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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현대차가 유럽에서 'V2G(Vehicle-to-Grid)‘ 상용화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25일 독일 IT 전문매체 일렉트리브에 따르면, 현대차는 네덜란드의 친환경 카 셰어링 업체 '위 드라이브 솔라(We Drive Solar)‘와 협업, 브랜드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를 활용한 세계 최초의 '양방향 도시(World’s first bi-directional city)' 구축에 나선다. 

현대차는 이번 사업에 V2G 기능이 탑재된 아이오닉5를 투입,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카르테시우스 뉴타운은 세계 최초 양방향 충전이 가능한 지역이 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 25대를 해당 지역 공유 차량으로 활용하고 나아가 에너지 수요가 높은 시간에 맞춰 해당 지역 가정과 기업 등에 전력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V2G는 전기차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해 건물 등에 전기를 공급하는 기술을 말한다. 즉, 움직이는 전기차가 태양 에너지 저장 및 에너지 운반체 역할을 하게 되며, 축적된 전기차 배터리의 전력은 전력망으로 다시 되돌려 보낼 수도 있다. 

특히, 지역 전력망 부담을 줄여 피크타임 전력 부하를 줄이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 또 남아 있는 전기는 전력회사에 되팔 수도 있다.

현재 1단계 목표는 2,530가구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으로, 지난 3년간 1천개 이상 양방향 EV 충전기를 확보한 상태다.

마이클 콜 현대차 유럽권역본부장은 "양방향 충전 기술인 V2L과 V2G 기술의 결합이 배터리 전기차를 또 하나의 자원으로 전환하게 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아이오닉5와 V2G 기술은 기존 연소 엔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고객에게 대안 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리드 내에서 재생 가능한 에너지 생성의 실행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 연말까지 V2G 기술을 탑재한 아이오닉5를 150대로 늘릴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가정을 넘어 공공기관과 기업 등에 대한 전력 공급 계획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해당 지역이 태양열과 풍력 등 재생 에너지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삼고 있는 만큼 이번 프로젝트가 탄소배출제로화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VG2 기술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며, "일상생활에서 통용되기까지는 갈 길이 멀지만 미리부터 V2G 기술 활용을 위한 준비를 해 온 현대차가 상용화 시기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5월 현대캐피탈·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 업무용 차량 V2G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V2G 기술 상용화에 나선 바 있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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