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타이어는 계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동차 부품 중 하나다. 

특히 기온이 0°C 이하로 내려가는 추운 겨울철에는 눈길, 빙판길 등 노면 상태가 좋지 않아 다른 계절보다 미끄러짐 사고 확률이 급격히 높아져 타이어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운전이 위험한 이유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타이어의 마찰력은 온도와 노면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타이어의 주원료인 고무의 특성상 기온이 높아지면 타이어가 부드러워져 접지력이 높아지는 반면에 낮은 기온에서는 고무가 경화되기 때문에 타이어 본연의 성능이 저하된다.

이에 겨울철 안전 운행을 위한 방안으로 겨울용 타이어(윈터 타이어) 장착이 권장되고 있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 빙판길 등 수시로 변화하는 겨울철 노면 상태에 맞춰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또 낮은 기온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겨울철 안전 운행을 돕는다. 

특히 겨울용 타이어는 사계절용 타이어와 달리 특수 고무 컴파운드 배합을 적용해 제작되기 때문에 영상 7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경화되지 않고 추운 날씨에도 충분한 접지력을 확보해 준다.

접지력이 뛰어나다 보니 제동거리에서도 사계절 타이어와 큰 차이를 보인다. 눈길에서 시속 40km로 달리다 제동할 경우 겨울용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18.49m에 불과하지만, 사계절용 타이어는 37.84m에 달한다.(한국타이어 연구 결과 기준) 즉, 겨울용 타이어가 사계절용 타이어 대비 제동 성능이 약 두 배 이상 탁월한 셈이다.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수많은 커프는 뛰어난 마찰 효과를 발휘하며, 타이어 전면의 넓은 4줄의 직선 그루브는 우수한 배수성능으로 눈이나 빙판이 녹아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형성되는 수막현상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보다 강력한 접지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겨울용 타이어는 단기간 사용하는 특성과 일반 타이어 대비 상대적으로 마모 속도가 느리다는 인식때문에 타이어 체크를 소홀히하는 경우가 많아 사용 전 몇 가지 점검이 요구된다.

먼저 겨울용 타이어 교체 시 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앞바퀴 또는 뒷바퀴 2개만 교체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윈터 타이어는 네 개 바퀴 모두 다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앞바퀴만 윈터 타이어로 교체할 경우 접지력이 앞쪽으로 몰려 차량이 코너를 돌 때 스티어링 휠을 돌린 각도 보다 회전 반경이 작아지는 오버스티어 현상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뒷바퀴 두 개만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했을 때에는 뒷바퀴의 접지력은 높고, 앞 바퀴의 접지력은 낮은 상태가 되어 급격한 코너링 시, 스티어링 휠을 돌린 각도 보다 회전 반경이 작아지는 오버스티어 현상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겨울용 타이어는 4바퀴 모두를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보관했던 겨울용 타이어 사용 시 많은 운전자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바로 마모 한계선 체크다. 겨울용 타이어는 트레드 홈 깊이가 50% 이하가 되면 겨울용 타이어가 발휘할 수 있는 제 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된다. 따라서 기존 보관하고 있던 겨울철 타이어로 교체 시 마모도를 꼭 체크해야 한다. 

온도차가 심한 가을이나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주기적인 타이어 공기압이 필수다.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이 낮아지면 공기가 수축되며 공기압이 더욱 빨리 떨어지게 되는데, 여름과 비교하면 평균 4~5% 이상 더 낮아진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제동 능력의 저하와 함께 조향 성능도 떨어지며 사고의 위험이 커진다. 특히 겨울철에는 온도차가 심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마모가 심해지므로 타이어 공기압을 자주 확인해 주는 것이 좋다.

또 제아무리 겨울용 타이어라도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 노면보다 4~8배나 더 미끄럽기 때문에 급가속이나 급제동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출발 및 운행 중 가속이나 감속도 천천히 해야 한다. 바큇자국이 있는 눈길에서는 핸들을 놓치지 않도록 꽉 쥐어야 하고, 언덕길에서는 미리 저속으로 기어를 변속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제동을 할 경우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 여유 있게 멈추어야 하며, 브레이크를 갑자기 세게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