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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CJ 서지 콘셉트

스텔란티스 그룹 산하의 부품 및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모파(MOPAR)가 1970년대 지프 'CJ 4x4' 기반의 새로운 튜닝카를 공개했다. 

CJ 서지 (CJ Surge)라 명명된 해당 차량은 말끔하게 복원된 맞춤형 스타일링과 클래식 차종을 위한 효율적인 배터리 동력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다. 

특히 배터리 기반의 미래 동력 시스템은 향후 지프 클래식 차량이나 최신 모델, 트럭 등을 배터리 전기차로 개조하려는 매니아들을 위해 제공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400V, 200kW의 전기 동력 모듈을 장착했으며, 네 개 휠에 각각 24개의 리튬이온배터리 모듈이 전원을 공급한다. 토크는 2단 지프 트랜스퍼 케이스를 통해 구동된다.

충천 포트의 경우 운전석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동화 차량의 핵심인 리튬이온배터리팩은 운전석 및 조수석 뒤쪽에 노출돼 클래식한 지프의 모습과 현대적인 전동화 모습을 동시에 나타냈다.  

외관은 고전적인 지프 디자인에 선명한 오렌지색을 입혀 강렬한 지프만의 색깔을 표현해 눈길을 끈다. 

특히 측면부는 서프 블루 서지 그래픽과 스트라이프를 배치해 포인트를 줬다. 또한 지프의 상징과도 같은 큰 휠 하우스 옆에 전동화 모델임을 나타내는 ‘EV’ 배지와 지프만의 고유한 7슬롯 그릴도 장착됐다.

또한 JPP 랭글러 JK 루비콘 범퍼 키트를 적용, 윈치가 범퍼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프 블루 견인 후크 및 황색 안개등을 양 측면에 배치했다.

이 외에도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35인치 BF 굿리치 오프로드 타이어, 2인치 리프트 키트, 랭글러 JK 대시보드 등이 적용됐다. 

모파는 세계적인 튜닝카 박람회 '세마쇼(SEMA 2022)'를 통해 해당 차량을 선보일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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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Auto News]

SM6 필(必; Feel)

르노코리아가 지난 10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5.6% 증가한 총19,258대(내수 4,338대, 수출 14,920대)의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내수 시장에서 중형 세단 SM6는 전월대비 50.3% 증가한 475대(전년 동기 대비 38.5% ↑)를 기록, 6개월 연속으로 판매 성장세를 이어갔다. 

SM6는 고객 선호 사양들로 상품을 새롭게 구성한 'SM6 필(必; Feel)' 신규 트림이 전체 SM6 판매의 62.3%를 차지하며 시장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SM6 SE와 LE 트림을 합친 필 트림의 인기 비결로 선호도가 높은 편의 사양을 기본 적용하고 가격은 내렸다는 점이 꼽힌다. 

구체적으로 SM6 필은 기존 LE 트림과 비교해 가격은 94만 원 내리면서도 LE 트림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했던 기능들 대부분을 기본 사양으로 반영했다. 

가성비를 내세운 중형 SUV QM6는 10월 한 달간 2,007대가 판매되며 르노코리아의 내수 실적을 견인했다. 특허받은 LPG 도넛 탱크 마운팅 시스템으로 공간 활용성과 탑승객 안전을 모두 확보해 패밀리 SUV로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QM6 LPe 모델이 QM6 전체 판매의 약 78%인 1,574대를 차지, 치열한 국내 중형 SUV 경쟁 시장 상황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다.

쿠페형 SUV XM3는 전년 같은 달보다 94.4% 증가한 1,540대가 판매됐다. 지난달 28일 판매를 시작한 XM3 E-TECH 하이브리드가 약 5천대의 사전 계약 물량에 대한 고객 인도를 시작하며 297대의 실적을 올렸다.

르노코리아의 실적 반등을 이끌 주력 모델로 기대가 쏠리는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시속 50km 이하 도심구간에서 최대 75%까지 전기차 모드 주행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르노코리아는 SM6, QM6, XM3 가솔린 모델의 이달 계약 물량에 대해서도 개별소비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올 연말까지 차량 출고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어, 내수 시장에서 연말까지 꾸준한 판매 신장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은 전년 대비 125.2% 증가한 14,920대가 선적됐다. XM3(뉴 아르카나)는 총 수출 대수 12,388대 중 하이브리드 모델이 6,875대로 약 55%를 점했다. QM6(꼴레오스)는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41.9% 증가한 2,449대가 선적됐다. 

아울러 르노코리아는 잔존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는 11월 판매 조건을 발표하고, 빠른 출고와 연말까지 시행되는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을 강조하며 판매 상승세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11월 판매 조건으로는 차량 잔가를 보장해 주는 스마트 할부를 내세웠다. 스마트 할부는 할부금의 일정 금액을 유예하여 월 할부금을 낮추는 방식이다. 대신 마지막 회차에 현금을 상환하거나 할부를 연장할 수 있고 원하는 경우에는 차량으로 반납해도 된다. 스마트 할부는 XM3, SM6, QM6 모두 가능하며 36개월에서 60개월까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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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페라리 499P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2023년부터 FIA WEC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의 엘리트 클래스에 도전할 새로운 르망 하이퍼카 '499P'를 공개했다. 

페라리 499P는 브랜드 역사를 떠올리게 하는 차명이다. 과거 페라리 프로토타입 명칭에는 'P'가 붙었고 엔진의 단일 배기량 앞에 표시되는 경우가 있었다. 499P도 예외가 아니다. 페라리 499P는 르망 24시에서 22번의 월드 타이틀과 9번의 종합 우승을 기록한 페라리의 유산이 자랑스럽게 뿌리내린 결과물이라 볼 수 있다. 

프로토타입에 해당하는 499P는 기술적인 콘텐츠 및 디자인적인 콘텐츠 측면 모두에서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다가오는 세브링 1000 마일 레이스에서 첫 선을 보일 499P의 리버리카는 1970년대의 유명한 312P의 색채 배합이 반영된다. 

이는 50년 전 페라리의 마지막 출전 모델과의 역사적 연관성을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위함이며, 이러한 이유로 페라리의 내구 레이스카 중 하나는 50번이라는 숫자를 달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하나는 페라리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레이스 번호 중 하나인 51번으로 장식될 예정이며, 499P 드라이버에 대한 공식 라인업은 향후 발표될 예정이다.

4륜구동의 프로토타입인 499P는 하이브리드 엔진이 장착된 르망 하이퍼카 클래스의 기술 규정 및 요구 사항(휠에 최대 출력 500kw 공급, 최소 중량 1,030kg 이상)을 준수한다. 

페라리는 FIA의 하이퍼카 클래스에 대한 새로운 기술 규정에 맞춰 자사의 전통에 충실한 르망 하이퍼카 개발에 나섰고, 499P는 내구 레이스에 대한 페라리의 의지와 노력을 보여주는 선언적인 모델이라 볼 수 있다. 

499P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페라리만의 기술, 전문지식, 인력이 방대하게 투입됐다. 안토넬로 콜레타가 이끄는 아티비타 스포르티브 GT가 499P 개발 프로젝트를 총괄했고, 스포츠카와 GT 레이싱카의 엔지니어링 및 개발 담당 부서장인 페르디난도 칸니초가 기술 감독을 맡았다.  

499P의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미드-리어 파워 유닛과 프론트 액슬을 구동하는 전기 모터가 결합됐다. 공도용 트윈터보 V6 제품군에서 파생된 499P의 내연기관(ICE)은 휠에 대한 최대 규제 출력이 680마력(680cv, 500kw)이며, 296 GT3에 장착된 엔진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차량의 내연기관은 프로토타입을 위한 임시 솔루션을 개발하고 전체 중량을 가볍게 하기 위해 페라리 엔지니어들의 철저한 점검을 거쳤다. 499P의 V6 엔진이 가진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공도용 엔진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차량의 리어 서브 섀시에 장착된 GT 레이스 차량의 엔진과 비교해 499P의 엔진은 중대한 구조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두 번째 특징은 에너지 회수 시스템(ERS)으로, 최대 출력은 200kW(272cv)이다. 전기모터에는 디퍼렌셜이 장착돼 있으며 감속 및 제동 중 충전되는 배터리로 구동돼 별도의 외부 전원이 필요 없다. 공칭 전압이 900v인 배터리 팩은 포뮬러 1에서 연마된 경험을 기반으로 499P를 위해 특별히 개발됐다. 그 결과, 499P의 최대 총 출력은 680마력(680cv, 500kW)이며 파워트레인에는 7단 순차 변속기가 맞물린다. 

디자인은 플라비오 만조니가 이끄는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의 지원으로 보다 정교해졌다. 해당 차량의 기술적, 공기역학적 특징은 페라리의 DNA인 단순하고 매끄러운 모양을 분명하게 표현함으로써 더욱 강화됐다. 

특히 미래지향적이고 순수하며 상징적인 언어로 표현된 팽팽한 선과 물 흐르듯 넘실대는 표면, 이 두 요소 사이의 균형은 명확하고 필수적인 아키텍처를 구현했다. 프로토타입의 차체는 평평한 표면으로부터 조각되어 사이드 팟(pods)과 휠 아치가 조화롭게 발전되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공기역학적 흐름은 운전석을 둘러싼 능선 사이의 오목한 부분을 넘어 사이드 팟을 통과해 차체 아래 숨겨져 있는 라디에이터를 냉각한다. 휠 아치 표면의 특징은 휠 하우징 내부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 장착된 대형 루버다. 해당 루버는 헤드라이트 클러스터와 함께 499P 노즈 부분에 캐릭터를 불어넣고 있다. 이 노즈 부분은 페라리 데이토나 SP3에서 처음 도입된 스타일링을 미묘하게 레퍼런스로 삼고 있다.  

후방은 기술, 공기역학 그리고 디자인을 어떻게 혼합하는지에 대해 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탄소섬유 표피는 휠과 서스펜션을 여실히 드러낸다. 테일의 특징은 이중 수평 윙으로 메인 윙과 상부 플랩은 필요한 다운포스를 보장하고 최대 성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됐다. 

하부 윙에는 단호하면서도 미니멀한 터치로 차량의 후방 디자인을 풍성하게 해주는 '라이트 바'도 탑재됐다. 마지막으로 차량 위쪽 중심부에는 V6 엔진의 공기를 흡입하고 냉각된 공기를 배터리와 변속기로 공급하는 다중 공기 흡입구가 장착됐다. 

완전히 새로운 탄소섬유 모노코크 섀시를 기반으로 제작된 페라리 499P는 최첨단의 모터스포츠 기술 솔루션을 보여준다. 더블 위시본 구조, 푸시 로드 타입의 서스펜션은 뛰어난 댐핑 강성을 보장함과 더불어 최고 속도 및 코너링 시 큰 이점을 제공한다. 

전자 시스템은 GT 레이싱에서 축적된 경험과 거기서 비롯된 혁신을 통해 개발됐다. 고도로 정교화된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바이-와이어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제동 시 전기 프론트 액슬에 의해 운동 에너지를 회수한다. 

해당 시스템은 정확성과 반응 속도, 신뢰성 및 내구성을 통합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이는 내구 레이스에서의 성공을 좌우할 핵심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전기 프론트 액슬은 제동 시 회수된 에너지를 사용해 고전압 배터리에 저장한 후, 일정 속도에 도달하면 프론트 휠에 토크를 전달한다. 이는 2023년도에 개최될 레이스에서 트랙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해 페라리 존 엘칸 회장은 "499P는 WEC 시리즈에서 페라리의 완벽한 승리를 위해 복귀한 차량으로, 499P 개발 프로젝트에 전념하기로 한 결정은 곧 페라리가 혁신과 발전의 길로 한걸음 더 나아간 것을 의미한다"라며, "혁신과 발전은 최첨단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이상적인 장소를 트랙으로 여기고 있는 페라리의 전통을 바탕으로 이뤄진 것이며 해당 솔루션들은 시간이 지나면 페라리 로드카에 적용될 것이다. 페라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이 도전에 나서지만 르망 24시에서 20개 이상의 월드 타이틀 그리고 9번의 종합 우승을 한 전적 또한 잊지 않고 있다"라고 전했다.

페라리 499P는AF 코르세와의 협업 하에 마라넬로 기술자 및 엔지니어에 의해 트랙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연승 행진을 이어온 이들의 파트너십은 2006년 F430로 출전한 FIA GT 챔피언십으로부터 시작됐다. 

이들은 데뷔 시즌인 2006년에 팀, 드라이버, 컨스트럭터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2012년 세계 내구 레이스 선수권 대회(WEC)에서 달성한 우승을 포함해 최근 몇 년간 페라리가 이룬 GT 성공의 대부분은 AF 코르세와의 파트너십이 가져온 결과였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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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아이오닉 6

일부 비인기 모델을 제외한 대부분의 중고차 시세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신차 대기가 긴 인기 차량과 친환경차는 높은 금액으로 프리미엄이 붙어 판매되고 있다. 

1일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발표한 11월 중고차 시황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에 하락한 대부분 모델과 전기차, 하이브리드, LPG 등 친환경차 모델의 시세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신차 출고 기간이 긴 모델은 시세가 소폭 상승했고, 아이오닉6,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같은 인기 친환경 모델은 신차보다 높은 금액으로 프리미엄이 붙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확하게는 신차 출고 가격보다는 낮지만,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고려했을 때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아이오닉6 프레스티지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 AWD, 20인치 휠타이어, 디지털사이드미러 등의 옵션을 모두 선택하면 신차 금액이 7천만원 초반이다. 여기서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모두 받을 경우 약 6천만원이 되는데, 중고차는 6천만원 중후반에 거래되고 있다.

또한 신차 출고 대기가 1년 이상으로 긴 인기 모델의 경우, 일부 프리미엄이 붙은 것이 사실이지만 대부분 신차 출고 금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거래가 형성되고 있다. 다만, 감가폭이 크지 않아 신차가와 차이가 없는 것처럼 체감될 수 있다. 

다음은 중고차 시세 정보다. 타 기업에서 제공하는 광고 매물 가격이 아닌, 실제 정부 신고 매도 데이터를 통계화 한 빅테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주요 모델의 인기 등급(트림) 대상으로 4년이 지난 2018년식 무사고, 주행거리 6만에서 8만Km를 기준으로 한다. 

먼저 경소형차의 경우, 사회 초년생, 면허 취득 후 첫차를 고려하는 운전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차종인 만큼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지난달에 비해 20만원~30만원 하락 후 동일한 시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8년식 기아 올 뉴 모닝은 700만원~1030만원, 더 뉴 레이는 800만원~115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같은 연식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는 580만원~920만원이다.

남녀노소 출퇴근용과 업무용 수요가 높은 차종인 준중형차 역시 지난달과 동일하다. 2018년식 현대 아반떼AD 시세는 1050만원~1350만원이며 기아 올 뉴 K3의 시세는 920만원~135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중형세단도 지난달에 이어 모델에 따라 하락 후 동일한 시세를 유지했다. 2018년식 현대 LF쏘나타 뉴라이즈가 2.0 가솔린 모델 모던 등급의 경우 1380만원~1550만원, 기아 뉴 K5가 2.0 가솔린 프레스티지 등급 기준으로 1520만원~162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SM6는 2.0 가솔린 LE 등급이 1300만원~1500만원, 쉐보레의 경우 소폭 하락해 올 뉴 말리부 1.5 LTZ 프리미엄 등급의 경우 1400만원~1600만원이다.

그랜저와 K7을 구분하는 준대형차도 동일하다. 2018년식 현대 그랜저IG 2.4 프리미엄 등급은 1950만원~2220만원, 같은 연식 등급 기준으로 기아 올 뉴 K7는 1780만원~2100만원으로 그랜저IG 대비 약 150만원이 빠진다.

대형차는 편의사양이 풍부하고 주행거리가 짧은 매물은 위주로 겨우 판매되고 있는 수준이다. 엔트리 등급이나 옵션이 많지 않은 모델은 지난달 큰폭의 시세 하락으로 이번달은 보합세다. 또한 연중 인기 몰이를 하던 SUV, 미니밴, 하이브리드, 전기차, LPG 모델의 시세도 보합세다.

수입차의 경우 주요 인기 모델은 지난달과 동일한 시세를 보였다. 벤츠 E클래스의 경우 E300 가솔린 아방가르드가 2018년식 기준으로 4150만원~4600만원, C클래스 가솔린 아방가르드는 3080만원~3380만원이다. BMW 5시리즈의 경우 520d 디젤 럭셔리 등급이 3300만원~3780만원, 3시리즈는 320i 럭셔리 등급이 2700만원~3000만원이다.

관계자는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고유가, 고금리 상황이 이어지고, 신차 출고 기간이 늦어지는 바람에 기존에 타던 차를 계속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 중고차 매물이 순환되지 않고 있어 중고차 시장이 얼어붙었다"라며, "과거에는 디젤 SUV 모델이 인기였다면 이제는 신차 출고 기간이 길고 친환경 모델이 명맥을 유지하는 양극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아이오닉6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9월 국산 전기차 내수 판매 역대 최다치를 경신했다. 아이오닉6는 본격 판매 첫달인 9월 2,652대가 팔려 1위에 올랐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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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 1500 TRX 골드 샷

스텔란티스 그룹 산하의 부품 및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모파(MOPAR)가 램 1500 TRX 기반의 새로운 튜닝카를 공개했다. 

램 1500 TRX 골드 샷(Ram 1500 TRX Gold Shot)이라 명명된 해당 차량은 화려한 맞춤형 스타일링과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을 특징으로 한다. 

튜닝을 맡은 모파는 해당 픽업트럭을 "양산형 트럭 세계의 정점에 위치한 포식자이자 가장 빠르고 강력한 픽업 트럭"이라 소개했다. 

모터크로스 마니아들을 위한 맞춤형 고성능 운반 차량에 해당하는 만큼, 외관도 강력한 분위기로 새로 꾸며졌다. 

새틴 비터 옐로우(Satin Bitter Yellow)와 새틴 블랙(Satin Black) 컬러로 구성된 측면부 TRX 그래픽이 적용돼 눈길을 끈다.

또한 빈티지 브론즈 컬러의 블랙 라이노 챔버(Black Rhino Chamber) 휠은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37인치 BF 굿리치 올터레인 타이어와 함께 장착된다. 

이 외에도 블랙 모파 배기 팁, LED 컨셉 라이트, 모파 락 슬라이더(락 레일) 등이 추가됐다. 특히 맞춤형 모파 전용 메탈 스키드 플레이트는 접근각을 32.5도까지 높여 다양한 장애물을 손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모파의 베드 스텝(Bed step)은 모터사이클이 보다 쉽게 트럭 베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작동한다. 

실내 역시 외장과 동일한 블랙-옐로 테마가 반영됐다. 골드 스피니백(Gold Spinneybeck) 및 알래스카 골드(Alaska Gold)로 컬러 포인트를 줬고, 카프리 가죽으로 제작된 스포츠 시트는 부드러운 촉감의 알칸타라 사이드 볼스터를 특징으로 한다. 

해당 차량은 702마력의 강력 픽업 '램 1500 TRX'를 기반으로 하며,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강력한 픽업트럭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오프로드 트레일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모파는 모험적인 오프로드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동일한 컨셉으로 꾸며진 오토바이를 함께 배치했으며, 세계적인 튜닝카 박람회 '세마쇼(SEMA 2022)'에 해당 차량을 전시할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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