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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Column]

고성능 스포츠카나 스페셜 에디션 차량 관련 기사를 살펴보면, '카본(Carbon)'이라는 용어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카본 소재를 사용하여 무게를 줄였다', '카본 소재를 사용해 멋을 더했다' 등 뭔가 대단한 마법을 부린 듯한 느낌이 든다. 도대체 카본은 어떤 것이고, 어떤 용도로 사용될까? 



먼저, '카본'이 어떤 차량에 많이 사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검색창에 '카본'을 검색했다. 검색된 차량들은 공통점을 한 가지 갖고 있었다. 뭔가 특별한 스페셜 에디션 모델이거나, 고성능 스포츠카거나. 꼭 그렇지 않더라도, 멋지게 튜닝된 차거나 고가의 차량들이었다. 보아하니, 아무 차량에나 막 적용되는 흔한 소재는 분명히 아니다. 



그렇다. 카본은 일반 스틸보다 뛰어난 장점을 가진 고급 소재다. 부식에 강하고,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용이함은 물론이고 가볍기까지 하다. 또한 무게 대비 우수한 탄성과 강도를 자랑한다. 


다음은 자동차 제작에 흔히 사용되는 스틸과 알루미늄, 그리고 카본을 강도, 무게, 가격을 기준으로 비교해봤다. 



이렇게 다재다능한 소재를 자동차 제조사들이 모른척할 리가 없다. 자동차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더 가볍고 더 튼튼한 카본은 최고이자 최적인 소재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특히, '무게가 매우 가볍다'는 특징은 경량화가 중시되는 고성능 스포츠카나 모터스포츠 분야서 대접받게 된 가장 큰 이유다. 



최근 포드와 마그나는 경량화를 통해 배기가스 감소와 연비 향상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탄소섬유 서브 프레임'을 공동 연구·개발해 발표하기도 했고, 영국의 스포츠카 브랜드 로터스는 카본을 사용하여 800kg도 채 되지 않는 경량 스포츠카 '엘리스 스프린트'를 공개하기도 했다. 



옛적에는 제작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과 비싼 가격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상용화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지만, 기술의 발달로 카본이 사용되는 영역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차량 보닛 후드에도 사용되고, 머플러팁, 휠, 도어, 에어인테이크, 심지어 스포츠 시트에도 사용된다. 나아가 고성능 버전을 위한 '카본 패키지'가 따로 존재하기도 한다. 



카본은 꼭 경량화 목적이 아니고도, 특유의 카본 패턴 덕분에 차량 내·외관을 꾸미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주로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측면을 강조하기 위한 소재로 사용되며, 최근엔 카본 무늬를 그대로 따라한 멋내기용 시트지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물론 카본보다도 매우 튼튼하고 가벼운 소재로 '티타늄'이 존재한다. 하지만 매우 비싸기 때문에, 카본이 유용한 소재로 오랜 기간 사랑받지 않을까 싶다. 


글 : 모터로이드 칼럼 기획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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