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국내 투입될 하이-퍼포먼스 전기차 'BMW i4', 테슬라 대안으로 떠오를까?
[Motoroid / Report]
독일 BMW가 순수 전기 그란쿠페 'i4'의 출고를 본격 개시했다.
최근 BMW는 독일 뮌헨에 있는 BMW 벨트에서 i4 출고 기념행사를 열고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
BMW는 당초 내년 2월에 i4 출고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계획보다 3개월 빠르게 출고를 시작한 것이다.
BMW i4는 현행 4시리즈 그란쿠페의 순수 전기차 버전인 '컨셉트 i4'를 기반으로 개발된 전기차다. 특히 앞서 선보였던 컨셉트 4의 디자인과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을 갖추면서도, 동시에 BMW i만의 블루 악센트 디테일을 곳곳에 녹여내 차별을 둔 것이 특징이다.
전면부는 전설적인 쿠페 모델들의 헤리티지를 계승한 세로 형태의 수직 키드니 그릴이 적용돼 눈길을 끈다. 크기를 대폭 키운 세로형 키드니 그릴은 대형 설치류인 뉴트리아의 앞니 또는 토끼의 앞니를 닮았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측면부는 컨셉트 4처럼 볼륨감과 긴장감이 넘치는 근육질 차체와 날렵한 윈도우 라인 및 캐릭터라인, BMW 특유의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비율을 자랑한다. 후면부 디자인 역시 '컨셉트 4'와 유사하며, 최신 패밀리룩 디자인에 i 만의 개성을 더해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감각을 완성했다.
실내는 BMW 특유의 운전자 중심 레이아웃이 돋보인다.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을 비롯해 디지털 계기판과 센터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합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특히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슬림하고 경계가 없는 형태로 차량 정보와 제어 화면을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파워트레인은 BMW의 차세대 전동화 파워트레인인 'BMW eDrive' 기술을 통해 최고출력 530마력을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4초 이내에 가속한다.
여기에 최신 5세대 BMW eDrive는 최신 배터리셀 기술로 새롭게 설계된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됐다. BMW i4 전용으로 개발된 배터리는 슬림한 구조와 최적화된 에너지 밀도가 강점이다. 무게는 약 550kg, 용량은 83.9kWh, 1회 완충 시 최대 590km(WLTP 기준)를 주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탑재되는 배터리는 삼성SDI 또는 CATL이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BMW는 i4를 생산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6주동안 2억유로(2,707억원)를 투입해 독일 뮌헨 공장에 i4 생산 라인을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BMW는 i4의 대부분 생산공정이 기존 생산 시스템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판단해 구동시스템과 배터리를 설치할 수 있는 섹션, 배터리팩이 올바르게 배치됐는지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섹션, 성능이 강화된 신형 전동 오버헤드 컨베이어 등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작업했다.
지난달 25일 i4의 양산을 개시했으며 2023년까지 뮌헨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절반 이상을 전동화 모델로 채우고 2024년에 뮌헨 공장에서 내연기관 엔진의 생산을 전면 중단할 계획이다.
이날 출고가 시작된 i4는 이르면 내년 2월 한국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BMW코리아는 지난 5일에 i4 M50의 환경부 인증을, 15일에 i4 M50의 환경부 인증을 완료했으며, i4의 국내 라인업은 i4 eDrive40와 i4 M50로 구성된다.
한편 BMW는 지역별 전동화 전략을 밝히지 않았으나 오는 2023년까지 25개의 전동화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12개 차종은 순수전기차, 나머지 13개 차종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나 하이브리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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