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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左 : 레이 밴 / 右 : 캐스퍼 밴

현대차와 기아가 경형 자동차를 기반으로 개발된 밴 모델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경형 밴의 경우, 경차에 주어지는 다양한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는 데다 연간 자동차세도 10만 원 정도로 크게 저렴해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기대가 쏠린다.

다마스-라보

특히 오랜 기간 자영업자들의 발이 돼줬던 한국지엠의 다마스와 라보의 빈자리를 이들 차량이 채워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먼저 현대차는 경차 캐스퍼 기반의 '캐스퍼 밴'을 국내 투입했다. 캐스퍼 밴은 캐스퍼의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안전 및 편의사양을 그대로 계승함과 동시에 기존 2열 시트 공간을 비워내 940ℓ의 넉넉한 적재 용량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지능형 안전기술인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능,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차량 출발 알림 등을 기본 적용했다. 생계형 차량임에도 불구, 안전도가 크게 뒤쳐졌던 다마스, 라보와는 크게 상반된 모습이다. 

차내에는 가솔린 1.0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76마력, 최대토크 9.7kgf·m, 복합연료소비효율 14.3km/ℓ를 달성했다. 또한 보다 강력한 힘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가솔린 1.0 터보 엔진도 선택 옵션으로 운영하며, 해당 옵션 선택 시 최고출력 100마력, 최대토크 17.5kgf·m, 복합연비 12.8km/ℓ의 동력 성능을 갖춰낸다.

캐스퍼 밴의 판매 가격은 단일 트림 1,375만원으로 책정됐으며, 전용 웹사이트인 캐스퍼 온라인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구매할 수 있다. 

캐스퍼 밴에 이어 기아는 경차 레이 기반의 '레이 1인승 밴'을 새롭게 출시했다. 레이 1인승 밴은 국내 최초의 1인승 차량으로, 국내 승상용 모델 중 1인승으로 인증 받은 것은 레이가 최초다.

이에 따라 국내 경형 밴은 모닝 밴과 레이 2인승 밴, 레이 1인승 밴, 현대자동차 캐스퍼 밴 등 4개 차종으로 늘어나게 됐다. 

레이 1인승 밴은 사용자의 목적과 취향에 따라 물류 운송 및 이동식 스토어, 레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기존 2인승 밴 모델에서 동승석 시트를 제거하고 하단에 별도 수납 공간을 마련하는 등 최대 화물 적재용량을 1,628ℓ로 확대, 현존하는 경차 밴 모델 중 최대의 공간성을 구현했다. 또, 동승석 쪽 발판이 위치하던 공간에도 운전자의 개인 짐을 보관할 수 있는 추가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2인승 밴 대비 화물 적재 면적은 약 30% 증가했고, 적재 바닥의 최대 세로 길이는 1.913m로 성인 1명이 큰 불편함 없이 누울 수 있다. 최대 적재 가능 무게 역시 315kg으로 26%(+65kg) 향상돼 높은 적재 효율성도 확보했다.

또한 동승석 시트와 함께 동승석 뒤쪽에 위치하던 하단 격벽이 사라지면서 차량 우측 도어를 모두 열 경우 진입공간 폭이 넓어져 측면 상하차가 한층 용이해졌다.

레이 1인승 밴은 프레스티지와 운전석 열선시트, 운전석 시트 높이조절장치 등 운전자 편의 사양이 추가된 프레스티지 스페셜 등 2개의 트림으로 운영된다. 판매 가격은 프레스티지 1,305만 원, 프레스티지 스페셜이 1,345만 원부터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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