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Motoroid / New Car]

수소전기 다목적 살수차량

국내 특장차 제조사 리텍이 '수소전기 다목적 살수차량'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 기반으로 배기가스 발생 없는 친환경 특장 차량으로, 노면 상황에 맞춘 효율적인 살수로 도로청소, 폭염으로 인한 지열 해소, 열섬현상 저감 등 다양한 용도에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번에 선보이는 '수소전기 다목적 살수차량'은 총중량 18톤 급의 대형 특장차로, 물탱크 용량 6,400L, 물펌프는 1분당 1,000L로 살수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차내에는 최고 출력 40kW 급 구동 모터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400km를 주행 가능하다. 특히 수소차 특성상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길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수소전기 다목적 살수차량'은 기존에 조달청 우수제품제도를 통과한 신형 살수차를 기반으로 개발돼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기존 살수차의 경우, 전방 살수장치가 고정돼 있어 노면 상황에 맞춰 청소가 어려워 필요 없는 물이 낭비되거나, 이물질 제거가 원활하게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리텍은 기존 살수차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로 상황에 맞춘 살수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가변시스템'과 '세계 최초 듀얼 살수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로 '수소전기 다목적 살수차량'은 기존 살수차 대비 약 95%가량 향상된 청소 성능을 자랑한다.

 

‘가변시스템’은 도로 이물질 상황에 따라 살수 높낮이, 살수 방향, 분사각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를 통해 최적의 살수량으로 이물질을 청소해 재비산먼지 발생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여기에 좌우 확장형 살수바로 도로 폭에 맞춰 살수폭을 최대 3,300mm까지 확장할 수 있어서 좁은 도로는 물론 넓은 면적의 도로에도 살수가 가능하다.

또한 세계 최초 듀얼 살수시스템도 탑재됐다. 이 시스템은 내부와 외부 살수관이 각각의 밸브 제어를 통해 개별 살수가 가능하게 설계돼 있다. 때문에 노면의 상황에 따라 이중 청소를 진행하거나, 한 개의 살수관으로 청소를 진행하는 등 물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리텍 수소전기 다목적 살수차량은 오는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 납품을 시작할 계획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교차형 무한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