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럭셔리 전기차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럭셔리 전기차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이들 차량은 '최고급', '최고가' 타이틀을 내세운 만큼 가장 진보된 기술력과 혁신으로 무장한 것이 특징이다. 럭셔리 프리미엄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차종은 어떤 차들이 있을까? 

캐딜락 셀레스틱

아메리칸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은 수제로 제작되는 울트라럭셔리 플래그십 순수 전기차 '셀레스틱(CELESTIQ)'을 선보였다. 

셀레스틱은 캐딜락 브랜드의 유구한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역대 모델 중 가장 진보되고, 가장 럭셔리한 전기차로 평가된다. 

캐딜락은 "셀레스틱은 캐딜락 브랜드를 세계의 표준이라는 아이코닉한 브랜드로 재정립함과 동시에 브랜드의 전동화를 이끌 플래그십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 소개했다. 

셀레스틱은 '혁신적인 기술로 완성된 맞춤형(Bespoke) 예술 작품'이란 컨셉에 충실한 차다. 셀레스틱은 수작업 모델을 만들어온 캐딜락의 역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실제로 철저한 고객 맞춤형 주문 제작 방식으로 모든 차량이 각각 다른 형태로 제작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캐딜락은 엄선된 딜러 및 캐딜락 디자이너와 직접 소통하며 고객의 고유한 비전을 실현하고,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전례 없는 수준의 개인 맞춤형 제작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관련해 로리 하비 캐딜락 부사장은 "셀레스틱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독창적인 모델인 것과 같이, 고객 경험 또한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차원이 될 것”이라 언급해 더욱 기대가 쏠리고 있다. 

셀레스틱은 혁신적인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차내에는 111kWh 배터리 팩과 2개의 모터로 작동하는 사륜 구동 추진 시스템이 탑재되며, 최대출력 600마력 및640lb-ft의 최대토크를 제공, 완충 시 주행거리(GM 자체 인증 기준)는 약 483km(9300마일)다. 

차량의 내외관은 디자인적 예술성과 장인정신의 정수를 제대로 보여준다. 셀레스틱은 리릭(LYRIQ)의 스타일링을 통해 먼저 공개된 캐딜락의 새로운 전기차 디자인 철학 '아트 오브 트래블'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외관은 미래주의적 요소와 아방가르드한 디자인적 요소에 기반한 패스트백 스타일로 완성됐다. 캐딜락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는 대담한 그릴과 수직형 시그니처 라이트가 조화롭게 연결돼 부드러우면서도 독창적인 인상을 완성했으며, 외관에만 1,600개가 넘는 LED를 적용해 찬란한 조명을 연출한다.

실내는 차원이 다른 소재감과 장인 정신에 기반한 풍부한 디테일로 ‘아트 오브 트래블’이라는 맞춤화된 디자인 철학을 추구한다. 운전석과 조수석에 걸쳐 적용된 55인치 8K급 HD 디스플레이, 고객이 직접 선택한 소재와 앰비언트 라이트의 조화를 연출하는 등 새로운 차원의 '아메리칸 럭셔리'를 표현한다.

셸레스틱이 차량 전반에 걸친 기술 혁신을 통해 진정한 울트라럭셔리 및 고객 맞춤화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모델로 기록될지 관심이 쏠린다. 

롤스로이스 스펙터

세계 3대 명차로 꼽히는 롤스로이스는 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인 '스펙터(Spectre)'를 선보였다. 

스펙터(Spectre)는 롤스로이스가 제시하는 혁신 정신의 상징이자, 전기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모델로, 최고급 타이틀에 걸맞은 럭셔리와 혁신으로 무장한 것이 특징이다. 

롤스로이스는 "자동차 분야를 뛰어넘어 오트쿠튀르 패션, 맞춤복, 선박 디자인, 현대미술 등 다양한 세계에서 영감을 얻었다"라며, "특히 롤스로이스는 명료한 디자인과 정밀한 선, 지능적 표면 반사, 후면부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감성적인 실루엣이 돋보이는 현대적 요트 개념에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디자인은 웅장함 그 자체다. 역대 가장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교차하는 분리형 헤드라이트가 탑재됐고, 웅장한 크기와 2미터에 달하는 차체는 쉽게 범접할 수 없는 위엄을 드러낸다.

측면 하단부에는 요트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와프트 라인'을 적용해 복잡한 디테일이나 장식 대신 부드러운 라인과 가벼운 표면 마감으로 마무리했다. 특히 유리알처럼 반짝이는 차체 표면은 레이싱 요트 선체가 물을 가를 때 수면을 반사하는 것처럼, 단순히 차량 아래 도로를 반사하는 것으로 역동적인 감각을 전달한다.

실내는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된 비스포크 옵션이 제공된다. 총 4,796개의 별을 코치도어 안쪽에 새겨 넣은 '스타라이트 도어'와 5,500개의 별무리와 스펙터 네임 플레이트로 이루어진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는 신비로운 밤하늘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환상적인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고객은 센터페시아 시계의 다이얼 색깔을 실내 컬러에 맞춰 주문할 수 있으며, 영국의 맞춤식 정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새롭게 제작된 앞좌석 시트의 일부분 역시 원하는 컬러로 변경이 가능하다. 

스펙터는 100%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럭셔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정교한 압출 가공 알루미늄 섹션과 차량 구조에 통합된 배터리를 통해 스펙터의 강성은 기존 롤스로이스 차량 대비 30% 향상됐다.

역대 최고의 커넥티드 성능도 갖췄다. 혁신적인 '탈 중심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1,000개 이상의 차량 기능이 서로 유연하게 정보를 교류해 디지털 경험 및 브랜드 특유의 승차감을 향상시킨다. 

롤스로이스 특유의 '마법의 양탄자'를 타는 듯한 승차감을 선사할 '플레이너 서스펜션'도 적용됐다. 플레이너 서스펜션은 최신 소프트웨어, 고속 프로세싱 능력 및 신형 하드웨어를 통해 마치 오케스트라처럼 여러 시스템을 조화롭게 조율하며 운전자의 상황 및 도로 환경에 정확하게 반응한다.

롤스로이스가 밝힌 사전 데이터에 따르면, 스펙터의 순수 전기 주행 거리는 약 520km(WLTP 기준), 파워트레인 출력은 430kW, 토크는 91.8kg.m이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는 4.5초(현 개발 단계 추정치)가 소요된다.

롤스로이스는 스펙터의 주문을 받고 있으며, 첫 번째 고객 인도는 오는 2023년 4분기에 시작된다. 가격은 컬리넌과 팬텀 기본 가격 사이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로터스 일레트라

다른 럭셔리 브랜드들도 전기차 개발과 출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로터스는 브랜드 첫 전기 SUV인 '일레트라'를 선보이며 럭셔리 전기차 경쟁에 뛰어들었다.

일레트라는 고성능 R트림 기준으로 112kWh 대용량 배터리와 905마력의 듀얼 모터 시스템이 탑재돼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2.95초 만에 도달한다. 완충 시 주행가능거리는 약 486km(WLTP 기준)다. 

기본 트림과 S 트림의 경우 최고출력 603마력, 제로백 4.5초이며, 항속거리는 596km(WLTP 기준)다.

마이바흐 EQS SUV

메르세데스-마이바흐 역시 첫 번째 전기 SUV인 '마이바흐 EQS SUV' 개발에 한창이다. 마이바흐 EQS SUV는 오는 2023년 출시될 예정이며, 높은 차원의 럭셔리를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글로벌 럭셔리카 브랜드들이 앞다퉈 신모델을 투입에 따라 프리미엄 럭셔리 전기차 시장 경쟁도 가열될 전망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