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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최근 대형 SUV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지금껏 국내 대형 SUV 시장은 쌍용차 렉스턴과 기아차 모하비가 양분하는 체재로 그 규모가 크지 않았지만, 현대차가 팰리세이드를 새롭게 출시함에 따라 삼파전 양상으로 변화했다. 


특히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출시 직후부터 '없어서 못 파는차'로 떠오르며 국내 대형 SUV 시장의 움츠려있던 잠재력이 꽤나 크다는 사실을 제대로 증명했고, 잇따라 기타 제조사들도 국내 대형 SUV 시장의 가능성에 눈길을 돌리며 기회를 엿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국내 대형 SUV 시장이 뜨겁게 달궈짐에 따라 자연스레 주목받고 있는 차가 있다. 바로 기아차의 '텔루라이드'다. 




텔루라이드는 현대차 팰리세이드의 형제 모델이자 기아차의 새로운 플래그십 대형 SUV로, 지난 14일 '2019 북미오토쇼'를 통해 최초 공개됐다. 



형제 모델인 팰리세이드가 국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기아차 텔루라이드의 국내 출시 여부도 함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텔루라이드 지난 2016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서 컨셉트카로 공개됐을 때부터 국내외로 많은 관심과 호평을 한 몸에 받았다. 



하지만 아쉽게도 기아차 텔루라이드는 국내 출시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텔루라이드는 당초 기아차 미국 조지아공장서 생산되는 북미 전용 모델로 개발됐다. 미국 조지아공장은 5미터 길이의 텔루라이드를 생산하기 위한 설비 여건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국내에도 기아차 생산 공장이 있긴 하지만, 텔루라이드를 생산하기 위한 여건은 갖추지 못한 상황이다. 기아차 소하리 공장, 화성공장에서 텔루라이드 생산하려면 별도의 설비 설치 및 조립라인 개편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이뤄져야만 하는데, 텔루라이드의 국내 수요와 성공이 불투명한 현시점에서 국내 생산 강행은 절대 쉽지 않다. 



더욱이 텔루라이드의 생산을 위해서는 수요가 꾸준한 모바히, 쏘렌토, 카니발 등의 생산 라인을 줄여야만 하는데, 이 역시 선뜻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 





판매 간섭으로 인한 충돌도 고려해야 한다. 기아차가 텔루라이드를 국내로 들여오게 되면 현대차 팰리세이드와의 피할 수 없는 충돌이 예상된다. 결국 현대·기아차의 형제간 싸움이 발생하게 되는 셈인데, 이런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기아차가 텔루라이드를 들여올 확률은 미미하다. 



물론 대규모 투자를 감수하며 생산라인을 구축하지 않아도 텔루라이드를 국내 출시할 방법이 한 가지 있긴 하다. 바로 미국 생산된 텔루라이드를 국내에 들여와 판매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기아차 노조와의 합의가 이뤄져야만 가능하다. 노사 간의 단체협약 조항에 따라 해외 공장 생산분에 대해 노조 동의 없이 국내 판매는 불가하는 때문. 하지만 지금껏 해외 생산분 수입에 대한 선례가 없었을뿐더러, 노조와의 갈등까지 감수해가며 정식 수입을 강행하기엔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다. 



결국 생산시설 조율과 형제 모델 간 판매 간섭, 그룹사 전체의 신차 출시 계획 조정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텔루라이드의 국내 출시는 불투명한 상황이며, 노조와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 한 국내 정식 수입을 통한 국내 판매도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텔루라이드는 오는 4월부터 미국 조지아 공장서 생산이 시작되며, 포드 익스플로러, 혼다 파일럿, 쉐보레 트래버스 등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될 전망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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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포드 F-150


포드를 대표하는 픽업트럭 F-시리즈(F-Series)에 전기구동계가 얹힐 전망이다.


포드 F-시리즈는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107만 5천 대가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는 무려 42년 연속 '베스트셀링 트럭' 타이틀을 굳건히 지켜내고 있는 간판 모델이다. 






포드 CEO 짐해켓(Jim Hackett)은 도이체뱅크 글로벌 자동차산업 컨퍼런스에서 열린 인터뷰서 "F-시리즈에 순수 전기 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적용할 계획이며, 캠퍼밴 모델인 트랜짓도 전기 구동계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직 전기구동계가 적용될 구체적인 모델이나 시기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포드의 모델 라인업도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될 전망이다. 포드는 오는 2020년까지 기존 모델 중 75%를 교체하겠다는 입장을 앞서 밝힌바 있으며, 특히 4종의 트럭과 SUV를 새롭게 출시해 상용차 부문을 강화할 계획이다. 


마하1 티저 이미지


오는 2020년에는 순수 전기차 SUV '마하(Mach)1'을 출시해 라인업 확장에 나선다. 마하1은 포드의 최신 모듈식 플랫폼 중 하나인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이 적용, 1회 충전당 최대주행거리는 약 482km에 달한다. 


이 밖에도 포드는 2022년 말까지 총 16종의 전기차 모델을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며, 이스케이프, 익스플로러, 머스탱 등의 주요 인기 모델에 전기 파워트레인을 심을 계획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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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Special Edition]



2019년 기해년, 풍요와 번영을 상징하는 '황금돼지해'다. 여러모로 특별하게 느껴지는 새해지만, 미니(MINI)에게만큼은 더욱 특별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미니가 올해 브랜드 탄생 60주년을 맞이했기 때문이다. 



미니의 그간 행보는 평범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톡톡 튀는 개성과 재미야말로 미니에게 허락된 매력이자 상징이었고,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무한한 상상력으로 우리에게 참신함을 안겨줬다. 미니는 브랜드 60주년을 맞아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이며 미니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을 뽐내기로 했다.





3도어 또는 5도어 모델에서 만나볼 수 있는 60주년 기념 에디션은 '브리티시 레이싱 그린(British Racing Green)'이라는 스페셜 외장 컬러가 기본 적용되며, 이 밖에 미드나잇 블랙, 문워크 그레이, 멜팅 실버, 라피스 블루 컬러도 선택 가능하다.



미니의 옛 추억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17인치 알로이 휠 세트와 보닛 스프라이트도 적용됐으며, 60주년 기념 뱃지를 차량 곳곳에 부착해 기념 모델임을 증명했다. 이밖에도 LED 레드라이트, 미니 스톱 램프 등을 기본 적용해 가치를 더했다. 



실내 역시 특별하게 꾸며졌다. 다크 브라운 컬러의 고급 가죽은 흰색 스티치로 마무리했고, 커스텀 앰비언트 라이팅으로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 무선 스마트폰 충전 시스템, 주차 센서, 애플카플레이, 무선 블루투스 시스템 등으로 편의사양을 개선했다. 





차내에는 기본 쿠퍼 S에 탑재되는 2.0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이 동일하게 탑재되며, 7단 자동 변속기가 함께 맞물린다. 최고출력은 189마력이며, 제로백(0→100km/h)은 6.7초, 최고속도는 235km/h다. 



해당 기념 에디션은 500대 한정 판매되며, 판매 가격은 약 3만 파운드(한화 약 4,300만 원)부터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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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지난해 마쯔다의 전체 미국 판매량은 300,325대를 기록, 그중 절반 이상을 CX-5가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CX-5는 마쯔다가 지난 2012년 선보인 C-세그먼트 컴팩트 SUV로, 지난해 미국에서만 150,622대가 판매됐다. 이는 마쯔다 전체 미국 판매량의 50.1%에 해당, 두 번째로 많이 팔린 마쯔다 3(64,638대)와 두 배 이상의 격차다. 



CX-5는 폭스바겐 티구안과 같은 체급인 C-세그먼트 컴팩트 SUV로, 현대차 투싼, 포드 이스케이프 등과 경쟁을 펼친다. 비록 국내서는 만나볼 수 없는 모델이지만, 벤트남, 호주, 북미 등 다양한 국가서 인기를 끌고 있다. 




차체 크기는 전장 4,550mm, 전고 1,842mm, 전폭 1,680mm이며, 휠베이스는 2,700mm다. 이전 모델 대비 10mm넓어진 전폭과 새로운 디자인은 낮고 안정적인 비율을 연출하며, A 필러의 위치가 35mm 뒤로 당겨져 길게 뻗은 보닛을 강조했다. 



외관 디자인은 마쯔다의 '혼동(KODO)' 디자인이 적용돼 남다른 매력을 자랑한다. 곡선이 강조된 볼륨감 있는 바디라인과 얇게 심은 헤드램프의 조화가 눈에 띄며, 마쯔다의 최신 패밀리룩 디자인으로 세련미까지 갖췄다. 



실내 역시 외관만큼이나 개성있고 고급스럽다. 브라운 나파가죽 시트, 원목, 새틴 크롬 등의 고급 소재가 실내 곳곳에 적용됐으며, 이밖에도 블랙 헤드라이너와 프레임리스 룸미러 등이 적용됐다. 돌출형 7인치 터치디스플레이를 통해 최신 커넥티비티 시스템인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도 사용할 수 있다. 




CX-5의 뛰어난 차량 안전도도 인기에 한몫을 차지한다. CX-5는 유로 NCAP의 차량 안전도 테스트서 5스타를 받아내며 우수한 안전도를 입증한 바 있다. 



차내에는 스카이액티브 직렬 4기통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됐다. 마쯔다의 스카이액티브 엔진은 미국 워즈오토 선정 '세계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우수한 효율과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압축비를 최대 14:1까지 높여 엔진 경량화와 내부 저항 감소를 이끌어내 높은 평가를 받아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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