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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New Car]

토요타 브랜드의 첫 번째 양산형 전기차인 'bZ4X'가 미국서 개막된 '2022 시카고 오토쇼'를 통해 화려한 데뷔를 알렸다. 

121년 전통을 자랑하는 시카고 오토쇼는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맥코믹플레이스에서 12일부터 오는 21일까지 개최된다. 

토요타는 이번 오토쇼서 첫 번째 전기차 bZ4X를 처음 선보임과 동시에 브랜드 미래 전략을 함께 발표했다. 토요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5개 차종을 출시, 이 중 7개 모델을 bZ시리즈를 통해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bz시리즈는 오랫동안 하이브리드에 집중해온 토요타가 미래차 패권을 잡기 위해 내놓은 차세대 전기차 시리즈다. bZ시리즈는 중국과 미국, 유럽 등 친환경 EV의 수요와 재생가능 에너지에 의한 전력 공급이 많은 지역을 공략하게될 전망이다. 

bZ란 이름은 'beyond Zero'의 머릿글자를 따 명명됐으며, 단순한 'Zero Emission'을 뛰어 넘은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bz시리즈의 첫 번째 모델인 bZ4X는 EV만의 개방적이고 자유로움이 높은 실내공간과 참신한 외관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스바루와 공동 개발한 ‘e-TNGA’ EV 전용 플랫폼을 채택. 전동차 특유의 신속한 응답성을 살린 안전하고 기분 좋은 주행과 높은 주파성을 실현했다. 해당 플랫폼은 스바루의 4륜 구동 및 안전기슬과 토요타의 전동화 및 커넥티드 기술이 접목돼 더욱 기대를 사고 있다. 

e-TNGA의 기본적인 아키텍처 원칙은 주요 요소는 고정한 채 다른 요소는 변화에 맞춰 유동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이러한 방법은 차량의 길이, 폭, 휠베이스, 높이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이를 통해 bZ4X는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을 결합하여 유니크한 디자인과 D-세그먼트 세단 수준의 실내 공간을 실현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전륜 구동과 4륜구동 두 가지 모델이 시판된다. 전방에 배치한 모터의 최대 출력은 204마력, 리튬이온배터리 축전용량은 71.4kWh로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최대 402km 정도다.

또 4륜구동 모델은 전.후에 각각 출력 108마력급 모터를 탑재, 시스템 전체출력은 218마력이며 축전용량 72.8kWh급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됐다. 

bZ4X에는 회생에너지의 활용에 더해 정차 중에도 충전이 가능한 솔라 충전시스템을 갖췄다. 때문에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는 겨울철 등의 저온에서도 불편을 느끼게 하지 않는 항속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bZ4X는 미국에서는 올 하반기부터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시판 가격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한국토요타는 bZ4X는 올 연말 국내에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며, 인증절차와 충전시스템 구축 등을 감안하면 연내 도입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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