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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기아가 프리미엄 대형 SUV 모하비의 연식변경 모델인 '더 2023 모하비'를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더 2023 모하비는 주요 부품을 개선해 보다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확보하고,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안전·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하는 등 상품성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기아는 모하비에 바디와 프레임을 연결하는 '샤시 프레임 마운트'의 강성을 강화하고, 노면 충격과 진동 완화를 위해 서스펜션에 성능이 향상된 쇽업소버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바디와 서스펜션의 일체감을 최적화해 험로 주행 시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확보했다.

또 고객 의견을 반영해 주행 중 사고가 발생해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제동하는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과 2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애프터 블로우 등 안전 및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또한 전면부와 스티어링 휠 등에 신규 기아 엠블럼을 적용해 기아 RV 라인업에 브랜드 정체성을 완성했으며, 신규 실내 색상 ‘테라코타 브라운’과 ‘토프 그레이’로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디자인 특화 모델 그래비티는 라디에이터 그릴 테두리 등 실외 주요 장식에 블랙 유광 소재를 적용하고 블랙 우드그레인 장식으로 실내를 마감하는 등 블랙 컬러 적용 범위를 확대해 보다 강인한 인상을 갖췄다.

아울러 올해부터 의무 적용되는 디젤차 배출가스 자기진단장치 시험 기준의 강화 요건도 만족할 수 있도록 배출가스 저감 장치를 추가했다.

더 2023 모하비의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 플래티넘 4,958만원, 마스터즈 5,493만원, 그래비티 5,871만원이다.

기아 관계자는 "모하비는 뛰어난 동력성능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갖춘 최고의 프리미엄 대형 SUV"라며 "기아는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해 상품성을 강화한 모하비로 대형 SUV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높일 것"이라 말했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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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이쿼녹스 EV

쉐보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인 CES 2022에서 '이쿼녹스 EV'를 공개했다.

쉐보레 이쿼녹스는 국내에서도 판매된 바 있는 중형 SUV 차량으로, 이번에 공개된 모델은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Ultium)'이 탑재된 전기 모델이다. 해당 차량은 2023년 쉐보레의 EV 라인업에 포함될 전망이다. 

스티브 힐 쉐보레 미국 판매·마케팅·서비스 총괄 부사장은 "쉐보레에서 두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 중인 이쿼녹스는 브랜드 명성에 있어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라며, "시장 볼륨이 가장 큰 중형 SUV 부문에서 합리적인 가격을 보유한 이쿼녹스 EV의 출시는 전기차 시장이 쉐보레를 통해 대중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게 될 것"이라며 이쿼녹스 EV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쿼녹스 EV 출시 계획은 2024년형 실버라도 EV의 공개와 블레이저 EV의 2023년 여름 출시 계획 공개 직후 발표됐다. 쉐보레의 연이은 전기차 출시계획 발표로 오는 2025년까지 350억 달러(약 41조 3천억원)를 투입해 신규 전기차 30종을 시장에 내놓겠다는 GM의 미래 계획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쿼녹스 EV의 한국 출시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실버라도 EV

아울러 GM은 픽업트럭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실버라도 EV'를 함께 공개했다. 더불어 전동화 가속화로 인한 사회적 변화의 청사진인 '얼티엄 이펙트'를 제시하고, 2025년 첫 개인 자율주행 차량을 선보일 계획 등을 밝히는 등 혁신 기업으로서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성장 가치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 GM은 미국 주요 기업들과 플릿(fleet) 파트너십을 통해 브라이트드롭의 전기 상용차와 실버라도 EV의 법인 차량 계약을 대량 유치하는 등 2021년 브라이트드롭 신규 사업을 발표한지 불과 1년여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 내고 있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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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가 이달 18일부터 폴스타2 공식 출시 일정에 맞춰 온라인 계약을 받기 시작한다. 

폴스타코리아는 오는 2024년까지 매년 1종 이상의 프리미엄 전기차를 공개할 예정이며, 폴스타의 국내 첫 판매 모델은 5도어 패스트백 '폴스타2'다.

폴스타가 국내 처음으로 선보이는 폴스타2는 볼보차그룹의 컴팩트 모듈형 플랫폼(CMA)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크기는 테슬라 모델3와 엇비슷하다.

폴스타 2는 트림에 따라 최대 78kWh의 배터리 용량, 300kW(408마력) 및 660Nm의 강력한 성능, 그리고 540km(WLTP 기준)의 최대 주행가능거리를 갖추고 있다. 계약은 오는 18일부터 폴스타 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받기 시작할 예정이다. 

폴스타2를 비롯한 폴스타 차량들은 테슬라처럼 판매딜러나 대리점 없이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주문하는 방식으로 판매된다.

폴스타코리아는 온라인을 통해 차량 주문은 물론 시승 신청과 문의, 그리고 예상 출고일을 PC나 모바일, 디지털 기기 등으로 손쉽고 끊김이 없이 확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차량 대금 결제도 100%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데스티네이션 서울, 스페이스 경기 등 폴스타 전용 전시 공간에서도 치량 시승과 설명, 안내 등의 업무만 제공할 뿐 계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대금 결제를 위해 별도로 전시장이나 담당직원을 찾을 필요가 없다. 

특히 폴스타코리아는 원활한 온라인 판매를 위해 KB캐피탈과 전속금융사 제휴 협약을 이달 4일 체결하고, 자동차 제조사와 금융업계 간 최초의 연계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차량 주문부터 금융계약까지 전 과정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고 끊김없이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다이렉트 차량 구매 서비스를 올 1분기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폴스타코리아는 볼보차코리아의 공식딜러를 활용해 제품 설명과 시승센터, 출고센터 기능을 담당하는 전시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폴스타코리아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 경기도 하남시에 있는 스타필드 하남, 부산, 제주로 이어지는 전시장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지난해 말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첫 전시 공간 데스티네이션 서울이 가장 먼저 오픈한 데 이어, 스타필드 하남에 마련된 스페이스 경기가 잇따라 문을 열었다. 이어 1월 내 부산 센텀시티에 마련된 스페이스 부산이, 1분기에 제주도에 마련된 데스티네이션 제주가 각각 오픈을 앞두고 있다.

폴스타코리아는 이와 함께 3분기 안에 대전, 대구, 광주에 차량 출고 및 시승센터를 마련해 내년에 총 7곳의 전국 주요 대도시에 고객 접점을 확보하고 2024년까지 3곳을 추가해 총 10곳의 고객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제품을 직접 살펴보고 시승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제한적인 테슬라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 테슬라는 전시. 시승 공간을 전국적으로 겨우 3곳만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과 부산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아예 테슬라 차량을 구경할 수조차 없다.

AS 네트워크 측면에서도 테슬라와 큰 차이를 보인다. 폴스타 차량의 AS는 볼보차코리아의 AS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판매 초기에 나올 AS 관련 불만을 해소하겠다는 전략이다. 

볼보차코리아는 현재 전국에서 총 31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 중이며, 이 곳에는 폴스타 차량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정비전문가들이 배치되며, 전기차 수리를 위한 별도의 작업대도 설치된다.

일반 부품의 보증기간도 5년 또는 10만km를 기본 제공하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유상으로 진행한 수리에 대해서는 평생 부품 보증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처럼 폴스타코리아는 볼보코리아가 전국에 구축해 놓은 딜러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신생 브랜드가 겪는 하드웨어 투자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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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미니(MINI)의 첫 순수전기차 '미니 일렉트릭'의 국내 인증 주행거리가 159km로 확정됐다.

미니 일렉트릭은 미니 3도어 해치백을 기반으로 제작된 순수 전기차로, 지난 2019년 11월부터 영국 옥스퍼드 미니 생산공장에서 양산되고 있다.

국내에는 지난해 11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진행된 '2021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처음 모습을 드러냈으며, 당시 미니 특유의 감각적이고 재치있는 스타일링을 뽐내며 많은이들의 관심과 기대를 모았다.

이런 가운데 미니 일렉트릭의 국내 주행거리가 예상보다 훨씬 짧은 수준에 그치면서 제품 경쟁력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32.6kWh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된 미니 쿠퍼 SE(일렉트릭)의 최대 주행거리는 고작 159km에 불과하다. 이는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길게 측정되는 WLTP 기준으로도 최대 234km에 그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 가능했던 부분이다.

비슷한 크기의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현저히 짧다. 르노 조에에 탑재되는 배터리 용량은 52kWh, 푸조 e-208은 47kWh이며, 국내 인증 평가에 따른 주행가능거리는 각각 309km, 244km다. 

더욱이 소형 전기차의 경우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 탑재되는 배터리 크기가 작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주행거리를 기대해 볼 수 있지만, 미니 일렉트릭은 주행거리 200km에도 한참 못 미친다. 참고로 미니 일렉트릭의 공차중량은 1,392kg이며, 짧은 최대 주행거리는 타 모델과의 경쟁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니는 환경부 인증이 완료됨에 따라 예정대로 미니 일렉트릭을 올해 상반기 국내 출시하며 전동화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미니 일렉트릭은 앞바퀴에 전기모터가 탑재돼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70 Nm를 발휘,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 7.3초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150km/h이다. 또 50kW DC 급속 충전 시 35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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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2'에서 2024년형 '실버라도 EV'를 공개했다.

실버라도 EV는 쉐보레의 주력 픽업트럭인 실버라도를 전기차로 재해석한 모델로, 쉐보레 픽업트럭 고유의 강인함과 주행성능, 활용성을 전동화 모델로 새롭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쉐보레 실버라도 EV는 법인용 WT 트림과 RST 퍼스트에디션 두 가지 트림으로 구성돼 각각 2023년 봄과 가을에 출시될 예정이며, 한번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자체 측정 기준)는 644km에 달한다. GM은 법인용 차량 고객을 위해 WT 트림을 먼저 출시할 예정이다.

주력 트림이 될 RST 퍼스트에디션은 4륜구동, 최대출력 664마력, 최대토크 107.8㎏f·m를 발휘하며, 풀사이즈 픽업트럭이라는 육중한 차체에도 불구하고 최대출력모드로 주행 시 정지 상태에서 시속 60마일(약 97 km/h)까지 4.5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 

동시에 약 590kg의 화물을 탑재한 채로 4.5톤을 견인할 수 있다. 특히, RST 퍼스트에디션은 개방감을 극대화한 유리 루프를 갖추고 있어 앞좌석 및 뒷자석 승객 모두에게 넓은 시야, 탁트인 공간감을 선사한다.

또 오토매틱 에어 서스펜션, 뒷좌석 공간은 유지하면서 적재공간은 넓힐 수 있는 멀티플렉스 미드게이트, 화물 적재 시 최상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멀티플렉스 테일게이트, 17인치 크기의 인포테인먼트 LCD 스크린과 14인치 운전석 계기판, 14인치 이상의 시야를 제공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GM의 핸즈프리 운전자 보조 테크놀로지인 슈퍼 크루즈 등 최신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플랫폼은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얼티엄'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실버라도 EV는 개발 단계부터 얼티엄(Ultium) 플랫폼음 기반으로 설계돼 탁월한 성능을 보장한다. 24개 모듈로 구성된 얼티엄 배터리 팩을 기본으로 새로운 차체 아키텍처가 적용됐다. 이러한 설계를 통해 실버라도 EV는 고객들이 풀사이즈 픽업트럭에 기대하는 힘과 견고함, 내구성, 퍼포먼스와 함께 강력한 온·오프로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또 350KW급 고속 충전 시스템은 GM 자체 테스트 기준, 10분 충전만으로도 160km 를 운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별도 악세서리를 활용할 시 다른 전기차를 충전하거나 최대 10개의 콘센트에 총 10.2K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캠핑이나 작업 현장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외 실버라도 EV에는 GM의 차량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 '얼티파이(Ultifi)'가 탑재된다.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운전자는 간편하게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사용자 맞춤 설정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기능을 선택, 저장 및 타 기기와 연동할 수 있다.

 

스티브 힐 쉐보레 미국 판매·마케팅·서비스 총괄 부사장은 "실버라도가 오늘날과 같은 명성을 획득하기까지 쉐보레는 끊임없는 혁신을 이어 왔다"며, "얼티엄 플랫폼이 적용된 실버라도 EV는 현재 실버라도를 소유하거나 구매를 고려 중인 소비자들에게 차세대 픽업트럭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버라도 EV는 오는 2023년부터 미국 디트로이트의 햄트랙에 위치한 조립 센터인 팩토리 제로에서 생산된다. 팩토리 제로는 GM이 22억 달러(약 2조 6,300억원)를 투자해 개조한 전기차 생산 전용 공장으로 이 공장에서 생산된 모든 차량들은 일체의 배출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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