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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Latest News]

JLR

JLR가 고객 신뢰 강화 및 소유 경험 혁신을 위한 미래 전략 '원(One) 전략'을 공식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JLR 코리아는 5년간 무상 보증 및 종합 차량 관리를 제공하는 '원 케어 프로그램'과, 고객 편의성과 서비스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통합 디지털 플랫폼 '원 케어 앱' 등 브랜드 신뢰 제고를 위한 핵심 혁신 전략을 공개했다.

JLR코리아는 고객 여정 전반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원 전략을 전격 발표했다. JLR 코리아는 수년간 축적해온 고객 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해 두 가지 핵심 과제를 도출했다. 

하나는 브랜드와의 직접 소통 과정에서 일관성과 편의성이 부족하다는 점, 다른 하나는 애프터세일즈 서비스의 구성과 혜택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JLR 코리아는 고객의 시간과 노력을 아끼고 소유 경험 전반을 하나의 흐름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원 전략을 기획했다.

원 전략은 명확하고 투명한 서비스 프로그램 원 케어와 차주 및 가망 고객 모두를 위한 통합 플랫폼 원 케어 앱, 디지털 기반의 완전히 새로운 구매 경험을 제시하는 원 스토어, 고객의 신뢰에 더 큰 혜택으로 보답하는 원 멤버십, 브랜드 소통을 위한 리테일러사 유튜브 채널 원 라이프로 구성돼 있다.

이 전략의 핵심인 원 케어는 기존 3년의 무상 보증과 정기 점검 서비스를 5년으로 확장하고 디지털 기반의 차량 관리 플랫폼을 통해 차량 보유 전 과정을 선제적으로 지원한다. 긴급 출동, 픽업 & 딜리버리, 사고 수리 서비스 프로그램, 자기부담금 지원 프로그램, 커넥티드 서비스 등 기존 서비스가 모두 5년으로 연장된다. 특히 원 케어는 전국 모든 리테일러가 동일한 기준으로 운영돼 지역에 상관없이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JLR 코리아는 레인지로버 55주년과 디펜더 국내 출시 5주년을 기념하며 2025년 4월부터 연말까지 전 차종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원 케어 패키지를 무상 제공한다. 브랜드 신뢰 회복과 고객 만족 혁신을 향한 변화의 시작을 더 많은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마련한 한시적 혜택이다.

JLR 코리아는 원 케어 서비스의 핵심 접점으로 고객이 차량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디지털 플랫폼 원 케어 앱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 앱은 차량을 소유한 고객뿐만 아니라 구매를 고려하는 예비 고객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앱에서는 소유 차량의 모델, 보증 상태, 정비 이력, 다음 점검 일정 등 차량 관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내 차 정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정비 정보’ 메뉴에서는 빠르게 실시간으로 정비를 예약하거나 사고 수리 견적을 요청할 수 있다.

JLR 코리아는 ‘원 케어 앱’을 통해 차량 관리 과정 전반의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차량 점검 및 정비 예약은 세 단계의 간단한 절차를 통해 완료할 수 있으며 별도의 전화 문의 없이도 원하는 항목을 직관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예약이 확정된 이후에는 서비스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차량을 정비할 수 있도록 ‘픽업 & 딜리버리 서비스’도 신청 가능하다.

서비스가 진행되는 동안 고객은 앱을 통해 서비스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비 기간 동안 최신 JLR 차량을 경험해볼 수 있는 ‘체험 시승 서비스’도 함께 제공돼 고객 편의성과 브랜드 경험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JLR 코리아는 이 앱을 통해 고객이 차량 소유 과정에서 느끼는 관리 부담을 줄이고, 브랜드가 선제적으로 고객을 케어하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은 운전에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JLR이 책임지는 새로운 프리미엄 소유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JLR 코리아는 기존의 랜드로버 온라인 스토어를 ‘원 스토어’로 새롭게 리뉴얼해 보다 효율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원 스토어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다양한 JLR 차량을 살펴볼 수 있는 온라인 쇼룸으로 원하는 모델에 대한 정보 확인은 물론, 실시간 재고 확인 및 사전 구매 예약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아울러 JLR 코리아는 차량 구매 고객을 위한 케어를 ‘원 멤버십’을 통해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차량 구매 고객은 프리미엄 다이닝, 호텔 숙박, 골프, 기프트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및 로열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당 혜택은 원 케어 앱 내 멤버십 메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공식 리테일러사 유튜브 채널 ‘원 라이프’도 새롭게 개설했다. 이 채널에서는 신차 정보 및 시승기, 프로모션 안내 등 실용적인 정보를 비롯해 브랜드가 지향하는 모던 럭셔리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될 예정이다. 고객과 직접 만나 브랜드 고유의 철학을 몰입감 있게 공유하는 고객 이벤트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JLR 코리아는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를 정확히 이해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경험을 일관되게 제공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고객 중심의 철학을 구체화한 원 전략을 통해 단순한 서비스 개선을 넘어, 고객과의 신뢰를 다시 쌓아가는 여정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관련해 로빈 콜건 JLR 코리아 대표는 “한국 고객은 차량의 품질과 완성도뿐만 아니라 서비스 전반에 걸쳐 매우 높은 안목을 갖고 있다”라며, “JLR 코리아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장기적인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가치라는 신념으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고객 신뢰를 재구축하는 데 전념해왔다”라고 말했다.

이어 콜건 대표는 또 “오늘 발표한 원 케어는 단순한 서비스 패키지를 넘어 고객의 시간을 존중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JLR의 고객 철학을 구체화한 약속이자 새로운 기준”이라며, “고객이 차량을 구매한 순간부터 5년 동안 소유에 따르는 번거로움 없이 JLR의 품격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 전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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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LOTUS

영국 로터스(LOTUS)가 지난해 1만 2,134대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로터스는 지난해 전년비 74% 증가한 총 12,134대의 차량을 인도, 영국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중 최다 판매량을 달성했다.

총 매출은 9억 2,400만 달러로 36% 증가했는데,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무역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성장 궤도를 유지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전체 인도량의 약 40%를 차지한 유럽 시장에선 순수전기 하이퍼 SUV 엘레트라와 지난해 중반부터 인도를 시작한 하이퍼 GT 에메야의 활약으로, 전년 대비 179%의 압도적인 성장률을 기록했다.

두 모델의 글로벌 인도대수는 6,862대로 2023년보다 57% 증가했는데, 로터스의 럭셔리 EV 전략이 제대로 적중했단 사실을 뒷받침한다.

로터스에게 두 번째로 큰 시장인 중국에선 한층 치열해진 경쟁과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체 인도량의 25%를 차지했다. 또 대한민국을 포함한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UAE, 필리핀 등 APAC 국가의 경우, 지난해 4분기 에메야의 판매가 시작되며 전년 대비 약 90%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성장세에 맞는 브랜드의 글로벌 캠페인도 공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최근 로터스는 ‘Are You a Driver or What?’이라는 제목의 영상과 함께 새로운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을 공개하며 전 세계 로터스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77년에 걸쳐 축적해온 브랜드의 당당한 정신과 정교한 엔지니어링, 그리고 전설적인 레이싱 유산을 담은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 로터스 팬들은 'AreYouADriverOrWhat' 해시태그를 사용해 해당 영상을 자신들의 SNS 채널에 자유롭게 공유하며 브랜드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있다.

관련해 로터스 테크 관계자는 “글로벌 무역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럭셔리카 시장의 평균을 능가하는 의미 있는 성장을 지속했다”며 “다양한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고 고객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제품 가격과 새로운 구성의 도입 등 브랜드 전략을 선제적으로 조정해왔다”라고 전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에서의 뚜렷한 전기차 성과에 발맞춰 로터스코리아 역시 파격적인 ‘전기차 신차 교환 프로그램’을 이달 초 선보이며 럭셔리 EV 고객층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수입차 브랜드 최초로 도입된 ‘전기차 신차 교환 프로그램’은 로터스 전기차가 주정차되어 있거나 배터리 충전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화재가 발생하면 고객이 운행했던 전기차와 동일한 신차로 즉각 교환해주는 서비스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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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Bentley Batur Convertible

세계 명차 벤틀리(Bentley)가 세 번째 현대적인 코치빌트 모델 '바투르 컨버터블'의 실차를 두바이에서 최초 공개했다.

벤틀리 바투르 컨버터블(Batur Convertible)은 지구상 단 16대만 한정 생산되는 모델로, 벤틀리의 비스포크 전담 부서 뮬리너가 바칼라, 바투르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현대적인 한정판 뮬리너 코치빌트 모델이다.

높은 희소성과 소장가치를 지닌 바투르 컨버터블은 벤틀리의 상징적인 W12 엔진을 마지막으로 탑재한 모델 중 하나다.

차내에는 6.0L W12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 최고출력 750마력(PS), 최대토크 102.0kg.m의 경이로운 성능을 발휘한다. 16대의 바투르 컨버터블은 모두 콜렉터의 비전과 개성을 반영해 무한한 비스포크 옵션을 제공한다.

이번에 두바이에서 공개된 바투르 컨버터블 엔지니어링 프로토타입 차량의 외관은 뮬리너 비스포크 스튜디오가 지닌 가능성의 미학을 또 한 번 증명하는 사례다. 미드나잇 에메랄드 외장 컬러와 고광택 카본 파이버 마감으로 구현된 역동적인 컬러의 전환과 고성능 소재들의 조화는 바투르 컨버터블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새틴 다크 티타늄 마감이 적용된 전면 그릴의 매트릭스 패턴에는 글로스 만다린에서 글로스 벨루가로 변화하는 그라데이션 효과가 더해져 시각적 강렬함을 더한다.

글로스 포퍼스와 글로스 만다린 컬러로 마감된 바투르 고유의 레이싱 스트라이프는 대담한 디자인의 차체 정중앙을 가로지르며, 이 색상 조합은 인테리어 가죽 컬러와 일치하도록 구성돼 오픈 톱 틈새로 보이는 실내와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외관과 조화를 이루는 인테리어는 컴브리안 그린과 포퍼스 컬러의 가죽에 만다린 스티치와 파이핑 포인트가 추가되며, 정밀하게 가공된 티타늄 오르간 스톱과 불스아이 에어벤트가 자리잡고 있다. 뮬리너의 정교한 '기타 페이드' 공법으로 제작된 베니어는 두 가지 색상과 질감의 조화를 선보이며, W12 엔진의 고동음을 형상화한 레이저 각인이 새겨진다.

벤틀리는 1919년 제작한 첫 자동차 EXP1으로부터 1920년대 초창기, 그리고 가장 최신 모델인 바칼라에 이르기까지 오픈 콕핏 2인승 그랜드 투어러의 유구한 전통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전통의 정점인 바투르 컨버터블의 설계는 오픈 콕핏 로드스터인 바칼라와 바투르 쿠페의 디자인을 융합하고, 컨버터블의 전천후성을 더하기 위한 뮬리너 디자이너들의 미학적, 공학적 성취라 할 수 있다. 바칼라에서 영감을 받은 ‘랩어라운드’ 디자인의 콕핏은 2인승 컨버터블의 특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뮬리너 비스포크 스튜디오는 오직 바투르 컨버터블만을 위한 전용 커미셔닝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과 함께 완벽한 맞춤형 비스포크 차량을 공동 제작한다. 고객은 제공되는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완벽하게 모든 것은 자유롭게 결정하는 방식의 주문을 진행하며, 색상과 마감 방식을 비롯한 차량의 모든 요소를 완벽하게 비스포크 제작하며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

무한대에 가까운 소재의 선택지는 차량의 고유한 질감과 감각을 더하며,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16대의 바투르 컨버터블은 오직 지구상 단 한 명의 고객을 위한 진정한 맞춤 작품이 된다. 외장 컬러는 뮬리너의 모든 컬러 팔레트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완전한 비스포크 페인트와 수작업 페인팅 요소 선택도 가능하다.

외부의 몰딩과 그릴 등 디테일은 밝은 크롬과 어두운 블랙 컬러, 무광 및 유광, 심지어 티타늄과 같은 특수한 소재 주문도 가능하며, 라디에이터 그릴에 생동감 있는 컬러 그라데이션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인테리어의 벤틀리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 시동 버튼을 감싼 디테일과 차량의 섀시 컨트롤 다이얼 등의 요소에는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로즈 골드 소재의 버튼과 다이얼이 적용된다. 로즈 골드 옵션은 대시보드의 에어벤트 오르간 스톱이나 스티어링 휠의 디테일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 독창적인 로즈 골드 소재의 부품은 영국 버밍엄에서 수 세기 동안 주얼리를 제작해 온 전문 금세공사들과 협업해 제작되며, 이는 전통적 소재와 장인정신에 첨단 제조 기술을 접목시키는 벤틀리의 감각과 역량을 잘 보여주는 요소다.

W12 엔진으로 대표되는 벤틀리의 기술력과 코치빌딩의 전통에서 드러나는 장인정신, 오픈 콕핏 그랜드 투어러의 헤리티지가 결합된 16대의 바투르 컨버터블은 영국 크루에 위치한 벤틀리 드림 팩토리 내 뮬리너 워크샵에서 수 개월에 걸쳐 장인들의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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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2025 Polestar 2

스웨덴 폴스타가 상품성을 대폭 업그레이드하면서도 가격 경쟁력을 높인 '2025 폴스타 2'를 국내 출시, 본격 시판에 돌입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2025 폴스타 2(2025 Polestar 2)'는 4,390만 원부터 시작하는 신규 트림을 추가하고, 패키지 옵션 가격 최대 200만 원 인하, 신규 색상 및 인테리어 옵션 추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뒷좌석 열선시트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옵션을 기본적용하면서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모두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2025년형을 통해 국내 시장에 처음 선보인 폴스타 2 '스탠다드 레인지 싱글 모터'는 LG에너지솔루션의 69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롱레인지 모델 대비 배터리 용량은 11% 줄었지만 5% 가벼워진 공차중량(1.9톤)과 5.2 km/kWh의 높은 전비를 통해 1회 충전 시 409km라는 넉넉한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272 마력의 최대 출력과 50kg.m 의 최대 토크, 그리고 뒷바퀴 굴림 특성이 결합해 일상적인 주행영역에서 특유의 즐거운 주행 감각을 선사한다. 가격은 4,390만 원이며, 국내 시장에는 300대 한정 판매한다.

외부 디자인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색상과 휠 디자인 변화를 통해 완성도를 높였다. 기존의 마그네슘과 썬더 색상은 베이퍼와 스톰이 대체한다. 스노우 색상은 30 만 원을 추가해야 선택할 수 있다. 기본 휠 역시 에어로 인서트가 적용된 19인치 에어로 알로이 휠 디자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내부는 고객들의 기호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브리지 오브 위어'의 나파 가죽 옵션은 기존의 징크색상 외에도 차콜 색상 옵션을 추가 제공한다. 또한, 인테리어 조합에 따라 센터콘솔 베젤도 3D 엣치 데코, 블랙 애쉬, 라이트 애쉬 등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다.

2025년형 폴스타 2는 고객 선호도가 높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열선 스티어링 휠, 뒷좌석 열선 시트를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다. 파일럿 팩은 기존 299만 원에서 120만 원으로 인하했으며 파일럿 어시스트를 포함한다.

플러스 팩은 490만원에서 300만 원으로 낮췄다.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와 전동식 앞좌석 시트, 위브테크 시트 및 블랙 에쉬 데코 인레이, 폴스타 디지털 키, 에어 퀄리티 시스템, 하이 레벨 인테리어 일루미네이션, 핸즈프리 전동식 테일게이트, 백홀더를 포함한 리어 플로어 이중리드, LED 전방 안개등 및 코너링 라이트를 포함한다.

새롭게 선보인 프로 팩은 160만원으로, 20인치 알로이 휠과 안전벨트 및 타이어 밸브 캡에 적용된 스웨디시 골드 디테일을 포함한다. 여기에 40만 원을 추가하면 20인치 그라파이트 알로이 휠을 선택할 수 있다.

퍼포먼스 팩은 649만 원에서 449만 원으로 200만 원 인하했다. 올린즈 듀얼 플로우 밸브 댐퍼를 비롯해 브렘보 브레이크, 20인치 퍼포먼스 전용 휠, 퍼포먼스 전용 타이어, 폴스타 엔지니어드 섀시 튜닝, 스웨디시 골드 안전벨트 및 밸브 캡을 제공한다.

픽셀 LED 헤드라이트와 하만 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단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각각 130만 원 과 95만 원으로 책정했다.

롱레인지 싱글모터와 듀얼모터는 파워트레인과 가격 면에서 기존과 동일하다. 롱레인지 싱글모터는 299마력과 50kg.m 토크를 갖췄으며, LG에너지솔루션의 78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449㎞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갖췄다. 가격은 5,490만 원이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421마력과 75.5㎏.m의 토크를 바탕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불과 4.5초 만에 돌파하는 강력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네 바퀴 굴림 방식(AWD)이지만 최고 출력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앞 쪽 모터와의 연결을 해제해 효율성을 높였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379km를 주행할 수 있다. 가격은 6,090만 원이다.

폴스타는 2025년 폴스타 2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7년 또는 14만㎞의 일반 부품 보증 서비스, 보증 수리 시 무상 픽업 앤 딜리버리 서비스, 커넥티드 서비스 3년 무상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오늘부터 폴스타 공식 홈페이지 내 '빠른 출고' 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거주 지역이나 기간, 구매 트림에 상관없이 폴스타 자체 보조금 400만 원을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더불어, 삼성카드 구매 시 최대 4%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120개월 장기 할부 프로그램을 이용해 구매할 수도 있다.

관련해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는 "2025년형 폴스타 2는 디자인과 퍼포먼스, 안전성을 인정받은 프리미엄 전기차의 본질은 유지하면서, 더 많은 고객이 경험할 수 있도록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라며, "특히, 신규 트림은 브랜드 최초로 4천만 원 대에 시작하는 매력적인 가격을 갖춘 만큼, 전기차를 처음 고려하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 이라 전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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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Tech]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한층 진화된 하이브리드 기술력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동력과 효율의 완벽한 조화, 하이브리드 그 이상의 전동화 경험'이라는 콘셉트 아래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전기차뿐만 아니라 내연기관 차량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멀티 파워트레인 기반의 전략적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동화 전환기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분야에서 더욱 우수한 상품성과 다채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의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두 개의 모터가 내장된 신규 변속기에 다양한 엔진 라인업을 조합할 수 있어 차급과 차량 특성에 맞춰 최적화된 성능과 연비를 제공하며, 다양한 전동화 특화 기술을 적용해 주행 성능과 승차감을 개선하고 차량 내 경험을 강화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변속기는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엔진 라인업과 결합돼 100마력 초반부터 300마력 중반까지 시스템 출력 커버리지를 갖춰 소형 차급부터 대형 차급까지 폭넓은 운영이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변속기에 구동 및 회생 제동을 담당하는 구동 모터(P2) 외에도 시동 및 발전, 구동력 보조 기능을 수행하는 시동 모터(P1)를 새롭게 추가해 ‘P1+P2 병렬형 구조’를 완성했다.

엔진에 직접 체결된 P1 모터는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엔진에 벨트로 연결된 P0 모터에 비해 마찰 손실이 없어 에너지 전달 효율이 높으며, 주행 상황에 따라 P2 모터와 함께 차량에 구동력을 보조해 연비와 동력 성능을 동시에 개선한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변속기의 허용 토크를 기존 37.4kgf·m에서 46.9kgf·m로 약 25% 상향해 고배기량 터보 엔진에 결합 시 최대 토크를 자연스럽고 강력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변속기는 P1 모터를 추가하고 변속기 허용 토크를 높였음에도 기존 수준의 크기를 유지해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차급에 탑재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P1·P2 모터의 냉각 구조 및 냉각 유량을 개선해 단위부피당 출력 밀도를 약 21%, 토크 밀도를 약 7% 높였으며, 댐퍼와 전동식 오일 펌프 등 주요 부품의 배치 및 크기 등을 최적화함으로써 전체적인 변속기 부피를 줄여 여러 차급에 대한 탑재 확장성을 확보했다.

현대차그룹은 ‘P1+P2 병렬형 구조’를 중심으로 한 변속기 및 엔진 개선을 통해 연비와 동력 성능을 개선하고, 부드러운 변속감과 향상된 정숙성을 구현했다.

특히 엔진에 직접 체결된 P1 모터를 통해 엔진 시동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연료 소모량을 줄였으며, 엔진의 부하와 P1·P2 모터의 구동력를 정밀하게 조절해 엔진이 고효율 영역에서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로드 레벨링’의 효율을 높였다.

대형 SUV에 탑재되는 가솔린 2.5 터보 하이브리드는 최고 연비 14.1km/ℓ, 시스템 최고 출력 334마력, 최대 토크 46.9kgf·m의 성능을 갖춰 동급의 2.5 터보 가솔린 모델 대비 연비는 약 45%,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는 각각 약 19%, 9% 높다.

가솔린 1.6 터보 차세대 하이브리드는 중형 SUV 기준으로 연비가 기존 대비 약 4.3% 향상됐으며, 변속기 허용 토크가 37.4kgf·m에서 38.7kgf·m으로 증대돼 한층 우수한 가속 응답성을 자랑한다.

또한, 하이브리드 변속 로직 ‘ASC’에 P1 모터를 추가로 활용해 기존보다 더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 성능을 구현했으며, 엔진 클러치 제어를 개선해 전기 모터만 작동되는 ‘EV 모드’로 주행 중 엔진 개입 시의 이질감을 줄여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정차 중 엔진 구동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상황에서 P1 모터를 활용해 엔진의 진동과 부밍을 줄여주는 기술을 새롭게 적용해 실내 정숙성까지 강화했다.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첫 파워트레인으로 가솔린 2.5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개발하며, 기존 2.5 터보 엔진의 설계 및 제어 기술을 개선해 효율을 극대화했다.

2.5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은 변속기와 엔진 사이에 새롭게 추가된 P1 모터가 엔진의 시동·발전을 담당하게 되면서 불필요해진 메인 벨트, 알터네이터, 에어컨 컴프레서 등의 제거를 통해 차량 구동 외 분산되던 동력 손실을 최소화했으며, 하이브리드에 최적화된 고효율 사이클 도입과 실린더 내부 혼합기(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의 흐름 강화로 성능과 효율을 향상시켰다.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은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4행정을 통해 동력을 얻는데, 현대차그룹은 압축 행정 시 흡기 밸브를 의도적으로 늦게 닫아 실린더 내부로 들어온 혼합기의 유효 압축비는 낮추면서도 폭발 과정에서 높은 팽창비를 유지하는 ‘과팽창 사이클’을 적용했다.

이로 인해 혼합기 압축 시 소모되는 동력은 줄이고, 연소 후 발생하는 에너지는 최대화해 엔진 성능과 효율을 더욱 높였다.

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피스톤 형상을 개선하고 연료의 3단 분사 영역을 대폭 확장해 연소 속도 향상. 연소 안정성 확보, 노킹 억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엔진 효율을 향상시켰다.

현대차그룹은 신규 하이브리드 변속기를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엔진에 조합해 100마력 초반부터 300마력 중반에 이르는 시스템 출력 커버리지를 구현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형부터 대형 및 럭셔리까지 다양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보일 계획이다.

시스템 출력 커버지리 확대에 따라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현재 3종에서 5종으로 늘어나며, 그중 2.5 터보 하이브리드는 이달 양산을 시작한 현대차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 최초 탑재된 후 현대차·기아의 타차종에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2026년 후륜구동용 2.5 터보 하이브리드를 선보이고 제네시스 주요 모델에 순차적으로 탑재해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럭셔리 브랜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출시할 하이브리드 신차에 대해 이날 공개한 신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다양한 전동화 특화 기술을 차급·차량 특성 및 지역별 시장 환경에 맞춰 최적의 조합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관련해 현대차그룹 전동화개발담당 한동희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은 오랜 시간 축적해 온 엔진·변속기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 경험과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에 적용된 전동화 기술력을 집약해 혁신적인 신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전기차 전환기에 전동화 기술력을 적극 활용한 혁신적인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환경친화적이고 우수한 성능의 차량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 전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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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페라리 296 스페치알레

이탈리아 페라리(FERRARI)가 최신 스페셜 모델이자 새로운 미드리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베를리네타 '296 스페치알레'를 공개했다. 

페라리 296 스페치알레(296 Speciale)는 챌린지 스트라달레, 430 스쿠데리아, 458 스페치알레, 488 피스타로 이어지는 페라리의 베를리네타 스페셜 버전의 계보를 잇는 모델이다. 

단순히 페라리 양산차 범주를 넘어, 해당 세그먼트 전체에서 주행의 짜릿함과 몰입감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296 스페치알레는 민첩성, 조향 반응성, 주행 안정성 측면에서 놀라운 역량을 발휘한다.

이번 스페셜 모델은 이미 탁월함이 입증된 296 GTB의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예측 가능하고 직관적인 주행 감각까지 더해져 완전히 차별화된 운전 경험을 선사한다.

본 차량은 120° V6 트윈터보 미드리어 엔진 및 전기모터로 이뤄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짧은 휠베이스, 혁신적인 주행 제어 시스템을 바탕으로 296 GTB의 민첩성과 반응성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파워트레인은 총 88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하는데, 이는 296 GTB 대비 50마력 증가한 수치로 페라리의 역대 후륜구동 양산차 중 가장 높다.

이 같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페라리는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을 적극 활용했다. 내연기관의 엔진 매니지먼트 맵과 부스트 전략은 296 챌린지(296 GTB의 파생 모델, 페라리의 원메이크 챔피언십 ‘페라리 챌린지’ 역사상 9번째 모델이자 최초의 6기통 차량)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와 함께 티타늄 커넥팅 로드, 강화된 피스톤, 경량 크랭크샤프트를 적용했다. 여기에 F1에서 파생된 노크 제어 시스템까지 더해지며, V6 엔진은 296 GTB 대비 37마력 높아진 700마력을 실현했다. 

296 스페치알레의 V6 엔진은 3차, 6차, 9차의 순수 고조파가 빚어내는 독특한 음색을 유지하면서도, 음질과 강도, 음량 모두는 한층 더 향상됐다.

전기모터 또한 성능이 크게 좋아져서 새로운 엑스트라 부스트 모드에서 최대 180마력을 발휘한다. 향상된 출력은 8단 DCT 변속기에 새로운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며, 변속 시에는 추가 토크를 활용해 변속 시간을 단축했을 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와 운전의 몰입감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296 스페치알레는 296 챌린지에서 개발되고 테스트된 혁신적인 공기역학 솔루션 덕분에, 시속 250km에서 435kg의 다운포스를 만들어낸다. 이는 296 GTB 대비 20%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다운포스를 가능케 한 요소로는 프런트 보닛에 통합된 에어로 댐퍼와 리어 범퍼의 수직 핀 그리고 여기에 새롭게 추가된 사이드 윙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와 시너지를 이루며 추가적인 다운포스를 생성한다. 이제 스포일러는 새로운 액추에이터 제어 시스템으로 구동된다. 

이는 저항을 줄이는 ‘로우 드래그’ 모드와 다운포스를 극대화하는 ‘하이 다운포스’ 모드 간의 전환 시간을 50% 단축시켰다. 또한, 고속 주행 시 후방 안정성을 높여주는 새로운 ‘미디엄 다운포스’ 모드가 추가로 도입됐다.

주행의 스릴을 극대화하기 위한 핵심 요소인 경량화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차체 일부에는 탄소섬유를, 엔진 구성품에는 티타늄 같은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296 GTB 대비 총 60kg의 중량을 줄이는데 성공했다. 그 결과 중량/출력비는 단 1.60kg/cv에 불과하며 이는 후륜구동 페라리 베를리네타 모델 중 최고 수준이다.

차량의 다이내믹한 성능을 강화하고 한계 주행 시에도 예측 가능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전자 제어 시스템에서부터 서스펜션 셋업, 타이어에 이르기까지 정밀한 튜닝 작업이 진행됐다. 또한 최신 ABS 에보 다이내믹 제어 시스템을 탑재해, 어떤 노면과 접지 조건에서도 제동의 정밀도와 반복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했다.

스프링과 댐퍼 세팅 또한 새롭게 조정되었고, 차고는 296 GTB 대비 5mm 낮아졌다. 그 결과 코너링 시 최대 롤(차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움직임) 각도가 13% 감소했고, 극한의 주행 상황에서도 차량의 움직임이 더욱 정교해졌다.

디자인은 폐쇄형 휠 구조를 갖춘 페라리 레이스카들과 뚜렷한 연관성이 있다. 296 GTB가 우아한 외관 아래 극한의 성능을 숨기고 있다면, 296 스페치알레는 페라리 엔지니어들이 도입한 혁신을 보다 과감한 디자인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플라비오 만조니가 이끄는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는 관련 모든 부서와 긴밀하게 협업하며, 기능과 형태 사이의 관계에 최대한 집중해 필요한 기술적 솔루션들을 차량에 통합했다.

첫눈에 보기에도 296 스페치알레의 전면부는 강력한 성능과 존재감을 발산하며,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임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프런트 보닛은 더욱 깊이 패인 듯한 형상인데, 이는 불필요한 볼륨을 절제해 양각과 음각의 대비효과를 만들어낸 결과다. 

하단부의 특징은 차체와 동일한 색상의 날개 모양으로 만들어진 플로팅 스플리터로, 전면 폭을 실제보다 넓어 보이게 만듦으로써 차체가 더 단단히 지면을 움켜쥔 듯한 인상을 준다. 

이와 동시에 더 큰 공기 흡입구를 위한 공간도 확보해준다. 296 스페치알레의 디자인은 극단적으로 설계되어, 라디에이터가 대량의 공기를 빨아들이는 능력을 과감히 드러내고 차량의 역동성과 경량감을 강조한다.

296 GTB에서는 전면부 냉각구가 우아한 디자인을 가졌었던 데 반해, 296 스페치알레에서는 강력하고 공격적인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이로 인해 탄소섬유로 제작된 두 개의 킬 모양 부품이 마치 양옆을 지지하고 있는 트라이마란 형태처럼 보이고, 이는 812 컴페티치오네 같은 페라리 고성능 스포츠카들의 디자인을 연상시킨다. 보닛 위에 대칭으로 배열된 세 쌍의 루버 또한 전면부의 대담한 인상을 강화하는 요소로, 이는 페라리 스페셜 모델에서 볼 수 있는 시그니처 디자인이다. 브레이크용 공기 흡입구는 차체를 더욱 깊숙이 파고든 듯한 인상을 준다.

모터스포츠 세계, 특히 296 챌린지에서 받은 영향은 후면에서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 가장 눈에 띄는 요소는 테일 양쪽 끝단에 새롭게 추가된 두 개의 돌출형 사이드 윙으로, 테일을 감싸듯 배치되어 있다. 296 스페치알레의 후면부는 차체 색상이 적용된 면적을 296 GTB보다 대폭 축소해, 시각적으로 더 가볍고 날렵한 인상을 강조한다.

296 스페치알레에서는 리어 램프를 감싼 블랙 스트립이 더 넓어졌는데, 이는 296 GTB와는 완전히 다른 접근법이다. 296 GTB의 블랙 스크린 콘셉트를 한층 더 발전시킨 이 디자인은 후면부를 시각적으로 더 날렵하고 공격적인 인상으로 만들어준다. 레이스카처럼 디퓨저는 수평 형태로 양옆으로 더욱 넓게 뻗어 있으며, 중앙부는 주변보다 돌출돼 있어 배기구 주변과 조화롭고 통일감 있는 느낌을 만들어낸다.

배기구는 디퓨저 위쪽에 위치해 있는데, 이러한 구성 역시 296 GTB와 완전히 다른 방식이다. F80에서 영감을 받은 이 배치는 깔끔하고 기술적인 형태로 구성돼 차량의 성능을 더욱 부각시킨다. 296 GTB에서는 차체 색상으로 마감된 엔진 커버가 마치 떠 있는 것처럼 디자인돼 리어 덱의 시각적인 포인트 역할을 했다면, 296 스페치알레에서는 메탈 그물망 아래에 감춰진, 보다 기술적인 다크 커버가 적용되어 전체적으로 한층 더 정교하고 세련된 인상을 준다.

전체적인 옆모습을 보면, 296 GTB의 일부 디자인 요소들이 더욱 과감하게 강조되어 한층 대담한 공기역학적 자세를 확인할 수 있다. 296 GTB와 296 GTS에 적용된 바 있는 ‘플라잉 브리지’ 콘셉트는 296 스페치알레에서 루프를 어두운 색상으로 마감해 더욱 강조됐다. 

이로 인해 윈도우 라인을 포함한 상부 구조물, 즉 그린하우스에 훨씬 더 공격적인 인상을 부여하며, 콕핏은 이제 마치 차체에 파묻힌 거품처럼 보인다. 전체적인 인상은 한층 더 스포티하고 생동감 넘친다.

측면부에서는 296 GTB의 수평적인 디자인보다 훨씬 더 강한 역동성을 부여하려는 디자이너들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296 스페치알레의 앞쪽 측면은 시각적 무게 중심이 더 낮게 설정되어 있으며, 실루엣에서 돌출된 리어 윙렛은 전체적인 디자인에 강력한 힘과 뚜렷한 디자인 방향성을 보여준다. 프런트 범퍼 하단에 위치한 라디에이터 공기 배출구는 조각적인 형태와 기능적 요소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독창적인 기술적 스타일을 만들어내고 있다.

296 스페치알레를 위해 새롭게 디자인된 5-스포크 단조 휠은 현대적이고 스타일리시한 형태를 갖췄는데, 이는 F80에 적용된 탄소섬유 휠 구조에서 영감을 받았다. 메인 스포크 뒤쪽에는 입체적으로 파인 형상이 있는데 여기에 작은 구멍들을 뚫어 무게를 줄이는 동시에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다이아몬드 커팅 마감은 림의 안쪽 배럴까지 이어져 휠에 입체감과 깊이감을 더한다. 배럴 내부의 다이아몬드 커팅 처리와 스포크의 어두운 마감이 어우러져 휠 전체의 디자인은 더욱 돋보인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최신 세대의 페라리 스페셜 버전에 적용된 철학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296 GTB에 비해 인테리어의 구성 요소를 줄여 간결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한편, 탄소섬유 및 알칸타라©를 광범위하게 사용해 무게를 줄였다. 알루미늄 소재도 널리 적용했으며, 한층 더 절제된 디자인을 통해 레이싱에 초점을 맞춘 실내를 완성했다.

296 스페치알레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도어 패널의 특징은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탄소섬유 단일 구조물로 만들어졌다. 도어 핸들은 도어 패널에서 자연스럽게 튀어나온 일체형으로 설계됐고, 끝은 날렵하고 깔끔하게 마감됐다.

하이파이 시스템 스피커는 패널의 다른 부분과 소재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이 영역에 통합되어 있고, 우퍼 사운드는 탄소섬유에 직접 뚫린 구멍들을 통해 전달된다.

노출된 패스너는 실내 전반에 녹아든 레이싱 분위기와 완벽하게 어우러진다. 센터 터널은 전체가 탄소섬유로 만들어졌으며 여기에 콘솔이 탑재돼 있다. 콘솔에는 여러 조작 버튼들이 돌출된 형태로 배치되어 있고, 그 중심부에는 최신 페라리 차량의 인테리어에서 상징적인 요소로 자리잡은 시프트 게이트가 위치한다.

이 요소는 과거 페라리 모델에 적용됐던 기어 시프트 게이트에서 영감을 받았다. 당시에는 센터 터널 위에 별개의 독립된 블록처럼 도드라진 형태로 자리 잡고 있었다. 296 스페치알레에서는 이 테마를 재해석해 현대적이고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구현했다. 각 구성요소는 터널의 디자인과 탄소섬유의 결이 정교하게 맞춰지도록 마감되어 시프트 게이트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인테리어 전체에서 시선을 끄는 중심 포인트 역할을 한다.

296 스페치알레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새로운 외장 컬러, 베르데 뉘르부르크링은 선명하면서도 강렬한 그린 톤으로 차량의 역동적인 스포츠 정신을 더욱 부각시킨다. 새로운 리버리는 페라리 차량 최초로 화이트 컬러 옵션이 함께 제공되며, 차량의 앞에서 뒤까지 연결되는 하나 또는 두 개의 세로 스트라이프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고객은 0부터 99까지 원하는 번호를 선택해 리버리를 완성할 수 있다.  

차량의 파워트레인의 중심부에는 296 GTB와 296 GTS에 탑재된 페라리 V6 유닛의 진화된 버전이 자리한다. 이 V6 엔진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전기모터와 함께 작동하며, 전기모터는 내연기관과 8단 DCT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다. 추가로 장착된 클러치는 엔진과 전기모터를 분리해 순수 전기 주행 모드로도 주행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고전압 배터리와 인버터가 시스템을 완성하고 있다.

전기모터에 새롭게 도입된 엑스트라 부스트 시스템으로 차량의 합산 최고출력은 296 GTB 대비 50마력 증가한 880마력을 달성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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