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덩치에 리터당 13.8km...토요타, 연비좋은 7인승 SUV '하이랜더' 출시
[Motoroid / New Car]
토요타가 준대형 7인승 SUV '하이랜더'를 7월 25일 공식 출시, 본격 시판에 돌입한다.
앞서 토요타는 멀티 패스웨이 전략 아래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전동화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을 밝혔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하이랜더는 '라브4', '크라운'에 이어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세 번째 전동화 모델에 해당한다.
특히 하이랜더는 4세대 모델로 2.5리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통한 효율적인 연비, 편안한 승차감 및 다양한 공간활용 등이 특징이며,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모델이라 더욱 주목을 받는다.
외관은 '강렬하고 여유로운'을 컨셉으로 디자인돼 역동적인 라인과 안정감있는 차체비율을 완성했다. 토요타 SUV 패밀리 룩을 적용한 프론트 그릴과 와이드 한 느낌의 전면부, 볼륨감이 강조된 하부 디자인, 20인치 휠과 대구경 타이어를 통해 안정적인 차체 비율을 전한다. 입체감 있는 측면의 곡선라인 및 안정감 있는 자세를 연출하는 후면부의 리어펜더로 하이랜더 만의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다.
실내는 수평이 강조된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고급스러운 소재와 다양한 색상조합을 통해 프리미엄 SUV의 공간을 선사한다. 안락하고 쾌적한 3열 구성의 7인승 공간을 제공하는 하이랜더는 각 열의 시트를 계단식으로 배치하여 모든 탑승객에게 개방된 시야를 제공한다.
독립된 공간으로 편안함을 제공하는 2열 독립식 캡틴 시트 및 2열과 3열 시트를 동시에 평평하게 펼 수 있는 플랫 폴딩 기능으로 대용량 적재 또는 차박 등의 야외 레저 활동 시 다양한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직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2.5리터 자연흡기 엔진으로 시스템 총 출력 246마력의 출력과 복합연비 13.8km/L의 고효율을 동시에 달성했다. 동급 모델대비 뛰어난 연료효율로 친환경차 세제혜택 및 공영주차장 할인, 혼잡통행료 면제 등의 저공해자동차 2종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하이랜더는 TNGA-K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강성 차체, 차량 하부의 진동 감소대책 및 최적의 서스펜션 조율을 통해 편안한 승차감을 전한다. 특히, 대시보드와 센터콘솔 주변 흡∙차음 설계로 실내유입 소음을 줄였으며, 윈드쉴드 및 앞 도어에 적용된 어쿠스틱 글라스와 사이드 미러의 디자인과 보닛 후드의 형상 개선 등을 통해 주행 중 발생되는 풍절음을 최소화해 뛰어난 NVH 성능을 자랑한다. 또 가속 시 차체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피치 보디 컨트롤이 적용되어 탑승자 모두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노면 상황에 따라 프론트 및 리어 휠 구동력 배분을 100:0에서 20:80까지 정밀하게 제어하는 하이브리드 전용 'E-Four'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하이랜더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토요타 커넥트'가 적용되어 고객에게 폭넓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토요타 커넥트는 LG유플러스의 U+Drive를 기반으로 통신형 내비게이션 및 팟캐스트, 모바일TV와 별도의 서비스 가입을 통해 음악 스트리밍 및 U+스마트홈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클로바와 연동되는 AI 음성인식 시스템을 통해서는 내비게이션 목적지 설정, 실내 온도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을 탑승자의 목소리로 조작할 수 있다. LG U+ Drive LTE 서비스는 통신 가입일로부터 3년간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3년 경과 후에는 유상으로 제공된다.
여기에 예방 안전사양인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와 8개의 에어백이 탑재되어 있어 보다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거기에 12.3인치 터치형 센터 디스플레이, 11개의 JBL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간단한 발동작만으로 트렁크를 여닫을 수 있는 킥 센서형 파워 백도어와 안드로이드 오토 및 무선 애플 카플레이 등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플래티넘 그레이드는 파노라마 선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360도 파노라믹뷰 모니터, 디지털 리어뷰 미러 등 일부 편의사양이 추가됐다.
또한, 연장 보증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커 일반 보증기간인 3년 또는 10만km에 한국토요타의 자체 2년 서비스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선도래 기준 총 5년 또는 10만km 동안 고객의 안전운전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SUV의 활용도를 한층 높일 수 있도록 하이랜더 전용 액세서리를 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를 통해 판매한다.
구체적으로 차량 루프에 안전하게 화물을 적재하여 운반하는 데 도움을 주는 '루프 랙 크로스바', 어린이와 노약자의 쉽고 안전한 탑승을 돕는 '사이드 스텝', 오염에 강한 소재로 제작되어 차량 실내 청결을 유지할 수 있는 '올 웨더 플로어 라이너', 트렁크 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카고 라이너' 등 총 4종의 액세서리를 통해 고객의 취향에 맞는 차량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관련해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국내 처음으로 소개되는 하이랜더는 하이브리드의 높은 효율성과 편안한 승차감 및 다양한 공간활용 등을 통해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모델"이라며, "하이랜더는 아웃도어 활동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라이프를 선호하시는 고객에게 새로운 선택지가 될 것"이라 전했다.
하이랜더는 리미티드와 플래티넘 두가지 그레이드로 판매되며, 권장소비자 가격은 하이랜더 리미티드가 6,660만원, 하이랜더 플래티넘은 7,470만원이다.
[차진재 기자 = 8wlswo8@naver.com] <저작권자 (c) 모터로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UTO COLU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터스, 에미라 I4 퍼스트 에디션 국내 사전 예약...고성능 벤츠 AMG 엔진 탑재 (0) | 2023.07.28 |
---|---|
글로벌 인기 애니메이션에 '폭스바겐 ID.패밀리' 등장?...어떤 차들 나오나 보니 (0) | 2023.07.25 |
맥라렌 솔러스 GT, 굿우드 슛아웃서 '가장 빠른 차' 타이틀 차지...어떤 차길래? (0) | 2023.07.19 |
한정 모델부터 전설적인 클래식카까지...굿우드서 펼쳐지는 명차 벤틀리의 향연 (0) | 2023.07.14 |
'V8 엔진과 작별 기념'...마세라티, 기블리·르반떼 스페셜 에디션 공개 (0) | 2023.07.14 |