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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르노코리아, CMA 플랫폼 기반의 신차 2024년 출시 계획

르노코리아가 자사의 협력업체와 중형 SUV 등 친환경 신차 계획 공유하고 미래차 시대를 맞이할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르노코리아는 르노코리아자동차협력업체협의회 주최로 24일 부산시에서 열린 'RKSA 정기세미나'에 참여했다.

CMA 플랫폼 기반의 차량 (1)

이날 세미나에서 르노코리아는 홍영진 신임 구매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르노코리아의 친환경 신차 준비 상황 및 계획을 공유하고 ESG 경영 관점의 새로운 협력 업체 가이드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르노코리아는 친환경 신차의 부품 국산화율 목표인 60%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협력업체들과 부품 개발 협업을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출시할 신차가 고객들이 차 안에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업계 최고 수준의 첨단 기능 탑재를 목표하고 있는 만큼, 협력업체들과 함께 이를 위한 친환경 및 첨단 기술 경쟁력 확보에 많은 투자를 진행 중이다.

CMA 플랫폼 기반의 차량 (2)

르노코리아의 친환경 신차 중 첫 번째 모델인 중형 SUV 신차는 길리 그룹의 스웨덴 R&D 센터에서 개발한 세계적 명성의 CMA 플랫폼과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에서 2024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CMA 플랫폼 기반의 차량 (3)

르노코리아가 ESG 경영 관점에서 설명한 새로운 협력 업체 가이드는 기존 내용보다 차량 생산 전 과정에 있어 환경오염물질 저감 노력 강화를 담고 있다. 이에따라 르노코리아의 모든 협력업체들은 르노그룹의 강화된 환경 평가에 맞추어 납품 제품 및 생산 과정에서 강화된 환경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관련해 르노코리아자동차협력업체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나기원 신흥기공 대표는 "협력업체들이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급상승, 환율 및 고금리 문제로 인한 유동성 문제에 직면해 있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XM3의 안정적인 생산량 확보가 큰 힘이 됐다"라며, "협력업체 간 보다 긴밀한 상생 협력관계를 통해 성공적인 신차 개발은 물론, 미래차 시대에도 동반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지난해부터 자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100% 고객 만족 달성을 위한 신차개발, 양산품질, 서비스품질 각 단계 별 고객 만족 품질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를 위해 협력 업체들과도 납품 부품 품질 관리에 함께 더욱 노력하며, 최근 컨슈머인사이트가 주관해 발표한 2022년 초기품질 조사에서 신차 구입 후 6개월 이내 국산차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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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팬텀 시리즈 II

세계 3대 명차로 꼽히는 롤스로이스가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럭셔리 모델 '팬텀 시리즈 II'를 25일 국내 공식 출시했다.

롤스로이스 팬텀은 지난 1925년 처음 등장한 이래 탁월한 기술력과 시간을 초월하는 디자인, 럭셔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차'라는 명성을 누려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팬텀 시리즈 II(Phantom Series II)는 2017년 첫 선을 보인 8세대 팬텀의 부분변경 모델로, 최소한의 변화를 요구한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라이트 터치' 디자인과 장인 정신으로 탄생한 가장 폭넓은 비스포크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최소한의 변화로 미감의 절묘한 향상을 이뤄냈다. 전면부 판테온 그릴 상단과 주간 주행등 사이에 세련된 수평선을 추가해 신선하면서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했고, 그릴에 섬세하고 기하학적인 변형을 더해 롤스로이스의 상징인 'RR' 배지와 '환희의 여신상'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여기에 별빛처럼 복잡한 레이저 컷 베젤이 적용된 헤드라이트를 탑재해 어두운 밤에도 압도적인 존재감을 뿜어내도록 꾸며졌다. 

롤스로이스 특유의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 굵은 C-필러, 환희의 여신상에서부터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우아한 라인은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이와 더불어 전면부 휀더부터 리어 램프까지 이어지는 '스플릿-벨트' 라인으로 차량의 비율을 강조하고, 과감하게 깎아낸 '와프트 라인'은 드라마틱한 음영을 만들어 롤스로이스 고유의 '매직 카펫 라이드' 승차감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차량의 측면을 완성하는 휠 세트는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3D 밀링 기법으로 제작된 스테인리스 스틸 휠을 전체 또는 부분 광택으로 주문하거나 1920년대 롤스로이스의 낭만을 떠올리게 하는 디스크 휠을 선택할 수 있다. 광택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된 디스크 휠은 블랙 래커로 마감해 마치 지상 위를 비행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호화로운 실내는 그대로 유지하되, 직접 운전을 선호하는 고객층이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미세하게 두꺼워진 스티어링 휠이 장착됐다. 새로운 스티어링 휠은 차량과 운전자가 연결된 느낌을 강화하면서 더욱 즉각적인 반응을 전달한다.

차내에는 6.75L 트윈 터보 V12 엔진을 탑재해 조용하면서도 매끄러운 가속을 선보인다. 1700 RPM에서 최대 91.8kg·m(유럽기준: 900NM)의 토크를 발휘하며, 최고 출력은 563bhp이다

이번 국내 출시 현장에는 비스포크 모델인 '롤스로이스 팬텀 시리즈 II 매버릭'이 전시돼 눈길을 사로잡았다. 

한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팬텀이 가장 많이 팔리는 국가로, 2021년에는 팬텀 판매량이 전년 대비 67% 증가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국내 럭셔리 산업의 가파른 성장과 팬텀에 대한 국내 젊은 고객층의 구매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에 주목해 보다 새롭고 과감한 컬러와 스타일을 갖춘 매버릭을 선보였다는 것이 롤스로이스측의 설명이다. 

개척되지 않은 자연의 녹색과 푸른색에서 영감을 받은 몬테베르데 외장 색상과 수작업으로 페인팅된 피오니 핑크 코치라인이 절묘한 조화를 이뤄 마치 '피어나는 걸작'을 바라보는 것 같은 역동적인 감각을 발산한다.

팬텀 갤러리에는 '루테늄 블룸'이 설치됐다. 꽃의 섬세한 윤곽에서 영감을 받은 기하학적 디자인을 레이저 커팅해 루테늄으로 코팅된 층에 새겨 넣은 것이 특징이다. 팬텀의 오너는 갤러리 공간에 자신이 원하는 예술가와 협업한 작품을 장착할 수 있으며, 이 혁신적인 비스포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자신의 세밀한 취향이 반영된 '움직이는 예술품'을 소유할 수 있다.

관련해 롤스로이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 아이린 니케인은 "팬텀은 시간이 흘러도 불변하는 럭셔리의 상징이자 기준 그 자체인 모델로, 최고의 디자인과 세심한 엔지니어링, 그리고 장인 정신의 결합을 상징하는 가장 롤스로이스다운 롤스로이스"라고 전했다. 

또한 "새로운 팬텀 시리즈 II는 보다 젊은 고객층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스타일을 절묘하게 변화시켰다"라며, "팬텀이야말로 굿우드 장인들이 고객 각자의 취향에 맞춘 걸작을 제공할 수 있는 궁극의 캔버스다"라고 말했다.

시작 가격은 팬텀 시리즈II 스탠타드 휠베이스가 7억1,200만원, 팬텀 시리즈II 익스텐디드 휠베이스는 8억 2,600만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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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포르쉐 911 GT2 RS TR900 by.만하트

포르쉐 911 GT2 RS는 911 모델 중에서도 가장 빠르고 강력한 드라이빙 능력을 갖춘 퍼포먼스 모델이다. 

차내에 3.8 수평대향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품고 있으며, 최고출력 700마력, 최대토크 76.3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걸리는데 필요한 시간은 2.9초 밖에 되지 않는다.

이처럼 포르쉐 911 GT2 RS는 별도의 업그레이드 튜닝 없이도 '괴물 슈퍼카'라 불릴 자격이 충분하지만, 독일의 하드코어 전문 튜너인 만하트(MANHART)를 만족시키긴 역부족이었던 모양이다. 

만하트는 차량의 내외관과 핵심 부품을 완전히 손봐 '1,000마력급' 울트라-슈퍼카로 재탄생시켰다. 만하트가 선보인 새로운 튜닝카에는 'TR900(Manhart TR900)'이란 새로운 이름이 부여됐다. 

TR900이라는 차명에서도 알 수 있듯, 해당 모델은 900마력을 훌쩍 뛰어넘는 강력한 성능을 뿜어내도록 재설계됐다. 

만하트는 자체적인 ECU 맵핑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새로운 대형 TTH 1000 터보 차저 패키지와 라디에이터, 자체 제작한 알루미늄 매니폴드, 개선형 촉매, 섀시 최적화 작업 등을 진행했다. 

그 결과 TR900은 최고출력 958마력(bhp), 최대토크 1,050Nm까지 출력이 크게 향상됐다. 이는 기존의 성능을 크게 능가하는 수준이다. 

성능뿐 아니라 외관의 변화도 이뤄졌다. 만하트는 카본 소재로 제작된 전용 경량 바디킷을 차체 곳곳에 적용해 한층 공격적인 외관을 완성했다.

여기에는 사이드 플랩이 있는 프론트 스포일러,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저, 리어 스포일러 등이 포함된다. 

또한 미드나잇 다크 그린(Midnight Dark Green) 외장 컬러와 골드톤의 경량 스포츠 휠, 만하트 데칼 장식 등을 더해 스포티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만하트가 제공하는 해당 튜닝 솔루션에 요구되는 총비용은 55만 유로(한화 약 7억 6,200만 원)이며, 한층 강력한 퍼포먼스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독일의 유명 튜너 만하트는 글로벌 전역에 자동차 부품과 퍼포먼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수준의 자동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포르쉐 911 GT2 RS TR900 디테일 컷 >

Manhart TR 900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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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공모전 대상을 수상한 '레이 EV 도심형 소규모 물류 운송 시스템'

기아가 '레이 EV'를 활용한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차량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반영해 새로운 맞춤형 목적 기반 모빌리티를 개발하고자 열렸다. 

이를 위해 기아는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참여 목적과 대상에 따라 비즈니스(차량을 사용해 사업을 펼치는 소상공인 및 스타트업 사업자), 라이프스타일(일상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차량을 사용하는 일반인), 커스터마이징(특장 비즈니스 운영 업체) 3가지 부문에서 총 163건의 아이디어를 접수받았다. 

비즈니스 및 라이프스타일 부문의 경우, 다양한 차량 경험을 토대로 내게 필요한 기능을 갖춘 나만의 레이 EV는 어떤 모습일지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는 것으로 진행됐으며, 커스터마이징 부문의 경우 영상, 입체 도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레이 EV를 개조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받았다. 

기아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심사위원들을 구성하고 아이디어의 독창성, 실현 가능성, 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대상 2팀, 최우수상 3팀, 우수상 10팀 등 총 15팀의 수상작을 선정해 발표했다. 

과학상자 방식을 응용한 레이 EV 모듈형 인테리어

그 결과, 비즈니스 및 라이프스타일 부문 대상은 '과학상자 방식을 응용한 모듈형 인테리어'를 제안한 정흥기씨가 수상했다. 과학상자에서 착안한 규격화된 홀을 레이 EV 내부 벽면에 설치해 개인이 필요로 하는 여러 부품을 손쉽게 부착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로 독창성과 소비자 니즈 측면에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커스터마이징 부문 대상은 '도심형 소규모 물류 운송 시스템'을 제안한 기업 용산이 수상했다. 접이식 카트와 전동 슬라이딩 판넬을 레이 EV 내부에 설치해 복잡한 도심 속에서 더욱 안전하고 신속한 물류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아이디어로 구현 가능성과 확장성 측면에서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배송지원 로봇 레이 BOT'를 제안한 기업 '디버', '아이들을 위한 레이 차일드 케어’를 제안한 일반인 참가팀 '어여가자', '하이루프형 레이와 고객 맞춤형 비스포크 트림 구성'을 제안한 기업 '케이씨모터스'가 비즈니스, 라이프스타일, 커스터마이징 부문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받았다.

관련해 기아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PBV 생태계를 고객과 함께 보다 구체적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라며, "앞으로도 PBV에 관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 전했다.

한편, 기아는 고객 중심 기업으로서 점차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목적에 맞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고자 핵심 미래 사업을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로 정했다.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파생형 PBV 모델인 레이 1인승 밴과 니로 플러스 택시를 출시하고 2025년에는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용한 전용 PBV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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