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최근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최대 화두는 '전기차'다. 

환경 오염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전기차는 미래 차세대 자동차로 떠오르게 됐고, 세계 각국의 자동차 업체들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전동화 모델들을 대거 선보이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과 시장 점유율은 더욱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면서 자동차 구매 시 내연기관차와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신차 구입뿐 아니라 중고차 시장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한 가운데, 최근 메르세데스-벤츠 인증중고차로 순수 전기차 ‘EQC’가 인증중고차로 대거 유입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첫 번째로 선보인 중형급 전기 SUV 'EQC' 10대 가량이 인증중고차 시장에 매물로 올라온 것이다.

인증중고차 관계자에 따르면 내연기관차가 아닌, 순수 전기차가 한 번에 대량 입고되는 경우는 드물다.

이를 두고 결함 등의 문제가 생겨 중고차로 넘어온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해당 매물들은 모두 2020년식에 주행거리도 불과 3천km∼1만km대에 불과한 거의 신차에 버금가는 차량들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전혀 문제없는 멀쩡한 벤츠 EQC 인증중고차가 한번에 매물로 풀리게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수입차 업체들이 시행하고 있는 '유보 마진제' 때문이다.
 
유보 마진제는 딜러에게 주어지는 마진을 한꺼번에 지급하지 않고 전체 판매목표를 비롯해 차종별, 인증중고차, 자사 금융 사용 목표를 각 딜러별로 할당해주고 이를 달성했을 시 많게는 수십억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다.

일부 수입차 브랜드의 경우, 분기 혹은 연말 실적 달성을 위해 딜러들이 이른바 '밀어내기'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즉, 할당된 목표를 달성해야만 본사(한국법인)로부터 유보마진을 받을 수 있고, 100%를 받게 되면 자체 등록한 뒤 중고차로 판매하더라도 이득을 볼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주행거리가 수백km미만 차량이 중고차시장에 등정하는 경우는 신차 부문의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로 판매되지 않은 차량을 임시로 등록했다가 인증 중고차로 넘겨주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입고된 벤츠 EQC 인증중고차도 이와 같은 이유다. 오히려 대기 없이 신차품질의 차량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벌써부터 구입문의가 쏟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입고와 동시에 일부 차량은 계약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브랜드 인증중고차 통합 솔루션 '인증마켓' 관계자는 "벤츠 EQC 인증중고차 매물이 등록된 지 얼마 되지 않아 3대 가량이 계약이 이뤄졌다"라며, "특히 신차 출고 대기 없이 신차가 대비 약 2-3천만 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증마켓에 올라온 벤츠 EQC 인증중고차 매물을 보면, 2020년 11월 최초 등록된 주행거리 3천km의 'EQC400 4MATIC' 차량은 7,00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같은 연식에 주행거리 7,888km인 특별판 ‘EQC400 4MATIC 에디션 1886’ 모델은 7,200만원에 올라왔다.

또 2020년 4월 최초 등록, 주행거리 1만1,312km인 EQC400과 2020년 5월식에 주행거리 1만5,867km인 EQC400 두 차량은 모두 6,900만원에 등록돼 있다. 가장 저렴한 EQC는 2020년 10월식에 주행거리 8천km로 판매가격은 6,850만원이다.

이 외 인증마켓에는 메르세데스-벤츠 EQC를 비롯해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재규어 I-PACE, 푸조 e-2008 등 다양한 전기차가 매물로 올라왔다. 또 유보마진제로 인증중고차 시장에 유입된 무주행 신차급 매물들도 쉽게 살펴볼 수 있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