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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World News]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이 전기차 부문에서도 독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기차공업협회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신에너지차량 판매 대수는 전년비 157.5% 증가한 352만1,000대를 기록, 7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중국의 신에너지 차량에는 전기 자동차(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연료 전지차(FCV) 등이 포함된다.

이 가운데 순수 전기차는 291만대(상용차 포함)로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중국의 신차 판매가 증가세로 돌아서는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2021년 중국의 전체 신차 판매량은 3.8% 증가한 2,627만대를 기록, 지난 2017년 이후 4년 만에 증가세를 기록했다.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2021년 43만4,879대를 기록한 미국보다 약 7배나 많았다. 미국은 지난해 전기자동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하이브리드(HV)를 합친 친환경차 판매량이 123만4천여대를 기록했다.

중국 정부는 향후 15년간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신에너지차산업발전계획(2021~2035년)’을 수립, 친환경차 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신에너지차량을 농촌에 보급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전기차 배터리 교환 시스템 구축, 연료전지차의 공공 부문 보급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더불어 전기차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함께 기능 및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자동차 데이터 확보와 사이버 보안 관리를 강화, 지능형 커넥티드 차량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전동화 다음 단계로 신에너지차량과 지능형 커넥티드 차량 개발에 주력하고 산업체인과 공급체인의 안정성을 갖춰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중국에서 특별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인기 전기차로는 '울링 홍광 미니 EV'가 꼽히며, 지난해 40만대 이상 판매, 단일 차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홍광 미니 EV는 500만원대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수를 띄운 2도어 초소형 전기차로, 테슬라를 제치고 현재까지 중국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로 등극했다. 

중국 SAIC-GM-Wuling가 만든 홍광 미니 EV는 중국 내 지방도시와 농촌지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주유시설이 충분치 않은 중국 지방도시와 농촌지역에서 가정용 전원으로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덕분에 중국 지방도시와 농촌지역에서 연간 약 100만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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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일본 혼다자동차가 지난해 한국수입차협회 회원사 23개 브랜드 중 가장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혼다코리아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도 전년비 42.5% 증가한 4,355대를 판매했다.

일본차 불매 운동 여파와 전년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기저 효과를 배제할 수는 없지만, 지속적인  차량용 반도체 공급란 등 여러 어려운 상황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괄목할만한 실적임은 분명하다. 

혼다코리아의 판매 상승의 요인으로는 기존 가솔린 모델 일색에서 친환경 하이브리드 모델로의 전환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전체 판매량 중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량은 2,629대로, 전체 판매량의 60.4%를 차지했다. 혼다의 하이브리드 판매가 가솔린차 판매 비중을 넘어선 것은 작년이 처음이다.

특히 혼다의 대표 주력 세단인 어코드는 지난해 전체 판매량의 34.7%인 1,510대가 판매됐다. 이 가운데 가솔린 모델인 1.5터보와 2.0 터보는 625대에 그쳤다.

혼다의 주력 SUV인 CR-V 하이브리드도 전체의 25.7%인 1,119대를 기록했으며, 579대가 판매된 가솔린 모델을 압도했다.

이에따라 지난 2021년 초 국내 출시된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와 뉴 CR-V 하이브리드 모델은 혼다의 독창적인 하이브리드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뛰어난 연료효율성과 공간활용성, 이미 입증된 뛰어난 안전성이 두루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판매 호조로 이어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혼다는 지난 2006년 시빅 하이브리드, 2010년 인사이트 하이브리드 등 일찍부터 하이브리드 모델을 국내시장에 투입했으나 작은 차체와 좁은 실내공간 등으로 인해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냈다.

이후 2017년 1월 주력 세단인 어코드 하이브리드 모델이 투입되며 연평균 2,000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 지난해 초에는 부분 변경을 거친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와 뉴 CR-V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며 판매 반등에 성공했다. 

뉴 어코드와 뉴 CR-V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적용된 'i-MMD(intelligent Multi-Mode Drive’ 기술은 엔진보다 모터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고효율 시스템을 결합, 모터만으로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려 높은 연비를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즉, 혼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모터가 주가 되며, 엔진은 모터를 보조하는 시스템으로만 활용된다. 때문에 유연하면서도 민첩한 가속이 가능해 연비뿐 아니라 파워풀한 주행 성능까지 선사한다. 

특히 해당 시스템은 EV 모드로 시내 저속 주행을 할 경우,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으로 모터로만 주행하기 때문에 정체가 많은 도심에서 연료 소모가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혼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전기생산을 담당하는 발전용 모터와 가속을 담당하는 주행용 모터로 구성된 ‘2모터 시스템’으로, 고효율과 함께 파워풀한 주행성능도 제공한다.

혼다코리아는 이 같은 자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를 준비하는 등 국내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별다른 신차 출시 계획이 없는 혼다코리아가 하이브리드 심장을 품은 어코드와 CR-V를 중심으로 판매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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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QM6 픽업 트럭 예상도 (사진 = 모터로이드)

국내 픽업트럭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레저와 전원생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SUV에 이어 다목적 픽업트럭 수요까지 크게 늘어난 것이다. 

콜로라도

국내 픽업 트럭 시장은 오랜 기간 쌍용차의 렉스턴 스포츠가 독점해 왔으나, 최근 북미산 직수입 픽업 모델인 콜로라도가 등장하면서 소비자 선택폭이 확대됐고, 이후 포드와 스텔란티스도 미국산 레인저와 글래디에이터 픽업을 들여오면서 시장 규모가 더욱 커졌다. 

싼타크루즈

또 지난해에는 현대차가 브랜드 첫 픽업 트럭인 싼타크루즈를 미국시장에 출시하자 국내 도입 여부에 관심이 쏠리기도 했다. 

렉스턴 스포츠

국내 픽업 시장의 터줏대감 역할을 하고 있는 쌍용차의 렉스턴 스포츠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전년비 21.9% 감소한 2만5,813대로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는 수출 부문 배정과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때문으로, 현재 렉스턴 스포츠는 내수용 5천여대와 수출용 4천여대 등 약 1만대 가량이 출고 대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해외 수출도 전년대비 68.3% 증가한 8,046대로 호조를 보였다.

한국지엠이 수입하는 콜로라도 역시 미국에서의 생산 차질로 25.6% 감소한 3,754대 판매에 그쳤으며, 현재 약 1천대 가량 출고가 밀려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포드 레인저

지난해 4월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 포드 레인저는 4,990만 원 짜리 와일드 트랙이 575대, 6,390만 원인 레인저 랩터가 410대 등 총 985대가, 시판가격이 7,070만 원인 짚 글래디에이터는 956대가 각각 판매됐다.

관련해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생산차질로 인한 공급 부족에 출고량이 줄었을 뿐, 픽업 트럭 수요는 크게 늘어나고 있는 건 확실하다"라고 밝혔다.

QM6 픽업 트럭 예상도 (사진 = 모터로이드)

이 가운데 르노삼성차가 픽업트럭 시장에 도전장을 낼 준비를 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르노삼성차는 중형 SUV QM6를 베이스로 한 픽업트럭 개발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QM6 픽업트럭은 아직은 연구단계로, 구체적인 출시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것으로 알려졌다. 

QM6 픽업 트럭 예상도 (사진 = 모터로이드)

관련해 르노삼성측은 "현재 라인업 확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며, 픽업트럭 출시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출시 계획은 서 있지 않다"라고 밝혔다.

QM6 픽업 트럭 예상도 (사진 = 모터로이드)

QM6는 보디일체형 모노코크 타입으로, 험로주행이 많은 픽업트럭에는 적용이 쉽지 않다. 하지만 지난해 현대차가 같은 모노코크 타입의 투싼을 베이스로 경량 픽업인 싼타크루즈를 개발한 점을 감안하면 가능성은 충분해 보인다.

QM6의 차체 크기는 길이 4,675mm, 폭 1,845mm, 높이 1,670mm, 축거 2,705mm로 길이 4,630mm, 축거 2,755mm의 투싼과 엇비슷하다.

국내 SUV 중 유일하게 2.0GDe(가솔린), 2.0LPe(LPG), 2.0DCi(디젤) 4WD 등 3가지 엔진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QM6가 픽업트럭 버전을 내놓을 경우, 상당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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