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Official]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디지털 번호판 시범 운용을 시작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의회는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차량 도난이나 의심스러운 차량을 실시간으로 표시해 강력 범죄 및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이끌어낼 목적으로 '자동차 디지털 번호판 도입 법안'을 통과시켰다. 



디지털 번호판은 일종의 표식에 불과했던 기존 번호판과 큰 차이가 있다. 중앙 서버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받는 작은 스크린으로, 평상시에는 자동차 번호가 표시되지만 도난, 면허 정지 등의 특수 상황 발생 시 '도난', '무면허' 등의 경고를 표시한다. 




향후 번호판에 충격 센서를 부착하면 뺑소니 사고 차량 추적에도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사용자의 계좌와 동기화를 통한 주차료 및 과속 벌금의 자동인출, 자동 면허증 갱신 등의 여러 행정처리 부분에서도 차별화된 용이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캘리포니아주에서 시범 운용되는 디지털 번호판은 리바이벌 오토(Reviver Auto)사가 개발했으며, 번호판 내 배터리, 프로세싱 유닛, GPS 수신기, 무선 연결 장치 등이 탑재된다. 또한 전자잉크(e-INK) 디스플레이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며, 해당 디스플레이는 LCD나 OLED보다 전력 소모가 훨씬 적고 밝은 햇빛 아래서도 최적의 가시성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일반 번호판과 달리 판매 대리점에서만 구입 가능하며, 가격은 장착비를 제외하고 699달러(약 75만 원), 매달 7달러의 사용료를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초기 장착 비용은 꽤나 비싼 편이지만, 향후 번호판 갱신을 위해 차량번호판승인 부서를 찾아가는 수고를 덜어줘 번호판 교체 비용이나 시간적 측면에서 큰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시범 운용 기간 동안 캘리포니아에 등록된 차량 대수의 약 0.5%에 해당하는 175,000대 차량에만 디지털 번호판 부착이 허용되며, 비싼 초기 비용 때문인지 현재까지 디지털 번호판을 부착한 차량 대수는 고작 116대로 알려졌다. 




디지털 번호판이 아직 첫 시도 단계에 불과한 분야인만큼 개선돼야 할 문제도 많다. 일반 번호판 대비 비싼 설치 비용, 경미한 충돌에도 쉽게 파손될 수 있다는 내구성 문제, 개인 정보 보호 문제, 해킹 등의 악용 가능성은 디지털 번호판이 갖는 약점으로 꼽히고 있다. 



한편,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 당국도 스마트 스크린 방식의 디지털 번호판 도입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재 두바이서는 관련 테스트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테스트는 오는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테스트를 통해 두바이의 사막기후에서 잘 작동하는 지 등의 여러 테스트를 거친 후, 내년 이후 단계적 적용 단계에 들어설 예정이다. 


글 : 모터로이드 뉴스팀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