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한국토요타

잔고장이 없기로 잘 알려진 토요타·렉서스 브랜드가 연례 자동차 품질조사서 초기 및 내구 품질 부문서 각각 1위에 선정됐다. 

한국토요타는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2023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국산차와 수입차를 통틀어 토요타가 '초기품질 1위'를, 렉서스가 '내구품질 1위'를 차지했다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매년 약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초기품질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신차를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균 6개월 동안 사용하면서 경험한 품질상의 문제점 수(차량 1백대당 평균 체험 문제점 수)를 기준으로, 내구품질은 신차구입 후 평균 3년이 지난 소비자가 보유 기간 동안 사용하면서 경험한 품질상의 문제점 수를 기준으로 결과를 산출한다. 특히 두 조사 모두 차량 보유자의 직접 평가라는 점에서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이번 품질조사에서 초기품질에서 토요타는 올해 65PPH를 기록해 2위였던 지난해 보다 23PPH 개선된 점수로 1위를 차지했으며, 내구품질에서 렉서스는 올해 97PPH로 8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두 항목 모두 점수가 낮을수록 문제점 수가 적어 품질 경쟁력이 우수함을 뜻하며, 올해의 산업 평균 점수는 초기품질이 125PPH, 내구품질이 244PPH를 기록했다.

아울러 렉서스와 토요타는 AS 및 판매 서비스 만족도에서도 각각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는 지난 7월 전국 자동차 보유자 및 2년 이내 차량 구입 의향자 총 100,098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실시됐다. 

AS 만족도(CSI)는 최근 1년간 공식 서비스 센터를 이용한 소비자의 애프터서비스 이용에 대한 평가로 렉서스 브랜드는 지난해 보다 11점 오른857점을 받아 5년 연속 1위로 선정되며 진정성 있는 럭셔리 브랜드의 입지를 증명했다.

판매 서비스 만족도(SSI)는 신차 구입 1년 이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시장, 영업사원, 판매과정, 판매 후 고객관리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며, 토요타 브랜드는 이 항목에서 지난해 보다 17점 오른 855점을 받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로서 한국토요타는 판매 서비스 만족도 부문에서 토요타 브랜드가 2015년을 시작으로 올해에 걸쳐 총 5회 1위에 올랐으며, 렉서스 브랜드는 2016년부터 총 4회에 걸쳐 1위를 차지하며 9년간 판매 서비스 만족도 부문의 1위 자리를 지켰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