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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oid / Report]

지난해 전세계에서 판매된 전기동력차가 666만대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5일 발표한 '2021년 주요국 전기동력차 보급현황 분석'에 따르면 2021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공급망 불안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생산지연 등으로 4%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인반면, 순수전기차(BEV)·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수소전기차(FCEV) 판매는 약 666만대여로 전년 대비 110.7% 증가, 2배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순수전기차는 전년대비 119%가 증가한 473만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출시 모델 확대 영향으로 92.6%가 증가한 192만대, 수소전기차는 86.3% 증가한 1.55만대를 기록했다. 

이에따라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동력차 점유율은 전년 3.9%에서 7.9%로 크게 확대됐다. 

지역별로는 중국의 급성장세가 돋보였다. 지난해 중국은 전년대비 166.6%가 증가한 333만대를 기록, 세계 전기동력차 시장 점유율의 50%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전기동력차 시장점유율(39.5%) 대비 10.5% 상승한 수준이다. 

중국 전기동력차 판매가 급증한 요인으로는 올해까지 보조금을 연장한 데다 홍광미니 등 A세그먼트 보급형 모델의 판매 확대, 지난해 NEV 규제강화, 테슬라·니오 등의 고가 전동차 시장성장 등이 꼽힌다. 

유럽에서는 내연기관차량의 생산 감소에도 불구, 전기동력차 신차출시 확대로 전년 대비 66.1%증가한 234만대를 기록했다. 세계시장점유율은 35.1%를 차지했다. 

국가별로는 독일이 2020년 도입한 혁신프리미엄 보조금제도를 2025년까지 연장하면서 전년대비 72%증가한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유럽국가별 중 1위를 차지했다. 
 
영국은 지난해 보조금이 축소되고, 지급요건 강화 등에도 불구 법인용 전기차 세제혜택을 통해 법인차 중심의 수요가 증가했다.

프랑스는 2021.6월까지 증액된 Bonus-Malus를 지급하고 노후차 교체지원을 통해 판매가 전년대비 62.3%가 증가했다. 

미국에서는 바이든 정부의 환경 정책 강화와 공공 부문 전기동력차 구매 제도 도입, 신규 모델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01.3% 증가한 67만대가 판매됐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년 대비 103.8% 증가한 12만9000대가 판매돼 재작년에 이어 판매량 기준 전세계 9위를 유지했다.

제작사별로는 테슬라가 캘리포니아 프레몬트 공장, 상하이 기가팩토리 공급확대로 128%증가한 1,045,072대를 판매, 전년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또 폭스바겐 그룹은 MEB플랫폼을 채택한 ID.3 등 신 모델 투입 확대와 Skoda 및 SEAT의 보급형 투입으로 84.2% 증가한 709,030대 판매 2위에 올랐다. 

3위는 중국 전기동력차 전문기업인 BYD가 차지했다. BYD는 신기술적용 모델과 신형 BEV 출시로 전년대비 232.2% 증가한 595,089대를 판매했다. 

4위는 홍광미니의 판매확대로 전년비 132.1% 증가한 515,584대를 판매한 GM그룹이 차지했고, 현대․기아차 그룹이 전년대비 98.1% 증가한 348,783대를 판매하며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전기차 모델별 판매로는 테슬라 모델3가 563,266대로 1위를 기록, 모델 Y는 435,672대로 2위, SAIC GM Wuling의 홍광 미니는 426,482대로 3위를 기록했다. 상위 3개 모델의 판매량을 합치면 전체 전기자동차 판매의 30.1%에 달한다.  

현대차·기아의 전기차는 코나와 니로만 20위권 내로 진입하며 각각 15위와 18위를 기록했다.

20위권내 중국계 브랜드 모델 판매 비중은 2020년 30.8%에서 2021년 40.2%로 증가, 20위권 모델의 합계 시장 점유율은 2020년 59.6%에서 2021년 55.3%로 하락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2021년 전기동력차 시장 확대는 보조금과 인프라 구축, 세제지원 등 각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은 크다"면서 "중국 포함 글로벌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온실가스 규제강화나 내연기관차 강제 퇴출 등 획일적 규제 위주 정책보다는 충전인프라 구축, R&D세제 지원, 부품업체들의 구조조정 원활화 등 인센티브 위주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 강조했다.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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