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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독일 자동차 업체 다임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전차로 사용되고 있는 마이바흐 차량과 관련해 "북한에 어떻게 공급됐는지 전혀 모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정은은 지난 24-26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서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600 풀만 가드',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62' 등 두 대의 리무진을 사용했으며, 앞서 수차례 진행된 남북정상회담과 미·북 정상회담서도 해당 차량을 사용해 관심을 쏠린 바 있다. 





김정은은 이 외에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600'을 소유할 정도로 다임러의 고급 세단을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다임러 측은 북한과 자사와의 관계를 부정하며 곤혹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정은이 다임러사의 고급 세단을 연이어 사용하는 모습이 포착되자 대북제재 위반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현재 유엔 안보리는 대북 제재를 통해 사치 품목의 북한 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부터 고급 럭셔리 자동차도 사치 품목에 포함되고 있다. 



김정은의 마이바흐 사용으로 대북제재 결의안 위반 의혹이 재차 제기되자, 다임러는 "우리는 해당 차량들이 북한에 어떻게 전달됐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다임러는 법을 준수하는 올바른 수출은 책임 있는 기업 활동의 기본 원칙이며, 우리는 정당한 수출만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대북제재 조치 이행에 따라 북한과 15년 넘게 거래를 하고 있지 않으며, 북한은 우리의 공식 고객이 전혀 아니다"라고 전했다. 




김정은의 다임러 차량들은 중고차 시장 등의 루트로 공급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다임러 역시 "제3자에 의한 판매는 우리의 관할과 책임의 영역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600 풀만 가드는 연간 10여 대만 생산되는 특수 방탄 차량으로, VR9 등급의 방탄 능력을 갖춰 무게는 무려 5통이 넘는다. 타이어 펑크에도 시속 100km로 주행할 수 있으며, 뛰어난 방탄성능으로 세계 각국 정상들의 의전용 차량으로 애용되고 있다. 차내에는 6.0리터 V12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은 523마력, 최대토크는 82.6kg.m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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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신형 쏘나타, 그리고 센슈어스 스포트니스" 


8세대에 접어든 쏘나타에 빠지지 않는 수식어 '센슈어스 스포트니스(Sensuous Sportiness)',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과 철학을 일컫는 용어로, 신형 쏘나타가 바로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를 알릴 첫 번째 주자다.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는 비율, 구조, 스타일, 기술 등 4가지의 구성요소가 완벽한 조화를 이뤄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에 한 발 더 가까워졌다. 



"센슈어스하다, 고객들이 애써 찾지 않아도 자연스레 경험하게 하는 것"




수 많은 사람들이 어쩌면 보여지는 시각적 가치에 지배돼 보이지 않는 부분은 간과하며 살아왔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센슈어스는 시각적 만족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의식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손끝에 툭 하고 건드려지는 터치, 쓸어 내리거나 움직일 때 스쳐 지나가는 촉감, 시트에 앉았을 때 느껴지는 온기, 아침 출근길 차문을 열었을 때 전해지는 향기. 



현대차가 내린 센슈어스의 또 다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이 모든 것을 고객들이 애써 찾지 않아도 자연스레 경험하게 하는 것"



"쏘나타, 시대 정신과 브랜드 책임감이 담기다"


오랜 기간 '국민차'로 군림해온 쏘나타. 하지만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이 이끈 이번 쏘나타는 다르다. "국민차라는 영광스러운 타이틀로부터 쏘나타를 자유롭게 하는 것이 이 차의 본직을 회복하기 위한 첫 단추였고, 동시에 이 차의 새로운 정신을 정의하는 첫 걸음이었습니다" 





그는 말한다. 쏘나타 디자인에는 자동차 그 이상을 뛰어 넘는 시대 정신과 브랜드에 대한 책임감이 담겨있다고. 서울의 거리 곳곳에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하나의 풍경이 되고 편리한 일상이 되어주길 바란다는 염원이 담겨있다고. 


"쏘나타, 단 하나의 라인을 담다"


단 하나의 라인으로 그려지는 8세대 쏘나타. 그 하나의 라인을 찾기 위해 수많은 라인은 버려져야만 했다. 1mm의 작은 단위에도 법규, 기술, 미학의 욕망이 치열하게 충돌하는 고뇌를 거쳐 탄생한 단 하나의 라인. 





그 모든 충돌을 중재한 단 하나의 기준이 바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가치'였고, 이를 통해 고객에 대한 치열한 책임감을 표현하고자 했다. 



"쏘나타, 전통 패밀리 세단의 통념을 깨다" 


현대차가 쏘나타 디자인에 녹아낸 DNA는 전통 패밀리 세단의 통념을 깨는 스타일을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변화를 예견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형상을 과감하게 구현하고자 한 노력이다. 



그들은 말한다. 새로운 기술과 가치를 담아내는 쏘나타의 면은 완벽해야만 했다고. "쏘나타의 면이야말로 차분하면서도 격정적이고 과거를 담아내면서도 미래를 표현한다" 





"현대-룩, 그것은 바로 체스판" 


"현대-룩(Hyundai-look)을 고민하며 체스판을 떠올렸습니다. 체스판의 말은 각기 다른 고유의 모습을 가지고 저마다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모든 말 전체가 모여서 비로소 하나의 팀을 완성합니다" 



"모든 현대차가 뚜렷한 클리쉐를 가지면서도 개별 차종은 고객의 취향을 이해하는 유연함과 차별성을 가지는 것, 그것이 현대차 디자인의 정체성이자 현대-룩 그 자체입니다" 


글·각색·사진 : 모터로이드 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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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Photo]



국내 최대의 자동차 전시회인 '2019 서울모터쇼'가 지난달 29일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는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 혁명'이란 주제로 11일간의 일정을 시작, 총 227개 업체가 참여했다. 참여한 업체는 완성차 브랜드 21개(국산차 6개, 수입차 15개), 전기차 전문 브랜드, 자율 주행, 커넥티드, IT, 에너지 부품 등의 206개 업체다.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행사인 만큼, 레이싱 모델들도 찾아와 무대를 장식했다. 올해 서울모터쇼에는 어떤 레이싱모델이 무대를 빛냈을까? 모터쇼의 꽃이라 불리는 레이싱 모델들을 만나보자. 




BMW 부스 


BMW Z4 & 레이싱 모델 

 BMW 신형 3시리즈 & 레이싱 모델 


BMW X7 & 레이싱모델





BMW i Vision Concept & 레이싱모델






BMW M8 그란쿠페 & 레이싱모델



미니 60주년 에디션 & 레이싱모델


BMW는 풀체인지를 거쳐 새롭게 돌아온 신형 3시리즈, X7, Z4, M8 그란쿠페 등 다양한 신차와 더불어 i Vision Concept 등의 콘셉트카도 함께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포르쉐 부스 


911 포르쉐 카레라 4S & 레이싱모델











옐로우 컬러의 911 카레라 4S 차량 앞에서 레이싱 모델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렉서스 부스 


렉서스 콘셉트카 & 레이싱모델




렉서스 UX & 레이싱모델





렉서스는 신형 콤팩트 SUV 'UX'를 2019 서울모터쇼서 국내 최초 공개했다. 과연 렉서스 UX가 뛰어난 제품력을 인정받아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콤팩트 SUV 시장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르노삼성 자동차 부스 


SM6 & 레이싱모델






XM3 & 레이싱모델



르노삼성 자동차는 쿠페형 SUV인 'XM3'를 서울모터쇼서 최초 공개했다.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크로스오버 SUV인 'XM3'가 국내서 큰 인기를 끌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푸조 부스 


뉴 푸조 508 & 레이싱모델 







레이싱모델이 푸조 뉴 508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재규어랜드로버 부스 


신형 XE & 레이싱모델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 & 레이싱모델






재규어랜드로버는 부분변경을 거쳐 더욱 새로워진 신형 XE를 선보였다. 새로운 디자인으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데 성공했으며, 이밖에도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 등의 차량을 함께 전시했다. 



CN모터스 부스 


CN 모터스 부스 & 레이싱 모델 

















CN모터스는 CN 카니발 하이리무진 4인승버전, 7인승버전, CN 스타렉스 하이리무진, CN 캘리포니아 등의 차량을 서울모터쇼서 공개했다. CN모터스는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편안함과 안전함을 갖춘 프리미엄 하이리무진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타 부스 













한편, 2019 서울모터쇼는 3월 29일(금)부터 4월 7일(일)까지 열흘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며, 완성차, 전기차, 전기차 전문 브랜드, 자율주행, 부품업체 등 227개의 업체가 참가, 업체수로 역대 최대급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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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6세대 신형 알티마


마침내 신형 알티마가 2019 서울모터쇼서 국내 최초 공개됐다. 어느덧 6세대로 접어든 신형 알티마는 새로운 내외관 디자인과 더 커진 차체로 상품성이 대폭 향상된 것이 특징이며, 이미 해외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국내 출시에 더욱 기대감이 쏠리고 있다. 


5.5세대 알티마


그렇다면, 곧 구형이 돼버릴 현세대 알티마(5.5세대)를 3년째 타고 있는 오너가 만나본 신형 알티마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알티마'라는 모델과 매일을 함께 하고 있는 실오너라 그런지 신형 알티마에 대한 기다림과 기대도 그 누구보다 컸던 것이 사실이다. 완전히 새로워진 얼굴로 등장한 신형 알티마, 올여름 출시 전 미리 만나 살펴봤다. 




더 젊어지고 잘생겨진 얼굴 



신형 알티마를 사진이 아닌 실물로 접했다. 오랜 기다림으로 쌓였던 궁금증과 갈증이 완전히 해소되는 순간 "역시 닛산"이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했다. 신형 알티마는 앞서 공개됐던 콘셉트카 '닛산 브이모션 2.0'의 디자인 요소를 그대로 물려받아 더 역동적이고 세련된 모습으로 진화했다. 



구형이 돼 버린 5.5세대 알티마가 최신 패밀리룩인 'V-그릴'을 억지로 꾸겨 넣어 어색한 부분이 졵했다면, 신형 알티마는 그렇지 않다. 다소 과하게 느껴질 수 있었던 V-그릴을 완전히 제 것으로 소화해낸 분위기다. V-그릴이 더욱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과하거나 어색하다는 느낌을 느껴보기 힘들었고, 자신만의 정체성과 존재감을 제대로 확립한 듯 보였다. 



평소 알티마는 스포티한 성격이 가미된 중형 세단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신형 알티마는 스포티한 느낌이 더 강해졌다. 실제로 이전 세대 대비 차체가 더 낮고 긴 외형이 채택되면서 스포티 세단의 느낌이 물씬 느껴진다. 과거 알티마가 단순히 가정을 위한 패밀리 세단에 그쳤다면, 신형 알티마는 젊은 세대까지도 어우를 수 있는 진정한 베스트셀링 중형 세단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말 많던 '못생긴' 외모도 한층 차분해졌다. 물론 필자를 포함한 현세대 오너들의 눈에는 5.5세대 알티마가 너무 이뻐 보이겠지만, 개성이 너무 강한 탓에 많은 이들의 눈을 사로잡진 못했다. 하지만 모터쇼 무대서 살펴본 대중의 반응은 이전과는 크게 달랐다. 여기저기서 "진짜 이쁜데?", "이차 멋지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너무나도 쉽게 살펴볼 수 있었는데, 이대로라면 출시 후 뜨거운 인기몰이를 기대해봐도 좋을 듯하다. 


신형 알티마 후면부

맥시마 후면부를 다듬어 놓은듯한 신형 알티마


후면부는 상급 모델인 맥시마와 많이 닮았는데, 맥시마보다는 볼륨감을 줄이고 직선을 살려 날렵한 모습을 좀 더 강조했다. 알티마 구매 시기에 맥시마의 잘 빠진 뒷모습이 너무나도 탐이 나 고민을 많이 했던 기억이 난다. 이제 알티마에서도 맥시마 버금가는 뒤태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게 됐다는 사실이 매우 흥분되는 순간이다. 




최신 트렌드를 그대로 물려받은 실내 디자인 


5.5세대 알티마 실내


현행 알티마를 타면서 느꼈던 가장 큰 아쉬움은 역시 실내 디자인이다. 있을 건 다 갖춘 실내 구성이지만, 스티어링 휠부터 센터패시아, 대시보드까지 이르는 실내 디자인이 많이 올드했다. 


신형 알티마 실내 

플로팅 타입으로 변화한 디스플레이


이러한 점에서 신형 알티마의 실내 디자인은 그야말로 '대환영'이다. 완전히 새로워진 대시보드 디자인은 젊고 트렌디해졌으며, 매우 간결하고 정돈된 느낌이 소유욕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낮게 포지셔닝 돼 보기 불편했던 매립형 내비게이션이 상단으로 배치됐는데, 닛산이 이전 세대 오너들이 외치던 아쉬운 점을 감안해 적극 개선한 듯하다. 크기는 8.0인치이며, 애플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 등의 최신 커넥티드 기능도 탑재됐다. 



스티어링휠 디자인도 매우 젊어졌다. 

여전히 여유로운 알티마 실내 


실내 공간은 5.5세대 알티마와 마찬가지로 매우 안락하고 편안했다. 스포티한 감성을 살리기 위해 전고를 낮춰 헤드룸 공간이 답답하진 않을까 우려했지만, 그런 느낌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공간 자체는 5.5세대 알티마도 워낙 여유로웠던 탓에 더 넓어졌다거나 여유로워졌다는 느낌은 크게 들진 않았으며, 예나 지금이나 패밀리 세단답게 여유롭고 안락한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 변함이 없는듯하다. 



진정한 베스트셀링카로 거듭나기 위한 성능 개선 



사진만으로만 봤던 신형 알티마를 직접 눈으로 살펴보니, 그간 갖고 있던 기대감이 배로 커졌다. 특히 신형 알티마에는 완전히 새로운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져 더욱 주목된다. 기존 3.5리터 V6 엔진은 2.0리터 VC 터보 엔진으로 대체되며, 고성능 구간에서 8:1, 고효율 구간에서 14:1까지 압축비를 가변적으로 조정해 파워와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이에 닛산은 'V6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4기통 엔진'이라 설명하긴 했지만, 기존 자연흡기 선호자들은 여전히 아쉽게 느껴질만한 부분인 듯하다. 





사실 현행 모델도 일상적인 주행에는 과분할 정도로 괜찮은 주행감을 선사하다. 2.5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가속 반응과 편안한 주행감을 제공한다. 덕분에 소음 진동 부분에서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큰 만족감을 느끼며 타고 있는데, 신형 모델은 성능이 이보다 더 개선되고 향상됐다고 하니 기대가 더욱 쏠린다. 



구형 알티마 오너가 바라보기에 신형 알티마의 성공 조건은 가격에 달려있다고 판단된다. 신형 알티마는 풀체인지를 통해 기존 아쉬운점과 개선이 필요한 점을 모두 좋게 바꿔버렸다. 모두가 수긍할만한 좋은 가격에 책정된다면 구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알티마를 타면서 느낀 분명한 사실은, 알티마라는 차종에 '닛산'이라는 브랜드의 성향과 추구하는 가치가 잘 담겨있다는 점이다. 그 진가는 입소문을 통해 퍼지면서 현재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패밀리카로 떠오르게 됐고, 직접 겪어보면 그 이유를 알게 되는 만족감이 큰 차다.





알티마를 구입한지 어느덧 3년 차. 그간 알티마와 함께한 순간은 매순간이 행복했고, 만족감은 그 어떤 차보다 더 컸다. 신형 알티마를 바라보며, 어쩌면 '닛산 알티마'라는 차종에 더 깊게 빠질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스친다. 4세대 알티마에서 5.5세대 알티마로 넘어와 10년 넘게 알티마만 타고 있는 그분처럼…


< 신형 알티마 디테일컷 >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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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UX


렉서스의 신형 콤팩트 SUV 'UX'가 2019 서울모터쇼서 국내 최초 공개됐다. 


UX는 작년 3월 2018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 공개됐으며, 일본서는 지난해 11월 27일부터 판매가 시작됐다. 



UX는 자국인 일본서 출시 한 달 만에 계약 물량 약 8,800대를 기록하는 엄청난 초반 흥행 가도를 달려 전 세계 관심이 집중됐다. 이에 국내 출시에 대한 기대감도 자연스레 커진 것이 사실이지만, 국내서는 커다란 흥행을 기대하긴 쉽지 않아 보인다. 





UX는 차량 구매 시 실내 공간을 중시 여기는 국내 고객들의 입맛을 맞추기엔 다소 무리가 따른다. UX의 크기는 전장 4,495mm, 전폭 1,840mm, 전고 1,520mm로 기존 렉서스 엔트리 SUV인 NX보다도 전장이 145mm나 짧다. 또 BMW X1, 아우디 Q3, 볼보 XC40, 메르세데스-벤츠 GLA 등 경쟁 모델 대비 실내 공간도 비좁다. 특히 아우디 Q3에 비해서는 전장 11mm, 폭 9mm, 전고 45mm, 휠베이스 40mm가 더 좁다. 


다소 비좁은 실내 공간


실제로 UX에 탑승해보니, 생각보다 더 비좁게 느껴지는 수준이다. 덩치가 큰 성인이 뒷좌석에 탑승한다면 크게 답답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열 중앙 좌석은 성인이 탑승하기엔 무리가 따를 정도로 비좁다. 물론 UX가 콤팩트 크로스오버 차량인 만큼 실내 공간에 대해서는 관대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아이가 있는 가족들의 선택을 받긴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시판 가격 역시 절대 쉽지 않은 수준. 국내 출시된 UX250h 모델의 가격은 2WD 4,510만 원, 4WD 5,410만 원으로 책정됐다. 일본 시판 가격이 425만 엔(4,300~4,400만 원)인 것을 감안하면 비싸게 책정된 수준은 아니지만, 국내서 이 가격대의 선택폭이 넓어 많은 고객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참고로 경쟁 모델인 XC40의 4륜 구동 모델의 국내 가격은 4,620~4,880만 원이다. 



과연 렉서스 UX가 이러한 약점을 극복, 뛰어난 제품력을 인정받아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콤팩트 SUV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렉서스 UX 디테일 컷 >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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