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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Auto Inside]

연비 효율이 뛰어나다는 이유로 사랑받던 디젤엔진이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파문 이후 퇴출 위기에 놓였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환경 문제와 까다로워지는 배출가스 규제로 그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고, 실제로 국내외에서 디젤차 점유율은 크게 하락하고 있는 추세다.


그렇게 디젤차 퇴출이 속전속결로 진행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디젤 엔진을 고집하는 자동차 제조사가 있어 주목된다. 바로 일본의 자동차 브랜드 '마쯔다'다.



중장기적으로 내연기관의 지속 가능성을 내세웠던 마쯔다는 스카이액티브 디젤 엔진에 대한 개발 작업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임을 인정했다. 이는 마쯔다가 압축 착화 방식의 차세대 가솔린 엔진 '스카이 액티브-X'의 출시를 앞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디젤 라인업을 변함없이 유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마쯔다 파워트레인 및 차량 개발 담당 'Ichiro Hirose'는 2017 도쿄 모터쇼에서 진행된 인터뷰를 통해 "디젤 엔진을 계속 개발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다"라고 언급하며, "대형 차량은 큰 토크가 필요하고, 디젤 엔진은 뛰어난 엔진 효율과 배기량 대비 큰 토크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마쯔다가 아무런 준비없이 디젤을 고집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공개된 마쯔다의 특허에 따르면, 마쯔다는 과급기를 사용하는 차세대 트윈 터보 디젤 엔진을 개발 중이다. 이는 앞서 공개된 차세대 가솔린 엔진 스카이액티브-X 개발 과정을 통해 얻은 기술을 디젤 파워 트레인에도 적용할 것으로 추측된다.



마쯔다는 다가오는 2019년에 새로운 스카이액티브 디젤 파워 플랜트로 차세대 디젤 엔진의 미래를 발표할 계획이며, 개발된 차세대 디젤 엔진은 CX-8, CX-9 등의 대형 SUV 차량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쯔다의 이 같은 행보는 미래 전기차 기술도 중요하지만 내연 기관에 대한 철저한 추구가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전동화와의 조합을 노린 것으로 보이며, 전기 구동 기술에 대한 개발과 노력에는 변함이 없다. 



한편, 마쯔다는 지난해 디젤 엔진 및 배출 가스 이슈에도 불구하고, 디젤 차량의 미국 시장 진출 계획에 변동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마쯔다의 자동차 개발 총괄 매니저 히로유키 마츠모토는 "2세대 스카이액티브 기술은 주행 성능과 효율성의 향상, 경량화라는 세 가지 테마에 맞춰 개발되며, 디젤 엔진의 출력과 배출가스 저감과 같은 환경 기술의 조화를 갖출 것"이라며 스카이액티브 디젤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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