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라디에이터 그릴은 자동차에 있어 매우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해왔다. 차량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결정하기도 하고,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가 담기기도 하며, 냉각에 필요한 공기를 받아들이는 통풍구 역할까지 맡고 있다. 그만큼 라디에이터는 자동차에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었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라디에이터가 차지하던 비중도 크게 줄어들고 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앞으로 라디에이터 그릴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 



" 다가오는 전기차 시대, 불필요해진 라디에이터 그릴 " 



내연기관 자동차에 있어 라디에이터 그릴은 매우 필수적이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공기가 엔진룸으로 원활하게 유입될 수 있도록 해주고, 연료 효율성과 냉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나아가 그릴을 통해 유입되는 공기를 활용하면 자동차의 공기역학 성능을 개선하거나 브레이크 디스크, 오일 쿨러 냉각 등에 도움이 됐다. 


라디에이터 그릴을 없애버린 테슬라


하지만 내연기관 시대가 저물고, 친환경 전기차가 급부상함에 따라 라디에이터 그릴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크게 사라지게 됐다. 엔진이 없는 전기차의 경우, 엔진의 연소 효율성을 고려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냉각이 과할 만큼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라디에이터 그릴이 공기 저항을 발생시키는 불필요한 요소로 전락하게 됐고, 그릴을 아예 없애버리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 라디에이터 그릴, 미래에는 어떤 용도로 사용될까? "


라디에이터 그릴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거나 디자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없애버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닐 수 있다. 그렇다면, 다른 중요한 용도로 활용할 수는 없을까? 


▶ 전기 콘센트가 숨겨진 '전기차 충전 콘센트 커버' 



많은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라디에이터 그릴의 새로운 용도로 '전기차 충전 콘센트 커버'에 주목했다. 전기차 무선 충전 기술이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충전 콘센트가 꼭 필요할 것이고, 어차피 있어야 할 충전 콘센트라면 기존의 라디에이터 그릴에 배치해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의도다. 이미 시판되고 있는 전기차 중에서도 충전 콘센트가 라디에이터 그릴 속에 배치된 차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소통을 위한 '외부 통신 화면'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적 요소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매우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경보나 간단한 문구, 인사말 등을 띄울 수 있는 외부 통신 화면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최근 공개된 몇 가지 콘셉트카들은 향후 라디에이터 그릴이 스크린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다.


스마트 비전 EQ 포투 


벤츠의 경차 브랜드 스마트가 선보인 도심형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 포투'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간단한 문구와 방향 지시등, 차량 정보, 인사말 등을 표시할 수 있는 외부 통신 화면으로 꾸며졌다. 이는 미래 자동차에 있어 외부와의 통신이 중요시 여겨질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라디에이터 그릴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2017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등장해 수많은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혼다의 도심형 전기 콘셉트카 '혼다 어반 EV 콘셉트'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이 위치했던 자리에는 다국적 언어를 표시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적용됐고, 이를 통해 간단한 인사 문구나 차량 정보, 충전 상태 등을 표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밖에도 자율 주행 기술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관련 센서가 장착되는 공간으로 활용되거나 LED를 부착해 시각적인 화려함을 뽐내는 용도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오랜 기간 라디에이터 그릴이 '브랜드의 상징'으로 작용되고 있는 만큼,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일수록 라디에이터를 없애는 방안을 선택하긴 쉽지 않을 것이다. 결국 '누가 더 획기적이고 실용적인 용도로 활용하느냐'의 문제다. 라디에이터 그릴, 미래엔 어떻게 활용될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는 '우리'에게 달려있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