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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Spy Shot]

하반기 국내 출시를 앞둔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가 국내 도로서 포착됐다.

G70 슈팅브레이크는 G70의 파생 모델이자 유럽 전략형 모델로 개발된 왜건형 모델로, 이르면 이달 중 판매 개시가 점쳐진다. 

G70 슈팅브레이크는 기존 모델의 트렁크 적재 공간을 확장해 실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며, 왜건 모델의 선호도가 높은 유럽 시장을 공략한 데 이어 국내 왜건 시장 공략을 위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국내 자동차 시장이 '왜건의 무덤'이라 불려온 만큼, G70 슈팅브레이크의 국내 출시 결정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용성을 앞세운 왜건이 유럽 시장서 높은 인기를 끈다 한들, 그저 바다 건너 먼 나라 이야기일 뿐이었다. 그간 국내 자동차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던 수많은 왜건 차량들은 쓴맛을 보고 쓸쓸히 무대를 떠났고, 왜건은 국내 시장에서 철저하게 비주류로 분류됐다. 

이에 새롭게 국내 시장에 투입될 G70 슈팅 브레이크가 왜건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을 깨고 괄목할 만한 판매 실적을 이끌어낼 지 기대가 쏠린다. 

G70 슈팅 브레이크는 전장 4,685mm, 전폭 1,850mm, 전고 1,400mm, 축거 2,835mm로 G70 세단과 동일한 제원이지만, 쿠페와 같은 날렵한 비율을 갖췄다.

디자인은 제네시스 브랜드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의 균형에서 역동성에 더욱 비중을 뒀다. 전면부는 제네시스 로고의 방패에서 영감을 받은 크레스트 그릴이 헤드램프보다 낮게 위치하며, 대각선으로 배치된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가 속도감과 역동성을 연출한다.

하이라이트는 역시 측면부가 꼽힌다. 측면부는 후면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측후면 일체형 유리가 깔끔한 인상을 더한다. 아울러 공기 역학을 고려한 플로팅 타입 스포일러로 기능적 디자인을 구현했다.

후면부는 물건을 싣고 내리기 편하도록 트렁크 접합부를 전방으로 이동시켜 개방 면적을 극대화했다.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후면 쿼드램프를 트렁크 리드 안쪽까지 확장해 독특한 후면 이미지를 완성했다.

실내는 전투기 조종석을 닮은 기존 G70의 운전자 중심 구조를 계승했다. 특히 세단 모델 대비 40% 더 커진 트렁크 공간과 4:2:4 비율로 접을 수 있는 2열 시트를 활용, 다양한 크기의 짐을 편리하게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G70 슈팅브레이크는 지난달 제네시스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됐으며, 구체적인 국내 가격은 아직 미정이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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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Auto Inside]

LG에너지솔루션이 한국 오창공장에 7300억 원을 투자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 신·증설에 나선다.

이 같은 결정은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와의 협업에 힘입은 대규모 신규 투자로 분석된다.

이번 투자로 LG엔솔은 테슬라를 중심으로 수요가 크게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원통형 배터리 수요에 대응하고, 4680 배터리를 내년 하반기부터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회사는 오창 2공장에 5800억 원을 투자해 총 9GWh 규모의 원통형 배터리 신규 폼팩터(4680) 양산 설비를 구축한다.

앞서 테슬라는 2020년 배터리데이에서 4680 배터리 채택을 예고한 바 있으며, 4680배터리는 셀 크기가 커지면서 기존 배터리 대비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추고 전기차 항속거리를 크게 늘려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오창 1공장에도 1500억 원을 투자해 4GWh 규모의 원통형 배터리(2170) 라인을 증설하기로 결정했다. 신·증설 생산라인은 내년 하반기에 본격 양산을 개시할 전망이다. 

새롭게 건설되는 모든 생산라인은 원격 지원, 제조 지능화 및 물류 자동화 등 최신 스마트팩토리 관련 시스템을 전격 도입해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LG엔솔은 이번 투자를 통해 약 13GWh의 생산능력을 추가 확보하여 원통형 배터리 채용 완성차와 소형 전기차 업체를 대상으로 고객 포트폴리오를 적극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관련해 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 부회장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원통형 배터리 채용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공급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며 "파우치, 원통형 등 다변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춰 고객의 요구에 적시 대응하며 고객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이번 투자를 통해 파우치뿐 아니라 원통형 배터리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나갈 지 귀추가 주목된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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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Q4 스포트백 e-트론

아우디의 프리미엄 컴팩트 전기 SUV 'Q4 스포트백 e-트론'이 국내 환경부 인증을 마치고 국내 출격 준비에 나선다. 

환경부 산하 교통환경연구소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Q4 스포트백 e-트론 40'의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8일 완료했다.

Q4 스포트백 e-트론은 Q4 e-트론 기반으로 설계된 쿠페형 SUV 모델로,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크기는 폭스바겐 ID.4와 엇비슷하며, 이 때문에 독일 츠비카우(Zwickau) 공장 내 같은 라인에서 생산된다. 참고로 독일 츠비카우 공장은 친환경 전기를 사용하며, 아우디는 탄소 중립적 방식으로 해당 차종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디자인은 얇은 전면부 헤드램프,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특징으로 역동성을 강조한 휠 아치, 유선형 사이드 윈도우, 날카로운 D필러 등이 눈길을 끈다. 특히 차체는 Q3 만큼 크지만 프론트 오버행이 눈에 띄게 짧고 휠베이스는 Q3보다 길다.

특히 일반 SUV 형태의 차체를 띤 Q4 e-트론과는 달리, 후면부로 갈수록 매끄럽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으로 쿠페형 SUV만의 역동성을 완성했다. 

실내는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 10.1인치 또는 11.6인치 MMI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터치식 컨트롤이 있어 스와이프 제스처를 지원하고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휠 등이 탑재된다.

차내 탑재되는 배터리는 55kWh 배터리와 82kWh 배터리 등 총 2가지로 구성되며, 국내 출시 사양인 'Q4 스포트백 e-트론 40'의 경우 82kWh 배터리가 탑재돼 최대 520km(WLTP 기준) 주행할 수 있다. 이는 아우디의 양산형 전기 모델 중 가장 긴 항속거리에 해당한다. 

또한 Q4 40 e-트론 스포트백은 125kW급 급속 충전 사용 시 약 10분 충전으로 약 130km(WLTP 기준)를 주행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조향 및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을 포함한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기능, 서라운드 뷰 카메라, 증강 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지능형 e-트론 경로 플래너 등이 탑재됐다. 

아우디코리아는 기존 SUV 형태의 'Q4 e-트론'과 쿠페형 SUV 모델인 'Q4 e-트론 스포트백'을 올 하반기 국내 시장에 투입, 공격적인 국내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국내 출시 일정이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아우디코리아의 계획대로 Q4 e-트론 및 Q4 e-트론 스포트백의 국내 가격이 6천만 원대 이하로 책정될 경우, 국내 50%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아우디는 오는 2025년까지 20종 이상의 순수 전기차를 출시하고 확장하고 2026년부터는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신차를 모두 순수 전기차로만 선보일 계획이다. 또 2033년까지 내연기관 엔진의 생산을 순차적으로 중단하고, 2050년까지 완벽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친환경 전동화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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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토레스(TORRES)

쌍용차가 4년만에 야심차게 선보이는 신차 '토레스(TORRES)'로 분위기 반전에 나선다.

쌍용차는 신형 스포츠유틸리티(SUV) 토레스의 내외관 디자인과 주요 사양을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본격 돌입한다고 13일 밝혔다.

토레스는 매각 작업이 진행 중인 쌍용차가 경영정상화의 신호탄으로 오랜만에 내놓은 신차다. 토레스가 성공적으로 출시되면 부진했던 전체 판매량 회복은 물론, 경영정상화를 동시에 꾀할 수 있어 큰 기대가 쏠리고 있다.  

토레스는 쌍용차의 준중형 SUV 코란도와 대형 SUV 렉스턴 사이에 포지셔닝되며, 현대 투싼이나 기아 스포티지, 르노코리아 QM6, 쉐보레 이쿼녹스 등과 경쟁을 펼친다. 특히 쌍용차는 2천만원대 가격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공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토레스는 쌍용차의 새로운 디자인 비전 및 철학인 'Powered by Toughness'를 바탕으로 디자인한 첫 작품으로, 기존 SUV와 차별화된 쌍용차 고유의 헤리티지인 강인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통해 정통 SUV 스타일을 완성했다.

전면부는 짧고 반복적인 세로격자 모형의 버티컬 타입 라디에이터 그릴과 스키드 플레이트 일체형 범퍼를 적용해 강인한 인상을 선사한다. 또 측면부는 직선형 캐릭터 라인과 측면 상단부의 다채로운 변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역동적인 모습이 느껴질 수 있도록 디자인했고, 후면부는 스페어 타이어를 형상화한 핵사곤 타입의 리어 가니쉬와 리어 LED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해 정통 SUV 멋을 극대화했다. 

실내는 미래 지향적이면서도 편의성을 강조한 슬림&와이드 콘셉트로 꾸며졌다. 실내 디자인은 기존 SUV와 확연히 다른 모습이며, 대시보드를 최대한 슬림하게 디자인해 도심은 물론, 캠핑과 오프로드 등 다양한 환경에서 탑승자에 탁 트인 전방 시야를 선사한다.

특히 3분할 와이드 디지털 클러스터, 12.3인치 다기능 인포콘 AVN, 8인치 버튼리스 디지털 통합 컨트롤 패널 등을 엔트리 모델부터 기본으로 탑재했다. 적재공간은 703리터이며 2열 폴딩 시 1662리터까지 적재할 수 있어 캠핑 및 차박 등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차내에는 친환경 GDI 터보엔진과 아이신(3세대) 6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리며, 운전석 무릎에어백을 포함하는 8에어백을 적용했다. 엔트리 모델인 T5부터 후측방보조경고, 앞차출발경고, 긴급제동보조, 전방추돌경고, 차선이탈경고, 차선유지보조, 부주의운전경고, 안전거리 경고, 다중충돌방지시스템 등 첨단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다. 

토레스는 고객의 기호 및 취향에 맞도록 다양한 외관 컬러와 인테리어 컬러를 운영한다. 외관 컬러는 신규로 운영하는 포레스트 그린, 아이언 메탈 등 1톤 컬러 7가지와 블랙 루프의 2톤 컬러 5가지 등 총 12가지를 운영하며, 인테리어 컬러는 블랙, 라이트 그레이, 브라운, 카키 등 4가지 컬러를 운영한다.

가격은 트림에 따라 2690만~3040만원 수준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이며 ,정확한 판매가격은 내달 공식 출시와 함께 공개된다. 

관련해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는 기존 차량과 차별화된 쌍용차 고유의 헤리티지를 담아 세상에 없던 정통 SUV 스타일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레트로 감성을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원활한 차량 공급을 위해 토레스 양산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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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토요타 가주 레이싱(TGR)이 WEC 2022년 시즌 제3차전 르망 24시간 결승 무대서 1,2위를 나란히 차지하며 르망 24시간 5연패 달성에 성공했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은 프랑스 르망의 사르트 서킷서 진행된 FIA 세계내구선수권(WEC) 제 3차전 르망 24시간 선수권의 결승 레이스에서 GR010 하이브리드가 1, 2위로 결승에 들어오며 2018년 첫 우승 이래 5연패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브렌든 하틀리, 히라카와 료, 세바스찬 부에미 3명의 드라이버가 GR010 하이브리드 8호차로 레이스를 펼치며 총 380랩 완주에 성공, 수 많은 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1위에 골인했다.  

지난해 우승을 차지했던 코바야시 카무이, 마이크 콘웨이, 호세 마리아 로페스의 GR010 하이브리드 7호차는 8호차보다 2분 1초 222 뒤쳐진 2위로 결승점에 통과했고, 이로써 토요타 가주레이싱은 르망에서 4번째로 1, 2위 동시 달성을 기록했다. 

특히 부에미는 이번 우승으로 자신의 르망 통산 우승 레코드를 총 4회 기록, 스위스인 드라이버로서 가장 많이 우승을 차지한 선수에 올랐다. 

하틀리도 본인 기록 3번째의 우승을 차지하며 뉴질랜드 출신 선수 중 최다 우승 드라이버에 등극했다. 히라카와는 3번째 르망 24시간 도전으로 TGR의 멤버로서는 처음으로 르망에서 종합 우승을 차지했으며 시상대에 오른 5번째 일본인 드라이버가 됐다. 

2대의 GR010 하이브리드 하이퍼카는 코스 중의 혼잡구간, 슬로우 존, 코스 조건의 변화 등 순위를 앞다투며 선두를 차지하기 위한 진검승부를 겨뤘다. TGR 두 차량의 경쟁 레이스는 약 16시간에 걸쳐 치열하게 진행됐고, 약 256랩째에 선두에 주행하고 있던 로페스의 7호차의 프런트 모터 쪽 트러블로 인해 8호차의 1위가 결정됐다. 

로페즈의 차량은 시스템 리셋을 위해 다시 피트인을 하게 되었으며 문제를 해결한 7호차는 바로 속도를 회복했으나 차량의 문제로 소요된 시간으로 인해 선두인 8호차의 하틀리와 약 1랩의 차이가 발생하게 됐다.

로페스는 마지막 30분 동안 레이스에서 가장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음에도 불구, 앞서 생긴 랩 차이를 줄이는데 실패했다. 

경기의 하이퍼 폴로 경기 막바지에 극적인 경기를 보여준 하틀리가 8호차의 마지막 주자를 맡았으며 제90회 르망 24시간 레이스 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로페스의 7호차도 1위차량에 이어 합계 5,177 km의 긴 레이스를 완주하며 TGR의 2대가 나란히 1, 2위에 이름을 올렸다. 

WEC의 시즌 챔피언십 레이스에서는 TGR은 다른 레이스보다 2배 많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르망에서 1, 2위로 완주하며 알파인보다 22점 앞서 제조사 부분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

관련해 8호차 드라이버 세바스찬 부에미는 "료, 브렌든과 함께 시상대의 중간에 설 수 있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며, 처음으로 8호차와 함께 한 크루로서 함께한 료가 보여준 훌륭한 경기에 감사를 전하고 싶다"라며, "우리 8호차의 크루는 실수와 차량의 손상 없이 완벽한 레이스로 경기에 이겼다고 생각하며, 저에게 있어 르망의 4번째의 승리와 TGR의 5 연패는 대단히 기쁜 일"이라고 우승 소감을 전했다. 

TGR는 이번 르망 5 연패에 안주하지 않고 2022년 시즌 세계 챔피언이라는 목표를 향해 오는 7월 10일에 이탈리아 몬차에서 열리는 제4차전 6시간 레이스 4라운드에 참가할 예정이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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