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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르노 그룹 회장의 첫 한국 방문 기자 간담회

르노코리아는 11일 서울 강남에서 루카 데 메오(Luca de Meo) 르노 그룹 회장의 첫 한국 방문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에 대한 르노 그룹의 새로운 전략을 발표했다. 나아가 오는 2025년 출시를 목표로 르노코리아가 연구 개발 중인 또 다른 신차의 컨셉 영상도 함께 공개했다.

루카 데 메오 회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한국에서 우리의 위치를 확실히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하며 이는 르노 그룹이 진행 중인 '르놀루션 플랜'과도 연관성이 있음을 강조했다. 르놀루션의 핵심은 기존의 판매량 중심에서 탈피해 그룹의 모든 역량을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것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그는 이어 "한국에서 새로운 시작을 위해 몇 가지 원칙을 세웠다"라며, "이는 한국시장에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을 이루는 것과 르노 그룹의 기본 원칙에 따라 수익성과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루카 데 메오 회장은 "르노코리아 브랜드에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부여할 필요가 있으며, 최근 사명을 르노코리아로 변경한 것도 한국 시장에 대한 르노 그룹의 포부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르노코리아가 이미 여러 고객 만족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새로운 고객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에 속도를 높이며 고객 만족에 한 걸음 더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의 신차 계획에 대해서는 최신 볼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길리 그룹과 함께 준비하고 있는 2024년 출시 예정의 D 세그먼트(중형급)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한국에 중∙대형급 차량의 핵심 수출 기지 구축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를 위해 르노코리아의 수행 능력 확인과 함께, 한국에 수출 기지 구축을 위한 적절한 환경이 확보되어야 함을 크게 강조했다.

루카 데 메오 회장은 이를 통해 향후 한국에 6년 동안 수억 유로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는 2025년 출시를 목표로 연구 개발 중인 르노코리아의 또 다른 하이브리드 신차에 대한 디자인 컨셉 영상이 함께 공개됐다. 르노코리아는 해당 영상을 통해 국내 연구진들이 개발 중인 새로운 플랫폼 기반의 이 차량이 쿠페형 SUV가 될 것임을 예고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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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Tuning]

독일의 전문 튜너 노비텍의 롤스로이스 전담 디비전 스포펙(SPOFEC)이 초호화 럭셔리 세단인 블랙 배지 고스트를 손봤다.

롤스로이스가 2016년부터 선보인 블랙 배지 라인업은 확고히 정해진 단 하나의 색상인 검은색으로 강력한 매력을 자아내는 것이 특징이며, 해당 라인업에 속하는 블랙 배지 고스트는 쉽게 범접할 수 없는 최고급 내외관을 갖춰 전 세계 부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튜너 스포펙은 블랙 배지 고스트의 순수한 고유 매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고급스런 분위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데 집중했다.

스포펙은 자체 제작한 맞춤형 카본 바디 스타일링 키트를 적용해 더욱 호화스러운 외관을 완성했다. 크게 확장된 범퍼의 공기 흡입구는 엔진 냉각 흐름에 도움을 주며, 스포펙 사이드 스커트는 차체가 더 낮고 길어보이는 효과를 낸다. 

또 전용 서스펜션 모듈을 새롭게 적용해 차고를 40mm 가량 낮췄으며, 후면부 새로운 배기 시스템과 리어 에이프런, 얇은 두께의 리어 스포일러를 통해 한층 스포티한 매력을 강조했다. 

특히 미국의 고급 휠 브랜드인 보센(Vossen)과 협업해 개발한 22인치 9-더블 스포크 알로이휠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외에도 고성능 타이어(앞 265/35 ZR 22, 뒤 295/30 ZR 22)와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이 탑재되며, 고객은 특별 비스포크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실내를 선택할 수 있다. 

스포펙은 엔진 출력 향상을 위한 작업도 진행했다. N-트로닉 모듈을 추가하는 등 차내 탑재된 6.75리터 트윈터보 V12 엔진을 손봐 기존 보다 106마력이 추가된 706마력까지 출력을 끌어올렸다. 

최대토크 역시 91.8kg.m에서 102.1kg.m로 증가했다. 이를 통해 거대한 덩치에도 불구,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4.3초 만에 주파하며, 최고 속도는 250km/h로 제한된다. 

스포펙이 새롭게 선보인 블랙 배지 고스트의 튜닝 솔루션은 한층 더 강력하고 럭셔리한 매력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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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닛산 사쿠라

최근 복잡한 도심에서 근거리 이동에 유용한 초소형 '도심형 시티카'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시티카는 덩치가 작다 보니 주차 공간이 협소하고 교통정체가 심한 도심 주행에 유리한 조건을 갖췄으며, 가격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실용성을 강조하는 일본에서는 덩치가 작고 가격이 저렴한 경형 자동차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표적인 경형 전기 모델로는 '닛산 사쿠라(Nissan Sakura)'가 있다. 

닛산 사쿠라는 '전기차는 비싸다'라는 인식을 깨고 전기차 보급률을 대폭 확대하기 위해 탄생한 경형 전기 해치백 모델이다. 

 

사쿠라는 지난 2019년 등장한 'IMK 콘셉트(IMK concept)'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으며, 벚꽃의 이름을 따 '사쿠라(벚꽃의 일본어)'라 명명됐다. 

크기는 전장 3,395mm, 전폭 1,475mm, 전고 1,655mm, 휠베이스 2,495mm로 매우 아담한 크기다.

일본의 좁은 도심 거리를 주행하기에 최적화된 사쿠라는 케이카(Kei-Car)로 구분, 일본 경차 기준을 충족해 각종 세금 및 주차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경제적이다.

외관은 작지만 귀여운 외모로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전형적인 일본의 박스카 형태를 띠고 있는 사쿠라는 닛산의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됐으며, 세련된 V-모션 그릴과 LED 헤드 램프 등이 눈길을 끈다. 

실내는 9.0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과 7.0인치 디지털 클러스터가 배치됐으며, 4가지 투톤 옵션을 포함해 15가지 색상 중 선택할 수 있다. 

차내에는 660cc 엔진을 대체할 전기모터와 20kWh급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63마력(hp), 최대토크 19.9kg.f의 성능을 낸다. 무게는 2,359파운드(1,070kg)로 매우 가벼우며, WLTC 기준으로 180km(112마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또한 1,57피트(4.8m)의 짧은 회전 반경으로 좁은 길을 편하게 통과하고, 닛산의 최첨단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인 '프로파일럿(ProPilot)'과 자동 주차 시스템이 탑재돼 운전의 편의를 돕는다. 

닛산 사쿠라의 가격은 233만 3,100엔~294만 300엔(한화 약 2,290만 원~2,890만 원)이며, 여기에 친환경차 보조금 적용 시 2천만 원 미만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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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Auto News]

르노코리아

사명을 바꾸고 새 출발하는 르노코리아가 국내 고객들의 높은 안목에 부합하도록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재정비하고 한국 시장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르노코리아는 사명 변경 이후 전국 전시장 및 AS 서비스점에 대한 새로운 SI를 적용하고, 더욱 강화된 고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르노코리아는 전시장 내방 고객을 대상으로 풍성한 경품을 제공하는 '#RE_novation 르노코리아자동차'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실시한다.

이달 30일까지 르노코리아자동차 판매 전시장을 방문해 QR코드를 스캔하고 퀴즈를 풀어 응모하면 참여 고객 중 5,500명에게는 네이버페이 5,000포인트를 선착순으로 지급하고, 이 중 3명을 추첨해 50만 포인트를 추가 지급한다.

또 새롭게 바뀐 르노코리아 전시장의 모습을 이벤트 지정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해 인스타그램 등 개인 SNS에 업로드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네이버페이 10만 포인트, 50명에게 5,000 포인트를 지급하는 해시태그 바이럴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르노코리아는 새로운 디자인의 전시장을 선보이며 방문 고객이 전 차종을 다양하게 체험하고 보다 섬세한 응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플래그십 매장 운영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플래그십 매장으로 시범 운영 중인 광주갤러리대리점의 경우 고객이 차량 출고 전에 날씨에 상관없이 차량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인도받을 수 있도록 실내에 별도의 차량 출고 공간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신차 투입에 나서는 르노코리아의 순항에도 관심이 쏠린다. 르노코리아는 이달 1일부터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사전계약을 받고 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이달 6일 기준 사전계약 대수가 4천대를 돌파하는 등 큰 관심을 얻고 있는 차량이다.

XM3 하이브리드는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시속 50km 이하 도심구간에서 최대 75%까지 전기차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 잔여 용량과 운행 속도에 따라 100%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한 'EV 버튼',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과 함께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는 'B-모드'가 제공되는 점도 전기차와 유사하다. 

구동 전기모터(36kW 및 205Nm)와 발전 기능을 겸하는 고전압 시동모터(15kW 및 50Nm)로 구성된 듀얼 모터 시스템이 하이브리드에 최적화된 1.6 가솔린 엔진과 클러치리스 멀티모드 기어박스로 결합되어 높은 에너지 효율은 물론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까지 균형 있게 제공한다.

르노코리아는 유럽 시장에서 상품성이 검증된 'XM3 하이브리드'를 통해 내수 반등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국내보다 앞서 출시된 유럽 시장에서 전문가는 물론 실제 구매 고객들로부터 최고의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높은 판매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유럽에서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WLTP 기준 복합 연비는 20.4 km/l이며, 국내 기준 적용 시 유럽 대비 80~85% 수준의 공인 연비가 예상된다.

아울러 르노코리아는 주력 차종의 빠른 출고를 함께 강조했다. SM6와 XM3 가솔린 모델(TCe 260, 1.6 GTe)은 계약 후한 달 내, QM6는 두 달 내 차량 인도가 가능할 전망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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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프롤로그

일본 자동차 제조사 혼다(Honda)가 브랜드 첫 전기 SUV '프롤로그(Prologue)'를 공개했다. 

프롤로그는 혼다와 제너럴모터스(GM)의 협업을 통해 개발된 첫 번째 결과물로, GM의 전기차 플랫폼인 얼티엄 플랫폼과 배터리가 탑재된다. 

앞서 혼다는 제너럴모터스와 전기차 플랫폼 및 배터리 공동 개발을 통해 전기차 생산 규모를 크게 확대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등 생산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웠다. 

프롤로그는 크기 전장 4,877mm, 전폭 1,989mm, 전고 1,643mm, 휠베이스 3,094mm의 중형급 SUV 모델로, 준중형 SUV로 분류되는 'CR-V' 보다 상위에 포지셔닝 된다. 

외관은 직선을 강조한 날렵한 외관 이미지를 완성했으며, 혼다의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돼 세련된 느낌이다. 

겉모습은 내연기관 차량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폐쇄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직사각형 형태의 헤드라이트와 테일램프, 후면부 램프를 잇는 블랙 바로 바, 독특한 디자인의 21인치 휠 등이 적용됐다. 또한 후면부 부착된 'AWD' 배지를 통해 사륜구동 옵션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실내는 GM의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인 얼티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차체 크기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실현했다. 특히 물리적 버튼 구성을 최소화해 깔끔한 분위기다.

11인치 크기의 플로팅 타입 디지털 계기판과 11.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가 운전석·센터패시아에 각각 배치됐고, 칼럼식 기어 레버와 신형 스티어링휠, 2개의 컵홀더 등이 탑재됐다. 

혼다는 2024년 출시 예정인 프롤로그의 항속거리와 파워트레인 등 세부 사항을 오는 2023년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혼다는 제너럴모터스와 협력해 오는 2030년까지 30종 이상의 배터리 전기차를 선보이고, 5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는 등 전동화 전략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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