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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中 BYD

국내 판매를 앞두고 있는 중국산 전기 승용차의 소비자의 거부반응이 매우 높지만 가격 등 판매 조건에 따라 안착 가능성이 상당하다는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나왔다.

2년 내 신차 구입 의향이 있는 소비자 10명 중 4명은 중국산 전기차가 아무리 저렴해도 사지 않겠다고 응답했으며, 절반 정도는 가격이 50-80%로 저렴한 수준일 경우 구입을 고려해 보겠다고 밝혔다. 단, 국산과 비슷할 경우에도 구입하겠다는 응답은 10명 중 1명도 안 됐다.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결과

이번 조사 결과는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매주 자동차 구입 의향자 5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주례 신차 반응 조사'에 따른 것으로, 중국산 전기차 구입 의향을 묻고 지난 3월 이후 4개월간의 결과를 분석했다

중국차 구입 의향의 경우, 국산차 가격의 50-60% 수준일 때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산 전기차 가격이 아무리 저렴해도 구입을 고려하지 않겠다는 응답(거부반응)은 38.8%였다. 반값(50~60%)일 경우 30.4%가, 70~80%일 경우 24.3%가 구입을 고려하겠다고 했으나 국산과 비슷할 경우(90~100%) 구입 의향은 6.5%에 그쳤다.

성별로는 여성이, 연령별로는 30,40대가 거부반응이 높았다. 국산 전기차에 대한 거부반응은 여성(44.3%)이 남성(37.0%)보다 컸다. 연령별로는 40대(43.1%)와 30대(41.6%)가 높았고, 20대(26.2%)가 거부반응이 가장 낮았다.

또 기존 전기차 보유자는 거부반응이 비교적 낮은 점도 흥미로운 점이다. 기존 전기차 보유자의 경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거부감도 확연히 낮았다. 이들의 거부반응은 28.6%로 경유차(40.7%), 휘발유차(38.6%), 하이브리드차(38.2%) 보유자에 비해 각각 10%p 정도 낮았다.

이번 조사에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거부반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지만, 이것은 현재 상황일 뿐이다. 중국 전기차는 가격뿐 아니라 상품,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전략적 옵션을 갖고 있다. 전기버스 등 중국산이 약진하는 상용 전기차 시장과 같은 일이 재연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내년으로 예상되는 중국산 전기차의 국내 상륙을 앞두고 소비자 심리 추이에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중국의 친환경차 전문 업체인 BYD가 한국 승용차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알려지며 관심이 쏠리고 있다. BYD 한국 법인 'BYD코리아'는 한국서 전기 승용차를 판매키로 결정, 전국 딜러망 구성에 나섰다. 

BYD코리아는 연내 2~3개 전기차 모델의 인증을 마치고 전국적인 딜러망을 구성, 내년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전망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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