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기아 스팅어


기아의 스포츠 세단 스팅어가 호주서 차량 안전도 논란에 휩싸였다. 호주서 판매되고 있는 스팅어의 상위 모델은 ANCAP 차량 안전도 평가서 최고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지만, 엔트리 모델은 별 3개에 그쳤기 때문이다. 



현재 호주서 판매되고 있는 스팅어의 트림은 200S, 200Si, GT / 330S, 330Si, GT로 구성된다. 별 5개를 획득한 상위 트림의 경우, 성인 탑승자 보호 영역 91%, 어린이 탑승자 보호 영역 81%, 보행자 보호 영역 70%, 세이프티 어시스트 78%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별 3개를 획득한 하위 트림은 각각 84%, 81%, 67%, 25%에 그치며 크게 대조되는 결과를 보였다. 


특히, 세이프티 어시스트 부문에서 25%라는 낮은 점수를 획득한 것은 꽤나 충격적인 결과다. 25%라는 수치는 별 3개 등급 중에서도 최저점이기 때문이다. 조금만 더 낮은 점수를 획득했다면 별 3개도 아닌 별 2개에 그쳤을 것이 뻔하다. 



그렇다면, 스팅어의 트림에 따라 안전도 평가가 크게 갈리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주된 이유로는 능동적 안전 보조 기능과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의 부재로 꼽힌다. ANCAP 회장 제임스 굿윈(James Goodwin)은 자동긴급제동시스템과 차선 유지 보조 장치의 누락을 언급하며, "호주의 고객들은 우리가 공급받는 차량에서 중요한 안전 기능들이 배제되고 있다는 사실에 실망해야 할 것"이라 전했다. 



이어, "이 가격대에서는 안전 사양 예외가 없어야 한다. 우리는 기아가 엔트리 S 모델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라인업에서 삭제하도록 촉구할 것"이라며, "해당 모델 범위에서 동일한 수준의 표준 안전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차종과 모든 시장에 걸쳐 동일한 안전 규격을 제공할 것을 기아차에 권고할 것"이라 전했다. 


반면, ANCAP의 안전도 평가 결과에 대해 의문과 반문을 제기하는 의견도 있다. 모든 모델 범위에서 AEB와 차선유지 보조 장치의 표준 제공이 필요하다는 사실에는 동의하지만, 해당 기능의 누락 때문에 별 3개로 저평가 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차량 자체의 구조적 문제나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고, 물리적 충돌 성능 자체는 크게 떨어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 쏘나타


한편, 지난 10월에는 현대 쏘나타 뉴라이즈가 자동긴급제동 시스템(AEB)의 부재로 호주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호주서 제공되는 현대차의 지능형 안전 기술 패키지 '스마트 센스 패키지'에서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이 제외된 것.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은 차량에 탑재되는 핵심 안전 기능 중 하나이기 때문에 민감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