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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1 브라부스

스마트가 고성능 순수 전기 SUV '#1 브라부스(#1 Brabus)'의 내외장 디자인을 공개했다. 

#1 브라부스는 '스마트 #1'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버전에 해당하며, 매트 그레이 외장 컬러와 레드 악센트가 추가된 스포츠 바디 키트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프론트 범퍼는 좌우 공기흡입구를 마련해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고, 루프와 사이드 미러, 사이드 실 등을 레드 컬러로 칠해 투톤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또 터빈 모양의 19인치 알로이 휠도 적용됐다. 

실내는 브라부스 모델에 걸맞게 새롭게 꾸며졌다. 스티어링휠과 시트 등 실내 곳곳에 고급 알칸타라와 가죽 소재를 사용했고, 레드 스티칭과 브라부스(Brabus) 로고를 새겨 일반 모델과 차별을 뒀다.

 

10인치 크기의 디지털 클러스터나 12.8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은 일반 모델과 동일하게 적용됐다. 

차체 크기는 전장 4,270mm, 전폭 1,822mm, 전고 1,636mm, 휠베이스 2,750mm이며, 차급을 뛰어넘는 긴 휠베이스를 갖춰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차량의 앞뒤 차축에는 각각의 전기모터가 얹히며, 최고출력 428마력(315kW), 최대토크 55.4kg.m(543N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제조사측의 설명에 따르면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3.9초가 소요되며, 정신이 번쩍 들게 만드는 폭발적인 가속력을 자랑한다. 탑재된 배터리 용량은 일반 모델과 동일한 66kWh다.

1회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최대 440km(WLTP 기준)를 주행할 수 있는 #1 보다 다소 짧을 주행거리를 갖출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디자인 재구성을 통해 50:50의 이상적인 무게 배분을 구현했으며, 프론트 맥퍼슨과 리어 5링크 독립 서스펜션 장착으로 주행 안정성과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동시에 갖췄다. 

#1 브라부스는 질주 본능을 자극하는 두 가지의 가상 엔진 사운드(스마트 오리지널 사운드 또는 클래식 아날로그 사운드)와 네 가지의 드라이빙 모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가상의 엔진 가운드는 13개의 스피커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에게 전달된다. 

한편 스마트 #1은 스마트 브랜드의 첫 순수 전기 SUV로, 중국 지리 홀딩 그룹(이하 지리)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SEA'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대표적인 경쟁 모델로는 폭스바겐 ID.3, 미니 일렉트릭 등이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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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에보 37 에다(Edda)

이탈리아 키메라 오토모빌리(Kimera Automobili)가 미국 고객을 위해 제작된 첫 번째 '에보37'을 공개했다. 

키메라 에보 37(EVO 37)은 과거 전설적인 랠리카로 평가받는 '란치아 037'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모델로, 클래식한 외관과 최신 기술을 결합해 탄생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자칫 올드해 보일 수 있는 외관임에도 불구, 오리지널에 충실한 형태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번에 공개된 에보37은 미국 자동차 부문 기업가로 활동하는 유명 수집가가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탈리아 출신의 소프라노 '에다 델오르소(Edda Dell'Orso)'를 기리기 위해 '에다(Edda)'라는 차명을 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각각의 에보 37은 차량 소유자에 의해 고유 별칭이 새롭게 붙게 된다.  

가장 큰 외관의 특징으로는 멀리서도 눈에 띄는 파란색 페인트 마감과 4개의 둥근 옐로 헤드라이트가 꼽힌다. 

측면부는 빈티지 레트로 감성을 물씬 풍기는 황금색의 초경량 알루미늄휠이 눈길을 끌며, 후면부는 커다란 일체형 리어 스포일러와 강력 리어 디퓨저 등이 적용됐다. 

실내 역시 외장 컬러와 매칭되는 블루 인테리어가 적용됐다. 고급스러운 스웨이드 소재로 내부를 감싼 것이 특징이며,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 등 내부 곳곳에는 카본 소재로 포인트를 줬다. 이 밖에도 알칸타라 스포츠 스티어링휠과 금색 내부 장식 등이 적용됐다. 

차내에는 최고출력 500마력(PS), 최대토크 550Nm(56.1kg.m)의 성능을 내는 2.1리터 4기통 슈퍼 차저 엔진이 탑재, 수동 변속기가 함께 맞물린다. 또한 올린즈(Öhlins) 서스펜션과 고성능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도 함께 탑재된다. 

키메라 오토모빌리에 따르면 48만 유로(한화 약 6억 4,600만 원)부터 시작하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 짧은 기간 동안 총 37대의 한정 물량 중 30대가량이 계약이 이뤄졌다. 

한편 두 번째 에보 37는 빅토리아(Victoria)라는 별칭과 함께 새틴 레드(satin red) 외장 컬러가 적용된 알려졌으며, 스위스의 한 자동차 수집가에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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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애스턴마틴이 2인승 스피드스터 'DBR22'를 공개했다. 

DBR22는 애스턴마틴의 인하우스 비스포크 전담부서인 'Q 바이 애스턴마틴(Q by Aston Martin)' 출범 10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모델로, 10대 내외의 소수 물량만 한정 생산될 예정이다. 

DBR22는 1959년 르망24시에서 우승을 안겨준 V12 스피드스터 ' DBR1'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당시 로이 살바도리(Roy Salvadori)와 캐롤 쉘비(Carroll Shelby)가 운전대를 잡고 거둔 우승은 애스턴마틴 모터스포츠 역사에서 위대한 업적으로 기록되고 있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오픈톱 형태의 볼륨감 넘치고 매끈한 바디를 특징으로 하며, 과거 DBR1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모습이다. 

특히 바디 패널을 최소한 설계를 통해 근육질이 돋보이는 바디의 우아함을 강조했으며, 전면부는 카본 소재로 제작한 새로운 프론트 그릴이 적용됐다. 또 차량의 보닛에는 엔진 냉각과 공기의 흐름을 돕기 위해 움푹 파인 커다란 통풍구가 마련됐다. 

측면부는 DBR22 전용 21인치 알로이휠이 장착된 것이 눈길을 끌며, 해당 경량휠은 모터스포츠에서 파생된 센터-락 허브와 14-스포크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 

후면부는 가로 수평형의 얇고 기다란 테일램프를 적용해 세련미를 더했고, 정교하게 새겨진 애스턴마틴 영문 레터링과 리어 디퓨저 등이 적용됐다. 

실내는 카본 소재를 광범위하게 사용해 클래식과 현대적 감성이 공존하도록 꾸몄다. 최신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새로운 대시보드를 통해 깔끔한 실내 구성을 완성했다. 대시보드와 시트 등에는 부드러운 가죽을 사용해 고급감을 더했다. 

차내에는 5.2리터 V12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715마력(PS), 최대토크 753Nm(76.7kg.m)의 성능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60mph(96km/h)까지는 3.4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319km/h다. 

이외에도 적응형 댐퍼에 대한 맞춤형 보정을 통해 비틀림 강성을 개선하고, 제동력 향상을 위한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DBR22의 생산은 맞춤형 제작 비스포크 전담부서 'Q 바이 애스턴마틴'이 맡으며, 콘셉트카 형태로 제작된다. 

한편 애스턴마틴의 특별차량전담부서 'Q 바이 애스턴마틴'은 고객이 원하는 색, 디자인, 이미지, 소재 등 모든 것을 실현해 주는 맞춤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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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Auto News]

Jeep

오프로더의 명가 지프(Jeep)가 일반인의 발길이 닿지 않은 미지의 오프로드 코스를 개발해 오직 지프 고객에게만 짜릿한 경험을 선사하는 체험 프로그램 '지프 와일드 트레일' 시즌2를 강원도 철원 일대에서 진행한다.

지프 와일드 트레일

지프 와일드 트레일은 지프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합법적인 오프로드를 달리며 뱃지를 획득하는 '뱃지 오브 아너' 프로그램에서 착안해 스텔란티스 코리아와 철원군 주최로 국내에서 최초로 지프 만을 위해 개발한 오프로드 트레일 프로그램이다. 시즌 2 행사는 오는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열린다. 

극강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미국의 '루비콘 트레일'와 마찬가지로 국내 지프 고객들 역시 합법적으로 허가된 산악 코스에서 다양한 트레일을 경험할 수 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지프 와일드 트레일'은 지난해 강원도 태백에 이어 올해는 철원에서 진행된다. 올해는 이제껏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비무장지대(DMZ) 코스를 군 당국 및 철원군과의 협업을 통해 합법적으로 달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번 지프 와일드 트레일에는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된 지프의 기능을 참가자들이 오롯이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코스와 장애물이 준비됐다. 오프로드 코스는 총 4곳으로 꾸려졌다. 너른 철원평야와 한탄강 및 평화전망대를 잇는 DMZ 코스부터, 철원을 대표하는 험준한 계곡길인 명성산 코스, 해발 933m을 자랑하는 복주산의 숨어있는 오프로드 코스와 철원군 산림과 관할 지역으로 민간에게 처음 공개되는 대득봉 코스까지 평소에 접할 수 없었던 생경한 오프로드 코스를 경험할 수 있다.

지프는 더 많은 고객들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난이도에 따라 와일드 코스와 네이처 코스를 구분, 탁월한 오프로드 성능을 가진 랭글러와 글래디에이터 고객뿐 아니라 4륜구동 차량을 소유한 고객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랭글러와 글래디에이터 고객은 더욱 거칠고 험준한 와일드 코스에서 극강의 오프로드를 즐길 수 있으며, 그 외의 4륜 구동 모델 오너들은 빼어난 철원 지역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네이처 코스를 즐길 수 있다.

지프는 참가자 모집을 위해 공식 SNS를 통해 지난 25일부터 29일까지 지프 와일드 트레일 초청 이벤트를 진행했다. 지프 차량과 함께했던 가장 와일드한 시간을 공유하는 이벤트에 5일간 약 500명이 참여했으며, 8: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지프는 해당 이벤트에 신청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60팀에게 '2022지프 와일드 트레일'에 참석할 기회를 제공한다. 

지프는 고난도 오프로드를 안전사고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지프 닥터'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참가자들에게 오프로드 주행 전 타이어 공기압과 엔진오일 등 기본 점검을 진행하며, 오프로드 주행 중 차량의 고장 및 파손 시 긴급 지원한다. 행사 종료 이후 퇴소 시에도 간단한 차량 점검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지프는 지프 와일드 트레일 참가자를 위해 지프 로고가 인쇄된 티셔츠와 함께 수집욕을 자극하는 지프 트레일 뱃지를 증정한다. 철원 사랑 상품권과 철원 오대쌀, 농어촌민박앱 '일단 떠나' 등을 준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관련해 스텔란티스 코리아 제이크 아우만 사장은 "가장 지프다운 체험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선사하는 것은 지프 마케팅의 핵심 중 하나"라며 "지프 와일드 트레일은 가보지 않은 미지의 길에 도전하는 지프의 도전 정신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정통 체험 프로그램답게 아무에게나 허락되지 않는 장소를 지프 오너만을 위해 개방한다. 지난해 태백의 미개방 오프로드 코스에 이어, 올해는 철원 DMZ에서 개최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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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국토부, 침수차 불법유통 방지 방안 마련

앞으로 중고차 매매업자가 차량의 침수 사실을 축소하거나 은폐할 경우 사업 취소, 직무 정지를 부과하는 등 처벌 수위가 대폭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집중호우로 대량 발생한 침수차 불법유통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침수차 불법유통 방지 방안'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침수차 불법유통 방지를 위해 전손 침수차량의 폐차 의무화, 폐차이행확인제, 중고차 매매업자의 침수사실 고지 의무화, 정비 이력과 중고차 성능상태점검기록부 침수이력 기재를 실시해왔다. 

하지만 침수차 중 분손(수리비가 피보험차량 가액을 넘지 않는 경우)처리 되거나, 자기차량손해 담보 특약에 가입 하지 않은 경우는 중고차로 유통 될 가능성이 있고, 차량 정비나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및 중고차 매매 시 침수 사실이 축소·은폐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중고차 소비자, 자동차 전문가 등으로부터 침수 이력관리 강화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특히 115년 만의 최대 폭우로 침수차 불법유통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그 어느 때보다 크기 때문에, 정부는 보험개발원, 자동차매매연합회, 자동차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침수 이력관리체계 전면 보강, 침수 사실 은폐에 대한 처벌 강화, 침수차 사후 추적 적발체계 구축, 침수기준 및 가이드라인 마련 등 침수차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강화된 침수차 불법유통 방지 방안은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는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전손차량 정보와 정비이력만 전송됐다면, 앞으로는 보험개발원의 분손차량 정보와 지방자치단체의 침수차 정보까지 전송토록 하여 침수차 정보를 최대한 확보하고, 이를 자동차 대국민 포털에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는 중고차 매매업자로부터 중고차를 구입하고자 할 때 차량의 침수 여부를 손쉽게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확보된 침수차 정보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는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정비·성능상태점검·중고차 매매 과정에서 침수이력이 은폐되지 않도록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침수차 이력을 철저히 관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연 2회, 장마철 등 침수차가 주로 발생하는 시기에 지자체,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침수차 불법유통 합동단속도 대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침수 사실 은폐 시 처벌 수위도 대폭 강화된다. 중고차 매매·정비업자·성능상태점검자가 침수 사실을 축소·은폐하지 못하도록 사업 취소, 직무정지 등 처벌을 대폭 강화한다.

침수 사실을 은폐하여 중고차를 판매할 경우 매매업자는 사업취소(1 Strike Out), 매매종사원은 3년 간 종사하지 못하도록 한다.

정비업자는 침수차 정비사실을 은폐하였을 경우, 사업정지 6개월 또는 과징금 1,000만원을 부과하고 정비사는 직무정지를 신설하며, 침수사실을 기재하지 않은 성능상태점검자는 사업정지 6개월 및 2년 이하 징역을 부과 하는 등 처벌을 강화한다.

또한 침수로 인한 전손처리 차량의 소유자가 전손차량 폐차 의무를 불이행할 경우 과태료도 기존 3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대폭 상향한다.

위 사항들은 자동차관리법 개정이 필요하며, 성능상태점검자에 대한 처벌 강화는 개정안이 이미 발의되어 신속한 통과를 위해 노력하고, 그 외에는 금년 하반기에 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침수차 사후 추적적발 체계도 마련한다. 침수사실을 은폐하였다는 것이 중고차 판매 후에 적발된 경우, 강화된 처벌 조항에 따라 매매업자 등을 즉시 처벌하고, 해당 차량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침수이력을 기록 후 자동차 365를 통해 공개가 되어 소비자 피해 재발을 방지한다.

끝으로 매매·정비업계·성능상태점검자, 소비자, 행정기관이 공유할 수 있는 공식적인 침수 기준 및 침수차량 관리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해 국토교통부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대책 발표를 통해 침수차 불법유통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중고차 시장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정책들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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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 4 트로카데로

DS오토모빌이 프리미엄 해치백 DS 4의 엔트리 트림인 '트로카데로(Trocadero)'를 국내 공식 출시한다.

DS 4는 DS가 2014년 브랜드 독립 이후 글로벌 시장에 4번째로 내놓은 완전변경 신차로, 국내에는 지난 7월 상위 트림인 리볼리로 먼저 소개됐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트로카데로는 DS 4의 독창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운동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합리적인 상품 및 가격 구성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DS 고유의 아방가르드 정신을 바탕으로 해치백과 쿠페형 SUV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스타일을 갖췄다. 특히 DS 4는 제37회 국제자동차페스티벌에서 '2022 올해의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로 선정되는 등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전후면 모두 LED 램프로 구성했으며, 순차적으로 점등되는 램프가 고급감을 더한다.

실내는 심미적이면서도 기능성을 고려해 설계됐다. DS E-토글 스위치는 기존 기어 변속기를 대체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공조장치 DS 에어는 송풍구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마감했다. 기본 적용된 7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0인치 풀 HD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은 차내 각종 기능과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등 인포테인먼트의 편리한 사용을 돕는다. 무선 충전 패드도 마련됐다.

차내에는 직렬 4기통의 1.5리터 블루HDi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며, 최고출력 131마력, 최대토크 30.6kmg으로 리볼리 트림과 동일하다. 공차 중량은 1,430kg으로 상위트림 대비 45kg 더 가볍다. 이를 통해 리터당 효율이 소폭 상승, 복합 기준 16.5km, 도심 15.2km, 고속도로 18.6km에 달한다.

기본 트림임에도 불구,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대거 탑재됐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운전자 주의 알람 시스템, 교통 표지 인식 시스템, 전방 충돌 알람 시스템, 사각지대 충돌 알람 시스템, 전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후방 카메라 등이 기본 적용됐다.

관련해 스텔란티스 코리아 제이크 아우만 사장은 "지난 7월 한국 시장에 선보인 DS 4 리볼리 트림이 빼어난 디자인과 높은 상품성으로 큰 관심을 받은 만큼,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DS 4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매 장벽을 낮춘 트로카데로 트림을 추가하게 됐다"라며, "개선된 효율과 더욱 합리적인 가격 구성으로 경쟁력을 갖춘 DS 4를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DS 4 트로카데로 트림의 가격은 4,460만 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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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슈퍼카

바야흐로 전기차 시대가 본격 개막했다. 엔진차 시대가 저물고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고성능 내연기관차에 필적하거나 뛰어넘는 전기 스포츠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엔진차의 한계치처럼 여겨지던 1,000마력의 벽을 뛰어넘는 전기차도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전기차는 엔진 냉각이나 변속, 엔진 회전수 등의 제한을 받지 않아 폭발적인 가속이 가능하며, 2초 미만의 제로백(0→100km/h)도 가능해졌다. 

테슬라 로드스터

2023년 출시를 예고하며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는 대표적인 고성능 전기차로는 '테슬라 로드스터(2세대)'가 꼽힌다. 

테슬라 로드스터는 앞 1개, 뒤 2개 총 3개의 전기모터로 구동되며, 200kWh급 배터리가 탑재돼 슈퍼카를 가볍게 뛰어넘는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로드스터의 스펙은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2.1초가 소요되며, 최고 400km/h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는 최대 1000km를 목표로 하고 있다.

테슬라 로드스터는 초기 출시 일정과 달리, 부품 공급난 등의 이유로 수차례 출시가 지연되고 있으며, 2023년 본격적인 양산이 개시될 전망이다. 

루시드 에어 사파이어

테슬라에 대항하는 저격수 같은 존재로는 '루시드(Lucid)'가 있다. 테슬라 모델S의 개발을 이끌었던 수석 엔지니어 출신 '피터 롤린슨(Peter Rawlinson)'이 최고경영자(CEO)다. 피터 롤린슨은 테슬라에서 근무할 당시 일론 머스크 CEO와 불화를 겪고 2012년 회사를 떠나 2013년 루시드에 합류했다. 

피터 롤린슨 외에도 버나드 체, 마틴 에버하드 등 한때 테슬라에 근무했던 경력이 있는 주요 인물들이 루시드에 몸담고 있다. 

최근 루시드가 선보인 고성능 전기 스포츠 세단 '에어 사파이어(Air Sappire)'는 테슬라를 위협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갖췄다. 

에어 사파이어는 최고출력 1,200마력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전기 스포츠 세단으로, 이전의 에어 퍼포먼스 모델보다 더욱 강력하다. 특히 대표적인 경쟁 차종인 테슬라 모델 S 플레이드(1,020마력)를 능가한다. 

에어 사파이어가 폭발적인 파워를 낼 수 있는 요인으로는 3개의 전기 모터가 꼽힌다. 앞 차축에 1개, 후방에 2개의 전기 모터가 각각 탑재돼 동력을 전달한다. 덕분에 최고출력 1,200마력의 강력한 파워를 발휘,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2초 안에 도달한다. 160km/h까지는 4초 미만의 시간이 소요되며, 쿼터마일(1/4마일, 402.3미터)은 9초 이내에 돌파한다. 최고 속도는 320km/h다.

에어 사파이어 에디션의 가격은 24만 9,000달러(한화 약 3억 3400만원)으로 책정됐으며, 루시드는 내년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개시할 전망이다.

크로아티아 고성능 전기 하이퍼카 브랜드 리막은 최근 강렬한 성능으로 무장한 전기 슈퍼카 '네베라'의 일반 공개를 본격 개시해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네베라

리막의 하이퍼카 네베라(Nevera)는 크로아티아어로 예상치 못한 여름 폭풍을 뜻하는 크로아티아어로 현재까지 판매 중인 차량 중 쿼터마일(402.3미터)를 8.582초에 돌파, 세계에서 가장 빠른 양산차량으로 기록된 차량이다.

네베라는 전세계에서 주행 가능한 혁신적인 어드밴스드 모노코크 차체와 4개의 전기 모터가 탑재, 최고 출력 1,914마력, 최대 토크 2,360Nm의 강력한 파워를 기반으로 단 1.97초 만에 100km/h에 도달, 최고 속도 412km/h를 자랑한다. 첨단 냉각시스템을 갖춘 H형태의 120kWH 용량의 배터리는 20분 이내에 방전 상태에서 80%까지 충전되며, 최대 547km 주행이 가능하다.

폴스타 오투 콘셉트

또 스웨덴의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는 차세대 고성능 전기 로드스터의 생산을 결정했다. 

폴스타는 하드톤 컨버터블 형태의 고성능 전기차를 2026년 '폴스타6'라는 차명으로 생산한다고 밝혔다. 폴스타 6는 폴스타가 진출해 있는 모든 시장에서 예약할 수 있으며, 한국은 9월 26일부터 가능하다.

폴스타6는 폴스타가 자체 개발한 최초의  맞춤형 알루미늄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폴스타 5를 통해 이미 확인된 고성능 800볼트 전기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한다.

차내에는 최대 650kW(884hp)와 900N의 출력을 발휘하는 듀얼 모터 파워 트레인을 탑재,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3.2초, 그리고 250km/h의 최고 속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폴스타6의 추가적인 제원과 기술적 세부사항은 차량 생산이 현실화되는 시점인 2026년에 공개될 예정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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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ID.4

국내 출격을 앞두고 있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ID.4'의 국고보조금이 공개됐다.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따르면 폭스바겐 ID.4 Pro의 국고보조금은 651만 원이다. ID.4의 국고보조금이 651만 원으로 책정된 것으로 보아, 국내 가격을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는 5,500만 원 수준으로 책정한 것으로 보인다. 

ID.4 Pro의 국내 인증 주행거리는 상온 405km, 저온 288km(20인치 타이어 기준)이다. 독일 츠비카우 공장 내 같은 라인에서 생산되는 형제 모델인 아우디 Q4 e-트론 40(368km),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357km) 보다는 높다. 

다만 저온주행거리가 상온 대비 71.1% 수준에 그치며, 100km 이상 큰 폭 차이가 난다. 저온 주행거리가 상온 대비 30% 가량 떨어지는 수준으로, 저온에서의 낮은 주행거리 효율은 다소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차내에는 82kWh 용량의 배터리팩과 150kW(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1.6kg.m) 싱글 전기모터가 결합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8.5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160km/h로 제한된다. 

ID.4는 환경부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마치고 막바지 국내 출시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폭스바겐은 전기차 ID.4를 통해 국내서 디젤차 위주의 라인업을 꾸리며 '디젤차 재고떨이' 브랜드로 비쳤던 과거 이미지 쇄신에 나설 전망이다. 

폭스바겐은 골프, 파사트 GT, 티록 등 디젤 엔진이 탑재된 차종으로 국내 라인업을 꾸리며 환경에 대한 배려를 도외시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아우디 등 국내 진출해있는 수입 브랜드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나 가솔린차 비중을 크게 늘리는 등 디젤차 판매 비중을 30% 이하로 대폭 낮추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폭스바겐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비판은 지속돼 왔다.

이에 따라 폭스바겐은 올해부터 가솔린 모델뿐 아니라 전기차를 새롭게 투입, 디젤차 비중 낮추기에 돌입할 전망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폭스바겐이 '디젤 일색'의 이미지를 떨쳐내고 새로운 방향 전환에 나섰다는 분석이 함께 나온다.

국내 시장 투입을 앞둔 ID.4는 올 초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비공식 사전계약을 받기 시작했으며, 그 대기 수요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식 사전계약만으로도 상당한 출고 대기가 밀려있어 초반부터 상당한 출고 지연이 예상된다. 

폭스바겐이 가솔린 엔진, 전기 모터가 탑재된 신모델을 대거 투입해 디젤 일색의 이미지를 떨치고 새로운 전환을 맞이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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