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뒤쳐지는 르쌍쉐" 내수 시장 장악한 현대·기아차, '쏠림 현상' 더 커졌다
[Motoroid / Report]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의 점유율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최근들어 현대·기아(제네시스 포함)차의 구입률은 크게 급증했지만, 르노삼성, 한국GM, 쌍용차 등 외자계 3사의 점유율은 10% 초반대까지 크게 떨어져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이에 현대·기아차의 국내 시장 독식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국산차 5사와 수입차 판매량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현대차와 기아 양사 내수 판매량은 126만1,854대를 기록, 국산차 5사 판매량 143만3,150대의 88%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비 4.6%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는 지난해 72만 6,838대로 전년비 7.7%, 기아는 53만5,016대로 3.1%가 각각 줄었다. 반면 쉐보레, 르노삼성, 쌍용차 등 외자계 3사는 모두 35% 이상 크게 급감하면서 현대·기아에 대한 쏠림현상이 크게 심화되고 있다.
국내 완성차시장에서 차지하는 현대차와 기아의 점유율은 2016년 75%에서 2019년 82.3%, 2020년 83.4%, 2021년 88.0%로 해마다 큰 폭 상승하고 있다.
특히 수입차를 포함한 전체 시장 점유율에서도 현대차와 기아는 73.4%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점유율 상승 요인으로는 지난 2015년 출범한 제네시스 효과가 꼽힌다. 제네시스는 현대·기아차의 수입차로의 유출을 억제하는 한편 수입차에서 현대·기아로의 유입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의 전체 시장 점유율 역시 2019년 70.9%에서 2020년 71.2%, 2021년 73.4%로 해마다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신규등록대수는 28만6,722대로 전년대비 3.8%가 늘었으나, 외자계 국산차 3사의 감소폭이 커 현대차와 기아 점유율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역시 현대차는 그랜저 풀체인지 모델, 아이오닉6, 팰리세이드 부분변경 모델, 니로 풀체인지 모델, 셀토스 부분변경 모델, 제네시스 GV 70 EV 등의 신모델들이 쏟아져 나올 예정이지만, 르노삼성과 한국지엠, 쌍용차는 이렇다 할 신 모델 출시가 없어 현대차와 기아 점유율이 90%를 넘어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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