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우리나라 대표 세단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랜져가 1986년 첫 등장을 시작으로, 어느덧 6세대 모델(그랜져 IG)출시까지 이르렀다. 다양한 고급 수입차들이 국내로 들어오기 시작하고, 현대 라인업에서도 그랜져 상위 모델들이 새롭게 포진되면서 과거 그랜져가 갖던 지위가 다소 낮아진 듯 하지만, 그랜져가 당대 최고로 인정 받던 시절도 있었다. 그 시절이 바로 위풍당당 1세대 그랜져(1986.7~1992.9), 일명 '각 그랜져'의 시대라 할 수 있다. 



각그랜져는 이제 길에서도 보기 힘든 존재가 되어버렸고 추억과 역사속에서나 만나볼 수 있는 자동차가 되어가고 있지만, 수집목적이나 옛 추억을 잊지 못해 찾는 경우가 있어 아직까지도 중고차시장에서 종종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 중고 매물로 나와있는 추억의 각그랜져 현황을 살펴봤다.


각 차량 마다 많은 인연이 스쳐갔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새로운 주인을 만나기 위해 중고차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오랜 세월 탓인지, 그 수가 20대 안팎으로 그리 많지도 않다. 지금까지 멀쩡히 생존해준 것만으로도 대견하게 느껴질 정도다.



1세대 그랜져는 초기에 직렬4기통 2.0L엔진과 수동 5단 변속기가 탑재된 모델을 판매했지만, 이후 배기량을 2.4L로 늘리고 자동4단 변속기를 탑재하여, 2.0과 2.4 두가지 모델을 살펴볼 수 있었다. 


평균 키로수는 약 19만km로 생각보다 훨씬 짧았다.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은 약34만km였지만, 예상외로 10만km도 채 타지 않은 것도 있었다. 의심이들 정도로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은 역시나 계기판 교체가 이루어진 차량이었다. 


평균 가격은 약350만원으로, 예상보다 높은 중고가를 형성하고 있었다. 모두다 매우 오랜 세월을 살아왔다는 공통점때문인지, 연식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없는 듯 했다. 대신 '얼마나 차량 관리가 잘 되어 왔는지'와 '판매자의 가격 설정'이 중고차 가격의 중점으로 보였다. 최고가는 89년식 그랜져가 65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최저가는 91년식 그랜져가 22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미쓰비시와 합작으로 제작된 1세대 그랜져는 당시 국내 최고라 할 수 있는 벤틸레이트 디스크, 풀 플랫 시트 등이 적용되어 현대차의 고급차로 자리매김하는데 성공했다. 당시 나름의 '권위'와 '부유함'의 상징이었던 1세대 그랜져의 가치는 세월이 지나도 잊혀지지않고 내려오고 있는 듯 하다. 그랜져는 이제 정통을 이음과 동시에 시대에 맞춰 변화하며 세대를 거듭하고 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