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신차처럼 누려요"...폴스타, 고객충성도 높은 비결 OTA도 '한몫'
[Motoroid / Report]
스웨덴 전기차 폴스타가 주행거리 어시스턴트와 애플 카플레이의 신규 기능 추가 및 개선을 포함한 'P2.9'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OTA(Over-the-Air)는 고객이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 무선 통신만으로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출고 이후에도 차량의 기능 개선 및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P2.9' 업데이트는 '2020 폴스타2'를 대상으로 하며, 첫 번째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래 15번째 업그레이드에 해당한다. 개선된 내용으로는 주행거리 어시스턴트 앱과 애플 카플레이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주행거리 어시스턴트 앱에서는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운전자 행동 기반 실시간 피드백을 통한 순간 에너지 소비량 표시부터 최근 20·40·100km 주행구간 별 에너지 소비 그래프 표시 등의 기능 추가 및 개선 사항이 포함됐으며, 다양한 변화에 따른 정확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애플 카플레이 업데이트는 애플 맵을 통한 내비게이션을 계기반에 표시하는 것을 비롯, 재생·일시 정지 및 다음·이전 버튼의 홈 화면 표시, 미디어 정보의 홈 화면 표시, 스티어링 휠 버튼을 통한 통화 정보 컨트롤 등의 확장된 기능을 제공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폴스타 2가 국내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총 38가지의 항목이 개선되거나 추가됐으며 하반기에는 앱스토어 오픈, OTT 플랫폼, 인터넷 브라우저, 인 카 페이먼트 기능 등 혁신적인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해 폴스타 CEO 토마스 잉엔라트는 "우리는 고객들이 OTA 업데이트를 얼마나 기대하는지 잘 알고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는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으로 호평받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라며, "개선된 주행거리 어시스턴트는 더욱 정확한 정보를 통해 효율적인 운전을 지원하고, 애플 카플레이 업데이트의 핵심 요소로 애플 맵을 계기반에 표시해 편의성까지 향상시켰다"라고 전했다.
한편, 폴스타는 최근 '2023 브랜드 고객충성도 소비자 조사’에서 전기차 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주관하는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은 미국의 10대 조사∙컨설팅 기관 브랜드키와 공동 개발한 고객충성도 평가지수를 활용해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측정하는 어워드다.
전기차 부문 조사는 최근 1년 이내 해당 브랜드 경험이 있는 약 1400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13일부터 26일까지 온라인 및 일대일 전화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평가 항목은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애착도 재구매 의도, 타인 추천 의도, 전환 의도 등 총 5가지다. 폴스타는 모든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며 종합 29.60점(35점 만점)을 획득했다.
이와 관련해 폴스타는 폴스타 2의 디자인과 안전성 등 차량 자체를 통한 만족감 외에도 OTA 업데이트를 통한 지속적인 최신화, 출시 첫해에 전국적으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 네트워크 등 차량을 소유하는 기간 동안 누리는 프리미엄한 브랜드 경험들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던 것으로 분석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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