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New Car]

폭스바겐이 독일 함부르크에서 ID.버즈와 ID.버즈카고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

폭스바겐은 이번에 공개된 유럽 최초의 순수 전기버스 및 수송수단을 통해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이동성의 또 다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ID.버즈는 최신 ID.소프트웨어를 탑재, 안전함, 편안함 그리고 충전을 위한 최신시스템 및 기능을 선보이며 새로운 표준을 재정립하는 모델이다.

앞서 선보였던 ID.패밀리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폭스바겐 상용차가 하노버에서 생산하는 ID.버즈 역시 폭스바겐그룹의 전기 구동 모듈 키트인 'MEB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MEB 플랫폼은 세계 최초로 모든 전기구동 모델 개량 및 대량 생산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폭스바겐 그룹의다양한 브랜드와 전기모델들에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기술의 진화를 이룰 수 있으며, 이는 ID. 버즈와 같은 새로운 모델들 뿐만 아니라 이미 인도된 모델들에 대해서도 OTA 서비스를 통해 제공이 가능하다.

ID.버즈와 ID.버즈카고는 경고시스템인 'Car2X'를 기본 탑재, 다른 차량 및 교통인프라신호를 활용, 실시간으로 위험을 감지한다. 또, 긴급제동시스템 기능을 포함하는 ‘프론트어시스트’와 차선유지보조기능인 ‘레인어시스트’도기본으로 탑재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함께 새로운 보조기능들도 ID. 패밀리에 적용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집단데이터를 활용하는 트래블어시스트는 전체 속도 범위에서 부분 자율주행을 지원하며, 고속도로상에서 차선변경을 보조하는 기능을 최초로 제공한다.

또, 이전에 저장한 노선으로 자동주차를 할 수 있는 ‘메모리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하반기부터 유럽 전역에서 출시되는 ID.버즈와 ID. 버즈카고는 77kWh의 배터리(총에너지함량 82kWh)를 탑재했다. 150kW의 전기모터에 전류를 공급하며, T1의 플랫 엔진과 마찬가지로 리어액슬을 구동한다.

샌드위치 플로어 하단 깊숙한 곳에 자리한 배터리와 경량 전기구동시스템을 통해 차체중량을잘 배분했고 무게중심도 낮췄다.

이 두 가지 요소 모두 차량의 처리능력과 민첩성을 최적화 한다. 리튬이온배터리는 11kW 교류(AC)를 사용해 월박스 또는 공공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다.

DC 급속충전소의 CCS 플러그커넥터를 통하면 충전전력은 170kW까지 증가 한다. 이 경우 약 30 분안에 배터리 충전율을 5%에서 80%까지 높일 수 있다. 해당 모델라인은 최신 ID.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향후 '플러그&차지'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이 기능으로 ID.버즈는 ISO 15118 표준을 사용하는 충전커넥터를 통해 호환되는 DC 급속충전소에서 차량을 인증할 수 있으며,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충전소와 교환해 편의성을 증가시킨다.

양 방향 충전도 가능하여 ID. 버즈배터리에서 불필요한 에너지를 운전자의 홈네트워크로 공급할 수 있다. 이 과정의 전력 전송 및 통신은 특수 DC 양방향 월박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ID.버즈 MPV 버전은 5명이 여행을 즐기며 1,121L 용량의 화물을 충분히 실을 수 있는 공간을 갖췄으며, 2열 시트를 접을 경우 적재 용량은 최대 2,205L까지 늘어난다.

탑승자가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는 두 세 개의 앞좌석과 3.9 m3의 화물 공간을 분리하는 고정 파티션은 ID. 버즈카고의 특징이다.

ID. 버즈와ID. 버즈카고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2,988mm의 긴 휠베이스로, 이는 캠퍼밴 모델인 T6.1과 비슷한 수준이다.

두 모델의 전장은 4,712mm, 전장 대비 넉넉한 휠베이스 덕분에 차량의 공간을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ID. 버즈 라인업은 독일 하노버의 메인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공장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전기구동 시스템 모듈은 독일의 가장 높은 품질표준에 따라 제작되며, 이는 그룹자체의 폭스바겐그룹 부품사업부가 맡는다.

하노버공장은 2022년부터 폭스바겐그룹의 첨단 전기차 생산지 중 하나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 일환으로 폭스바겐 상용차가 향후 더 많은 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변환프로세스를 시작했다.

ID. 버즈와 ID. 버즈카고는 오는 5월 사전 판매를 시작, 올 가을 몇몇 유럽국가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이어 미국과 캐나다시장 등 북미에서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