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최근 호주서 공개된 현대차 쏘나타 뉴라이즈(현지명 2018 쏘나타)가 구설수에 올랐다.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더욱 새로워진 외관과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첨단 안전 기능까지 추가됐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제기된 배경은 무엇일까?


“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가 없는데 첨단 안전기술 패키지라고?



현대차는 첨단 안전장치의 대중화를 이끌고자 '현대 스마트 센스'를 개발했다. 현대 스마트 센스란, 운전자에게 사고 걱정 없는 편안한 주행 환경을 제공하고, 운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까지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탄생한 지능형 안전 기술 패키지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 부주의 운전경보 시스템,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어라운드 뷰 모니터 등 다양한 안전 기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최근 출시된 그랜저 IG를 시작으로 전 모델에 확대 적용되는 추세다.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서도 제공되고 있는데, 최근 호주서 구설수에 올랐다. 스마트 센스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는 쏘나타 프리미엄 모델에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이 제외된 것. 현대차 호주측은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이 호주 시장에는 제공되지 않는다"고 말했으며, 심지어 옵션 목록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은 자동차에 탑재되는 핵심 안전 기능 중 하나다. 주행 중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통해 상황을 알릴뿐만 아니라 긴급한 상황에서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시켜 예상되는 피해를 최소화시킨다. 때문에 안전을 중시하는 고객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기능으로 여겨진다. 



안전을 위한 첨단 안전기술 패키지에 그런 핵심 안전 기능이 제외된다고 하니, 구설수에 오르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또한 전 세계 판매되고 있는 소나타 모델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호주 고객들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국내서 제공되는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의 경우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을 포함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이나 중국 시장에도 탑재되고 있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이 제외됐다고 해서 가격이 더욱 저렴한 것도 아니다. 호주서 쏘나타 프리미엄의 가격은 $45,490(한화 약 3930만 원)부터 시작하며, 여기에 옵션 사양인 프리미엄 페인트까지 추가하면 $46,085(한화 약 3981만 원)이다. 호주서 판매되는 수입 자동차 가격이 다른 나라에서 판매되는 동일 차종에 비해 25%가량 비싼 것이 사실이지만, 다른 나라보다 비싸게 구입하는데 핵심 기능까지 제외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화가 날 수밖에 없다. 


Car Advice 캡쳐


이 같은 이유로 호주 네티즌들은 이번 사태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불만을 표출했다. 누리꾼 Sutty는 "이 차를 사주길 원치 않는 것 같아....(It's almost like they don't want anyone to buy it.....)", Martin "이러한 행위가 갈수록 추접스럽게 만든다(Making it look uglier as they go along)", Anuj "AEB가 없다니, 혼란스럽다 (Lack of AEB is confusing)", Antmindel "다음달 뉴 캠리가 출시되면 성공 가능성이 전혀 없겠네(The new Sonate stands to zero chance of success with the all new Camry being launched next month)"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비싼 가격정책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Viv는 "AEB 없이 45000달러? 농담하는 거죠?(No AEB at $45K, You're joking righte?", notthistimesinclair는 "45000달러? 미친거 아니야?($45k? Are they nuts?)", Marc는 "멍청한 가격 책정. 망하겠군(Stupid Pricing structure. Will die.)", jord hicks "현대는 가격 정책에 실패했고, 장비 수준까지 낮아져버렸다(Hyundai you have completely ruined the pricing and the equipment levels are stupid"라는 의견을 남겼다. 



한편, 작년 자동긴급제동장치가 탑재된 쏘나타와 K5 차량이 자동으로 멈추는 현상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공개된 쏘나타 긴급제동 영상 1 ▲


▲공개된 쏘나타 긴급제동 영상 2 ▲


보배드림, 클리앙 등 자동차 커뮤니티 사이트에 차량이 스스로 멈추는 기현상으로 문제가 제기됐으며, 실제 정지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대부분 자동긴급제동 오작동으로 추측했다. 영상을 올린 L씨는 차량이 갑자기 멈추는 현상을 7번이나 경험했다고 말하며 두려움을 표현했으며, 같은 현상을 겪은 B씨는 "가족과 함께 의문사로 죽고 싶지는 않다"며 심정을 전하기도 했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