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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Latest News]

KG 모빌리티

KG 모빌리티가 포니 AI 및 포니링크와 자율주행 기술협력 MOU를 체결하고 상호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G 모빌리티는 이번 MOU 체결로 KGM이 보유하고 있는 자율주행시스템과 포니 AI의 기술을 접목해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계획이며, 포니링크와는 택시와 버스 등 자율주행차 관련 다양한 사업을 협력하게 된다.

포니 AI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맵핑 시스템 등 주요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개발과 함께 로보 택시와 로보 트럭 등의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TOP 10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며, 포니링크는 통합 관제센터 구축 기술과 이동통신 코어망 기술, 커넥티드카 기반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관련해 KGM 곽재선 회장은 "KG 모빌리티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자율주행차 플랫폼 개발을 위한 제어기 공동 개발과 함께 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과 자율 주행 시스템 등의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SUV 전기차와 고성능 하이브리드 SUV 등 친환경차 풀 라인업 완성과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는 물론 차별화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들의 가치 있는 삶을 지원하는 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갈 것이다"이라 전했다. 

한편, KG 모빌리티는 지난해 10월 국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1위 업체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협력과 자율주행 차량 제조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자율주행 핵심기술 업체들과의 협력을 토대로 자율주행기술 완성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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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가 주력 세단 'E클래스' 인기에 힘입어 한 달 만에 수입차 판매량 1위를 되찾았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발표한 6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에 따르면, 6월 신규 등록된 수입 승용차는 2만 5,300대로 집계됐다. 

이는 5월 2만 4,209대보다 4.5% 증가, 2023년 6월 26,756대보다 5.4% 감소한 수치이며, 6월까지 상반기 누적대수 125,652대는 전년 동기 130,689대보다 3.9%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메르세데스-벤츠 6,661대, 비엠더블유 6,172대, 테슬라 5,293대, 볼보 1,452대, 렉서스 1,047대, 아우디 902대, 미니 746대, 토요타 660대, 랜드로버 414대, 폭스바겐 400대, 포드 289대, 포르쉐 267대, 혼다 230대, 지프 206대, 링컨 165대, 쉐보레 78대, 푸조 76대, 캐딜락 62대, 벤틀리 40대, 람보르기니 40대, 마세라티 27대, 폴스타 27대, 지엠씨 26대, 롤스로이스 20대로 기록됐다. 

배기량별 등록대수는 2,000cc 미만 11,259대(44.5%), 2,000cc~3,000cc 미만 5,769대(22.8%), 3,000cc~4,000cc 미만 670대(2.6%), 4,000cc 이상 362대(1.4%), 기타(전기차) 7,240대(28.6%)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유럽 17,244대(68.2%), 미국 6,119대(24.2%), 일본 1,937대(7.7%) 순이었고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 11,504대(45.5%), 전기 7,240대(28.6%), 가솔린 5,266대(20.8%), 디젤 793대(3.1%)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97대(2.0%) 순이었다.

구매유형별로는 25,300대 중 개인구매가 16,604대로 65.6%, 법인구매가 8,696대로 34.4%였다. 개인구매의 지역별 등록은 경기 5,369대(32.3%), 서울 3,470대(20.9%), 인천 1,005대(6.1%) 순이었고 법인구매의 지역별 등록은 부산 2,480대(28.5%), 인천 2,306대(26.5%), 경남 1,502대(17.3%) 순으로 집계됐다.

6월 베스트셀링 모델은 테슬라 Model Y(3,404대), 테슬라 Model 3(1,753대), 메르세데스-벤츠 E 200(1,111대) 순이었다.

관련해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정윤영 부회장은 “6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은 일부 브랜드의 물량확보 및 신차효과 등에 힘입어 전월 대비 증가했다”라고 전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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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Latest News]

싼타페 XRT 콘셉트

현대차·제네시스가 '레드 닷 어워드'에서 혁신적 콘셉트 디자인으로 세계적 권위의 상을 수상,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경쟁력을 증명했다.

현대차·제네시스는 3일 '2024 레드 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 부문'에서 총 4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한 디자인을 선정한다.

이 중 디자인 콘셉트 부문은 콘셉트, 프로토타입, 출시 전 제품 디자인 등을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현대차는 지난 CES 2024에서 최초로 선보인 수소 기반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인 DICE와 SPACE가 '자율주행'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DICE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사용자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로, 차별화된 AI 기반 자율주행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DICE는 현대차 고유의 수직 아치형 디자인을 적용해 사용자에게 개방감과 아늑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탑승객에게 자유로운 이동성을 제공하는 공공 모빌리티 SPACE는 탑승객 개개인에 최적화된 공간과 맞춤형 시트를 제공한다. 또한, 실내에는 첨단 멀티미디어가 적용돼 이동 중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싼타페 XRT 콘셉트'는 '수송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싼타페 XRT 콘셉트는 5세대 싼타페를 기반으로 오프로드의 험준한 지형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도록 디자인됐다. 

루프 랙 위 화물 캐리어, 테일게이트에 부착한 사다리와 카고 박스 등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다양한 사양들이 대거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제네시스는 '수송 디자인' 분야에서 초대형 전동화 SUV '네오룬 콘셉트'로 본상을 수상했다. 네오룬은 단순함 속의 아름다움'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과 혁신을 동시에 강조하며 제네시스만의 미래 지향적 가치를 보여준다.

관련해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와 제네시스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섬세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콘셉트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그리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선보이겠다"라고 전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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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LR

JLR이 영국의 혁신적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과의 장기적인 엔지니어링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고 밝혔다. 

JLR은 차세대 전기차 아키텍처를 위한 고성능 차량용 오디오 기술 개발, 공급하기 위한 협력이라 설명했다.  

JLR은 지난 2010년부터 영국 케임브리지에 기반을 둔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과 협업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 같은 협업을 통해 레인지로버와 디펜더, 디스커버리 및 재규어 브랜드의 모든 차량의 오디오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이번 엔지니어링 협력 강화에 따라 메리디안의 전문가들은 JLR의 신차 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참여할 수 있게 돼 JLR의 모던 럭셔리 전동화 계획에서 향후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해 JLR 차량용 오디오 기술을 담당하는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 칼럼 허버드는 “JLR과 메리디안의 파트너십은 JLR 브랜드의 디자인 언어를 변함없이 유지하면서도 환상적인 사운드 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며, “우리는 JLR 고객들의 차량용 오디오 경험이 앞으로도 계속 매력적이고 즐거울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리디안 오디오 CEO 존 뷰캐넌은 “전문 지식을 갖춘 양사의 부문별 전문가들로 강력한 팀을 구성해 초기 단계부터 긴밀히 협력함으로써 더욱 혁신적이고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현재 메리디안 차량용 오디오 기술의 정점은 레인지로버에 탑재한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4개의 메인 헤드레스트에 각각 2개씩 탑재한 20W 스피커를 포함해 총 35개의 스피커를 갖춰 1600W의 몰입감 있는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이 오디오 시스템은 MLA-Flex 아키텍처의 탁월한 정교함을 기반으로 고요한 실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퍼스트 클래스급의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기에 포함된 3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은 실내로 들어오는 휠 진동과 타이어 및 엔진 소음을 모니터링하고 스피커를 통해 반대 파장을 보냄으로써 최적의 실내 정숙성을 보장해준다. 이 혁신적인 시스템은 장거리 이동을 하더라도 모든 탑승자들이 쾌적한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JLR과 메리디안의 협력을 통해 탄생한 또 다른 혁신은 레인지로버의 테일게이트 이벤트 스위트이다. 4개의 후방 스피커를 최적의 위치에 추가한 이 시스템은, 고객이 야외에서 레인지로버의 테일게이트를 열고 다양한 활동을 할 때에도 완벽한 사운드를 지원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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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Motorsport]

Aston Martin

영국 애스턴마틴(Aston Martin)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GT3 24시간 레이스인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스파 24시간'에서 종합 우승의 영광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우승은 애스턴마틴이 1948년 이후 해당 경기에서 거둔 첫 우승으로 애스턴마틴의 파트너팀인 컴투유 레이싱과 공식 드라이버 마티아 드루디, 마르코 소렌센, 니키 씸이 이뤄냈다. 또한 애스턴마틴 신형 밴티지 GT3가 달성한 첫 24시간 레이스 우승이자, 벨기에 전통의 내구 레이스인 스파 24시간 레이스가 2001년 GT차량만 출전하는 레이스로 변경된 이래로 이후 거둔 첫 우승이다.

'덴마크 듀오'로 불리는 FIA GT 월드 내구 챔피언십에서 2번 우승한 니키 씸과 3번의 세계 챔피언을 차지안 마르코 소렌센에게는 같은 팀 동료로 같은 차를 타고 24시간 레이스에서 차지한 첫 종합 우승이다. 이들은 르망 24시에서 총 3번의 클래스 우승을 차지했다.

파나텍 GT 월드 유럽 챔피언인 마티아 드루디에게 이번 경주는 내구 레이싱의 가장 큰 무대에서 빛날 수 있는 기회였다. 마티아 드루디는 007번 차에 오를 때마다 팀을 선두로 끌어올리면서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특히 레이스 초반에는 여러 번의 세이프티카 상황 이전에 팀을 선두에 위치시켰다.

밤 레이싱 동안에는 번개를 동반한 폭우와 여러 건의 사고로 경기가 몇 시간 동안 중단되는 등 복잡한 상황이 이어졌다. 컴투유 레이싱은 침착함을 유지하며 세이프티카 상황 동안 피트스톱으로 인해 20여 대 차량의 순위가 뒤바뀌는 상황 속에서도 선두 그룹과의 차이를 유지했다.

컴투유 레이싱은 매번 다시 선두로 돌아왔고, 아침이 되어 트랙이 마르자 본격적인 승리를 향한 다툼이 시작됐다. 이 승리를 향한 경쟁에는 페라리와 2대의 BMW, 그리고 애스턴마틴의 또 다른 파트너팀 발켄호스트 모터스포츠의 엔리케 차베즈, 로스 건, 데이비드 피타드가 탑승한 Pro 클래스의 34번 신형 밴티지가 참여했다.

마지막 시간 동안 컴투유 레이싱은 페라리보다 10초 뒤처져 있었으나, 페라리의 피트인이 피트레인 입구에서 멈춘 차량으로 인해 지연됐다. 이로 인해 페라리가 승리를 향한 레이스 기회를 놓쳤고, 스파-프랑코르샹의 관객들은 마티아 드루디가 편안하게 결승선을 통과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로스 건은 팀을 위한 한 질주로 여러 번 선두를 차지한 끝에 34번 발켄호스트 밴티지 GT3가 4위로 경기를 마무리하도록 만들었다.

이전 대회의 우승자인 발켄호스트 모터스포츠는 2022 AMR 드라이버 아카데미 졸업생인 로맹 르루와 2024 년 후보자인 로르칸 하나핀, 막심 로빈가 35번 밴티지 GT3를 타고 출전해 실버 컵 클래스 우승컵에 근접했다. 다만 일요일 아침 세이프티 카 상황 이후 클래스 선두를 놓고 경쟁하던 중 사고로 인한 무고한 희생자가 됐다.

애스턴마틴의 차량 7대가 출전하는 기록을 세울 수 있도록 컴투유 레이싱에서 출전한 총 4대의 차량 중 007번 차량은 경주에서 가장 빠른 차였다. 하지만 찰스 클락과 샘 데종헤, 마티스 리스몬트가 탑승한 실버컵의 21번 차량은 경주 초반에 클래스를 리드했음에도 불구하고 6위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애스턴마틴 신형 밴티지 GT3는 올해 초 실버스톤에서 공개된 밴티지 로드카와 기계적 구조를 공유한다. 애스턴마틴의 검증된 본딩 알루미늄 샤시를 기반으로 강력한 트윈 터보 4.0리터 V8 엔진을 탑재했다. 신형 밴티지 GT3는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6월 한 달 동안 IMSA 웨더테크 스포츠카 챔피언십, 슈퍼 GT 시리즈, 뉘른부르크링 랑슈트레켄 시리즈, 그리고 로드 투 르망 등의 경기에서 승리를 거머쥐었고, 이제 애스턴마틴은 레이싱 역사상 가장 유명한 우승을 역사에 추가할 수 있게 됐다.

 마르코 소렌센은 “이 환상적인 차와 함께 즐거운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새로운 밴티지 GT3로 첫 해에 우승을 차지한 놀라운 성과에 특별함을 느낀다”며 “좋은 운전과 행운 그 이상의 것을 통해 거두게 된 승리에 팀과 애스턴마틴 레이싱의 모든 사람들, 그리고 팀 동료들에게 그 공을 돌리며, 이 승리를 평생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니키 씸은 “이 승리가 나와 애스턴마틴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데, 우리의 노력이 실제로 결실을 이뤘다는 것에 대해서 놀라움을 느끼고 있다”며, “모든 사람이 알겠지만, 내가 사랑하는 애스턴마틴과 함께 만든 많은 추억 중에서도 가장 특별한 순간이 될 것”이라 밝혔다.

관련해 애스턴마틴의 내구 모터스포츠 책임자 아담 카터는 "신형 애스턴마틴 밴티지 GT3의 환상적인 우승을 가져온 파트너 팀 컴투유 레이싱에게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시즌 초부터 신형 밴티지 GT3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있었고, 기술적 우수성과 내구성, 용기와 실행력이 결합되머 이번 스파에서 멋진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덧붙여 “아쉽게도 포디움 피니시는 놓쳤지만 치열한 경기를 펼친 발켄호스트 모터스포츠에도 축하의 말을 전하고 싶다”며 “애스턴마틴 레이싱의 모든 구성원들의 노력이 빠르게 결실을 맺어 스파 24시간 레이스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영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100년의 역사 상 단 3번 밖에 달성하지 못한 성과를 애스턴마틴이 2번 차지한 만큼, 애스턴마틴 내구 레이싱의 가장 위대한 승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전했다.

애스턴마틴이 GT3 시대 이전에 거둔 스파 24시간 최고 성적은 2021년으로 로스 건과 마르코 소렌센, 니키 씸이 경주 내내 선두 싸움을 벌이며 종합 3위를 차지한 것이다. 그 이전 애스턴마틴이 GT에서 거둔 최고 성적은 2008년 기가웨이브 DBR9 GT1이 기록한 3위였다. 애스턴마틴의 마지막 우승은 1948년 세인트 존 호스폴과 레슬리 존슨 영국인 듀오가 다른 규정 하에서 운전한 2리터 스포츠 DB1이 기록한 것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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