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페라리(Ferrari)가 아시아 최초로 한국서 '우니베르소 페라리' 전시회를 개최했다
페라리는 이달 1일부터 4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우니베르소 페라리 전시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울러 페라리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우니베르소 페라리 전시회는 페라리의 정체성과 헤리티지를 전달하는 테마 공간으로 구성, 브랜드의 가장 아이코닉한 스포츠카 모델 및 레이스카, 그리고 최신 라인업이 전시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전설적인 엔초 페라리의 유작으로 평가받는 '페라리 F40'이 실차로 전시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페라리 F40은 지난 1988년 세상을 떠난 창립자 엔초 페라리의 유작으로 페라리 창립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모델이다.
F40은 브레이크를 비롯한 어떠한 전자 제어장치 없이 320km/h 이상의 속도를 낸 세계최초의 로드카로, 페라리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차로 꼽힌다.
페라리 F40의 성능은 정말 어마어마했다. 2,936cc V8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478마력, 최대토크 55kg.m의 엄청난 힘을 뿜어냈고,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불과 3.8초였으며, 최고 속도는 324km/h로 양상차 중 최초로 320km/h를 돌파했다.
이는 오늘날 출시되는 스포츠카들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다.
페라리 F40에 숨겨진 비밀을 듣게 되면 더 놀라울 수도 있다. F40의 개발기간이 매우 짧다는 것. F40은 1986년 6월 엔진 설계가 시작되어 개발 기간이 고작 13개월밖에 되지 않는다. 엄청난 속도로 개발되었지만, 철저한 설계 덕분인지 딱히 흠잡을 곳이 없다.
성능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완벽했다. 페라리하면 떠오르는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 '피닌파리나'가 디자인을 맡았고, 공기 역학을 고려한 날렵한 디자인은 당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평가된다.
구체적으로 F1 그랑프리 등에서 사용하는 오픈휠 레이싱카의 디자인을 채택했고, 리어 윙과 스포일러, 리어 디퓨저 등으로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도어와 보닛 그리고 부트리드에 가벼운 탄소섬유를 대거 적용했으며, 풍동 실험실에서 디자인의 공기역학적 요소를 다듬어 모던하고 매끈한 차체를 완성했다.
이를 기점으로 페라리의 경량 소재 사용에 있어 새로운 장이 열렸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 F40의 중량은 1,100kg으로 현재까지도 가장 가벼운 슈퍼카 중 하나로 알려져있다.
지금 봐도 황홀한 페라리 F40은 페라리의 기념비적인 모델로 등극했고, '가장 빠른차', '1980년대 전설적인 차', '엔초 페라리의 마지막 작품','페라리 창립 40주년 모델' 등 다양한 이유로 가치가 높아지면서 자동차 수집가들이 탐내는 고가의 자동차로 떠오르게 됐다.
· 엔진 및 변속기 : 2936cc V8 DOHC 트윈터보 / 5단 수동 변속기 · 구동방식 : 후륜구동(MR) · 제로백(0→100km/h) : 3.8초 · 최고 속도 : 324km/h · 무게 1,100kg / 전장 x 전폭 x 전고 - 4358 x 1970 x 1124(mm)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국 재규어랜드로버가 하우스 오브 브랜드 조직으로 전환함에 따라 새로운 아이덴티티 JLR을 공개해 주목된다.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모호함을 없애고 레인지로버, 디펜더, 디스커버리, 재규어 각 브랜드 고유의 DNA를 강조하는 한편, '모던 럭셔리의 자랑스러운 창조자'라는 회사의 비전을 가속화한다.
새 아이덴티티와 관련해 JLR CEO 에드리안 마델은 "하우스 오브 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회사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공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새로운 아이덴티티는 모던 럭셔리 공간에 대한 JLR의 원대한 포부를 완벽하게 보여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 JLR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제리 맥거번 교수는 "이것은 진정한 모던 럭셔리 비즈니스가 되기 위한 리이매진 여정의 다음 장"이라며, "새 아이덴티티는 고객에게 명확성을 제공하고 4개의 독특한 영국 브랜드들을 통합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과정에서 JLR의 방향성과 비전을 담아내기 위해 우아함, 모던함, 미래지향적인 본질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하강하는 J 디자인은 우아함을 더하고, 엠블럼의 가벼워진 무게는 세련미와 모던함으로의 대대적인 변화를 나타낸다.
아울러 JLR은 랜드로버 브랜드가 회사 DNA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건재할 것임을 재확인했다. 랜드로버는 차량,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리테일 사이트에 유지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레인지로버, 디펜더, 디스커버리 브랜드를 뒷받침하는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중요한 헤리티지 마크로 명맥을 이어갈 전망이다.
한편, 재규어 랜드로버는 리이매진 전략 하에서 향후 5년간 한화 약 25조 원을 투자해 2030년도까지 전기차 주도의 모던 럭셔리 브랜드로 전환할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웨덴 볼보가 차세대 프리미엄 소형 전기 SUV '볼보 EX30'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볼보 EX30(Volvo EX30)'은 볼보가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소형 SUV이자,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는 네 번째 모델에 해당한다. 볼보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 세계 전기화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고객 수요를 견인하기 위해 EX30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볼보 EX30은 사람들의 삶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즐겁게 만드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작은 차체에서도 상위 모델 수준의 안전과 브랜드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전체 생산 및 제품 수명 주기에 대한 탄소 배출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모든 소재까지도 엄선해 볼보의 모델 중 가장 낮은 CO2 배출량을 달성했다.
외관은 볼보가 오랜 시간 이어온 디자인 가치를 더 작은 형식으로 구현해 눈길을 끈다. 자신감 넘치는 얼굴과 폐쇄형 실드, 디지털 버전의 '토르의 망치' 헤드라이트는 순수 전기차만의 독창적인 캐릭터를 강조한다.
또한 긴 휠베이스와 앞뒤가 동일한 오버행, 큰 사이즈의 휠로 균형과 세련미를 더했다. '클라우드 블루'에서부터 스웨덴의 서해안을 따라 바위에서 자라는 이끼에서 영감을 받은 밝고 표현력이 풍부한 '모스 옐로우'에 이르기까지 다섯 가지의 외관 색상은 선명한 개성을 선사한다.
실내는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을 취하면서도 각기 고유한 표현을 연출한 4가지 인테리어 룸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여기에는 시대를 초월한 매력을 담은 재활용 데님, 오래된 창틀, 롤러 셔터와 같은 폐기물에서 얻은 재활용 플라스틱, 볼보 테크펀드가 투자한 스위스 천연섬유 가공회사, 비컴프의 아마 기반 합성 섬유, 70% 재생 폴리에스터를 포함하는 책임감 있는 소싱 방식의 울 혼방,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니트 소재 등이 사용된다.
또한 스웨덴 및 핀란드의 숲에서 얻은 바이오 소재와 재활용 PET 병 소재를 활용해 새롭게 제작된 혁신적인 노르디코 소재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스칸디나비아 풍경에서 영감을 받아 톤과 음영이 천천히 바뀌는 5가지 앰비언트 라이트 테마를 갖추고 있으며, 각 테마는 앰비언트 사운드스케이프와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됐다.
실내 공간은 스마트 수납 기능 등의 혁신적 공간 설계를 통해 창조됐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디자인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대시보드 전체 폭에 맞춘 사운드바와 스마트 수납 기능은 작은 차체이지만 더 상위 모델을 탑승한 것과 같은 새로운 공간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가정용 오디오에서 영감을 받은 EX30의 사운드바는 일반적으로 도어에 위치하는 여러 스피커를 하나로 통합한 스마트 디자인의 대표적인 예로, 더 많은 수납공간을 확보하면서 불필요한 자원의 사용까지 줄였다. 또한 하만카돈 하이엔드 사운드 시스템을 추가하면 전면에서부터 실내 전체를 채우는 탁월한 품질의 사운드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조수석에 마련되는 글로브 박스는 평평한 바닥에서 제공되는 여분의 공간을 활용해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센터 스크린 아래로 옮겼다. 센터 콘솔에는 필요에 따라 음료나 스마트폰 등을 보관하는 용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슬라이딩 시스템을 도입했다.
여기에 가방을 둘 수 있는 개방형 공간과 선글라스, 이어폰 등 작은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추가 수납공간도 갖췄다. 이 외 뒷좌석 승객을 위한 슬라이딩 방식의 수납 상자와 스마트폰 보관용 전용 포켓, 트렁크 내부에 탑재 가능한 물품을 안내해 주는 사이즈 가이드까지 마련했다.
볼보 EX30은 운전자가 더욱 주의 깊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나의 화면을 통해 복잡한 것을 스마트한 방식으로 심플하게 만들었다.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12.3인치 센터 스크린은 주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하나의 화면을 통해 제공하는 운전자 중심의 공간을 조성했다. 화면 구성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반드시 필요한 정보 외에 모든 것을 제거할 수 있는 '차분한' 보기 모드도 제공된다. 장거리 운전 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으며 특히 야간에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여기에 구글 어시스턴트 핸즈프리, 구글 맵스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선호하는 구글 플레이 앱 등 구글의 첨단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볼보 최초로 무선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한다. 또한 퀄컴 오토모티브의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매우 빠른 응답성을 제공하며,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에서는 5G 연결이 함께 지원된다.
이 밖에도 다양한 브랜드의 스마트폰 기종들과 호환 가능한 UWB 및 CCC 산업 표준을 기반으로 설계된 디지털 키와 충전과 차량 찾기 및 개폐, 난방 설정 등을 지원하는 전용 앱, 무선 업데이트(OTA) 등도 지원된다.
볼보 EX30은 컴팩트한 차체 크기의 최대한 활용해 최상의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섀시를 조정해 낮은 무게 중심과 상대적으로 낮고 고른 무게 분포로 편안함과 민첩함을 갖췄다. 여기에 경제성과 주행거리, 성능 등 운전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2가지 배터리 타입이 조합되는 3가지 파워트레인 옵션을 제공한다.
먼저 대부분의 시간을 도시에서 보내거나 더 짧은 거리를 이용한다면, 후륜 기반의 LFP(리튬 인산철) 배터리와 싱글 모터 조합을 선택할 수 있다. 1회 충전 시 최대 344km(WLTP 기준)의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하는 구성으로 짧은 주행 시에는 비용 효율적인 선택지다.
후륜 기반의 NMC 배터리와 싱글 모터 구성은 보다 긴 주행거리를 선호하는 이들을 위한 구성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80km(WLTP 기준)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여기에 428마력(315kW)의 강력한 출력과 브랜드 역사상 0-100km/h까지 불과 3.6초의 가장 빠른 가속 성능을 갖춘 NMC 배터리, 트윈 모터, 사륜구동 조합도 만나볼 수 있다.
여기에 최대 134kW(싱글 모터) 및 153kW(싱글 모터 익스텐디드 및 트윈 모터 퍼포먼스)의 최대 DC 충전 용량을 통해 약 25분 만에 10-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센터 디스플레이와 앱을 통해 최대 충전 범위 및 배터리 충전 전류, 충전 시작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EX30은 브랜드 역사상 가장 작은 SUV이지만, 96년간 쌓아온 안전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더욱 큰 혁신을 이뤄낸 '안전한 공간 기술'을 갖췄다.
특히 업계 최고 수준의 자체적인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설계 구조는 물론 최첨단 탑승자 보호 기술은 다양한 사고 시나리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무엇보다 충돌사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실내 탑승객의 보호를 위해 신형 EX30은 루프를 비롯해 탑승자 안전 케이지와 A, B, C 필러를 더욱 강화한 구조로 설계됐다. 또한 순수 전기차의 특성을 고려해 잠재적인 충돌사고에서 효율적으로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섀시와 안전 케이지에 다양한 형태의 고강도 강철을 사용했다. 여기에 측면 충돌 시 머리와 흉부 부상을 줄일 수 있도록 운전석 안쪽에 새로운 파 사이드 에어백이 탑재된다.
이와 더불어 혼잡한 도시 도로에서 벌어지는 자전거나 스쿠터 등과의 충돌 사고 예방을 위해 문을 열 때마다 시각적 및 오디오 신호를 통해 주의를 주는 문 열림 경고를 갖췄다. 또한 모든 유형의 주차 공간을 감지해 운전자가 3D 인터페이스 화면을 조작하는 것만으로 주차를 할 수 있는 차세대 파크 파일럿 어시스트를 브랜드 최초로 탑재했다. 이 밖에도 차선 변경을 지원하고 대형 트럭을 추월할 경우에는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차세대 파일럿 어시스트로 적용된다.
관련해 볼보 CEO 짐 로완은 "EX30은 고객과 브랜드에 있어서 단순히 가장 작은 SUV 이상의 더 큰 의미가 있다"라며, "볼보에 기대하는 모든 것을 더 작은 패키지에 담았다. 따라서 작지만 더 강력하다. 다른 모델들처럼 안전하면서 인간,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설계된 탁월한 제품"이라 전했다.
한편, 볼보는 모험가들을 위한 오랜 브랜드 유산을 계승하는 EX30 크로스컨트리의 도입 계획도 깜짝 공개했다. 2024년 말부터 생산될 예정으로 더 높은 지상고와 전후면 및 측면 스키드 플레이트, 블랙 패널로 처리된 전면 범퍼 및 부트리드, 크로스컨트리 시그니처와 함께 19인치 블랙휠 또는 18인치 전용 타이어 및 휠의 옵션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만트럭버스코리아] 상용차 생산 전문 업체 만트럭버스그룹의 한국법인 '만트럭버스코리아'가 만트럭 고객만을 위한 '만 6+ 시니어 멤버십'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만(MAN) 6+ 시니어 멤버십'은 트랙터, 덤프, 카고 등 차종에 관계없이 차량 구매 후 6년이 경과한 고객들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고객들의 만족도 향상과 만트럭 공식 서비스 센터를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두 대 이상의 트럭을 보유한 고객은 한 장의 카드에 모든 보유 차량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으며, MAN 6+ 시니어 멤버십 가입 고객은 유상 수리 또는 부품 구매 시 총 지불 금액의 5%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즉시 적립 받을 수 있다.
5%의 포인트 적립은 현재 상용차 업계에서 운영되고 있는 멤버십 서비스 카드 중에서도 높은 수준에 해당한다. 적립된 포인트는 추후 만트럭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부품 구매 또는 수리를 진행할 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며, 적립된 포인트의 유효 기간은 적립 시점 기준 3년이다.
더불어 멤버십 가입 고객은 만트럭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 센터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세심한 차량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만트럭에서 진행하는 고객 대상 행사에 우선 초청대상으로 고려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유록스] 롯데정밀화학이 자사 요소수 제품 유록스를 이스즈의 국내 공식 판매사인 큐로모터스에 순정으로 독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공식 판매되는 모든 이스즈 디젤 신차에 유록스를 순정 부품으로 사용하게 됐다.
아울러 이스즈의 국내 공식 판매사 큐로 모터스는 '2023 하계 순회점검 서비스'에 참여하는 고객에게도 유록스(10ℓ)를 증정하기로 했다. 오는 6월 30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면 무상 점검 서비스를 비롯해 예방 수리 안내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유록스는 독일 자동차 공업협회가 제정한 요소수 국제품질표준인 ‘AdBlue’의 영구 상표권을 갖고 있으며, 15년 연속 국내 판매 1위(환경부 집계 자료 기준)를 이어오고 있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볼보, 스카니아, MAN, 스텔란티스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를 비롯해 현대기아, 타타대우 등 국산 자동차 제조사까지 가장 많은 자동차 제조사에 지속적으로 순정 요소수를 납품하며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람보르기니가 전 세계 40대뿐인 우루스 퍼포만테 스페셜 에디션을 공개했다.
우루스 퍼포만테 한정판 에디션은 트랙 전용 하이퍼카 모델 '에센자 SCV12'를 모티브로 하며, 전 세계 40대 한정으로 소량 제작된다.
특히 한정판 우루스 퍼포만테는 고객 맞춤형 커스터마이징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람보르기니 애드 퍼스넘 부서가 제작을 맡았으며, '에센자 SCV12'만의 디자인 특징과 레이싱에서 영감을 받은 디테일들을 바탕으로 스포티함을 극대화해 눈길을 끈다.
해당 차량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의 선택을 반영하기 위해 탄소 섬유 요소를 폭넓게 사용했다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엔진 후드, 루프뿐만 아니라 로커 커버, 미러, 리어램프 클러스터 사이의 람보르기니 로고 프레임 등에 이르기까지 차량 전반에 무광 또는 유광으로 탄소 섬유를 폭넓게 적용했다.
각 모델들은 모두 고객 요구에 맞춰 색상을 조합하는 애드 퍼스넘 방식으로 제작, 각 차량의 도장작업은 람보르기니의 내부 도장 공장에서 독점적으로 수행했다.
차체와 돋보이는 탄소 섬유 요소들이 어우러져 탄생한 투톤 컬러와 함께 차 하부는 검은색이며 루프 아치에 대비되는 컬러 라인이 차의 실루엣을 더욱 부각시켰다.
차체 색상과 포인트가 되는 컬러인 리버리는 고객 맞춤으로 진행되며 문에 새겨진 특별한 번호는 그들의 에센자 SCV12의 디자인을 반영한다. 각 모델에는 23인치 고광택 블랙 휠과 캘리퍼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지만 고객은 자유롭게 휠과 캘리퍼의 종류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관련해 람보르기니 밋챠 보커트 디자인 책임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람보르기니 우루스 퍼포만테 한정판 에디션은 우리가 지금까지 만든 모델들 중 가장 표현력이 풍부한 결과물이다"라며, "람보르기니 에센자 SCV12의 40명의 고객들의 요구를 각각 반영해 디자인했다"고 전했다.
이번 한정판 모델의 하단부는 블랙 색상으로 칠해져 더욱 스포티한 모습을 연출한다. 외관 색상은 전면과 측면, 후면을 그래픽으로 연결한 컬러 핀 스트라이프로 에센자 SCV12의 전용 색상과 직결된다. 각각의 한정판은 독창적인 컬러 조합으로 특별함을 더욱 배가시켰다.
실내는 블랙 색상의 네로 코스무스 가죽 디테일이 적용되고 탄소 섬유장식은 유광이나 무광 마감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양극 산화 처리된 검은색 알루미늄으로 실내 장식이 마무리됐다. 다크 패키지는 대비되는 빨간색 도어 손잡이가 특징이다. 탄소 섬유 디테일은 대시보드의 조수석 측면과 Essenza SCV12로고와 실루엣이 새겨진 킥 플레이트에도 적용된다. 트림을 더욱 독특하게 하기 위한 람보르기니 60주년 로고와 차량 번호 또는 고객 이름이 새겨진 기념용 탄소 섬유 명판을 조수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루스 퍼포만테는 람보르기니의 슈퍼 SUV 제품군 중 가장 스포티하고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모델이다. 666CV의 출력과 850Nm의 최대토크, 탁월한 중량 대 출력비, 최적화된 공기역학을 제공하는 트윈터보 V8 엔진 덕분에 우루스 퍼포만테는 불과 3.3초 만에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되며 최고 속도는 306km/h에 도달한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 우루스 퍼포만테는 '파이크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 클라임'에서 생산 SUV 부문에서 10분 32초 0 64로 4302m 고도로 결승선을 통과해 이전 기록을 17초 이상 경신할 수 있었다.
한편, 지난 2020년 7월에 공개된 에센자 SCV12는 레이스에서 파생된 엔지니어링 솔루션과 함께 트랙 전용으로 설계됐다.
아벤타도르에 사용되는 자연 흡기 V12 엔진이 장착된 엔진은 830CV 이상의 CV를 제공할 수 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고속에서 동적 슈퍼차지에 기여했기 때문이다. 이 동력은 뒤축에 가로로 배치되고 후륜 구동과 결합된 6단 하중 지지 기어박스에 의해 처리되어 구조적 연속성 및 비틀림 강성을 보장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라리는 이달 1일부터 4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이번 전시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울러 페라리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우니베르소 페라리 전시회는 페라리의 정체성과 헤리티지를 전달하는 테마 공간으로 구성, 브랜드의 가장 아이코닉한 스포츠카 모델 및 레이스카, 그리고 최신 라인업이 전시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전설적인 페라리 차량으로 꼽히는 '250 GT 쿠페'가 실차로 전시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1954년 파리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250 GT 쿠페는 일반 운전자를 타깃한 페라리의 첫 번째 모델로 그 의미가 깊다.
페라리가 차량을 표준화하기 위해 최초로 시도했던 것들을 대표하는 모델로, 본 차량에 장착된 엔진과 섀시는 개선과 변화의 과정을 거치며 약 10년간 등장했던 다양한 양산 차량의 근간이 됐다
특히 페라리 250 GT 쿠페는 경주용 차에 탑재된 '콜롬보' V12 엔진을 적용했다. 덕분에 직전 모델인 '250 유로파'와 비교해 실내공간을 유지하면서도 휠베이스를 200mm 가량 줄일 수 있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2,953cc V12 엔진이 탑재된 250 GT쿠페는 최고출력 220마력(hp), 최고속도 230km/h의 성능을 발휘한다.
한편, 이번 전시에서는 250 GT 쿠페 외에도 'F40', '엔초 페라리' 등 다양한 페라리 클래식카가 전시됐으며, 이와 함께 '코르세 클리엔티'와 '컴페티치오니 GT' 등 모터스포츠 입문을 위한 페라리만의 독자적인 고객 레이싱 프로그램과 함께 ‘488 챌린지 에보’ 및 ‘488 GT 모디피카타’를 비롯한 전용 레이스카 등이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 페라리 250 GT 쿠페 디테일 컷 >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일 폭스바겐(VW)이 폭스바겐 전기차의 아이콘 'ID.버즈 롱휠베이스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 폭스바겐 버스의 북미 시장 복귀를 알렸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ID.버즈 롱휠베이스(ID.Buzz LWB)'는 폭스바겐 버스의 부활을 기다려 온 팬들에게 보내는 헌정의 의미를 담아 'LA 인근 헌팅턴비치'에서 열린 미국 최대 규모의 브랜드 행사 'VW버스 페스티벌'서 최초 공개됐다.
폭스바겐 버스는 T4 모델을 끝으로 20년 전 미국과 캐나다 시장을 떠났지만, 여전히 미국 전역에서 많은 매니아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롱 아일랜드의 해변 주차장에서 폭스바겐 버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폭스바겐은 후륜 구동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ID.버즈 롱휠베이스를 통해 폭스바겐 버스의 북미 시장 복귀 신호를 알렸다.
ID.버즈 롱휠베이스는 전장 4,962mm에 최대 7개의 시트를 마련해 북미 시장에 완벽하게 최적화된 모델이다. 동시에 유럽에서는 기존 5인승 ID.버즈에 롱휠베이스 모델이 추가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250mm 늘어난 휠베이스 덕분에 2,469L의 적재 공간과 더불어 더 큰 85kWh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새로운 히트 펌프를 적용해 겨울철 차량의 효율을 더욱 향상시켰다.
최고출력 210kW(286마력)의 신형 전기 모터가 탑재됐으며, 덕분에 최고 속도는 더욱 높아진 160km/h에서 전자적으로 제한된다(유럽 사양의 경우, 최고출력 150kW, 최고 속도 145km/h). 2024년에는 339마력(250kW)의 최고출력을 내는 사륜구동 GTX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ID.버즈 GTX는 6.4초 만에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할 수 있다.
ID.4 버즈 롱휠베이스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스마트폰을 통한 리모트 파킹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와 함께 적용되는 첨단 스마트 글래스 방식의 파노라마 선루프는 50년대 전설적인 삼바 버스을 연상시킨다. 선루프의 면적은 1.5㎡로, 역대 폭스바겐 모델에 장착된 글래스 루프 중 가장 넓다. 스마트 글래스는 터치 슬라이더 또는 음성 인식 제어를 통해 투명도를 변경하는 전자 제어식 틴팅 기능을 제공한다. 북미 사양에는 전면부의 일루미네이티드 폭스바겐 로고와 더불어 통풍 시트가 적용된다.
ID.버즈의 미국 시장 인도는 2024년부터 시작되며, 비슷한 시기에 유럽에서도 출시될 계획이다. 멀티밴, 불리 T6.1 등 다른 폭스바겐 밴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ID. 버즈 차량은 독일 하노버의 폭스바겐 상용차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하노버 공장은 세계에서 가장 첨단화된 자동차 공장 중 하나이자, 폭스바겐 버스 라인업의 고향이기도 하다.
관련해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브랜드 CEO는 "폭스바겐은 훌륭한 역사와 전설적인 모델, 그리고 그 모델을 사랑하는 수백만의 열혈 팬을 가지고 있는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다. 이는 미국 최대 규모의 행사인 VW 버스 페스티벌에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라며, "폭스바겐 그룹 아메리카 팀이 ID.버즈 롱휠베이스의 월드 프리미어 공개를 축하하는 것을 보니 감회가 새롭다. 폭스바겐은 이 모델을 통해 다시 한번 고객에게 진정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도약하는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말했다.
또한 파블로 디 시 폭스바겐 그룹 아메리카 사장 겸 CEO는 "폭스바겐 버스와 미국은 완벽한 조합이다. 폭스바겐 버스는 미국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진정한 컬트적인 지위를 지니고 있다"라며,"우리의 목표는 미국 내 폭스바겐 브랜드를 더욱 강화하는 것으로, ID.버즈 롱휠베이스 모델은 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정확히 부합하는 모델"이라며 ID.버즈 롱휠베이스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했다.
라스 크라우제 폭스바겐 상용차 세일즈 및 마케팅 담당 이사회 멤버는 "폭스바겐 ID.버즈는 자동차가 우리의 삶에 전하는 감성의 부활을 상징하는 모델로 특히 미국, 캐나다, 유럽에서 수십 년 동안 사람들의 삶을 대변해왔다고 할 수 있다. 모두 우드스탁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전설적인 T1 라이트 버스를 모두 기억할 것이다. ID.버즈는 이같이 자유를 상징하는 폭스바겐 버스의 DNA가 살아 숨 쉬고 있다. 북미 고객들에게 아이코닉한 디자인의 현대적인 순수 전기차, ID.버즈의 새로운 에디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한편, 폭스바겐 ID.버즈 롱휠베이스의 데뷔를 기념하는 투어는 유럽 최대 폭스바겐 버스 모임의 장인 '인터내셔널 VW버스 페스티벌'에서 계속될 예정이며, 인터내셔널 VW 버스 페스티벌은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