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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렉서스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의 품질 경쟁력 평가 결과가 공개됐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2001년부터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획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지난 7월에 약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획 조사를 실시했다. 

토요타

초기품질(TGW-i)은 1년 이내 신차를 구매한 인원을 대상으로 평균 6개월 동안 사용하면서 경험한 품질상의 문제점 수를 기준으로 산출한다. 

또한 내구품질(TGW-d)은 신차 구매 후 평균 3년이 지난 소비자(2019년 신차 구매자)가 보유기간 동안 사용하면서 경험한 품질상의 문제점 수를 기준으로 산출한다. 

그 결과, 수입차 부문 '초기품질(TGW-i)'과 '내구품질(TGW-d)' 각각의 조사에서 렉서스가 1위, 토요타가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구입 1년 이내 수입 브랜드의 초기품질은 렉서스가 84 PPH로 압도적 1위, 토요타가 88 PPH로 2위를 유지했다. PPH는 자동차 100대당 고장 및 문제점 발생 수로, 숫자가 작을수록 품질이 좋음을 의미한다.

렉서스·토요타의 두 자릿수 PPH는 대당 문제 발생 건수가 1건도 안 됨을 뜻하며, 이는 이들 브랜드 외에는 어떤 브랜드도 달성하지 못한 기록으로 남아있다.  

렉서스와 토요타는 2016년 이후 7년째 선두 경쟁을 해 왔으며, 이번에도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볼보(115 PPH), BMW(117 PPH), 폭스바겐(130 PPH)이 뒤를 이었다. 수입차 브랜드는 대부분 개선된 초기품질을 보이며 평균 143PPH를 보였다. 

국산차는 현대가 115 PPH로 1위를 차지, 쌍용자동차(123 PPH), 르노코리아자동차(128 PPH)가 2, 3위로 뒤를 이었다. 기아(135 PPH), 제네시스(137 PPH), 한국지엠(147 PPH)은 평균 아래에 머물렀다. 

특히 현대차는 7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고, 제네시스는 작년 2위에서 올해 5위로 순위가 떨어졌다. 국산차는 올해 모든 브랜드의 품질이 향상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평균 128 PPH를 기록했다. 

수입차 내구품질 역시 렉서스(107 PPH)와 토요타(128 PPH)가 압도적 1, 2위를 차지했고, 3위는 볼보(206 PPH)가 차지했다. 이어 꽤 큰 점수 차이로 BMW(263 PPH), 벤츠(268 PPH), 아우디(296 PPH)가 뒤를 이었다.

국산차 내구품질은 제네시스(221 PPH)가 1위를 지켰고 현대차(250 PPH)와 한국지엠(257 PPH)이 2, 3위였다. 그 뒤로는 상당한 차이를 두고 기아(289 PPH), 쌍용자동차(298 PPH), 르노코리아자동차 순(317 PPH) 이었다.

내구품질 국산차 평균은 271 PPH로, 아직 수입차(258 PPH)에 비해 뒤처지지만 올해 큰 폭(-44)으로 개선됐다. 

한편 국산차, 수입차 모두 문제점 수가 감소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산차의 경우 해마다 큰 폭으로 줄며 상당한 품질 개선 효과가 이뤄지고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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