티만의 세련된 분위기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새로운 디자인의 15인치 블랙 알로이 휠로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전∙후면부와 통일감을 연출했다.

그래비티 모델은 클리어 화이트, 밀키 베이지, 아쿠아 민트 등 총 3가지의 외장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1,815만 원(개별소비세 비과세 대상)이다.

이와 함께 기아는 그래비티 모델 출시와 함께 레이 전용 커스터마이징 용품을 추가로 선보였다.

차박 등 야외 활동 시 레이의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그늘막(사이드 타프), 사이드 프로젝터 스크린, 테이블&사이드 탈부착식 수납가방 세트, 조수석 테이블, 헤드레스트 멀티 후크, 멀티 커튼(전면∙측면∙후면) 등의 용품을 추가해 고객 선택권을 넓혔다.

관련해 기아 관계자는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그래비티 모델과 커스터마이징 용품 및 서비스를 추가 출시했다"라며, "특히 그래비티 모델은 전면부 센터 가니시와 같이 눈에 띄는 요소의 변화로 개성을 추구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기아는 전 차종 대상 차량용 액세서리 주문 제작 서비스인 '기아 마이 팔레트'도 신규 운영한다. 기아 마이 팔레트 서비스는 기아 차량을 소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원하는 디자인과 색상의 그릴 뱃지, 휠 캡, 데칼 등의 액세서리를 주문 제작해 개성 있는 나만의 차량을 만들 수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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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세라티 그레칼레

이탈리안 럭셔리카 브랜드 마세라티가 국내 시장에 오랜만에 신차를 내놨다.

르반떼에 이어 마세라티가 두 번째로 선보이는 준중형급 SUV 신차 '그레칼레'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마세라티는 17일 '2022 그레칼레 론칭 프레스 데이' 행사를 열고 신형 SUV '그레칼레(Grecale)'를 국내서 최초 공개, 화려한 출시 소식을 알렸다.

그레칼레는 포르쉐 마칸, 벤츠 GLC, BMW X3 등과 직접적인 경쟁 구도를 형성하며, 최근 럭셔리 SUV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만큼 마세라티가 그레칼레에 거는 기대도 클 수 밖에 없다.

차명인 그레칼레는 '강력한 지중해 북동풍'이라는 뜻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람의 이름을 따 차량의 이름을 짓는 마세라티의 전통을 따라 명명됐다.

해당 차명에는 '모든 것을 몰아붙이는 마세라티의 혁신적 모델'이란 의미가 담겼다.

공식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온 그레칼레를 공식 출시 현장에서 자세히 살펴봤다.

전시된 그레칼레의 실차를 통해 디자인과 파워트레인 등 차량 전반이 마세라티 브랜드의 슈퍼 스포츠카인 'MC20'와 많은 아이덴티티를 공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특히, 마세라티는 "그레칼레는 일상의 경험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SUV 모델로서 스포티함과 우아함 사이의 적절한 균형과 함께 마세라티의 열정과 혁신,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쿠엔틴 아모레 마세라티 익스테리어 마세라티 수석 디자이너는 "그레칼레는 MC20 이후 마세라티의 새로운 디자인 DNA가 접목된 두 번째 차량"이라며, "시각적 지속성에 많은 공을 들였는데, 여기서 말하는 시각적 지속성은 차의 멋짐이 오늘, 내일뿐만 아니라 수년이 지나도 멋짐이 유지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쪽 그릴 등 아름다운 요소들은 단순히 장식을 위한 것이 아니라 중요한 기술을 담은 기능을 위해 있는 것"이라 강조했다. 

외관은 SUV에 맞게 수평적 측면보다는 수직적 측면의 디자인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전면부는 그레칼레의 가장 돋보이는 부분으로 과하지 않은 낮고 인상적인 그릴을 적용해 슈퍼 스포츠카 MC20를 연상케한다. 

후면부는 부메랑 테일라이트와 마세라티 특유의 사다리꼴 라인을 적용했으며, 스포츠카처럼 마감한 실내 공간, 날렵한 리어 윈도우, 강력하고 대담한 펜더, 시각적으로 무게중심이 낮아 보이게 하는 등 쿠페 효과가 더욱 부각돼 그레칼레만의 스포티한 특징이 더욱 두드러진다.

크기는 전장 4,850mm, 전폭 1,950mm(모데나, 트로페오 30mm 넓음), 전고1,670mm, 휠베이스 2,901mm로 넓은 공간과 편안함이 강조된 실내를 갖췄다. 

마세라티 수석 디자이너는 "내부 디자인은 상반된 요소 사이의 조화를 추구하고자 했다"라며, "이탈리아의 멋진 풍경이 있는 주행환경과 이탈리아의 장인 정신, 마세라티의 첨단기술 등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실내는 마세라티의 최신 인테리어가 반영돼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선사한다. 12.3인치 크기의 디지털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8.8인치 컨트롤 터치스크린 등이 배치돼 물리적 버튼을 최소화한 모습이다.

다만 전조등 조작 등 안전과 직결되는 기능은 터치 스크린에 내장하지 않고 별도의 물리적 컨트롤러로 마련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변속기는 기어봉이 아닌 버튼식 변속기가 적용됐다. 

또한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아날로그 시계가 아닌 디지털시계가 탑재됐다. 취향에 따라 스킨과 모습을 변경하는 디지털 화면,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기술적으로 더욱 풍성해졌다. 

그레칼레는 3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300마력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이 장착된 GT 버전, 330마력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이 장착된 모데나 버전, MC20와 같은 네튜노 엔진을 기반으로, 530마력의 V6 엔진이 장착된 고성능 트로페오 버전의 3가지 트림으로 구성됐다.

특히 최상위 그레칼레 트로페오는 최고속도 285km/h, 제로백 3.8초로 뛰어난 주행 퍼포먼스를 자랑하며, 마세라티 엔진의 시그니처 사운드와 몰입형 소너스 파베르 다차원 사운드 시스템의 조합으로 한 차원 높은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한국 마세라티 김광철 대표이사는 "마세라티 SUV의 정체성과 헤리티지를 재정립하는 상징적 모델인 그레칼레를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그레칼레 국내 출시를 통해 럭셔리 SUV 수입차 시장에서 마세라티가 제2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그레칼레의 생산은 이탈리아 중부에 있는 스텔란티스의 카시노 공장서 이뤄지며, 국내 판매 가격은 9,900만 원부터 시작한다.

마세라티는 그레칼레 출시를 기념해 고유한 인테리어 및 기술 콘텐츠가 담긴 한정판 모델인 그레칼레 프리마세리에 에디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프리마세리에는 완전히 새로운 모델의 소유자 중 하나가 된다는 특권을 의미하며, 독보적인 고급스러움을 강점으로 삼고 있다.

마세라티 그레칼레가 국내 럭셔리카 시장에서 어떤 호응을 얻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 마세라티 그레칼레 디테일 컷 >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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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6

현대차의 세단형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가 유럽 신차 평가 인증기관으로부터 최고 등급의 안전 등급을 받았다.

현대차는 인기 전기차 아이오닉 6가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아이오닉 5가 유로 NCAP 별 다섯 등급에 오른데 이어, 아이오닉 6 역시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하며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전 라인업이 별 다섯을 받는 영예를 안게 됐다. 

유로 NCAP(EURO New Car Assessment Program)은 1997년부터 시작된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으로, 유럽의 정부 부처, 자동차 산업, 소비자 및 보험기관 등으로 구성돼 신차 안전성 평가에 있어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아이오닉 6는 이번 평가에서 성인 탑승자 보호, 어린이 탑승자 보호, 보행자 보호, 안전 보조 시스템 등 4개 평가 항목의 종합 평가 결과 최고 등급을 달성하며 탁월한 안전성을 입증했다.

특히 유로 NCAP측은 아이오닉 6가 정면과 측면 충돌테스트에서 승객 공간이 안전한 상태를 유지해 성인 및 어린이 탑승자의 주요 신체를 잘 보호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사고로 에어백이 전개되면 긴급 구난 센터에 자동으로 알리는 '에어백 전개 자동 통보'와 충돌 시 추가 사고를 방지하는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 등 첨단 안전 주행 보조시스템은 도로위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강건한 차체는 물론 승객을 보호하는 에어백 시스템, 다양한 첨단 안전 보조 기능 등이 결합돼 최고 등급의 안전도 획득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이 외에도 아이오닉 6에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를 포함해 전방 충돌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모니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후방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 다양한 첨단 주행안전보조 기능들이 대거 탑재됐다. 

관련해 현대차 유럽법인 안드레아스-크리스토프 호프만 상품·마케팅 담당은 "이번 수상은 현대차가 미래 모빌리티의 분야에서 선두주자인 동시에 우리의 전기차 모델이 가장 안전한 차량임을 입증한 것"이라며, "현대차는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높은 수준의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라고 전했다.

이전 유로 NCAP 테스트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 제네시스 GV60가 별 다섯을 획득한데 이어 아이오닉 6까지 최고 수준의 안전도를 기록함으로써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의 우수성이 또 한번 증명됐다는 평가가 함께 나온다. 

특히 아이오닉 5는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평가로 알려진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충돌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을 받으며 우수한 안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한편, 아이오닉 6는 전기차 시장을 두고 경쟁이 치열한 유럽에서 초도 공급 물량에 대한 예약 판매에 들어간지 하루만에 2,500대가 완판되는 등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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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기아가 아파트와 빌라 등 공동주택에 거주 중인 전기차 구매 고객을 위해 공동주택 충전 솔루션을 마련한다. 

기아가 이번에 선보이는 공동주택 충전 솔루션은 전기차 충전 사업자인 '홈앤서비스'와의 업무 제휴를 통해 선보이는 것으로, 충전기 설치가 까다로운 공동주택 거주로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을 위해 준비됐다. 

이번에 마련된 공동주택 충전 솔루션은 기아 전기차 구매고객 대상으로 진행되며, 서비스 신청시 입주자 대표 회의 협의를 비롯해 현장 상담 등 충전기 설치에 필요한 모든 실무와 설치 운영 업무를 대행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 새로 지어지는 신축 아파트 총 주차대수의 5%, 이미 지어진 아파트의 주차대수도 2% 이상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더 많은 고객이 충전기 설치를 희망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따라 입주자 대표 회의 협의 등 실무 작업을 마친 공동주택에는 3kW 콘센트형 또는 7kW 완속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기아는 현장 상담 후 공동주택 내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상황 발생 시 신청 고객의 사무실 또는 고객이 희망하는 지역 내에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충전기 설치 등에 발생되는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이며 충전 요금 또한 합리적으로 산정해 전기차 이용 고객이 충전기를 사용하는데 부담이 없도록 했다. 단, 현장 실사 후 상황에 따라 일부 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다. 

기아는 충전기 설치 신청에 있어서도 고객이 직접 전기차 충전 사업자를 찾아보고 전화를 걸어 충전기 설치를 신청하는 과정을 단축시켜 고객 편의를 향상시켰다.

관련해 기아 관계자는 "공동주택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 고객이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이번 솔루션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기아 전기차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충전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충전기 설치를 희망하는 기아 전기차 구매 고객은 기아 홈페이지 또는 '마이기아(MyKia)' 애플리케이션 접속 후 이벤트 배너에 연결된 신청 URL을 통해 연락처와 설치 희망 지역만 기입하면 설치 상담 통화 후 간편하게 신청 가능하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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