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Column]

 

 


중국 지리자동차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볼보, 로터스, 프로톤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를 공격적으로 인수하며 규모와 사업 영역을 크게 확대시키더니, 이제는 메르세데스-벤츠를 품고 있는 독일의 다임러까지 눈독을 들이고 있다. 분명 불과 몇 년 전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저품질 중국 자동차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거대한 자본을 앞세운 공격적 투자와 인수합병으로 전통 강자들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지리자동차의 역사는 크게 깊지 않다. 올해로 설립 20주년을 맞이한 신흥 세력이란 뜻이다. 하지만 과감한 투자와 중국 정부의 지원에 힘입은 그들의 성장은 그 누구보다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리자동차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 계기는 스웨덴 볼보의 지분 100%를 17억 달러에 인수한 사건이다. 볼보를 흡수한 지리자동차는 자사의 기술력과 인지도를 크게 높이게 됐고,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던 볼보는 지리자동차의 수혈을 받아 다양한 신차를 개발할 수 있게 됐다. 

 

 


해외 투자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온 지리자동차의 전략은 볼보 인수 후에도 계속됐다. 지난 5월에는 말레이시아 자동차 제조업체 프로톤의 지분 49.9%를 사들였고, 뒤이어 영국의 스포츠카 제조업체인 로터스까지 인수했다. 

 

 


지난달에는 미국 플라잉카 스카트업 '테라푸지아(Terrafugia)'까지 꿀꺽 삼켰다. 미래 플라잉카 시장까지 영역을 넓히며 차세대 먹거리 사업을 독식할 준비를 마친 셈이다. 실제로 오는 2019년 테라푸지아가 상용 비행자동차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사고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앞서 지리자동차는 다임러의 지분 약 5%를 인수하고 싶다는 뜻을 전달한 바 있는데, 이 계획이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일간 더 글로벌 타임즈(The Global Times)의 보도에 따르면, 지리 자동차가 다임러의 지분 3-5%를 약 40억 유로(한화 약 5조 1,468억 원)에 매입할 예정이다. 현재 쿠웨이트가 6.8%,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가 3.1%의 다임러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 지리자동차가 이번 인수를 성사시키게 되면 두-세 번째로 가장 많은 지분을 가진 투자자로 떠오르게 된다. 


지리자동차의 이 같은 행보는 인수합병을 통해 뛰어난 기술력을 받아들이려는 전략으로 해석되며, 이를 통해 전기차 시장을 비롯한 미래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함으로 보여진다. 설립 초기 짝퉁차를 만들던 회사 지리자동차지만, 더 이상 안일한 태도를 이어갔다간 역전당할 위기에 놓여있다. 직접 자동차를 분해 조립하며 열정을 쏟아부은 지리자동차 회장 리수푸, 자동차 제국을 이루겠다는 그의 원대한 꿈은 실현될 수 있을 것인가? 지리자동차의 행보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성이 느껴지는 시점이다. 

 

 


한편, 지리자동차의 올해 상반기 판매대수는 89% 늘어난 53만 627대를 기록했고, 볼보와 합작을 통해 설립한 링크앤코 브랜드를 앞세우며 2017년 연간 판매 목표인 110만 대 달성을 앞두고 있다. 지리자동차는 2020년까지 판매대수를 300만 대로 크게 늘릴 전망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