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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맥라렌 역사상 가장 강력한 컨버터블 모델인 '765LT 스파이더'가 국내 공식 출시됐다.

765LT 스파이더는 지난해 출시된 765LT 쿠페에 이어 765LT 풀 라인업을 완성하는 모델이다.

전세계 765대 한정 판매된 765LT 시리즈 모델들은 공개와 동시에 완판을 기록할 정도로 열광적인 고객 반응을 보인바 있다.

765LT 스파이더는 역대 최고 수준의 드라이버 일체감은 물론, 맥라렌 롱테일 고유의 트랙 중심의 역동적인 성능과 최적화된 에어로다이내믹 성능, 넘치는 파워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최고의 파워와 다이내믹한 성능은 앞서 출시된 765LT 쿠페에서 이미 입증된 바 있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스파이더 역시 동일한 스펙을 자랑한다. 여기에 스파이더 전용의 모노케이지 II-S 섀시 구조의 안정성, 일체형 하드톱 루프의 혁신적 디자인, 초경량 엔지니어링이라는 맥라렌 철학이 집약됐다. 

765LT 스파이더는 하드톱의 개폐에 따라 쿠페와 컨버터블 고유의 장점을 모두 즐길 수 있다. 쿠페 모델과 비교해 하드톱을 포함하는 컨버터블 모델이라는 구조적 차이가 있지만, 혁신성과 진일보한 기술은 그대로 이식시켜 765LT 쿠페와 동일한 다이내믹 성능과 에어로다이내믹 DNA를 이어받았다. 

특히 맥라렌의 초경량 엔지니어링 철학은 765LT 스파이더 개발 과정에서도 다시 한번 한계를 뛰어넘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그 결과 1,388kg(건조 중량)로 기존 최신 스파이더 모델인 720S 스파이더보다 무려 80kg 중량을 덜어내는 데 성공했다. 

또 특허를 획득한 전자식 일체형 카본 파이버 리트랙터블 하드톱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숙성과 속도를 자랑한다. 하드톱은 50km/h 이하 속도에서 11초 만에 작동을 완료한다. 하드톱 개폐에 필요한 프로세스는 총 8개에 달하는 전기 모터가 동시에 작동되는 병렬 작동식으로 최적화해 시스템 구동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했다. 

하드톱 작동 중 50dBA 이하, 래칭 중 최대 60dBA의 소음 수치는 최고 수준의 정숙성을 증명하고 있다. 하드톱 패널과 내부 헤드라이닝 사이에 삽입한 고밀도의 카본 파이버 프레임은 차체 상부 질량을 줄여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획기적으로 차단시킨다. 기존 맥라렌 컨버터블 모델에 탑재된 루프 패널의 센트럴 실을 제거하고도 안전성은 유지하며 더 넓은 헤드룸을 제공한다.

맥라렌 카본 파이버 기술의 결정체인 모노케이지 II-S섀시 구조는 높은 강성과 견고함, 안정성까지 갖추고 있다. 765LT 스파이더의 상하부 모두 카본 파이버를 적용해 프런트 글래스의 보강 없이 안전한 탑승 공간을 확보, 터브에 추가적인 보강용 구조물이 필요하지 않아 쿠페와 스파이더의 무게 차이인 80kg 중 49kg 경량화에 기여했다.

차내에는 강력하고 민첩한 반응성을 갖춘 맥라렌 고유의 'M840T 엔진'이 탑재됐다. 4.0리터 V8 트윈터보 엔진을 통해 최고 출력 765마력, 최대 토크 800N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최적화 과정을 마친 연료 및 오일 펌프부터 새로 설계한 엔진 관리 시스템을 거쳐 토크 반응과 스로틀 응답성의 미세한 부분까지 제어해 드라이버와 차량의 일체감을 높였다. 

성능의 극대화와 일체감을 높인 765LT의 가속 성능 역시 뛰어나다. 최고속도 330km/h, 0-100Km/h(62mph) 가속은 2.8초(0-60mph 가속은 2.7초), 0-200km/h(124mph) 가속은 7.2초가 걸린다. 

맥라렌의 전자 유압식 스티어링 시스템은 더 빨라진 스티어링 랙 비율과 더 단단해진 토션 바를 추가해 피드백을 높였다. 특히 최첨단 링크형 유압식 프로액티브 섀시 컨트롤 II 서스펜션 시스템 역시 765LT 스파이더의 운동 능력 강화를 위해 경량 듀얼 스프링을 채택 등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외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까지 마쳤다.

765LT 스파이더는 공기역학(에어로 다이내믹)을 고려해 설계됐는데, 이를 수치로 증명하고 있다. 기존 720S 와 비교 시 다운포스는 25%이상 증가했는데, 이를 위해 맥라렌 엔지니어링팀은 액티브 리어윙을 더 길고 거대하게 설계했다. 또 전개 각도는 컨버터블 모델의 특성에 따로 하드톱의 개폐 여부에 맞춰 다른 설정을 적용했다.

이밖에도 드라이버는 컴포트, 스포츠, 트랙 중 한 가지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리미트 다운시프트'라는 새로운 기능을 7단 듀얼클러치 SSG 트랜스미션에 도입했다. 엔진이 과하게 회전하는 오버레이브가 발생한 경우 트랜스미션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엔진 속도 및 차량의 속력을 인지한다. 

이를 통해 드라이버는 기어 변속 시점을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으며, 다음 기어가 들어오기 전 엔진 회전수를 일시적으로 바운스시켜 효율성과 함께 매력적인 LT사운드트랙 등 드라이버 일체감까지 높였다.

이 외 LT 전용 단조 알루미늄제 피스톤, 맥라렌 세나와 동일한 3층 구조 헤드 가스켓 및 카본 코팅된 밸브 트레인 등을 채택하고 있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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