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선두로 거듭나기 위해 자율주행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은 지난 3월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앱티브와 합작법인 '모셔널(Motional)'을 설립, 오는 2022년 세계 첫 로보택시(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내세웠다. 


24일 카버즈 등 외신에 따르면 합작법인 모셔셜은 미국 네바다주로부터 자율주행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 사용을 승인받고, 관련 사업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네바다주의 이번 허가는 공공 도로에서 일반 자동차들과 함께 테스트가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독립된 지정 도로에서 정해진 시간 동안만 테스트가 진행됐던 것과는 달리, 네바다는 실제 공공도로에서의 테스트가 열려있어 다양한 도로 환경의 데이터 축적이 가능하다. 

또 모셔널은 네바다주에서 최초로 탑승자가 타지 않아도 주행할 수 있는 무인 자율주행 승인을 받았지만, 긴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인원을 조수석에 배치할 계획이다.  

이로써 모셔널은 라스베가스 공공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시범 운용과 더불어, 2022년 로보택시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사업 목표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 

모셔널은 이번 자율주행 테스트 승인 허가에 발맞춰 수개월 이내에 프로토타입 차량을 배포할 계획이다. 


앞서 모셔널은 첫 자율주행차 미 대륙 횡단(2015년), 세계 첫 로보택시 시범 사업(싱가포르 2016년), 지난 2018년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일반인 대상 로보택시 사업을 운영하는 등 경쟁 업체로 꼽히는 구글 웨이모, GM 크루즈 등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기술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 모셔널은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각각 20억 달러(약 2조 3720억 원)를 투자해 지분을 절반씩 갖고 있으며, 세계 최다 로보택시 상용 서비스 기록을 보유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사업을 추진할 합작법인 모셔널에 그룹 핵심 인력을 대거 파견하는 등 자율주행 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할 전망이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