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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로터스 엘레트라

영국 오토 익스프레스와 더 선이 영국서 시판되는 신차들을 대상으로, 3년 후 차량 잔존가치를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다. 

소위 감가 방어가 가장 뛰어난 차종을 내연기관차와 전동화 모델 등 각 부문별로 추려 공개했다. 또한, 모든 차종을 통틀어 3년 후 잔존가치가 가장 떨어지는 차종도 동시에 발표했다.

내연기관차 부문 1위는 '포르쉐 718 카이맨 GT4 RS'가 차지했다. 3년 후에도 신차 가격의 69.64%를 유지했으며, 2위인 '랜드로버 디펜더 110'은 68.79%로 잔존가치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에, 벤츠 G-클래스와 포르쉐 911 등 소위 ‘개성’과 ‘목적’이 뚜렷한 자동차의 감가 방어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영국 시장의 평균 차량 잔존가치는 동일 기간 47.7%에 불과하다.

가격 방어가 가장 뛰어난 전동화 모델 1위는 로터스 엘레트라가 차지했다. 엘레트라는 36개월 후에도 62.50%의 매우 우수한 잔존가치를 유지했다. 로터스 브랜드가 처음 도전하는 세그먼트인 점, EV 시장의 후발주자인 점을 감안하면 대단히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77년에 달하는 로터스 브랜드 헤리티지와 압도적인 주행 퍼포먼스, 세그먼트 최고 수준의 충전속도 및 주행거리 등 우수한 파워트레인 품질이 뒷받침되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로터스는 지난해 12월, 자사 전기차의 배터리 가혹 테스트 영상을 전격 공개, 남다른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당시 로터스는 엘레트라와 에메야 등 자사 EV 모델에 적용된 배터리 팩에 1,000℃의 고열을 직접적으로 가하거나 24시간 바닷물 침수 테스트 및 충돌 테스트를 진행하며, 배터리 화재 사고 등 전기차 예비 고객이 느끼는 우려를 말끔히 불식시켰다. 이러한 안전성이 우수한 잔존가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엘레트라와 비슷한 체급의 대형 전기 SUV 테슬라 모델 X는 61.72%로 뒤를 이었으며, PHEV 모델인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460e와 렉서스 NX 450h+은 각각 61.78%, 61.66%로 신차 가격 대비 잔존가치 보존율이 우수했다.

한편, 영국 시장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엘레트라의 우수한 잔존가치를 주목할 만하다. 로터스코리아는 지난해 하나캐피탈과 함께 엘레트라 리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60%의 잔존가치를 보장하는 고잔가 운용리스 상품을 출시한 바 있다. 고객의 월 납입금 부담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우수한 잔존가치 보장을 통해 럭셔리 EV 시장에 대한 잠재적인 소비자 우려를 불식시키고 나섰다.

엘레트라의 국내 가격은 상당히 공격적으로 책정됐다. 특히 지난해 11월 출시된 엘레트라 기본 모델은 ‘엘레트라 S’와 동일한 듀얼 모터 AWD 612마력 파워트레인을 얹고도 3천만 원가량 낮게 책정된 1억4천만 원대 파격적인 가격을 앞세워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냈다. 엘레트라보다 한 체급 낮은 포르쉐 마칸 일렉트릭은 639마력 ‘마칸 터보’ 기준 1억3,850만 원으로, 엘레트라의 가격 경쟁력이 더욱 부각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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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BMW 뉴 iX2 eDrive20

BMW가 브랜드 첫 순수전기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 '뉴 iX2 eDrive20'을 공시 출시, 본격 시판에 돌입한다.

BMW 뉴 iX2는 우아한 쿠페형 SUV 실루엣과 역동적인 외관이 돋보이는 독창적인 디자인에 친환경 순수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또 BMW의 최신 운영체제인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9을 적용해 최상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전면부에는 날렵한 디자인의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와 고유의 무늬가 들어간 BMW 키드니 그릴이 어우러져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하단에 대형 공기흡입구를 장착해 더욱 과감한 인상을 연출한다. 후면부까지 유려하게 내리뻗은 지붕선은 리어 스포일러와 조화를 이뤄 BMW SAC 특유의 우아한 쿠페형 실루엣을 완성했으며, 19인치 더블 스포크 휠과 M 전용 사이드 스커트를 장착해 역동적인 감성을 더했다.

실내에는 10.25인치 디지털 계기반과 10.7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가 조합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변속 레버와 컨트롤 패널이 통합된 플로팅 암레스트가 새롭게 적용되어 넓어진 공간 효율과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자랑한다.

여기에 디자인 요소가 더해진 대시보드와 신규 투-톤 컬러의 베간자 스포츠 시트, M 스포츠 가죽 스티어링 휠은 스포티한 주행감각을 강조한다. 또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 무선 충전 트레이,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 등 다양한 옵션 사양들이 기본 탑재된다.

BMW의 최신 5세대 전동화 파워트레인 시스템도 적용되어 강력한 주행 성능과 높은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전륜에 탑재된 싱글 전기 모터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5.5kg·m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8.6초 만에 가속한다.

여기에 64.7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350km이며, 전비는 4.8km/kWh이다. 완속 충전은 최대 11kW를 지원하며, 최대 130kW까지 가능한 급속 충전으로 10→80% 충전에는 약 29분 정도 소요된다.

아울러 브랜드 최고 수준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 기본 탑재된다. 스톱&고를 지원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보행자와 자전거도 감지 가능한 전후방 접근 및 충돌 경고, 차선 유지 보조 및 변경 기능 등을 제공한다.

주차 보조 시스템은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장착된다. 차량 스스로 주차 공간을 인식하고 주차를 수행하는 주차 보조 어시스턴트, 최대 50m까지 지나온 길을 기억하여 돌아가는 후진 어시스턴트, 차량 주변을 360도로 살펴볼 수 있는 서라운드 뷰, 3D 뷰 등이 포함된다.

BMW OS 9을 적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직관적인 기능 제어와 풍부한 디지털 경험을 모두 선사한다. T맵 기반의 한국형 BMW 내비게이션을 기본 탑재해 실시간 최신 지도 및 교통 정보는 물론 배터리 충전량까지 고려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한다.

BMW 디지털 프리미엄을 통해 에어콘솔 게임과 영상 스트리밍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으며, 각종 서드파티 앱도 다운로드해 사용 가능하다. 특히 유튜브와 멜론, 스포티파이 등 자주 사용하는 앱을 지원해 별도의 연결 없이 편리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BMW 뉴 iX2 eDrive20는 M 스포츠 패키지 단일 트림으로 출시, 가격은 6,470만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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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항공우주 산업 등급의 ‘ART공정’을 첫 적용한 맥라렌 W1

슈퍼카 맥라렌이 항공우주 산업 등급의 최첨단 제조 공정 '오토메이티드 래피드 테이프'를 세계 최초로 자사 차량에 확대 적용한다.

ART공정은 극강의 소재로 불리는 카본 파이버의 속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고도로 전문화된 차량 제조 프로세스 시스템으로, 해당 방식은 실제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되는 초정밀 공정에서 비롯됐다. 특히 제트기, 전투기, 항공기 동체와 날개 등을 카본 파이버로 맞춤 설계할 때 이용되어 왔다.

맥라렌은 이 공정을 보다 신속히 수행하는 '하이 레이트' 버전을 개발했는데 이게 바로 'ART공정'이다. 사전에 미리 재단한 카본 파이버 소재를 수작업으로 겹겹이 붙이는 대신 로봇 팔 시스템이 컴포지트 테이프를 겹겹이 쌓아 구조물을 적층, 완성하는 방식이다. 맥라렌은 이 공정을 영국 셰필드에 위치한 MCTC에 도입해 제조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ART공정의 핵심은 카본 파이버 소재에 기반한 공도용 맥라렌 차량을 더욱 가볍고 견고하게 할 뿐 아니라, 각 개별 부품 간의 일관성을 높임으로써, 폐기물을 적게 발생시키는데 큰 기여를 한다는 점이다. ART 공정을 통해 생산된 카본 파이버 부품은 눈으로 봤을 때도 기존의 동일한 소재 부품과는 차별화된 형태이다.

ART 공정은 이전 대비 카본 파이버 소재의 정교한 배치를 가능케 해, 엔지니어에게 차량 설계에 대한 더 큰 재량권을 부여한다. 접합부나 모서리 등 하중이 집중되는 부분에 카본 소재를 집중 배치해 효과적으로 하중을 지지하고, 상대적으로 응력이 낮은 부위에 불필요한 소재 사용을 줄일 수 있게 한다.

또 동일한 적층 구조에서도 원하는 방향으로 카본을 배치할 수 있어 강성은 높이되, 각기 다른 방향으로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혁신적 차량 개발에 도움을 준다.

생산 시간 및 비용 절감에도 효과적이다. ART공정은 이미 정확히 측정된 길이의 건식 컴포지트 테이프를 배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재사용할 수 없는 불규칙한 모양의 자투리 소재 감소 효과가 크다. 그 결과 건식 컴포지트 테이프 원재료의 95%를 고스란히 사용할 수 있다. 자동화 공정을 통해 정확한 타깃 위치에 부품 배치로 불량 오류 방지 및 실시간 모니터링과 제어를 통해 불확실한 변수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제공한다.

맥라렌은 본격적인 ART 공정 도입을 통해 차량의 초경량화, 강성도를 한층 끌어올리는 동시에 생산 효율성 극대화를 통해 슈퍼카 엔지니어링의 새로운 기준을 정립한다는 포부다. 또 궁극적으로는 항공우주 산업 등급의 최첨단 제조기술인 ART공정을 전격적으로 확대 적용하며, 슈퍼카 엔지니어링의 새로운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맥라렌 ART공정은 W1 모델에 최초 적용됐다. 최대 1,000kg의 다운포스를 생성하는 W1의 액티브 프런트 윙 어셈블리를 ART공정으로 설계해 기존 방식보다 10% 더 단단한 구조로 제작했다. 향후 본 공정으로 제작한 부품을 양산형 W1에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한편, 맥라렌은 40년 이상 경량화, 고성능, 구조적 강성 실현을 위한 핵심 소재로 카본 파이버를 전방위 활용해왔다. 그 결과, F1 레이싱 카의 표준을 정립했으며, 공도용 차량 부문에서도 혁신적 기술 발전을 주도해왔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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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토레스 하이브리드

KG모빌리티(KGM)가 급성장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시장에 '토레스 하이브리드(HEV)'를 공식 출시, 본격 시판에 돌입했다.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은 2020년 이후 연평균 44%가 넘는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지난해는 전체 SUV 판매 중 34%가 하이브리드 모델일 정도로 시장은 다양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이러한 급변하는 시장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토레스 하이브리드'를 선보였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KG모빌리티가 선보이는 첫 하이브리드 모델에 해당한다.

정통 SUV 스타일의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경쟁 하이브리드 대비 가성비 있는 가격 경쟁력, 일상 도심 주행에서의 최적화된 전기 주행 모드 구현, 최고 수준의 연비 개선율, 정통 아웃도어 감성 및 안정적인 승차감, AVNT 등 고객 편의사양 업그레이드 등의 상품성을 갖춰 새롭게 태어났다.

KG모빌리티의 첫번째 하이브리드 모델인 ‘토레스 하이브리드’의 기술은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직병렬 듀얼 모터가 장착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해 우수한 연비 효율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주행 성능을 확보했다.

또한, 토레스 가솔린 모델 대비 41% 향상된 복합 연비 15.7km/ℓ(18인치휠 기준/도심 16.6km/ℓ)를 달성해 동급 경쟁 모델의 30%(가솔린 모델 대비 연비 개선 효율) 수준보다 월등히 높다. 20인치휠을 장착한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중 가장 뛰어난 15.2km/ℓ의 복합 연비를 자랑한다.

전용 변속기인 e-DHT는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로 EV 모드, HEV 모드, 엔진 구동 모드 등 다양한 운전 모드 구현이 가능하며, 도심 주행 시 EV 모드로 94%까지 주행이 가능해 전기차 수준의 정숙성을 제공한다.

토레스 하이브리드에는 경쟁 모델 대비 가장 큰 용량의 1.83kWh 배터리를 탑재해 안정적인 전류 공급으로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에 더해 130kw의 대용량 모터를 적용해 전기차다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며, 12V LFP 저전압 배터리를 적용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이와 함께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최고 수준의 정숙성과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하여 로드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했으며, 엔진룸, 엔진커버, 휠하우스 등에 흡차음재 적용으로 정숙성을 실현했다. 더불어 쇽업소버 업그레이드를 통해 승차감 및 주행 안정성을 효과적으로 개선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고객 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해 편의 사양을 대폭 개선했다.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는 주야간 통합 GUI를 적용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아테나 2.0’을 적용해 각종 운행 정보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며,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내비게이션 맵 클러스터 듀얼맵 확장 기능 추가, 2열 히팅시트 제어 메뉴 추가 등 운전자 편의사양을 업그레이드 했다.

특히, KG모빌리티의 새로운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KGM 링크’는 개선된 UI·UX로 보다 직관적인 이용 환경을 제공, 차량 관리 효율성을 증대한다. 이 밖에도 스마트키 디자인 변경으로 고급감을 더하고 디지털키 사용성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새롭게 추가된 알파인 오디오 시스템과 파노라마 선루프 등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관련해 KG모빌리티 관계자는 “가솔린 모델 및 바이퓨얼, 전기차에 이어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더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등 니즈에 따라 선택 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별 풀 라인업을 갖췄다”며 “KG모빌리티는 토레스 하이브리드 출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차종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이며 하이브리드 대중화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이라 전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개소세(3.5%) 및 친환경차 세제혜택 적용 시 T5 3,140만원, T7 3,635만원으로 가솔린 모델 대비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 아웃도어 감성을 표방한 하이브리드 모델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선택 가능하다.

한편, KG모빌리티는 오는 4월 온라인 전용 모델 ‘토레스 하이브리드 스페셜 에디션(SE)’도 선보일 예정이다. 블랙 엣지 디자인 요소를 반영하고 알파인 오디오 시스템, 스마트테일게이트, 딥컨트롤 패키지2 등을 기본 적용해 높은 상품성을 갖춘 온라인 전용 모델로 KG모빌리티 공식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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