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Report]

기아 EV6

기아 EV6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의 충돌 안전도 평가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했다.

미국 IIHS는 지난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전 성능 및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특히 2012년부터 차량 전면부 일부만 충돌시켜 안전성을 평가하는 스몰 오버랩 테스트를 새롭게 도입하는 등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신차 안전성 평가로 평가된다. 

기아 EV6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설계된 전기차로,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신차 안전 평가서 최고 안전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이 부여된다. 

EV6가 획득한 TSP+ 등급을 얻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지지대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서 모두 최고 등급인 'Good(훌륭함)' 등급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에서 'Advanced(우수함)' 이상의 등급을, 전체 트림의 전조등 평가에서 'acceptable(양호함)' 이상의 등급을 받아야한다. 

이번 평가서 EV6는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획득했으며, 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 평가에서도 40Km/h 이내 차대차 충돌은 물론 보행자를 효과적으로 감지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한다고 평가받으며 가장 높은 등급인 'Superior(탁월함)'을 획득했다. 또한 전조등 평가에서도 전 트림에서 'Good(훌륭함)' 등급을 받으며, 높은 안전성을 나타냈다.

'E-GMP' 기반 위에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 등 견고한 차체 구조를 통해 안전성을 강화한 것이 뛰어난 차량 안전도의 비결로 꼽힌다. 

또한 측면 충돌 시 탑승자들 간의 2차 충돌로 발생할 수 있는 머리 부위 상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총 8개의 에어백을 적용, 혹시 모를 사고 상황에서도 승객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외에도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등 다양한 첨단 주행안전보조 기능들이 대거 탑재됐다. 

관련해 기아 관계자는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차량 안전성 평가에서 EV6가 최고 등급을 획득해 영광이다"라며, "앞으로도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높은 수준의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전 IIHS 테스트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와 제네시스 GV60가 최고 등급을 획득한데 이어 EV6까지 TSP+를 기록함으로써 IIHS의 평가를 받은 E-GMP 기반의 모든 전기차가 최고 안전 등급을 받게 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우수성이 또 한 번 증명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기아 EV6는 지난 5월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도 최고 안전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하며 높은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또한 EV6는 한국 브랜드 사상 최초로 '2022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하는 등 전 세계 미디어와 평가 기관으로부터 호평 세례를 이어 오고 있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