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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LOTUS

영국 로터스(LOTUS) 역사의 뒤안길을 살펴보면 여성 리더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했단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헤이즐 채프먼'이 대표적이다. 로터스 창립자로 잘 알려진 콜린 채프먼의 아내이자 공동 창립자로, 로터스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인물이다. 그녀의 결혼 전 이름은 헤이즐 패트리샤 윌리엄스. 1927년 런던 북부에서 태어난 헤이즐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피난보다 집에 있는 게 더 낫다”라는 모친의 말씀대로, 어머니의 양모 가게에서 일을 도우며 유년 시절을 보냈다. 어머니의 강한 성격을 그대로 빼 닮아 독립적이고 학구열도 남달랐다.

콜린과의 인연은 17세무렵 런던에서 열린 한 사교 댄스 파티에서 시작했다. 둘은 달콤한 사랑에 빠졌지만, 헤이즐 부모는 예비 사위가 썩 마음에 들지 않았다. 심지어 둘 사이를 떼어놓기 위해 이사까지 갈 정도였다. 이에 굴하지 않은 콜린은 자차로 그녀의 등굣길을 날마다 책임졌다. 이 와중에 마치 ‘랩타임’ 경신하듯, 이동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둘 사이가 급속도로 가까워진 계기는 다름아닌 자동차였다. 헤이즐은 1920년대생 여성으로서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다. 결국 둘 사이를 갈라놓을 수 없었던 헤이즐의 부모는 집 뒤 차고에서 딸이 남자친구와 함께 자동차를 만들도록 허락했다. 장난감도 아니고, 실제 레이스카인 것이다. 이렇게 해서 태어난 게 바로 1948년 '로터스 마크 Ⅰ'이다.

영화 ‘아이언맨’처럼 후속작인 ‘마크 Ⅱ’ 개발에 즉각 착수한 그들은 오스틴 7 섀시를 밑바탕 삼아 성능 업그레이드에 치중했다. 그러던 중, 콜린이 공군에 입대하면서 그녀는 ‘고무신’이 됐다. 하지만 제대까지 얌전히 기다릴 공주과는 아니었다. 그녀는 미완성 상태의 ‘마크 Ⅱ’에 포드 엔진을 장착하며 콜린 없이 개발을 이어갔다.

전역 후, 둘은 그들이 만든 차로 주말마다 자동차 경주에 참가했다. 서로 랩타임 경쟁을 치르기도 했는데, 헤이즐은 때때로 콜린을 앞지르며 레이스 판에서 유명세를 탔다. 그 만큼 그녀는 엔지니어로서의 능력뿐 아니라 레이서로서도 탁월한 재능을 뽐냈다.

로터스 마크 Ⅲ까지 경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채프먼 커플은 이제 레이스카 제작을 ‘사랑의 취미’가 아닌 본격적인 사업의 영역으로 확장시키고자 했다. 1952년 1월, 헤이즐이 가진 25파운드를 밑바탕 삼아 콜린과 함께 ‘로터스 엔지니어링’을 설립했다. 둘은 이듬해 10월 결혼했는데, ‘팀 로터스’ 로고가 새겨진 버스를 웨딩카로 사용하는 등 역시 평범한 커플은 아니었다.

실제 헤이즐은 로터스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함께 할 직원을 모집하고, 고객 케어는 물론 르망 24시 레이스, 인디애나폴리스 500 등 주요 모터스포츠 대회에 참석해 팀을 이끌었다. 동시에, 콜린이 로터스에서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도록 세 자녀의 육아와 교육을 전담하는 등 ‘엄마의 역할’까지 충실히 수행했다.

1969년에는 이스트 칼튼으로 이사하며 진흙투성이 밭을 훌륭한 정원으로 탈바꿈시켰는데, 오늘날까지 일년에 한 번씩 지역 원예가들에게 개방될 만큼 굉장히 아름다운 정원을 꾸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콜린에겐 휘발유 냄새 가득한 헤델 공장과 180도 대비되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녹이는 평온한 안식처였다.

또한, 헤이즐은 ‘The Dog House’라는 여성 모터스포츠 클럽을 만들며 로터스의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데 이바지했다. ‘남자의 전유물’과 같은 레이스에 여성의 지위를 확장시켰다는 점은 시사하는 의미가 크다.

이 같은 그녀의 헌신으로, 로터스는 1962년부터 1978년까지 7개의 포뮬러 원 컨스트럭터 챔피언십과6개의 드라이버 챔피언십을 획득하며 최고의 모터스포츠 제조사로 발돋움했다. 짐 클라크와 그레이엄 힐, 에머슨 피티팔디, 마리오 안드레티, 아일톤 세나 등 전설적인 F1 선수들이 그녀와 함께했다.

1982년, 콜린 채프먼이 54세의 나이로 일찍 세상을 떠났다. 사인은 심장마비. 헤이즐은 로터스의 미래를 위해 새로운 투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British Car Auctions에 지분을 매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콜린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로터스는 아일톤 세나를 앞세워 F1에서 1987년까지 맹활약했다.

이후 로터스 F1 팀은 채프먼 가족 소유로 유지되었고, 1992년엔 아들 클라이브 채프먼이 ‘클래식 팀 로터스’를 설립하며 헤이즐과 함께 로터스의 모터스포츠 유산을 보존하는 가족 사업을 이어갔다. 이처럼 ‘로터스’ 그 자체였던 헤이즐 채프먼은 2021년, 94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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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GV60 부분변경 모델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가 준중형 전기차 'GV60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 본격 시판에 돌입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GV60 F/L'는 약 3년 5개월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로 브랜드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디테일을 강화해 한층 아이코닉하면서 고급스러운 내·외장 디자인을 갖췄다.

또 84kWh의 4세대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481km(복합, 스탠다드 2WD 기준)를 주행할 수 있으며, 차세대 스마트 회생 제동 시스템과 다양한 주행 특화 사양을 통해 럭셔리 전기차만의 편안하면서도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돌비 애트모스 등을 적용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비롯한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를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직접식 감지 스티어링 휠, 워크 어웨이 락 등 다채로운 편의사양을 적용하고,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대상을 확대해 쾌적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제네시스 GV60는 브랜드 디자인 철학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강인하면서 모던한 이미지가 더해진 외장에 '여백의 미'와 하이테크 감성이 돋보이는 실내를 통해 더욱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전면부는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형상으로 새롭게 디자인된 범퍼가 강인하고 대담한 인상을 주며, 화려하고 정교한 MLA 기술이 적용된 두 줄 헤드램프는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기능을 갖춰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극대화한다.

측면부는 날렵한 5-스포크 기반의 '21인치 다크 메탈릭 글로시 그레이 휠'과 ‘20인치 라이트 실버 휠’을 새롭게 적용하고 기존 19인치 휠의 색상을 다크 매트 그레이로 변경해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구현했으며, 차체 색상의 휠아치 클래딩을 적용해 럭셔리 이미지를 강화했다. 후면부의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는 차체 색상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깔끔하게 구현돼 모던하고 견고한 SUV 느낌을 부여하는 동시에 GV60의 넓고 낮은 스탠스를 강조한다.

실내는 크리스탈 스피어 변속기와 원 모양의 디테일 등 호평을 받은 감각적인 실내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섬세한 개선을 통해 한국적인 여백의 미와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화했다.

제네시스는 GV60에 클러스터와 AVN 화면 사이의 베젤을 없앤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고급스럽고 하이테크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3-스포크 신규 스티어링 휠’을 적용해 스포티한 이미지는 물론, 탁월한 그립감까지 확보했으며, 센터 콘솔과 크래시패드에 신규 패턴의 알루미늄 내장재를 적용해 모던한 감성을 더했다.

외장 색상은 신규 색상인 ‘트롬소 그린’을 포함해 총 12종 운영되며, 내장 색상은 프러시안 블루/스카이 블루 투톤, 파인 그로브 그린/골드코스트 옐로우 투톤, 갤럭시 블랙/아쿠아 그린 투톤 등 3종의 신규 색상을 포함해 총 5종 운영된다.

제네시스는 GV60에 에너지 밀도가 높은 4세대 배터리를 탑재해 용량을 기존의 77.4kWh에서 84kWh로 증대하고, 범퍼 형상 개선 및 3D 풀 언더커버 적용 등으로 공력 성능을 개선해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451km에서 481km(스탠다드 2WD 기준)로 늘렸다.

아울러 배터리 용량 증대에도 배터리 냉각 성능 개선 등을 통해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기존과 동일한 18분(배터리 용량 10%→80%)의 충전 성능을 확보했으며, 배터리 컨디셔닝 모드를 개선해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도 최적의 급속 충전 성능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GV60는 스마트 회생 제동 시스템 3.0이 적용돼 한층 경제적이고 편리한 운전이 가능하다.

이번에 적용된 스마트 회생 제동 시스템 3.0은 전방의 교통 흐름과 운전자의 감속 패턴뿐 아니라 과속 카메라, 방지턱, 회전 교차로 등 다양한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주행 상황별 최적의 회생 제동량을 자동으로 설정한다.

아울러 GV60는 향상된 승차감과 정숙성으로 럭셔리 전기차에 걸맞은 부드럽고 편안한 주행 감성을 제공한다.

제네시스는 GV60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에 적용된 전/후륜 쇽업소버 밸브를 개선해 감쇠력 자유도를 높임으로써 차량 거동 안정성과 일반 도로에서의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GV60의 주행 감성은 조용한 실내와 신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으로 극대화된다.

GV60는 기존에 적용됐던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로드'에 더해 후석 및 적재공간 등의 흡차음재 보강, 윈드실드 전방 실링 구조 개선 등으로 실내 정숙성이 더욱 높아졌다.

호라이즌과 '헤리티지: 블랙'으로 구성된 신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토크·속도와 같은 차량 거동 상태를 직관적이고 생생한 소리로 전달하며, 특히 6기통 엔진음을 구현한 헤리티지: 블랙은 정숙하고 아름다운 배음 구조로 제네시스의 고급스러운 주행 감성을 표현한다.

GV60는 강력한 동력 성능을 뒷받쳐주는 다양한 주행 특화 사양으로 ‘펀 드라이빙(Fun Driving)’ 경험을 선사해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고객까지 만족시킨다. GV60는 퍼포먼스 AWD 모델 기준 부스트 모드 작동 시 전/후륜 합산 최고 출력 360kW(490ps), 최대 토크 700Nm(71.4kgfm)의 강력한 성능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4.0초에 주파한다. 

여기에 섬세한 모터 제어로 내연기관 차량과 같은 변속감을 제공하는 VGS, 구동력 배분 및 제동 제어를 통해 적은 조향각과 가속 페달량으로도 역동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한 ‘히든 드리프트’, 노면과 주행 상황에 따라 좌우 바퀴에 구동력을 최적으로 배분해 코너링과 발진 성능을 높여주는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 등 다양한 주행 특화 사양이 운전의 즐거움을 더한다.

아울러 제네시스는 GV60의 전 모델에 4P 모노블럭 브레이크 캘리퍼를 기본화해 고성능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화했다.

GV60는 럭셔리 전기차에 걸맞은 다양한 감성ㆍ편의 사양과 진보된 소프트웨어 성능을 갖춰 쾌적하고 즐거운 사용자 경험을 선사한다.

제네시스는 GV60에 웨이크-업 명령어 '헤이 제네시스'를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음성인식 시스템, 별도의 장치 연결 없이 차량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디즈니+, 넷플릭스, 블룸버그, 제네시스 뮤직, 지니 뮤직, 멜론 등)를 탑재해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한 단계 높였다.

아울러 뱅앤올룹슨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에 차세대 몰입형 공간 음향기술 ‘돌비 애트모스’를 적용해 콘텐츠 시청 및 감상 시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제네시스는 GV60에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차로 유지 보조 2, 직접식 감지 스티어링 휠 등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강화해 다양한 주행 환경 속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지원한다. 또 GV60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스마트 주차 및 배터리 충전 기능을 추가하는 등 범위를 대폭 확대해 고객이 차량 출고 후에도 최신화된 상품성을 지속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제네시스는 GV60 출시와 함께 차량 보호 필름, 프로텍션 매트 패키지, 플로팅 휠 캡, 디퓨저 리필 키트, 글로브 박스 테이블 등 5종의 커스터마이징 상품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제네시스는 GV60에 84kWh 4세대 배터리, MLA 헤드램프,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 차로 유지 보조 2 등 다양한 신규 사양을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대폭 강화하면서도, 판매 가격의 인상 폭은 최소화했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기준으로 스탠다드 2WD 6,490만 원, 스탠다드 AWD 6,851만 원, 퍼포먼스 AWD 7,288만 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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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ID.EVERY1

독일 폭스바겐(VW)이 엔트리급 순수 전기차 'ID.에브리1(ID.EVERY1) 콘셉트'를 최초 공개했다.

역사적인 모델인 '비틀' 이후 폭스바겐은 컴팩트하면서도 친숙한 자동차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많은 사람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해왔다.

이번에 공개된 ID. EVERY1 콘셉트는 이러한 폭스바겐의 철학을 잇는 차로, 2027년 양산 모델이 출시될 계획이며 기본 가격은 가성비 넘치는 약 2만 유로대(한화 약 3,000만원)부터 책정될 것으로 예상돼 기대를 모은다.

ID. EVERY1 양산 모델은 폭스바겐그룹 내에서 강력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적용한 첫 차량이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차량 생애 주기 동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신차를 구매한 후에도 개별 고객의 필요에 맞춰 지속적으로 차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카이 그뤼니츠 폭스바겐 브랜드 개발 담당 이사회 멤버는 “미래 모델에서는 ‘고객 맞춤 차량’이라는 개념을 다룬다”며 “ID. EVERY1은 우리가 고객의 요구, 관심사, 선호도를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하게 차량 개발의 중심에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설명했다.

ID. EVERY1 직전 모델이자, 2023년까지 생산됐던 전기차 ‘업!(up!)’은 오늘날까지도 깔끔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폭스바겐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 역시 이러한 요소들을 ID. EVERY1에 반영했다.

폭스바겐 디자인 총괄 안드레아스 민트는 “우리의 목표는 대담하면서도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었고, ID. EVERY1은 다이내믹한 전면부 라이트와 미소 짓는 듯한 후면부 디자인으로 자신감 넘치는 외관과 함께 친근함도 전달한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은 자동차에 단순한 이동 수단 이상의 캐릭터와 정체성을 부여한다”고 전했다.

ID. EVERY1은 ID. 2all, ID. GTI 콘셉트와 함께 도심형 전기차 패밀리 라인업에 속한다.

이 세 모델 모두 새로운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 MEB를 기반으로 하며, 전륜구동 시스템 덕분에 MEB 플랫폼은 최적의 공간 활용성과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70kW(95PS) 전기모터를 탑재한 ID. EVERY1 콘셉트의 최고속도는 130km/h,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최소 250km 이상이다.

전장은 3,880mm로, 기존 업!(3,600mm)과 ID. 2all(4,050mm), 폴로(4,074mm) 사이의 크기다. 내부 공간은 4명이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트렁크 용량은 305L에 달한다.

ID. EVERY1 양산 모델은 폭스바겐 브랜드의 전기차 캠페인의 일환으로, 미래 폭스바겐 협약을 통해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지난 24년 12월, 폭스바겐그룹과 임직원들은 ‘미래 폭스바겐’ 협약을 통해 재정 및 고용 안정성,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지속 가능한 기술 리더십을 결합한 미래 비전을 확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설정된 목표와 합의된 조치는 향후 주요 프로젝트의 기반을 형성하게 된다.

폭스바겐은 명확하게 정의된 3단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기존 모델 라인업을 전략적으로 확장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도약' 전략을 기반으로, 2025년 가을에 새로운 도심형 전기차 패밀리에 대한 추가적인 프리뷰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는 2027년까지 2만 5천 유로 미만의 ID.2all과 2만 유로대의 ID. EVERY1을 포함한 9종의 신차를 출시해 시장을 확대하는 '공략' 전략과 연계된다.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에서 기술을 선도하면서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이며, 판매량이 높은 차량을 갖춘 대량 생산 제조업체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시장 주도' 전략을 통해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관련해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브랜드 CEO는 “ID. EVERY1은 폭스바겐이 볼륨 세그먼트에서 가장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갖추기 위한 마지막 퍼즐 조각”이라며, “폭스바겐은 경제적인 엔트리급 전기차를 포함해 모든 고객에게 적합한 구동 시스템을 갖춘 최적의 차량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기술적으로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을 리딩하는 대량 생산 제조업체로 입지를 넓히는 것이며, 폭스바겐은 모두를 위한 브랜드로서 그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2026년에는 2만 5천 유로(한화 약 3,900만원) 전기차 모델인 'ID. 2all'이 출시될 예정이다. 

ID. EVERY1과 ID. 2all 두 모델 모두 폭스바겐그룹의 브랜드 그룹 코어에서 개발 중인 새로운 도심형 전륜구동 전기차 라인업에 속하며, 폭스바겐의 새로운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도심형 순수 전기차 패밀리는 2026년부터 유럽 출시가 시작되며, 이에 따라 폭스바겐은 대량 생산 세그먼트에서 가장 다양한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이 포트폴리오에는 미래지향적인 순수 전기차를 비롯해 첨단 하이브리드 차량과 고효율 내연기관 차량이 포함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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