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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Motorsport]

9X8 하이퍼카

프랑스 푸조의 FIA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WEC)팀인 '푸조 토탈에너지'가 9X8 하이브리드 하이퍼카를 앞세워 이탈리아 몬차에서 열린 6시간 내구레이스서 3위로 결승선을 통과, 첫 포디움에 올랐다.

푸조는 지난 9일 '속도의 사원'이라 불리는 이태리 몬차 서킷에서 35대의 하이퍼카와 함께 6시간 내구레이스에 참전했다. 몬차 서킷은 1년 전 푸조 9X8 하이퍼카의 데뷔전을 치렀던 곳으로, 푸조 TE팀은 경기 시작부터 발생한 돌발 상황을 우수한 드라이빙 실력으로 대처, 초반부터 유리한 분위기로 경기를 풀어나갔다.

특히 푸조 TE팀 소속의 미켈 옌센, 장 에릭 베르뉴, 그리고 폴 디 레스타 선수들이 탑승한 93번 하이퍼카는 레이스 시작부터 결승선을 통과하기까지 내구 레이스 대회 강호들과의 불꽃 튀는 경쟁 속에서도 깔끔하고 노련하게 경기를 운영, 3위로 결승선을 통과하는 쾌거를 이뤘다.  

니코 뮬러, 구스타보 메네제스, 로익 뒤발 선수가 탑승했던 94번 하이퍼카 또한 레이스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으나 세 번의 세이프티카 발생으로 인해 레이스 흐름이 반복적으로 끊기는 등 악재가 겹치며 11위라는 아쉬운 성적을 거뒀다.

이로써 푸조 TE팀은 지난달 르망24시 완주에 이어 내구레이스에 데뷔 1년 만에 ‘3위’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상위팀과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푸조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관련해 푸조 스포츠 기술 디렉터인 올리비에 얀소니는 "이번 결과는 팀 전원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될 뿐만 아니라 우리 팀이 얼만큼 발전했는지 증명한다"고 평가했다.

FIA가 주최하는 WEC의 여섯 번째 라운드는 9월 8일부터 일본 후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푸조 9X8은 '네오-퍼포먼스' 전략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길이 4,995mm, 너비 2,000mm, 높이 1,145mm이며, 무게는 단 1,030kg에 불과하다. 전륜은 200KW의 전기 모터가, 후륜은 520KW 출력의 2.6리터 바이터보 V6 엔진이 구동을 담당하며, 연료 탱크는 100% 재생 연료인 토탈에너지의 엑셀리움 레이싱 100을 90L까지 채울 수 있다. 배터리는 토탈에너지의 자회사인 사프트와 협업한 900V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했다. 타이어는 하이퍼카 클래스 규정을 따르는 미쉐린이 공급한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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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2023년형 골프 GTI

폭스바겐이 더욱 완벽해진 퍼포먼스 아이콘인 '2023년형 골프 GTI'를 국내 공식 출시하고 국내 고객 인도를 본격 개시한다고 밝혔다. 

폭스바겐 골프 GTI는 독일 컴팩트 해치백의 상징인 골프의 고성능 모델로, 지난 1976년 1세대 모델이 첫 출시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모델이다.

특히 강력한 퍼포먼스와 실용성을 겸비한 '핫 해치' 장르를 개척해 누구나 접근 가능한 고성능 스포츠 모델의 대중화를 이뤄낸 기념비적인 모델로 평가된다. 

이번에 국내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2023년형 골프 GTI'는 스포츠 감성을 더해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진 디자인과 강화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통해 상품성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한국 고객들의 취향을 적극 반영해 업그레이드된 내·외관 디자인을 갖춰 더욱 눈길을 끈다. 가장 큰 변화는 전면부에 적용된 'GTI 전용 X형 LED 전방 안개등'이다. 골프 GTI의 퍼포먼스를 상징하는 ‘허니콤 에어 인테이크 그릴’ 부분에 X 형태로 배치된 LED 전방 안개등을 적용해 더욱 스포티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열선 및 패들 쉬프트 기능이 포함된 터치 타입 가죽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에도 신규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폭스바겐의 최신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해 스티어링 휠 중앙의 엠블럼 디자인을 변경하고, 퍼포먼스 감성을 극대화한 레드 스티치를 적용했다. 또 센터 콘솔에 블랙 하이 글로시 소재를 신규 적용해 고급감을 더했다.
 
편안하면서도 스포츠 주행 시 완벽한 운전 자세를 유지해 주는 비엔나 레더 프리미엄 시트에는 ‘GTI’ 레터링이 추가돼 골프 GTI의 헤리티지를 더욱 강조했다.

또 가장 진보한 최첨단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기본으로 장착됐으며, 좌우 헤드라이트 매트릭스 모듈 내의 LED가 다양한 정보를 종합해 최적화된 빛으로 더욱 넓은 도로를 비춰줘 운전자에게 높은 야간 시인성을 확보했다. 또한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조명을 활성화하는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 코너링 시 진행 방향에 헤드라이트를 비추는 ‘다이내믹 코너링 어시스트’ 및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전후방 다이내믹 턴 시그널' 기능도 모두 기본으로 탑재된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편의성 강화에도 신경 썼다. 1열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센터 에어백이 신규 장착됐다. 센터 에어백은 측면 충돌 시 1열 승객 간의 머리 충돌 또는 운전자의 동승석 구조물 충돌을 예방하고, 탑승객의 목 부상을 방지하는 첨단 안전 사양이다.

또한 앞좌석과 뒷좌석에 각각 2개씩 마련된 USB-C 포트의 충전 전력이 기존 대비 3배 향상된 45W로 늘어나 휴대폰 외에도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전자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이로써 스포츠 드라이빙은 물론 장거리 여행 및 아웃도어 활동 시 편의성이 대폭 향상됐다.

기존 고객들에게 사랑받았던 첨단 사양들은 빠짐없이 그대로 유지된다. GTI 전용 그래픽이 적용된 10.25인치 고해상도 디지털 계기반 '디지털 콕핏 프로'는 스포츠 주행에 필요한 차량의 순간 출력, 엔진의 부스트 압력 등 성능 정보와 랩타이머 기능을 제공한다.

보이스 컨트롤 기능과 한국형 내비게이션이 포함된 10인치 'MIB3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의 무선 앱커넥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폭스바겐 컴팩트카 최초로 적용된 윈드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또한 폭스바겐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와 핵심 기능인 ‘트래블 어시스트’가 적용돼 0-210km/h에 이르는 속도 영역에서 능동적으로 주행을 보조하며,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보행자 보호 시스템',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및 하차 경고 시스템'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지능형 주차 보조 시스템인 ‘파크 어시스트‘도 탑재된다.

이 외 앞좌석 통풍 시트, 앞/뒷좌석 열선 시트,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30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이 갖춰졌다.

차내에는 가장 진화된 EA888 evo4 2.0 TSI 고성능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이 탑재,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7.7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완벽한 직결감을 선사하는 7단 DSG 변속기가 조합돼 빠른 변속을 통해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2023년형 골프 GTI의 공인연비는 복합 11.5km/L(도심 10.1km/L, 고속 13.9km/L)로 강력한 퍼포먼스에도 우수한 효율을 지녔다.

2023년형 골프 GTI에는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크로스 디퍼렌셜 시스템(XDS+)과 전자제어 유압식 프론트 디퍼렌셜 락 등을 통합 제어하는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전륜구동 차량의 코너링 시 발생하는 언더스티어 현상이 극복되어 빠르면서 안정적인 코너링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션 기능과 연동된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 기능을 통해 주행 환경에 따라 스포티한 감각과 편안한 승차감을 구현한다.

이 밖에도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기능은 가변식 스티어링 랙 앤 피니언 기어를 통해 더욱 민첩하고 정밀한 차량 제어를 실현, 퍼포먼스 레벨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2023년형 골프 GTI의 가격은 4,790만 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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