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Ford Ranger

국내 프리미엄 픽업 트럭 시장의 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선 '포드 레인저(Ford Ranger)' 차량도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포드 넥스트 제너레이션 레인저(Next-Gen Ranger)는 국내 시장을 비롯해 전 세계 180개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높은 실용성과 뛰어난 험로주행 능력을 기반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이다. 

넥스트 제너레이션 레인저는 출시 전 영하 40도부터 영상 50도의 기후를 아우르는 다양한 지역과 지형에서 테스트를 거쳐 개발됐다. 레인저는 호주 아웃백, 남아프리카의 험로, 스칸디나비아의 혹한, 아메리카 대륙의 산악 지역, 아시아 대륙의 습도 높은 정글까지,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기후와 험난한 지형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 후 출시됐다.

현재 넥스트 제너레이션 레인저는 남아프리카 공장과 태국 공장에서 2분마다 1대의 포드 레인저가 완성 및 출고되고 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포드는 차량의 높은 내구성과 품질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생산 과정에도 크게 신경쓰고 있다고 밝혔다. 

포드 레인저의 섀시 라인에는 약 600대의 로봇이 사용되며, 각 섀시 제작에는 약 3시간이 소요된다. 모든 레인저의 차체에 약 3,000-4,000개의 용접 작업이 진행되며, 도장 전에 12개의 수조에서 진행되는 화학 작업을 통해 부식을 방지한다.

모든 레인저에는 약 8리터 양의 3-웻 하이 솔리드 페인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각 페인트가 칠해진 상태에서 프라이머(3리터), 베이스 코트(3리터) 및 클리어 코트(2리터)를 도포할 수 있다.

 

포드 실버턴 공장과 포드 태국 공장에서 사용되는 3-웻 페인트 공정은 페인트 부스의 크기를 줄이고 페인트 퍼지 횟수와 경화 프로세스를 줄임으로써 이산화탄소 및 휘발성 유기 화합물 발생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내구성을 확보한다.

새로 생산된 레인저는 페인팅 후 최첨단 페인트 스캐너를 통과한다. 이 스캐너는 바늘 끝보다 더 얇은 0.2mm2의 작은 코팅 결함까지 감지할 수 있다.

각 레인저에는 2,700개 이상의 부품이 탑재되어 있으며, 차량은 대리점으로 보내지기 전에 1,000회 이상의 품질 확인 검사를 거친다. 또한 높은 품질을 위한 300개의 전자 진단 검사 및 35개의 전류 기반 테스트 또한 진행된다.

레인저가 거치는 주요 품질 확인 검사 중 하나는 폭풍우 상황을 재현한 테스트다. 20분 동안 강한 압력의 물을 뿌린 후, 레인저의 후미등, 헤드램프 및 안개등을 육안으로 검사하여 물의 침투 여부를 파악한다. 이후, 검사관은 모든 문을 열고 차량의 고무 패킹 안의 물 침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습기가 감지되면 경고음을 울리는 특수 제작한 장비를 사용한다.

공장 내에서 최종 품질 검사가 완료되면 각 레인저는 전 세계로 배송되기 전 마지막 세 개의 장애물 통과 시험을 거친다. 스퀵 앤 래틀 트랙, 고속 트랙 및 험로 트랙을 모두 통과한 차량만 최종으로 출고된다.

모든 레인저 모델의 휠과 헤드라이트가 확실하게 정렬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매일 생산 라인에서 일부 모델이 무작위로 차출되어 검사를 받는다. 차출된 모델은 레이저와 카메라 기술을 사용한 휠 얼라인먼트 및 헤드라이트 테스트를 받게 된다.

넥스트 제너레이션 레인저는 태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미국, 아르헨티나에 위치한 5개의 생산 허브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베트남과 캄보디아에서도 관련 생산 시설 설립이 진행되고 있다.

한편, 포드 레인저는 국내 시장에 2.0L 바이터보 디젤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와일드트랙과 랩터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다. 

와일드트랙은 최고출력 205마력과 51.0kg·m의 최대토크에 복합연비는 L당 10.1km다. 또 6가지 주행 모드를 통해 지형과 환경에 따른 맞춤 주행이 가능하다.

랩터는 최고출력 210마력과 51.0kg·m 최대토크에 연비는 L당 9.0km이며, 오프로드와 험로 주행에 특화된 바하·락 크롤링 모드를 포함한 7가지 주행모드와 레인저 모델 최초로 LED 헤드라이트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폭스 쇼크 업소버 서스펜션이 장착돼 오프로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가격은 와일드트랙 6350만 원, 랩터는 7990만 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